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주린이 주식공부, 8개월 만에 실력 성장 사례 공유

by Thales 2023. 2. 18.

이번 포스팅 글은 주식 초보자가 약 8개월 동안의 꾸준한 주식 공부 만으로 주식 투자 실력이 어떻게 변화했고 성장하고 있는지 중간보고 성격의 글입니다.

 

오늘 언급한 분은 아이반하우님인데요. 필자가 운영하는 <주식투자 슬기로운 금융생활> 블로그 초기 방문 이웃인 동시에 저에게 야매로 주식 멘토링을 받고 계신 분이기도 합니다. 

 

과연 아이반하우님은 지난 8개월 동안 어떤 방식으로 주식 투자 공부 해 왔길레 주식 투자 방식과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180도 달라지게 된 것일까요?  

 

아이반하우님은 필자 블로그에 주로 소개하고 언급한 포스팅 글을 중심으로 반복해 읽으며, 동시에 윌리엄 오닐, 마크 미너비니,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반복해 읽으며 주식 공부 했습니다.

주식 멘토링시 주고 받은 이메일 내용 중 일부
주식 멘토링시 주고 받은 이메일 내용 중 일부

보내온 관심종목 선정 리스트가 엉성 할 때마다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반복해 읽으라고 계속 강조했습니다. 종목 선정부터가 잘못되면 그다음 투자가 올바로 될 리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단타든, 스윙이든 종목 선정의 심플한 핵심 방법은 다바스를 통해서 배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걸 이해하지 못한 주식 초보자들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계속해 몇 번이고 반복해 읽기를 권했던 것입니다.

 

니콜라스 다바스가 어떤 종목을 사기로 결정하고 집중해 들여다 봤는지에 그 행간의 맥락을 잘 이해하면 됩니다. 

 

그 밖에 추가로 제공한 리소스로는 주가 차트 패턴이 포함된 500페이지 짜리  차트북과, 중간중간 뭐 격려의 매일을 주고받는 정도가 전부입니다. 

 

필자가 한 역할이란 그저 방향을 잡아주고 때때로 혼쭐을 내주면서  잡아준 것에 불과하고 스스로 열심히 공부한 결과입니다. 

 

이 짧은 시기 동안 아이반하우님의 주식 투자에서의 변화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 시장주도주에 가까울 강한 종목 중심으로 종목 선정 안목 생김

② 주식 투자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어떤 방식의 공부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게 됨 

③ 주식 차트 분석 및 기술적 분석에 대한 핵심 방법을 이해하게 됨

④ 관심종목 선정 및 분할매수에 대한 이해와 핸들링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됨

⑤ 승률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주식 투자가 더 재미있어지고 두려움은 반감됨 

 

거듭 밝히지만, 아직 완벽하거나 한 것은 아니고, 대책없이 주식을 공부하던 것에서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안목,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주식 투자를 공부해야 할지에 대한 감을 잡았다는 것이 이 분에겐 큰 수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약하면, 주식 공부를 가능한 체계적으로 배우고 익힌다면, 그저 마음이 동하면 아무 주식이나 사고파는 습관적 뇌동매매식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가능한 나만의 룰과 원칙에 기반한 매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게 되면 주식 투자 경험과 시간이 지날수록 매매는 점점 더 안정화 되는 동시에 손실보다는 승률(이기는) 거래가 더 많아짐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글은 한 주식 투자자를 올바른 방식으로 배우고 익힌다면 얼마든지 누구라도 투자 스타일의 변화를 통한 주식 투자 실력이 성장할 수 있다는 희망(Hope)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식 멘토링을 통한 주식 투자 실력 성장 사례

 

이글의 목차

 

     

     

     

     

     

    주식 차트 보는 시각 180도 변화에 따른 실력 성장 

    일단 먼저 이번 주 주식 투자 결과를 먼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지금은 큰돈을 투자한 것은 아니고 소액 투자로 수익 그 자체보다는 최대한 실전 투자 경험을 충분히 늘리고 쌓아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십일조 클럽 멤버 최근 수익률

    아무튼, 위 차트는 아이반하우님이 2월 셋째 주에 매매한 종목 중 상승률이 컸던 종목입니다. 상승하지 않는 종목은 빠르게 손절해 소실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투자했다고 합니다.

     

    과거처럼 손절이 크거나 하지 않고 체계적으로 잘라내려 노력하는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손실은 가능한 적게 하고, 수익이 나는 종목은 가능한 오래 들고 가는 방법으로 바뀐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혹자는 또 비아냥 거릴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이 상승 초입이기 때문에 뭘 사도 쉽게 오르는 장인데 뭘 그걸 가지고 유난을 떠냐고 말이지요.

