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by Thales 2022. 3. 16.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본문 하단에서는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주식 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는 완전 초보자가 읽기에는 어려울수 있습니다.

 

물론, 본문 서두에는 완전 주식 초보자들이 읽으면 좋을 기본서를 따로 가볍게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주식투자 슬기로운 금융생활 블로그 운영자가 손 꼽는 주식 투자 필독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책에 공개한 주식매매 기법을 배운뒤 실제 꾸준한 수익을 올리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은지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두번째, 매매기법이 일반 개인 투자자들도 공부만 충분히 한다면 따라하기 쉬운 매매기법 이어야 한다.

세번째, 너무 개인적 위주의 독특한 매매기법이 아닌 합리적인 승률 통계와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논리적 설명 구조여야 한다. 

아래와 같은 인물들이 실제 주식 시장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입니다. 이미 돌아가신 분도 있고, 현역으로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단타를 잘하는 사람들도 사실은 이런저런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누적되어서 결과를 낸 것이지, 첨부터 단타를 잘하는 사람은 천부적으로 재능을 타고난 몇몇 사람을 빼고는 없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조지소르스가 그렇고 일본의 전설적인 투자자 BNF 같은 분들이 그렇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투자를 하지만, 왜 거기서 샀냐고 하면 사후 분석 차원에서 이렇게 매수했다고 밝히지만 일반인들이 그 사람을 따라했다가는 사실 십중팔구 필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분들의 특징은 별다른 주식 공부없이도 잘 번분들입니다.

 

부럽지만 어디서나 이런 타고난 재능을 가진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범한 우리가 따라 배우고 익혀야 할 사람들은 타고난 소수의 천재가 아니라,

 

평범한 우리들 처럼 깡통 계좌로 투자금 전체가 녹아 내리는 경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절치부심, 와신상담하는 심정으로 공부와 노력을 거듭해 성공 투자자로 거듭난 이들입니다.

 

참고로,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 책에는 주식 투자 필독서로 추천서 20권은 주식 초보자라면 진심으로 반복해 읽기를 권합니다. 그것도 반복해서 최소 10번은 읽기를 권합니다.
 
책 소개와 더불어 구매는 쿠팡으로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링크를 타고 책을 직접 구매를 하게 되면 한 400~500원 정도 코 묻은 수익 금이 조금 떨어집니다. 생각보다 구매하시는 분들이 없으셔서, ㅋㅋ 공부를 안 한다면 모를까 하신다면 링크를 통해 한번 구매해 주세요. 
 
유튜버들한테 슈퍼챗은 그렇게 무한정 쏘면서 이런 돈 벌게 해 주는 양질의 콘텐츠는 책 소개 컨텐츠는 무료로 즐기시기는 좀 그렇잖아요?  ㅋㅋ;; 
 
아무튼 핵심은 윌이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책은 여러 번 필독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마크 미너비니 책을 추천하지만 현재 영어 원서뿐이고, 소문에 의하면 조만간 국내에도 번역서가 출판될 것이라 합니다. 

 

 

- Thales 주식 공부 추천 책 리스트에 관한 변(辯) -

본문에 소개한 책은 실제로 운영자인 Thales가 대부분은 적어도 3~5회 이상 읽었고, 일부 책은 10회~50회 이상 반복해 읽기도 했으며, 지금도 일부 책은 곁에 두고 읽고 있는 책들입니다.

더불어 최근 출판사에서 제게 출간제의를 했지만, 부족함을 스스로 잘 알기에 고사를 하고 말았습니다만, 그래도 출판사도 탐 낼 만큼 양질의 정보와 컨텐트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은 방문자 분들도 좀 알아 주셨으면 해서, 부끄럽지만 이렇게 밝힙니다.

 

더불어 본문에 소개하는 책은 국내 보다는 미국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필독서로 꼽히는 책들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수십번 반복해 읽고 또 읽은 책을 중심으로 실력 성장에 도움을 준 책을 중심으로 소개한 것들이니 믿고 찾아 읽으셔도 됩니다.

 

참고로, 완전 초보자용 도서는 구색을 맞추기 위해 국내 독자들 중에서 평점이 좋은 책 중심으로 골랐다는 점도 밝힙니다.    

 

위 소개한 사람들은 진짜 치열하게 공부해서 천재들의 타고난 재능을 능가한 사람들입니다.

 

말하자면 서로가 서로에게 지식을 전수하고 투자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이지만 그 정점에는 제시 리버모어와 윌리엄 오닐이 있습니다.

