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활용팁

주식 투자를 위한 아이패드 주식공부 활용법 팁 소개

by Thales 2022. 12. 28.

주식투자 학습용으로 아이패드 만한 물건이 없습니다. 아이패드는 정말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는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하는 정말 무서운 디바이스 이자 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늘 합니다. 지금은 거의 끼고 살다시피 하는데요.

 

Apple iPad 하나만 잘 활용하더라도 대부분의 모든 필요한 디지털 작업은 대부분 다 처리할 수 있는 실로 놀라운 제품입니다..

 

이미 아이패드를 즐겨 사용하는 분들은 백배 공감하겠지만, 아이패드와 펜 그리고 스마트 키보드 정도만 있으면 사실상 천하무적으로 더 이상의 책, 필기도구, 가방 등은 거의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별도의 잡다한 도구를 챙기거나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인데요. 주식 책을 읽는 이북 디바이스에서 부터, 아이펜슬과 결합하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주가 차트 위에 손쉽게 선을 긋거나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손쉬운 필기 입력과 드로잉 방식 자체는 주식 차트 분석을 위해  직접 프린팅하거나 하지 않고 그저 PDF 파일 위에 끄적이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주식 공부를 툴 및 기능으로 요긴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아이패드 구매를 망설이거나 고민하고 있는 주식 투자자 분들께 확신을 갖고 구매를 해도 된다는 일종의 뽐뿌포스팅으로, 구체적이면서도 동시에 간단한 저만의 활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의 목차

     

     

     

     

    나만의 차트북 아이패드 활용법


    아이패드에서 차트북을 만드는 방법 자체는 심플합니다. 먼저 HTS나 트레이딩뷰 차트 화면을 캡춰해 파워포인트에 PPT파일로 저장 한 다음 PDF로 변환을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아이패드 도큐먼츠 앱에 전송해 열람하기만 하면 됩니다. 

     

    차트 화면 캡춰는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캡처도구를 이용하면 됩니다. 굳이 다른 별도의 스샷 프로그램 없이 PPT 한 장표에 필요한 주식 차트 파일을 스크린샷 해 담아 저장하기만 하면 됩니다. 

     

    위 스샷에서 처럼 낙서 가득한 차트 파일은 제가 만들어 돌려보며 복기하는 주식 차트북입니다.

     

    차트 북은 여러가지 이름이 존재합니다. 풀백 바잉, 역사적 신고가, 20일, 50일 이평선 지지 등등 매매기법 관련 아이디어가 생길 때마다 다른 파일명으로 하나의 새로운 차트북 파일을 만들어 비슷한 흐름의 차트 패턴 흐름이 보이면 저장을 해 둡니다. 

     

    국장, 미장 할 것 없이 담습니다. 지금은 그 종류가 워낙 많아서, 좀 헷갈릴 때도 있긴 하지만, 가능한 반복 해 자주 꺼내 볼 차트북은 별도로 통합해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라이언이 강조했던 것 처럼 최근 1년 동안의 하락장 가운데서도 최고 상승률을 보인 주식 종목은 하나하나 찾아서 직접 차트북을 만들어 두고 꾸준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차트 패턴을 자주 봐야 하는 것은 주식 차트를 보는 안목을 키우는 동시에 주가의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주식 투자 실력을 성장 시키고 싶다면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은 꾸준히 자주 돌려 봐야 합니다.  

     

    >>  시대가 변해도 바뀌지 않는 성공하는 투자 원칙 15가지!! [주식초보]

     

    시대가 변해도 바뀌지 않는 성공하는 투자 원칙 15가지!! [주식초보]

    지난 주말에는 미국 유명 주식 투자자인 브라리언 페롤디(Brian Feroldi)가 쓴 책 이란 라이트 한 책을 읽었는데요. 주식 투자를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접근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력있게 권하는

    moneyway.tistory.com

     

     

    도큐먼츠 앱 활용하기

    도큐먼츠(Documents) 앱은 애플 아이펜슬과 조합해 사용하면 가히 생산성에서는 최고의 앱이라 할 만한 합니다.

     

    물론 필기 전용 앱인 굿노트(GoodNote)나 노타빌리티(Notability) 같은 노트 필기 전 앱과 함께라면 여러 가지 단점을 서로 보완해 주식 공부에 있어서 만전을 기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이런 생산성 앱을 잘 결합하면 사실상 천하무적이 되는데요. 다음과 같은 활용측면에서 큰 장점을 같습니다. 