     

    그렇지만, 제게는 하루에도 수많은 분들의 이런저런 메일이 도착합니다. 90%는 상승 장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손실이거나 본전 치기 매매만 계속한다는 하소연을 합니다.

     

    그러니까 실제로는 대부분의 주식 초보자들은 상승장이든 하락작이든 관계없이 대부분 잃는다는 것입니다. 상승장에도 한두 번 운 좋게 종목을 잘 찍어서 수익은 올린다 하더라도 꾸준하지는 못 합니다.

     

     

    주식 투자는 꾸준한 수익을 쌓아가지 않으면 돈을 벌지 못하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재작년 불장에서도 심지어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 대부분은 손실이 난 통계 조사가 그걸 웅변하고 말해 줍니다.

     

    그러므로 진짜 주식 투자 실력과 안목이 없으면 설령 대세 상승장이라 하더라도 돈은 벌지 못합니다. 이런 분들이 수두룩한 게 개인 투자자의 현실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이반하우님의 현재 주식 투자 방식이 부족함 없이 완벽하다거나 혹은 개선의 여지가 없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실 완벽이란 게 있을 수 없죠. 늘 매매를 하고 나서 뒤돌아 보면 아쉬움 투성이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것보다는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주식 투자가 시작되는 시점이라 생각하기에 나름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물론 그건 제가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반하우님이 얼마나 잘 핸들링하고 또 종목을 잘 선정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책을 선택해 꾸준히 읽고 반복해 차트북을 본 것 만으로 불과 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만에 추세추종 주식 투자 방식에 있어서 핵심에 바로 근접한 형태로 투자 스타일이 변화한 것임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멘토링 과정에서 중간중간 느낀 것이기도 하지만, 과거에 주식 차트를 바라보던 시각과 현재는 180도 완전히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내용 추가 업데이트]

    직장인임에도 불구하고 퇴근 후 곧 바로 집으로 가지 않고 도서관에 들러 먼저 주식 공부를 한 다음, 다음날 매매 가능한 종목을 선정한 다음 자동감시주문을 설정한 상태에서 퇴근을 하는 날을 보내고 있다며, 오늘 매매 성공한 종목을 보고해 왔습니다. 

     

    보다시피 저런 셋업은 주식 초보자들은 겁나서 잘 들어가지 못하는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적시에 매수해 스윙으로 현재 보유중이라고 알려 왔는데요. 

     

    주식 투자는 이런 성공 투자 경험이 누적될 수록 자신감 또한 덩달아 커지기 때문에, 투자 심리에 있어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나 오늘(2/22)은 양대 주가 지수 모두 -1.50% 이상 넘게 빠지는 날에 상승하는 종목을 잘 골라 매수했다는 점에서도 좋은 출발, 흐름을 보인다 할 수 있습니다. 

     

    >> 쿨라매기, 자금분할 및 분산투자 주식 조언!

     

    쿨라매기, 자금분할 및 분산투자 주식 조언!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최근 질문 중에 총 투자금액에 따른 종목별 배분 문제에 관한 질문이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동일한 질문을 해 오는 것 같습니다. 투자금을 여러 종목에 배분해 투자한다는 말은 주식이란 금융

    tradinghow.co.kr

     

     

     

    [추세추종 공부 14개월쌔 보내온 내용을 추가 업데이트해 둡니다]


    위 스샷 이미지 내용이 포함된 포스팅 글은 아래 링크 글 방문시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만 알아도 단기 하락 조정은 줍줍 기회(?)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만 알아도 단기 하락 조정은 줍줍 기회(?)

    오늘은 주가 지수 대비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를 실전 매매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또 중단기 하락 조정 구간이 왜 줍줍 기회가 되는지를 필자가 매매한 종목 사례로 한번 간단히 설명해 보도

    moneyway.tistory.com

     

     

     

     

     

     

    주식 차트를 바라보는 시각의 큰 변화 

    주식 차트를 바라보는 시각의 큰 변화
    주식 차트를&nbsp;바라보는&nbsp;시각의 큰 변화

    초기에 아이반하우님의 관심종목 선정 기준이 좀 극단적이긴 하지만 왼쪽에 가까웠다고 하면, 지금은 오른쪽에 해당하는 종목을 주로 선정을 해 투자합니다. 