물론 위 주식 투자 대가들이 쓴 책은 주식 초보들이 당장 읽기는 어렵습니다. 어느정도 주식 투자 실패 경험이 있어야 이들이 쓴 책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게되고 안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주식공부] -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오늘은 단돈 5백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약 10년 만에 천억 원이란 거금을 만든 스웨덴의 개인 주식 투자자 쿨라매기 주식 투자 매매기법인 쿨라매기 셋업(QULLA MAGGIE Setup)에 대해 자세히 한

moneyway.tistory.com

 

>>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오늘은 단타 또는 스윙 투자 시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과 시각만 업그레이드해도 사실 크게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설명은 아셈스 주

moneyway.tistory.com

 

>> 주식 초보 투자 실력 성장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주린이 꿀팁]

 

주식 초보 투자 실력 성장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주린이 꿀팁]

주식 초보자일 주린이 여러분들이 느끼기에 주식 공부를 해도 주식 투자 실력은 크게 성장하지 않고 또 여전히 어렵고 힘들게만 여겨진다면,  주식 투자에 도움을 주는 정보보다는 소음일 잡음

moneyway.tistory.com

 

>> 355페이지 분량 차트북 무료 공유 (PDF 이북 파일 공유 - 윌리엄 오닐, 마크미너비니, 댄쟁거 차트 수록 등)

 

[주식 차트 보는 법] 355페이지 차트북 PDF 파일 공유 (윌리엄오닐, 마크미너비니, 댄쟁거 등)

위 이미지는 컵앤핸들 패턴과 CANSLIM으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 재직 당시 데이비드 라이언이 제공받은 주식 공부용 차트 북입니다. 윌리엄 오닐이 쓴 책에 수 많은 차트 샘플이 들어있는 이유는

moneyway.tistory.com

 

이글의 목차

     

     

     

    완전 주식 초보자 책추천

    주식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아예 모르는 완전 초보자라면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를 추천합니다. 주식 투자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빠짐없이 담고있는 책입니다. 

     

    올바른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기본 지식 이외에도 알야하 할 것들이 사실 너무 많습니다.

     

    초보자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어떤 책으로 공부해야 하고, 또 누구를 따라 주식을 배워야 하는지 그 기준을 세우고 마련하기 어렵다 보니, 주로 단타로 순식간에 돈을 벌게 해 준다는 비법을 공개한 책 제목에 쉽게 이끌리게 됩니다. 

     

    만약 그게 그렇게 쉽게 완성되는 것이라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직장을 다니고 있을리 없겠지요. 주변에도 주식투자 오래했음에도 보면 맨날 그런 책만 읽는 분들이 있는데, 주식 투자 실력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큰변화가 없다는게 함정입니다.

     

    초보자 분들은 제 블로그에 써 올리는 컨텐츠 가치를 잘 모르실수 있습니다. 제가 잘 났다는 말은 아닙니다.

     

    실제 제 블로그 댓글을 유심히 살펴 보면 심심찮게 10년 넘게 주식 투자를 해왔고 지금까지 수천만원 잃고 헤메다가 결국 제가 소개하는 마크 미너비니, 윌리엄 오닐, 데이비드 라이언의 매매기법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위해 안간힘을 쓰시는 분들이 많음을 알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 분들의 주식투자 기법을 통해 저만의 매매기법이 완성되었고, 지금은 평생 남 밑에서 일할 필요도 또 짤릴 걱정없는 나만의 평생 직장을 만들었다는 그 사실 자체만으로도 많은 위안을 얻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 공부는 그렇게 쉽사리 완성되지는 않습니다. 정말 많은 노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 만큼의 공부 시간 투자의 가치가 충분합니다.

     

    그러므로 주식 초보자라면 먼저 다양한 주식 기초 책을 충분히 읽고 난 다음, 다른 셋길로 빠지지 말고 처음부터 정공법으로 주식을 익히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참고로, 본문에서 소개하는 책은 완전 주식 초보자를 위한 책은 아닙니다. 만약 주식을 주문하는 방법 조차 잘 모르는 분이라면 먼저 시중 인터넷 서점을 방문해 가장 많은 판매수 및 긍정적인 사용자 리뷰가 많은 책을 먼저 읽어 기초를 마련한 뒤 필자가 추천한 책을 골라 읽기를 권해 봅니다.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추천) <책 보기> 주린이도 술술있는 친절한 주식책 <책 보기>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책 보기> ETF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책 보기>

    " 위 소개한 기초 주식 책은 필자가 직접 읽거나 한 책이 아닌, 판매량 및 리뷰가 많은 책 중심으로 선별해 본 것입니다. "

     

    >> [안전자산 투자] -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은 증권 계좌만 갖고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투자 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주식처럼 기업과 시장 그리고 차트 분석 같은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원금 손실에 대

    moneyway.tistory.com


    >> [안전자산 투자] - 금 투자 방법 4가지 소개 및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금 사는 법 바로알기