     

    ① 노트북 대용 활용 가능, 가벼운 무게 이동 편의성

    ② 각종 이북, PPT, PDF, 이미지, 동영상 자료 열람 및 보관 편리 

    ③ 클라우드 기반 사진, 메모, 자료 업로드 및 다운로드 이용 편리 

    ④ 주식 공부에 도움주는 다양한 생산성 앱 많음

    ⑤ 외출시 언제 어디서나 차트북 및 이북 열람 주식 공부 가능 

     

    주식 투자자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다 품고 있는지라,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라면 좁은 화면의 스마트폰보다는 보다 넓은 화면의 아이패드에 차트북을 비롯해 각종 주식 투자 관련 전자책을 넣어 두고 수시로 열어서 볼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주식 공부 또한 마찬가지로 결국 누가 더 자주, 많이 반복해 주식 차트를 보며 익혀서 실전에 잘 적용하는가로 결국 판가름 나게 됩니다.

     

    도큐먼트 앱은 애플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내 파일관리뿐만 아니라 PDF 파일을 비롯해 대부분의 전자문서 열람이 가능합니다.

     

    >> 하락장에서도 돈버는 주식 투자 방법이란? [주식 고수들만 아는 올바른 매매시점]

     

    하락장에서도 돈버는 주식 투자 방법이란? [주식 고수들만 아는 올바른 매매시점]

    이번 포스팅은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 어떻게 하면 주식 투자로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올바른 매매시점 시점을 찾고 파악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고수들은 하락장에서도 적

    moneyway.tistory.com

     

     

     

     

    주식 학습용 전자도서관 만들기

    저는 주로 원서로 된 책을 많이 보는터라 한글 책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아이패드를 사용하기 이전에는 킨들 이북 디바이스를 이용해 주로 원서 책을 얽었습니다.

     

    그런데 킨들은 리딩에만 최적화된 흑백 단말기에 필기를 따로 할 수 없는 불편함도 있고 해서, 지금은 아마존 킨들 앱을 깔아 아마존에서 구매한 이북 또한 아이패드에서 보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아마존 킨들앱 Vs 국공립도서관 전자북 대여

    때때로 필요하다 싶은 한글 책은 국공립 또는 시립도서관에서 무료로 빌려볼 수 있는 전자책을 가끔 찾아보기는 합니다. 이를테면 최근 읽은 반도체 투자 전쟁 같은 책들이 바로 그런 부류에 속하는 책입니다.

     

    국공립도서관에서 무료로 빌려 볼수 있는 책의 종류는 제한적이긴 하지만, 그래도 지역에 따라서는 다양하니 한 번쯤 회원가입해 투자와 관련된 전자책을 무료로 대여해 보는 것도 추천할 만합니다.

     

    교보문고 - 공공도서관 전자도서 무료 대여 가능

     

    사실 아이패드는 빌린 책을 스크린샷 촬영해 한 권의 책을 만들어서 알 PDF 프로그램의 이미지 문서 인식인 OCR 기능을 활용하면 그대로 책 한 권을 내려받는 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한글 책은 많이 보지 않다보니 요즘 많은 분들이 가입해 읽는 밀리의 서재 같은 독서 플랫폼에는 따로 가입하지 않아서 이 부분에서는 아이패드와 접점에서 활용 방법은 잘 모르겠습니다.  

     

     

     

     

    도큐먼츠 앱, PDF 주식공부 교보재 활용법

    아이패드 생산성 앱 도큐먼츠 활용 주식공부

    보다시피 아이패드에 다양한 주식 투자 학습서를 넣어 두고 필요시마다 꺼내서 공부하기 좋습니다. 이때도 PDF 파일이 가장 활용도가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펜슬과 결합한 상태에서 메모, 주석, 필기 입력을 비롯해 선과 다각형 툴로는 다양한 지지와 저항선을 마음대로 그어 보면서 수시로 지우고 더하고 뺄 수 있기 때문에 증권사 HTS 또는 트레이딩뷰 같은 트레이딩 플랫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차트 분석 툴을 사용하는 것과는 훨씬 빠르고 간편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우측은 불코우스키의 책 차트백과사전인데요. 보다시피 책에 밑줄을 긋기도 하고, 나름대로 주석을 달거나 또는 메모를 입력해 중요한 점을 별도로 표시해 둘 수도 있습니다. 