     

    주식 초보자들은 주가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 주 하나가 라보 좌측과 같은 종목을 싸다고 생각해서 덥석 매수한다는 것입니다. 많이 하락했으니 올라올 주가가 커 보이는 착시현상에 주로 많이 낚이는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직관에 반하는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상승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하락하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상승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미 많이 상승한 종목은 많이 올라서 위험해 보입니다. 이런 직관을 벗어나야 합니다. 

     

    어떤 종목을 골라야 할지 여전히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가능한 여러 번 반복해 읽기를 여러분들께도 마찬가지로 권해 봅니다.

     

    다바스 책은 읽기 쉽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좀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니콜라스 다바스의 박스 이론에만 과도하게 집착한 방식으로 책을 잃지만, 실제 그 보다 중요한 것은 종목 선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다시 말해, 제가 생각하는 다바스의 중요한 점은 관심종목을 얼마나 압축적으로 관리하고 핵심에 집중한 투자를 했는가를 행간에서 잘 읽고 얼마나 내 것으로 잘 소화해 낼 수 있는가 하는 것에 있지 박스 그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미 여러 차례 블로그와 홈페이지에서 소개를 했으니 간단히 요약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핵심 요약] 주식 초보자들이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주가 차트를 볼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주린이 분들은 주가가 아주 크게 하락한 종목에 관심을 둡니다. 주가가 무척 싸보여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주가는 한번 상승 또는 하락 추세가 형성되면 그 방향으로 계속 나가고자 하는 관성, 특성, 속성을 갖기 때문에 주식 투자는 상승하는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승률이 훨씬 큽니다. 

    물론 그렇다고 심하게 하락한 종목이 상승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넘어야 할 산, 매물대가 쌓여있고 또 정확한 추세전환 시점이나 모멘텀이 형성되지 못한 종목은 죽은 자식 불알 만지기처럼 사놓고 오르기를 기대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 것입니다.

     

    굳이 하락하는 종목을 매수하고 인디언 기우제 지내듯 주가가 오르기를 기도하며 마냥 기다리는 것보다는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인,  이른바 이미 상승 추세가 형성된 종목을 선택해 투자하는 편이 주식 투자의 기회비용 측면에서 보다 효율적인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미국에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마크 미니비니(Mark Minervini)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른바 '변

    moneyway.tistory.com

    >>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본문 하단에서는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주식 투자

    moneyway.tistory.com

     

     

     

    관심종목 선정만 잘해도 투자의 절반은 성공한다 

    필자 블로그와 홈페이지에는 주로 추세추종 기반의 주식 투자 방법 관련 글이 주로 많습니다. 일부는 단타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추세추종 투자 관점의 스윙 트레이딩 관련 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세추종, 단타, 스윙 이런 구분 자체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인식시키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합의된 정의와 개념을 사용해 설명을 해야 하기 때문이지, 지금은 그런 구분 자체는 그다지 불필요하다 생각하는 편입니다. 

     

    이를테면 단타나 스윙 고수는 얼마든지 쉽게 스윙 또는 단타로도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단타 잘하시는 분들은 맘 먹으면 스윙도 잘 하고, 또 스윙 잘 하시는 분들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단타로 전환해 수익을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주가 상승의 원리나 로직, 구조는 다 같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 다른 투자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은 대체로 자기 성격과 잘 맞아 서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에게 편안한 매매가 있습니다. 

     

    주식 멘토링&#44; 관심종목 스크리닝 방법 설명
    주식 멘토링, 관심종목 스크리닝 방법 설명

    위는 아이반하우님이 관심종목 선별한 목록을 받고 피드백의 쓴소리를 좀 길게 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선정한 관심종목 중 절반은 괜찮았고, 절반은 좀 엉성했지만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보이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일을 핑계로 다소 느슨해 진 듯싶어서 쓴소리를 좀 마구마구 했더랬습니다. 

     

    아이반하우님이 들으면 섭섭하겠지만, 초기에는 거의 무개념에 가까웠지만, 대책 없는(?) 주린이에 가까웠던 분이지만 짧은 사이에 큰 성장을 한 것 자체가 제게도 그 의미는 큽니다. 

     

    지난번에는 관심종목 선정을 위해 2천3 백종목 가까운 종목을 직접 전수 조사했다고 하더군요. 제가 매 주발 직접 전수조사로 관심종목을 추려내기 때문에 따라 해 보신 듯한데,

     

    저는 매 주말 1~2시간 정도를 코스피, 코스닥 전 종목을 수작업으로 빠르게 돌려 보면서 관심종목을 추려 내는 편입니다.