     

    금 투자 방법 4가지 소개 및 KRX 금 거래소 이용 방법, 금 사는 법 바로알기

    최근 대니외 적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04년 이후로 국제 금 시세도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

    moneyway.tistory.com


    추가로,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채권 및 금 투자 관련 상세 내용은 이전 포스팅 글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타 투자자를 위한 추천 도서

    앤드류 아지즈 아마존 평점 및 리뷰&#44; 주식 단타투자 책 꾸준히 몇년째 1위
    앤드류 아지즈 아마존 평점 및 리뷰, 주식 단타투자 책 꾸준히 몇년째 1위

     

    미국에서 단타 투자 관련 책은 앤드류 아지즈(Andrew Aziz)가 쓴 책 <How to Day Trade for a Living> 이 유명합니다. 조금은 심플한 매매기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책은 한글로도 번역 출판되어 있습니다.

     

    위 스샷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앤드류 아지즈 책은 아마존 단타 투자 분야에선 몇년째 1위를 고수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책에선 다소 심플한 내용 중심으로 소개를 했지만, 실제로 그의 유튜브 채널 및 매매 관련 영상을 보면 멀티타임프레임, VWAP 등을 순발력있게 활용해 매매를 하기 때문에, 책과 더불어 유튜브 영상을 함꼐 찾아 봐야 매매 로직을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거나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앤드류 아지즈가 쓴 이 책은 원서로 읽은터라, 한글 책의 번역 수준이나 구성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와 관련해서는  <5분봉 기준으로 하는 ABC 패턴 단타매매기법 소개>란 글 제목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번 했었고, 그 다음은 앤드류 아지즈 유튜브 영상에서 소개한 매매기법을 중심으로 Tradinghow 홈페이지에  <ABCD 차트 패턴 활용한 주식단타 매매기법> 이란 제목으로 또 한번 더 포스팅을 한번 한 적이 있습니다.

     

    도박꾼이 아니라 트레이더가 되어라 - 단타투자 (필독서) <책 보기>


    앤드류 아지즈 국내 번역서는  <도박꾼이 아니라 트레이더가 되어라> 란 조금 생뚱 맞은 제목으로 출판되었는데요.

     

    아마 데이트레이더로 먹고 살거나, 살아가는 방법 등의 제목은 존재해서 그런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만, 조금 끌림이 덜 한 책 제목인 것 만은 사실입니다.

     

    전 한글 번역 본은 보지 않았지만, 원서로도 내용이 참 쉽고 심플해 주식을 배우는 초보자 및 주린이 분들도 읽기는 쉬울 겁니다.

     

    꼭 단타 투자가 아니더라도 적절한 매수 시점을 찾는 방법적 관점에선 한번쯤 읽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주식 투자 경험 많은 분들을 위한 추천 필독서

    실전 주식 투자 경험이 많다 하더라도 생각보다 주식 시장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부족한 분들도 많습니다.

     

    주식 투자 경험은 많지만 아직 이렇다할 나만의 매매기법이 완성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아래 소개한 유명 투자자들의 책은 여러번 필독해 읽기를 진심으로 권합니다. 

     

    아래 소개한 책은 블로그 운영자인 저 또한 최소 5번 이상 읽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마크 미너비니가 쓴 책은 20~30번은 반복해 읽었을 정도입니다. 

     

    미국 유명 투자자들도 공공연하게 영향을 받았다고 밝히는 유명 투자자들

    위 스샷 이미지는 한 미국 유명 트위터에 자신의 주식투자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인물로 역시 윌리엄 오닐(William O'Neil), 데이비드 라이언(David Ryan), 마크 미너비니 (Mark Minervini), 제시 리버모어(Jesse Livermore), 니콜라스 다바스(Nicholas Darvas) 등의 현존하는 미국의 가장 유명한 개인 투자자들로 부터 배웠음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위에 거론한 인물은 저 또한 마찬가지로 추천을 하는 만큼, 정말 주식 공부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면 이분들 책을 집중적으로 읽고 탐독을 하길 추천하고 또 권장합니다.  

     

    >> 전미투자대회 3연속 우승자 - 데이비드 라이언이 말하는 주식 공부법 및 주식 필독서 추천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 공부법 및 주식 필독서 추천

    2022년 한 해는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지루한 하락장을 온몸으로 맞으며 오롯이 견뎌내야 했던 시기인지라, 그래도 마지막 연말 즈음해서는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 희망을 갖지 않은 것은 아니

    moneyway.tistory.com

     

     

     

     

     

    주식을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책 추천 목록

     

    주식 초보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투자 책 추천 리스트
    - Best Investing Books for Beginners -

     

     

     

    1) 윌리엄 오닐 (William O'Neil)

    컵앤핸들 차트 패턴으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에 대한 주식 투자자들의 평가는 거의 10점 만점에 가깝습니다.

     

    그가 쓴 <How To Make Money In Stocks>은 단언컨데 주식 투자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이라는 책 이름으로 번역되어 나와 있습니다.

     

    씨킹 알파에 올라온 윌리엄 오닐에 대한 평가
    Seeking Alpha에 올라온 윌리엄 오닐에 대한 평가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워런 버핏 보다 윌리엄 오닐을 실제 더 높게 쳐줍니다. 실제적인 매매기법을 공개해서 개인들도 주식 투자로 돈을 벌수 있게 해줬기 때문입니다. 

     

    아직 주식 투자에 대한 기초 개념과 지식이 부족하면 무슨말을 하는지 잘 모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펀더멘털과 기술적 분석을 같이 설명하므로 초보자들은 지루할 수 있지만, 이걸 넘어서야 주식 투자가 완성됩니다. 

     

    윌리엄 오닐의 책을 통해 주식을 배우고 익혀서 꾸준한 수익을 올린 개인 투자자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차고 넘칩니다. 그러니 윌리엄 오닐의 주식 투자 기법 자체에 대해서는 의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필독서) <책 보기> 윌리엄오닐의 성공투자법칙 <책 보기>

    윌리엄 오닐의 그 유명한 트레이더 마크인 CANSLIM 주식 종목 선정 기법은 방대한 자료 조사를 통해 탄생한 결과 물입니다.

     

    1800년대 주식 차트까지 모조리 긁어모은 다음 장기간 상승하는 주식과 그렇지 않은 하락하는 종목 간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것을 찾아서 그 특징을 하나의 법칙으로 만든 것이 바로 CANSLIM 매매기법입니다.

     

    확률적 통계 기반 위에서 공통분모만 뽑아서 만들어진 매매기법이기 때문에 매우 과학적이고 신뢰할 만한 동시에 논리적인 설명 구조를 갖습니다.

     

    단언컨대 주식 공부를 제대로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최조한 수십 번을 읽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여러 번 읽으라고 하는 이유는 읽을 때마다 잘 이해하지 못했던 지점들이 이해되고,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지점들이 중요하게 다가오는 경험을 재독 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 매매기법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성장주 발굴에 효과가 뛰어난 주식 차트 패턴을 손꼽으라면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패턴 (Cup and Handle)을 언급할 겁니다. 영어다 보니 국내에서는 컵 앤 핸들, 컵 위드 핸들 또는 그냥 컵 차트 패

    moneyway.tistory.com

     

    [내용 추가] 윌리엄 오닐을 비롯해 마크 미너비니, 데이비드 라이언 등 미국 유명 투자자들의 매매기법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목적으로 개설한 홈페이지 Tradinghow.co.kr 를 방문하면 좀 더 깊이있는 내용의 컨텐츠를 읽을 수 있습니다. 

     

    https://tradinghow.co.kr/

     

    윌리엄 오닐, 컵 앤 핸들 차트 패턴 원리와 개념 상세설명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윌리엄 오닐 하면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다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을 떠올릴 겁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뛰어난 실적을 내는 기업의 주가를 기관 투자자의 수급이 붙을때 따라 붙어 매매를 하는

    tradinghow.co.kr

    https://tradinghow.co.kr/

     

    윌리엄 오닐 성장주 발굴법 CANSLIM 핵심 요약 정리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윌리엄 오닐의 지금 이 시대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로 손꼽을 수 이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그만의 독특한 캔슬림(CAN-SLIM)이란 종목 선정 기법을 창안해 냄과 동시에 컵앤

    tradinghow.co.kr

     

     

     

    2) 니콜라스 다바스 (Nicolas Darvas)

    사실 니콜라스 다바스는 박스 이론으로 유명합니다. 국내 번역서로는 <나는 주식투자로 250만 불을 벌었다>, <어메이징 박스 이론>이렇게 2권이 번역되어 나와 있었으나 어메이징 박스 이론을 절판된 것 같습니다. 

     

    실제 2권의 내용은 크게 다르거나 하지 않습니다. 영어 원서 읽는 분들이라면 You Can Still Make It in the Market 책을 아마존이나 쿠팡에서 직구로 구매해 보면 됩니다. 

     

    나는 주식투자로 250만불을 벌었다 (필독서) <책 보기> You Can Still Make In the The Market (원서) <책 보기>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보면 매매기법은 심플한 만큼 실제로는 과소평가되는 측면이 많습니다.