     

    조건검색을 하면 누락되는 종목이 좀 일부 있는데, 그보다는 주식 시장 흐름을 돌려 보면서 좀 파악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편입니다. 아무튼, 권하지는 않습니다. ㅋㅋ;;;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가장 기본은 가능한 시장 주도주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 주도주란 쉽게 말해 시장 평균보다 월등히 앞서나가거나 다른 종목 보다 주가 상승폭이 현저하게 큰 종목을 고르는 것을 말합니다. 

     

    시장 주도주를 고르는 방법에 관해서는 마크 미너비니 책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마크 책은 조만간 한글 번역서가 서점에 풀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꼭 한번 사서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그 밖에도 필자 블로그에는 이와 관련된 글이 사실은 차고 넘칠 만큼 많습니다. 그러니 시간을 내서 찾아보며 읽어 보길 권합니다.

     

    종목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그 자체가 바로 주식 투자 스타일을 대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추세추종 투자자라면 추세가 형성된 종목 중에서도 가장 모멘텀이 강하게 형성된 종목을 골라 투자해야 합니다.

     

    그런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관심 종목에 포함할 종목과 아닌 종목을 주가 차트를 보면서 분류가 가능합니다.  

     

    >> 주식초보는 왜 주식 투자에 실패할까? 종목 선정의 흔한 실패 (주린이 사례)

     

    주식초보는 왜 주식 투자에 실패할까? 종목 선정의 흔한 실패 (주린이 사례)

    주식 초보자는 왜 주식 투자에 실패할까? 심플하게 한 가지 문제 만으로 대답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주식 투자 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만나게 된 여러 주식 초보자 분들에게 관심 종목을

    moneyway.tistory.com

    >> 주린이 주식 투자 전략, 나만의 3년 주식 공부 프로젝트 운영하기

     

    주린이 주식 투자 전략, 나만의 3년 주식 공부 프로젝트 운영하기

    주식 초보자가 올바른 주식 투자 방법을 배우는 데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나마 최근에는 양질의 정보와 자료를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지라 개인의

    moneyway.tistory.com

     

     

     

     

    직장인이라 할지라도 가능한 주식 투자 방법

    아이반하우님은 현재 나름 전문성 있는 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입니다. 저와는 일면식은 없고 오로지 블로그와 이메일 통해 주로 소통해 오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직장인이라 할지라도 올바른 방식으로 주식을 꾸준히 공부하기만 한다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전업 투자자에 비해 즉각적 반응이 불가능한 물리적 한계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스윙 트레이딩 스타일 관점으로 접근하면 HTS에서 제공하는 자동감시주문 설정 만으로도 얼마든지 전업 투자자 못지않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스윙 트레이딩을 익히면 생각보다 진짜 지루한 투자 방식이란 걸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거듭 밝히지만 이 말은 제가 한 말이 아닙니다. 마크 미너비니가 말한 겁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가 하면, 제대로 주가가 상승하는 진입 시점에 잘 들어가면 주가는 며칠이고 상승하기 때문에, 그냥 지켜보는 것 이외에는 달리 할 게 없습니다. 단타처럼 그렇게 아드레날린 뽐뿌질 하는 투자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직장인 분들에게 잘 맞는 매매기법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한 종목을 중심을 잘 추려내 투자하는 방식이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시장 주도주에 포커싱 하거나 집중합니다.

     

    이런 상승 추세가 형성된 대부분의 종목은 주가 하락 자체가 제한 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생각보다는 그렇게 신경 쓸 일이 많지 않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이런 핸들링 노하우 또한 제 블로그에 넘치니 각자 찾아 읽어 보길 권합니다. 이 모든 양질의 주식 투자 방법과 정보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 ㅋㅋㅋ;;

     

    물론 보다 구체적인 동시에 디테일한 방법 설정 및 운용 노하우는 매매 경험이 많아질수록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으므로 그 때문에 주식 투자를 못하겠다는 것은 핑계나 변명에 불과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아이반하우님 또한 초기에는 직장인인 탓에 주식 투자가 원할치 않음에 대해 호소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직장인 중에서도 얼마든지 전업 투자자만큼의 투자 성과를 내는 분들은 또 찾아보면 많습니다. 그러니 이런저런 이유로 못 할 것 같은 것은 막연한 생각인 동시에 지엽적 문제일 뿐입니다. 