     

    윌리엄 오닐 수제자인 데이비드 라이언의 경우도 최근 한 유튜브 인터뷰에서 니콜라스 다바스의 박스 이론을 제대로 공부하길 권했습니다.

     

    심지어 미국 시장에서도 다바스의 매매 기법은 너무 심플해서 조금 조롱하는 투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고 까지 말하더군요. 

     

    저도 니콜라스 다바스로부터 배운 것 중 하나는 관심종목을 최대한 줄이고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 것은 큰 소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니콜라 다바스의 박스 이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글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 [주식차트 보는 법] - 다바스 박스 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 기법]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추세 매매기법의 거장 니콜라스 다바스(Nicolas Darvas) 박스이론을 통한 기술적 분석과 추세추종 매매 기법의 핵심 원리를 설명합니다. 다바스가 만든 박스이론(Box Theory)의 핵심은 역사적 신고가

    moneyway.tistory.com

     

     

     

    3) 스탠 와인스탄 (Stan Weinstein's)

    스탠 와인스탄은 은둔의 주식 투자자로, 잭 슈웨거가 쓴 시장의 마법사들에 보면 아주 성격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본인 말로는 거의 승률 99%에 가깝다는 인터뷰를 보고는 사실일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는데, 책 내요 중 그를 아는 주변 사람들을 통해 다 인정하는 분위기라 저도 그렇구나 하고 믿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스탠 와인스타인 책에 나오는 주식의 상승과 하락 4단계
    스탠 와인스타인 책에 나오는 주식의 상승과 하락 4단계

    스탠 와인스타인 책을 많은 유명 트레이더가 추천하는 것 중 하나는 주식 상승과 하락의 4단계를 배웠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 (필독서) <책 보기>


    스탠 와인스탄의 책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에 소개된 주식 상승과 하락 사이클 단계별 특징은 이전 포스팅 글을 참고하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의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4단계로 구분하고 올바른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별 종목의 주가도 4단계 사이클을 그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

    moneyway.tistory.com

     

     

     

     

    4) 잭 슈웨거 (Jack Schwager)

    잭 슈웨거가 마켓 위자드는 국내에는 <시장의 마법사들-1권> , <주식시장의 마법사들-2권>, <기술적 분석 모르고 절대 주식투자하지 마라> 시리즈가 한글로 번역되어 나와 있습니다.

     

    이 책에는 현존 미국 주식 시장에서 유명한 주식 투자자들의 인터뷰가 실려있습니다. 실제적인 디테일한 매매기법을 배울 수는 없지만,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 안목, 대처방법, 심리와 같은 마인드셋을 배울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읽히는 책이긴 하지만, 미국 시장에선 여전히 많이 거론되는 베스트셀러 중 하나입니다.   

     

    시장의 마법사들 1권 (필독서) <책 보기> 주식시장의 마법사들 2권 (필독서) <책 보기>

    영어 원서로는 <Market Wizards: Interviews with Top Traders>를 대표작으로 지금도 여전히 시리즈로 책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판된 책은 "네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잘 알려지지 않은 언노운 마켓 위저드'란 <Unknown Market Wizards: The Best Traders You've Never Heard Of> 제목의 오디오북도 나와있습니다. 

     

    잭 슈웨거가 인터뷰한 유명 주식 투자자들에 관해서는 제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수차례 언급을 했습니다. 

     

    이 책에는 마크 미너비니, 댄 쟁거(어), 데이비드 라이언, 스탠 와인스타인 등 지금도 미국 주식 시장에서 이름을 날린다 하는 주식 트레이더와의 인터뷰는 대부분 다 들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초보 주식투자자 필독서인 이유는 전문 투자가들은 어떻게 공부했고, 또 시장을 바라보는 안목은 어떻게 키웠고, 트레이딩 이외의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살짝씩은 엿볼 수 있습니다.

     

     

     

    5) 토마스 불코우스키 (Thomas Bulkowski )

    토마스 불코우스키는 국내에선 좀 생소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 이 분은 IT 엔지니어 출신으로 차트 패턴을 프로그래밍으로 백테스팅 및 검증을 통해서

     

    각각의 차트 패턴을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얼마큼의 확률을 가지고 있는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논리적인 설명으로 써 내려간 책입니다. 

     

    불코우스키 본인 스스로도 현재는 전업 투자가의 삶을 살면서 직업에서는 은퇴를 하고 꾸준히 차트 패턴 관련 책을 써내고 있습니다. 

     

    차트패턴 (재개정판) <책 보기> 주식 차트 백과사전 (영어원서) <책 보기>

     

    제가 한글 책은 보지 못 했지만, 위 두 책은 차트패턴에 대한 기본을 설명한 것입니다. 한글 번역서는 차트 분석의 기본을 다룬 내용입니다. 

     

    실제 토마스 불코우스키 <차트 패턴 백과사전>은 기네스북에 오를 만큼 엄청난 수익률을 낸 유명 투자자인 댄쟁거가 필독을 권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주식 차트 백과사전을 전 오래전에 4~5만원 정도 주고 샀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보니 한권 가격이 157달러 이상이네요.T.T 

     

    토마스 불코스키 이름으로 아마존에서 검색해 보면 어림잡아 봐도 10권이 넘는 것 같습니다.

     

    그의 대표작인 <차트패턴 백과사전(Encyclopedia of Chart Patterns)>을 보면 더 좋기는 하지만, 위 차트패턴 번역서도 기술적 차트분석의 기본을 잘 설명한 책인 만큼 관심있는 분들은 보시길 권해 봅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책입니다. 

     

    이 책은 제 생각에는 주식 초보자들에겐 권하긴 조금 어려운 감이 없진 않는데,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오히려 흥미를 떨어트리지 싶어서 이긴 한데... 차트 패턴에 관심 있는 분들은 그래도 일독을 권해 봅니다.

     

     

     
     

    6) 제시 리버모어 (Thomas Bulkowski )

    제시 리버모어는 추세추종 투자의 아버지라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전설적인 주식 투자자로 유명하죠. 국내 주식 투자자 상당수가 한 번쯤은 읽게 되는 책입니다. 

     

    아주 구체적인 매매기법을 배우기는 다소 어려운 감이 없지 않지만, 피라미딩 전략의 경우는 필독을 권해 봅니다.  

     
    피라미딩 전략 (필독서) <책 보기> 제시리버모어의 회상 <책 보기>
    실제 피라미딩 매매 기법은 대부분의 유명한 주식 투자자들이 실제로 구사하는 매매전략입니다.

    주식 투자 기법이 어느정도 완성됬다 싶을 즈음에 고민하게 되는 지점이 분할매수와 포지션 사이즈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를 반드시 고민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때 이 책을 읽는다면 여러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그 밖에도 아래에 소개할 마크 미너비니 책도 일독을 권합니다.  
     
     

     

     

     

    7) 마크 미너비니 (Mark Minervini)

    마크 미너비니는 윌리엄 오닐 다음으로 최근 미국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투자자로 유명합니다.
    제 주식 투자 매매기법의 80%는 마크 미너비니를 통해서 완성이 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물론 저 또한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제시 리버모어 등으로 부터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여러 투자자가 쓴 책을 봐야 하는 이유중에 한 가지는 주된 매매기법은 한 사람의 책에서 배울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벽하게 뭔가 궁금증이 해결되거나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다른 유명 투자자의 책을 읽는 과정에서 그 궁금증의 실마리, 해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니콜라스 다바스가 쓴 책과 제시리버모어, 리처드 웨이코프 등을 통해서 그런 경험을 했습니다. 

    Trade Like a Stock Market WIZARD (강력추천-원서)
    <책보기>
    초수익 성장주 투자(한글 번역서) <책 보기>

     

    마크 미너비니가 쓴 책은 현재까지 총 3권입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책은 VCP 차트 패턴 및 매매기법을 중심으로 상세히 설명한 첫번째 책 <Trade Like a Stock Market WIZARD>은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하는 책인데, 아쉽게도 한글로 번역이 되지 않아 아쉬운 점이 큽니다.


    그다음 두번째 책은 리스크 매너지먼트에 보다 포커싱해 쓰여진 책 <Think & Trade Like a Champion> 이 있습니다. 이 책은 데이비드 라이언이 추천하는 책입니다. 대부분의 주식 투자서가 리스트 관리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부족한데, 이 책은 충실히 잘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주식투자 마인드셋을 중심 주제로 써 내려간 책 <Mindset Secrets for Winning> 이렇게 총 3권이 있습니다.
    영어 원서 책 읽기, 어렵지만 불가능 하지 않습니다. 의지만 있다면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수영선수 박태환을 가르친 노상민 수영감독이 아마 중졸로 영어는 거의 아는게 없는 분이셨지만, 국내에 교재로 삼을만한 수역 교본이 없어서 영어원서를 날밤새며 단어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수년을 고생한 이야기는 많은 교훈을 줍니다.

    아래 영어 원서 책 읽기를 통해 한 분야의 전문가로 우뚝선 사람들 사례를 적어논 아래 링크 글도 함께 읽어 보세요. 

    영어? 잘해서 원서 보는 것 아닙니다. 필요에 의해 찾아 보다 보니 더 잘하게 된 것입니다. 진짜 타고난 사람이사 몇년 안걸릴수 있지만 저 처럼 평범한 사람은 생각보다 오래 걸리더군요.