     

    오히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효율적인 방식으로 주식 투자를 배울 수 있는지에 관한 올바른 접근법, 공부법을 먼저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 상세설명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 상세설명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낮 시간에 업무나 일을 하는 상태에서 실시간 주식 매매는 참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명확한 물리적

    moneyway.tistory.com

    >>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스윙 매매기법 소개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스윙 매매기법 소개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이번 포스팅은 직장인을 위한 주식 투자 기법 소개 차원에서 조금은 느슨한 방식의 스윙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 해 볼까 합니다. 기본 전제는 상승장에서 활용 가능한 조금은 기초적인 매매기법

    tradinghow.co.kr

     

     

     

     

    주식매매 기법은 자주 바꾸지 않아야 한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을 보면 주식 매매기법을 알려 준다는 책, 강의를 보면서 몇 번 따라 하다가 잘 안 되면 배우는 것을 그만두고 또 다른 새로운 매매기법을 찾아 나섭니다. 그렇게 해서는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책에서 배우고 익힌 매매기법으로 투자를 한다면 최소한 100번 정도는 매매를 한 다음 직접 승률을 내 본 다음 폐기를 결정해야 하지 10번 정도 해 보고 아닌 것 같다고 하는 것은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물론 전제 조건은 가능한 올바른 주식 강의 및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어야겠지요. 주식 투자를 배울 때 올바른 주식 투자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사실 무척 중요합니다.

     

     

    이건 마치 첫 단추를 잘 꿰어야 그다음 과정도 순리대로 진행되는 것처럼, 처음부터 제대로 된 주식 투자 방법을 찾아 배우고 익히려는 노력 또한 중요합니다. 

     

    이런 정보를 찾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현재 주식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실력 성장에 실제로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 누군지를 파악해 그 사람을 따라 배우면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현재 전 세계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투자자를 꼽으라면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댄쟁거, 데이비드 라이언, 제시리버모어 등등 추세추종 투자자로 유명한 분들입니다.

     

    이 분들은 그들이 애써 배우고 익힌 주식 매매기법을 대부분 책과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이들이 공개한 지식을 따라 배우면서 공부해 유명한 투자자가 된 사람들이 대분입니다. 그러니 이들을 따라 배우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단타와 스윙 투자를 구분 많이 하는데, 단타 잘하면 스윙 투자 잘하고, 스윙 투자 잘하면 단타도 잘합니다.

     

    이 건 주식 시장의 프라이스 액션, 로직, 흐름을 잘 알기 때문에 어떤 방식의 투자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어느 한 가지 매매기법을 구분하거나 나눌 필요가 없습니다. 

     

    단타를 하는 이유는 보다 빠른 자금 회전과 짧은 시기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다소 베팅의 기질을 가지신 분들이 즐기는 편이라면 저 같은 사람은 아드레날린 뽐뿌질 하는 단타는 체질에 맞지 않아서 가급적 심심한 방식의 스윙 투자를 즐겨하는 편입니다.

     

    주식 투자도 자기 성격과 맞는 방법과 스타일이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안정된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면 됩니다.

     

    >>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은 전 세계의 많은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열광적 지지를 받고있는 마크 미너비니의 주식투자 방법 및 매매기법을 왜 제대로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

    moneyway.tistory.com

    >> 주식 초보자가 간과하는 것들, 주식 고수들의 주식투자 승률은 어느정도일까?(batting average)

     

    주식 초보자가 간과하는 것들, 주식 고수들의 주식투자 승률은 어느정도일까?(batting average)

    7월부터 조금씩 주식 시장이 살아나는 분위기로 전환되는 듯한 흐름이라 최근 한달가량은 아마 대부분 수익을 그래도 좀 많이 챙기는 나날이지 싶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꽤 큰 금액을 주식 투자

    moneyway.tistory.com

     

     

     

     

    최소 100번 이상 실전 투자 경험 먼저 쌓기

    주식 초보자 여러분들이 아셔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아무리 유명하고 훌륭한 주식 고수의 투자 매매기법을 배운다 하더라도 당장 그들과 같은 수준의 성과나 투자 수익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머릿속에 든 지식과 실전 매매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브로 아무리 유명한 투자자의 매매기법을 지식으로 만 배우고 익힌다 한들 곧바로 수익을 크게 내기는 어렵습니다. 한두 번 운 좋게 얻은 수익을 실력으로 착각하기도 쉽고요.