    그러니 주식으로 평생 직장 만들기라는 장기 프로젝트라 생각하시고, 눈 질끈 감고 사두세요. 한글 번역본도 저자의 생각이 반영되어서 미묘한 부분은 잘못 번역되는 것들 있으니, 한번 보겠다고 생각하시고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가방끈 길고 짧고는 말하지 마시구요. 지금하는 한국말 어디 공부해서 알게되었나요? 계속 사용하면서 기억된 것들일 뿐입니다.


    마크 미너비니 책은 너무 좋아서 누구라도 한번쯤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책이라 감히 필독을 권해 봅니다.
     

     

     

     
    제 블로그에는 이미 사실상 마크 미너비니 매매법 관련 글이 차고 넘치므로 아래 이전 포스팅 글을 읽어 보시면 어느정도 매매기법의 궁금증을 해결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 싶습니다. 

    >>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8) 마이클 코벨 (Michael Covel)

    마이클 코벨은 《추세추종전략 Trend Following》로 유명합니다. 국내에선 터틀 트레이딩으로 더 유명합니다.

     

    이 책이 유명했던 이유는 리처드 데니스가 주식 매매 능력은 타고나는 것인가를 두고 내기를 벌이는 과정에서 아무런 투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모집해 매매 규칙과 방법을 가르쳐 성공적인 매매를 할 수 있도록 한 과정을 기록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터틀트레이딩 <책보기> 왜 추세추종전략인가 (추천) <책보기>

     

    개인적으로는 왜 추세추종전략(Trend Following) 책을 더 좋아하는 편입니다. 

     

    위에 거론한 투자자들 대부분은 추세추종 투자자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말은 대부분의 매매기법이 비슷하게 관통하는 지점들이 있다는 말입니다. 

     

    트렌드 팔로우나 추세추종이란 말은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주식 종목을 어떻게 찾고 그 상승하는 주식에 적절한 시점에 매수로 편승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래서 추세추종 매매의 가장 큰 장점이자 핵심은 올바른 매수 시점을 잘 골라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말하자면 주식을 사는 순간 바로 상승을 지속해 우상향 하는 시점을 얼마나 잘 포착하는가 하는 것을 다룬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올바른 주식 공부는 좋은 멘토 선정이 먼저

    주식공부를 올바르게 하는 방법이란 말이 뭘까요?

     

    간단, 심플, 담백하게 말하면 해당 투자 매매기법을 배운 사람들이 실제로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를 따져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주식 투자자들 중에는 남들은 따라 할 수 없는 천부적 투자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한 예가 바로 헤지펀드계의 거물인 조지 소르스인데요. 실제로 조지 소르스는 한 인터뷰에서 잘못된 투자 의사결정을 내린 경우는 어떻게 아는가 하는 기자의 질문에

     

    ' 한쪽 어깨 죽지가 아파와 시름시름 앓게 된다'면서 이럴 때 포지션을 빠르게 정리하거나 최대한 축소한다는 식의 대답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이 공개한 주식 투자 매매기법은 따라 해도 사실상 평범한 개인들은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시장에 많은 일반 투자자들이 따라 해 실제 수익을 올리는 효과를 본 매매기법을 찾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  주식 투자를 위한 아이패드 주식공부 활용법 팁 소개

     

    주식 투자를 위한 아이패드 주식공부 활용법 팁 소개

    주식투자 학습용으로 아이패드 만한 물건이 없습니다. 아이패드는 정말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는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하는 정말 무서운 디바이스 이자 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moneyway.tistory.com

     

     

     

     

    주식 고수들도 최소 5~8년 걸렸다.

    미국의 성공한 많은 개인 투자자들 인터뷰를 보고 듣다 보면 상당히 많은 수의 사람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이, 유명 주식 투자자의 매매기법을 익히고도 안정적 수익을 내기까지는 최소 5~8년이 더 걸렸다고 말합니다.

     

    믿기지 않겠지만 이는 사실입니다. 이는 국내 상황도 크게 다르진 않을 겁니다. 조금 더 명석한 분들은 2~3년이 걸리기도 하겠지만,

     

    최근에는 그나마 유튜브나 다양한 사람들의 적극적인 정보공유 덕분에 학습곡선 자체를 조금 더 단축시키는 역할은 분명히 하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유튜브는 유명 투자자의 매매기법을 책으로 읽으며 배우던 것에서 저자가 직접 공개 강의를 한다거나,

     

    트위터에 최근 매수한 종목을 공개하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종목을 트레이딩 뷰에 띄워 놓고 실시간으로 왜 샀는지를 분석하기도 훨씬 쉬워진 탓도 큽니다.

     

     

     

     

    주식 공부를 통한 실력 상승의 단계별 과정

    주식 투자 공부를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핵심사항은 이렇습니다.

    • 가능한 많은 투자자들 사이에 평가가 좋은 책을 중심으로 골라 읽습니다.
    • 읽고 난 다음 좋은 책이라 판단될 경우 가능한 여러 번 반복해 읽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을 때도 비교를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습니다.
    • 읽은 책에서 배운 기법은 실전 경험을 통해 나만의 매매기법으로 발전시켜나갑니다.
    • 소홀해 지기 쉬운 리스크 관리 및 포지션 사이즈, 분할매수 방법을 공부합니다.
    • 기본 및 기술적 분석뿐만 아니라 투자 마인드와 심리 관련 공부 또한 중요합니다.

     

    저 많은 걸 언제 다 배우냐 하시겠지만, 올바른 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가야 할 과정입니다. 실제 제 블로그에 댓글을 다시는 분들을 보다 보면, 그분들의 현재 수준이 어느 수준쯤에 와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왜냐면, 특정한 스킬이 부족하다 싶어서 관련된 부분을 공부해서 어느 정도 실력이 올라갔다 싶으면, 대개는 하나가 해결되면 그다음 또 다른 고민이 나타나게 됩니다.

     

     

    공부와 실전 경험을 통해 배워가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고민의 지점들은 대체로 비슷하거든요. 그래서 저 또한 제가 경험한 선에서 답변을 드리고 있기는 한데,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기법이 완성되고 난 다음 마지막에 고민하는 지점이 바로 리스트 관리와 효과적인 분할매수와 포지션 사이즈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생각보다 큰 문제로 다가옵니다.

     

    그러므로 주식은 기본에 충실한 공부가 먼저라는 점 기억하시고, 단기보다는 중장기 프로젝트로 접근하는 것이 옳습니다.

     

     

    주식책 추천 20권 cover img

     

     

     

    결론 및 요약 

    바쁜 일상생활 가운데서도 늘 호시탐탐 주식투자 방법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라면 유명한 주식 투자자들의 책을 통해 주식을 배우기를 추천하고 권해 봅니다. 

    위에 소개 및 추천한 책 대부분은 국내외의 많은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이미 검증받은 양질의 베스트셀러이므로 이해 못 할 것을 걱정하지 말고 한 권씩 섭렵해 나가 보길 진심으로 권해 봅니다.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마크미너비니, 제시 리버 모어, 마이클 코벨은 적어도 한번쯤은 꼭 읽어 보길 권합니다. 

     

    나만의 주식 매매기법을 만들기를 원하고 배우고 싶은 분들이라면 본문에서 소개한 미국 유명한 투자자들의 책을 꼭 사서 여러번 반복해 읽어 보길 진심으로 강력히 추천하고 권합니다. 

     


     

     탈레스 미완성 이북 PDF 받으러 가기 (약 86페이지 분량)

    탈레스 미완성 이북은 실전 매매에 특화된 방식으로 주제별 시리즈 형태로 기획을 했다가 멈춘 프로젝트인데요. 미완성 임에도 불구하고 관심종목 스크리닝 및 관리 방법은 물론 시장 주도 업종과 섹터를 손쉽게 찾는 방법등이 실제 매매에 바로 적용해 써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 스샷이 미완성 이북 스샷 모습입니다. 현재 주식 시장의 주도 섹터와 업종을 간단히 파악하는 방법을 통해 주간, 월간, 당일 투자하면 좋은 강한 섹터를 보다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분들은 필자가 쓰다만 미완성 이북 초고본(PDF)을 받아 보면 갈피를 잡는데 도움이 좀 많이 될 겁니다.

     

    물론 무료는 아니구요. 커피 서너 잔 정도만 후원하면 기존에 배포했던 탈레스 차트북 버전2 PDF 파일 + 기타 동영상 웨비나 자료 등 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탈레스 차트북 (V3) 스크린샷

    탈레스 리뉴얼 차트북(Thales Renewal ChartBook)은 지속해 내용을 업데이트 해서 현재 버전 4가 조만간 출시될 예정입니다. 

     

    초기에는 바이미커피 플랫폼에 들러 커피를 한 잔이라도 후원한 분들께는 탈레스 차트북 버전을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되라는 읨에서 보내드리곤 했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이렇게 배포된 자료의 내용을 기반으로 해 자신의 블로그에 그대로 복붙 해 넣고는 자기 글인 양 생색내는 분들도 보이고 해서,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수면 위로 끌어올려 출처를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 커피 후원하고 주식 공부용 자료 받으러 가기 : https://www.buymeacoffee.com/thales22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불어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 인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