     

     

    주식 투자를 배우는 것은 자전거 타기, 피아노, 기타, 수영, 쿵푸 등 몸을 써가며 배우는 익히는 다양한 활동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새로운 악기나 운동을 배우고 익힐 때처럼 가장 기초가 되는 지식을 사전에 충분히 먼저 습득한 다음, 이제 머릿속에 든 지식과 따로 노는 내 몸의 근육 세포 하나하나를 머릿속에든 지식과 결합된 매칭 방식으로 잘 훈련해 나갈 때 실력 성장이 동반됩니다.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많은 실전 투자를 통해 투자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는 소액으로 최대한 매매에 가능한 스스로를 많이 노출시켜 시장의 다양한 변수에 내 투자 방식을 적응시키는 일종의 워밍업 단계로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때는 돈 버는 욕심보다는 매매기법의 완성에 목표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잃어도 큰 대미지가 없을 정도로 적절한 분산 투자해 일단 승률을 먼저 확인하고, 해당 매매기법의 흠결이 없는지 스스로 체크하면서 분석을 통해 자가발전하는 식으로 공부를 계속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경험이 누적될수록 상승장과 하락장에의 매매전략, 방식에 변화를 주게 되기도 하고 또  주가 상승률에 따른 수익화, 손절라인, 피라미딩 매수방법 등 이런 올바른 핸들링 과정을 먼저 익혀 놓아야 효과적인 매매가 가능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이제 막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사람이 1억이 넘는 스타인웨이 피아노부터 덜컥 장만한 뒤 배운다고 피아노 실력이 늘까요?  피아노를 잘 못 칠 때는 오히려 저가의 연습용이 필요한 것이죠.

     

    신규사업을 시작하거나 투자를 할 때 함부로 자금을 집행하시나요? 그렇지 않죠? 그런데 투자는 아무것도 모른 체 큰돈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거의 99%에 해당합니다.

     

    이거 아주 나쁜 습관입니다. 우리 모두 다 압니다. 빨리 큰돈 벌고 싶어 그런다는 것을, 그런데 이 방법이 가장 늦게 돈 버는 길인 동시에 주식 시장을 떠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이걸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서 1천만 원으로 2천만 원을 못 만들면 1억으로 2억 못 만드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주식을 제대로 배운 적 없는 사람이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 전재산을 한 번에 투자한다는 이야길 들으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겠어요?

     

    미친 거 아냐? 그냥 잃기로 작정한 것 아니고서야 어떻게 저렇게 무모할 수 있지 하는 말이 저절로 입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나요? 감당할 수 없는 금액으로 시작하지 마세요. 

     

    주식 프로들은 승률이 높아질 때도 투자 금액을 갑자가 훅 올리지 않습니다. 계단식으로 일정 기간 승률이 담보되었다 판단이 들떄 전체 투자금을 올립니다. 하여간 초보들과는 완전히 정반대로 투자한다고 보면 됩니다. 

     

    >> 나만의 주식투자 매매기법 및 전략 만드는 승률 통계내는 방법 소개

     

    나만의 주식투자 매매기법 및 전략 만드는 승률 통계내는 방법 소개

    오늘은 주식 초보자들이 나만의 주식투자 매매기법 및 전략 만드는 방법의 일환으로 유명한 주식 차트 패턴을 가지고 어떻게 통계를 내고 또 내 주식 투자 매매기법에 활용 및 적용할 수 있는지

    moneyway.tistory.com

     

    >> 내 주식 투자 방법이 잘못되고 있는 걸 아는 손쉬운 방법 [주린이 조언]

     

    내 주식 투자 방법이 잘못되고 있는 걸 아는 손쉬운 방법 [주린이 조언]

    주식 투자 횟수가 많을수록 다양한 종류의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현재 내 투자 방법에 무슨 문제가 있다는 진단을 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수익을 내는 매매 보다 손실이 많은 매매

    moneyway.tistory.com

     

     

     

     

     

    주식 초보일수록 분산투자에 대한 이해가 부족 

    계속 반복해 언급하는 것이지만, 승률이 낮은 주식 초보자라면 전체 주식 투자 자금은 가능한 최소 3~5 종목으로 나누어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계속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잘 이해 못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스물, 서른 종목을 막 사라는 것이 아닙니다

     

    종목에 자금을 고루 분산 투자하는 전제 조건은 본인의 승률과 연동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0번 투자하면 7번은 잃는 게임을 하는데 왜 한 종목에 몰빵해 투자할까요? 마음이 조급하고 급해서 그렇습니다. 빨리 큰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주식 투자를 제대로 배우고 익힌다면 적어도 수천, 수백억의 아주 큰돈 까지는 몰라도 평균 직장인의 연봉보다는 더 높은 수준의 수익을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충분히 그것도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이런 마음 가짐으로 접근해야지 처음부터 대박을 꿈꾸는 급한 마음은 필연적으로 몰빵, 풀베팅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를테면 상자안에 든 붉은 색 공 뽑기로 한번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초등학생도 보자마자 금방 이해할 수 있는지간단한 확률에 관한 문제입니다.  

     

    주식 투자 분산투자 해야하는 이유
    주식 투자 분산투자 해야하는 이유

    보다시피 좌측과 우측 상자에는 총 100개의 공이 들어 있는데, 100개의 검은색 공 중에서 붉은색 공이 딱 3개가 들어 있다고 해 보겠습니다.

     

    극단적인 예지만, 만약 강제로 여러분들의 전재산을 걸고 붉을 공을 뽑는 베팅을 하라고 하면 A와 B 둘 중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한 번에 전 재산으로 몰빵하는 베팅을 좋아하는 도박 중독자 빼고는 대부분 B 쪽 상자를 선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B 상자가 붉은 공을 뽑을 기회 즉 확률 자체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종목을 분산해야 하는 단순한 이유가 됩니다. 

     

    물론 주식은 깜깜이 투자가 아닙니다. 상승 가능성이 높은 정보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 보다 확률높은 종목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내 예상과 다르게 주가가 흐른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이것이 주식 시장의 속성 입니다. 주식 시장에 상장된 약 2천 3백 종목 가운데 매일 5% 이상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은 약 20~30% 정도 됩니다.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더 줄거나 늘 수있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그렇습니다.

     

    여기서 주가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 생각되는 10종목을 관심종목으로 선별했다고 칩시다. 여기서 한 종목만 골라 풀 베팅 하는 경우, 생각과 달리 주가가 하락해 손실을 입는 경우 100% 손실 처리가 됩니다.

     

    그 반면 관심종목 10개 중에서 4종목에 균등하게 분할해 매수 하게 되면 어떨까요? 여기서 2종목은 5%, 20% 주가가 상승을 했고, 다른 2종목은 -8%, -5% 이렇게 하락했다면 어떨까요? 

     

    1) 상승 2 종목 총 수익 : +25% 

    2) 하락 2 종목 총 손익 : -13%

     

    스탑로스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총합으로 보면 결과적으로 +12수익입니다. 이 과정에서 손실은 자연스럽게 헷지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여기에 손절인 스탑로스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모든 종목을 매수가에서 -5% 하락시 무조건 손절을 한다고 해 보겠습니다. 그럼 하락의 경우 -5%, -5% 가 최대 손실 구간으로 2종목의 합계 손실은 총 -10% 이 됩니다. 

     

    손실을 -3% 수준으로 잡으면 수익은 더 커지겠죠? 매수가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는 단속(Stop-loss)를 활용해 더 이상 확대하지 않도록 하는 대신, 상승하는 주가는 열린 그대로 둡니다. 최대한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식의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게 반복될 때 수익이 누적되어 결과적으로 주식 계좌가 불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좀 필요하지만, 이건 여러분들을 이해시키기 우해 단순화해 설명한 것에 불과합니다. 

     

    실전 투자 경험이 누적될 수록 본인의 투자 승률이 드러나게 됩니다. 10종목 매수했다고 하면 7종목은 손실이 나더라 혹은 5종목은 이기고 5종목은 지더라 하는 식의 승률을 근거로 베팅 금액의 크기를 조율하거나, 피라미딩 매수 전략을 잘 활용해 하면 지속해 주가가 상승하는 쪽에 자금을 조금 더 몰아 주거나 해서 총합으로 수익의 크기를 키울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아이러니 하게 큰 수익을 생각하고 투자하면 할 수록 더 큰 손실이 발생하고, 투자 원금을 어떻게든 지키겠다고 악착같이 집중하면 집중 할 수록 수익이 늘어나는 구조를 합니다. 

     

    일본의 유명한 BNF 같은 투자자는 아예 돈을 안 봅니다. 왜냐면 손실, 수익을 보는 순간 지극히 감정적으로 변해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방해한다고 생각해, 대체로 수익률을 보지 얼마를 벌었네 마네는 그닥 신경쓰지 않으려 노력한다는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좀 지극히 단순화해 설명을 하긴 했지만, 주식 투자에서 분산 투자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못 하면, 돈을  벌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말을하고 백날 설득할라 해 봐도 그래도 나는 남들과 다르다 생각하는 분들 있습니다. 본인이 타고난 주식 투자자라면 모를까 한 종목에 몰빵하는 투자의 대부분은 확률적으로도 결과적으로도 파산할 가능성, 위험성이 더 큰 투자 방식이라는 것은 결국 몸소 경험해 봐야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그 밖에도, 주식 시장은 건실한 회사로 알려진 회사들에 갑자기 문제가 생겨 거래 정기가 발생될 위험성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그 가장 최근의 예가 바로 오스템임플란트 인데요. 물론 거래가 재개되긴 했지만, 마아 미국 기준이었으면 상장폐지 당했을 지 모릅니다.

     

    이 처럼 소위 잘 나간다 하는 회사도 횡령이나 배임문제로 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합니다. 전재산을 한 종목에 베팅하는 순간 이런 거래정지 종목에 걸릴 확률도 낮지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식 투자는 그 자체로 리스크가 큰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늘 잠재적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분산 투자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최소한 3~5 종목 정도로 분산 투자 습관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투자 자금 대비 종목의 분산 투자 정도는 유명 투자자들도 각자 다르지만, 최소한 3~5종목 이상은 분산해 투자를 한다는 것은 잊지 말기를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상승 확률이 높은 종목을 골라 베팅하는 것이지 백 프로 상승을 예견하고 투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자산을 몰빵 하는 것은 예언자 마인드가 아니면 할 수 없는 행동입니다. 

     

    주식 시장 앞에서는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음 자세는 한 치 앞도 어떻게 흐를지 모른다는 겸허하고 겸손한 자세여야 합니다.  

     

    >> 【마크 미너비니】6년 공부 끝에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마크 미너비니】6년 공부 끝에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주말에 다시 마크 미 너비니의 첫 책을 집어 들고 틈틈이 읽는 중입니다. 얼마나 반복해 읽었는지 모를 만큼 참 많이 읽은 책입니다. 주식 매매기법을 알려주는 책 중에서 이렇게 재미있으면서

    moneyway.tistory.com

     

    >> 마크 미너비니 주식강의 ① 포트폴리오 전략

     

    마크 미너비니 주식강의① – 포트폴리오 전략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위 영상은 2015년 마크 미너비니 & 데이비드 라이언가 함께한 웨비나(Webinar) 영상입니다. 풀 영상이 너무 길어서 토막내서 올린 후 링크를 걸었더니 저작권 문제가 있다고 해서, 풀영상 자체를 그

    tradinghow.co.kr

     

     

     

    요약 및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초보자 수준에서 중급 투자자 실력으로 성장한 개인적 경험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을 해 봤습니다.

     

    주식 투자는 개념이 없는 주식 투자자라 할지라도 제대로 된 주식 투자를 힘써 배운다면 단기간에 실력 성장이 눈에 띄게 달라지거나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주식을 공부하고 배우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지에 관해서는 이미 <주식투자 슬기로운 금융생활> 블로그를 비롯해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양한 사례와 주식 고수들의 매매기법, 공부방법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포스팅 글 개수가 많아서 일일이 다 거론하지 못한다는 점인데요. 시간을 들여서 한번 충분히 둘러보면서 주식 공부의 방향성을 잡아가길 진심으로 권합니다. 

     

    주식 투자는 단순하 하나의 매매기법만 익힌다 해서 완성되지 않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따라 매매기법 자체에도 변화를 주어야 하고 또 올바른 분할매수, 포지션 사이즈, 핸들링 방법, 손절라인 잡기 등은 배우고 익혀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런 것들은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제 주식 투자 경험 과정에서 숱한 시행착오를 통해 수정해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주식 투자가 어려운 분들은 제대로 된 주식 투자 공부법에 한번 엄두를 내 보길 권해 봅니다. 

     

     

    >> 주린이가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공부 방법 5가지 분야별 핵심정리

     

    주린이가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공부 방법 5가지 분야별 핵심정리

    모든 배움이 그러하듯 주식 공부의 최종 목표는 나만의 안정화된 주식 매매 기법 및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자면 보다 체계적인 주식 공부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

    moneyway.tistory.com

    >> 주식 투자 손실 잘 다루는 방법, 손익비 개념 바로 알기 [주식투자 원칙]

     

    주식 투자 손실 잘 다루는 방법, 손익비 개념 바로 알기 [주식투자 원칙]

    주식 투자는 매수와 더불어 손절에 대한 자신만의 원칙이 없을수록 쓸데없는 뇌동매매가 잦게 됩니다. 명확한 매매기법은 주식을 살때와 마찬가지로 손실을 입어서 주식을 팔아야 할 때에 관해

    moneyway.tistory.com

     

    >> 주식 기간조정(스몰, 빅 베이스)에 따른 매매전략 이해하기/

     

    주식 기간조정(스몰, 빅 베이스)에 따른 매매전략 이해하기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상승하는 종목은 특정한 구간의 기간 조정을 만들며 상승합니다. 스몰, 미디엄, 빅 베이스로 구분해 부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추세추종 투자자들이 빅 베이스를 왜 선호 하고 또 스몰, 미

    tradinghow.co.kr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