     

     

    도큐먼츠 PDF 이북 리뷰

    위 스샤 또한 마찬가지로 주식 투자서로 이전에 읽었던 책 중 아무거나 꺼내서 펼친 상태입니다. 포스팅하기 위해 일부러 작성하거나 그런 건 아니고요. 

     

    지저분하게 보는게 습성화되어 있다 보니, 저렇게 나름대로 몇 번을 지우고 새로 보면서 입력하고 했었습니다. 왜냐면 반복해 읽을 때마다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던 것들이 중요하게 다가온 경험들이 있다 보니, 읽을 때마다 새로운 느낌이 많이 들고 또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점검하기 위해 중간중간 요약 정리나 제 생각을 집어넣기도 합니다.  

     

    >> 영어책 읽기로 한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는 최고의 영어 공부법!

     

    영어책 읽기로 한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나는 최고의 영어 공부법!

    영어 책 읽기로 어떻게 영어 실력을 발전시키고 직업적으로는 전문가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게 되었는지, 영어 원서 읽기로 한 분야의 전문가로 우뚝 서고 거듭난 짤막한 일화는 시사하는 바가

    moneyway.tistory.com

     

     

     

     

    필기 노트앱으로 핵심요약 정리 하기

    저는 굿노트를 사용하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 싶은 내용이나 핵심 요약은 별도로 노트를 생성해 기록해 두는 편입니다.

     

    책에서 나온 주식 차트는 그대로 스샷을 찍거나 복사해 와서 굿노트에 포함시킨 뒤 나름대로의 핵심을 정리해 두는 식으로 운용하는 편입니다. 

     

    회사 업무용이면 무척이나 체계적이면서 깔끔한 척 티를 내는 식으로 작업을 했을텐데, 개인적 용도로 크게 남들에게 보여줄 일없다 보니 대충 ㅋㅋ 핵심을 담는 것에만 신경을 써서 보기엔 다소 허접한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겁니다만,

     

    핵심은 그보다는 생산성을 높여주는 앱을 활용해 내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한 곳에 체계적으로 담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마인드맵, 읽은책 한페이지 요약 정리

    그 밖에도 주식 투자 관련 이외의 책을 읽는 경우는 주로 마인드맵 앱인 심플마인드(SimpleMind)를 활용해 한 장표에 책 전체의 핵심 내용을 그대로 요약해 두는 편입니다.

     

    읽은 책은 마인드맵에 핵심 내용 요약 정리 (심플마인드 활용)
    읽은 책은 마인드맵에 핵심 내용 요약 정리 (심플마인드 활용)


    이렇게 정리를 하고나면 책 한권을 다 읽고 나서도 시간이 지난뒤 읽었던 책 내용에 대한 세세한 기억이 사라지거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읽었던 책 중에 기억할 만한 책은 마인드맵에 따로 요약해 놓게 되면, 틈틈히 해당 내용만 한번 쭉 읽는 식의 리뷰하는 것 만으로도 다시금 책 내용 전체의 기억이 되살아 나기 때문에 좋습니다. 

     

    은근 책 속에서 기억해 둘만한 내용이 많은 책의 경우는 이렇게 내용을 마인드맵 하나에 방사형으로 펼치듯 요약 정리를 해 두면 두고 두고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회사 업무 볼때는 저는 회의를 마인드맵에 기록하고 했었는데요. 아무튼 이런 생산성에 도움을 주는 앱 및 프로그램은 가능한 적극적으로 잘 활용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요약 및 정리  

    아이패드를 쿠팡에서 검색해 보면 연식인 발매연도에 따라 가격 편차가 있지만, 꼭 신형 아이패드 프로 11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2021년인 9세대 모델로도 주식 공부 활용에 사실 충분합니다. 

     

    아이패드 시리즈 모델별 가격

    아이패드 구입을 고민했던 분들이라면, 본격적인 주식 공부를 위해서라도 구매를 강력 추천합니다. 잘만 활용한다면 투자 금액은 금방 뽑을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게임이나 영상 보는 걸 좋아하는 분들은 공부하겠다 사 놓고는 오히려 주식 공부에 활용하기는커녕 엔터테인먼트로 활용할 가능성도 큽니다. 따라서 굳이 고사양 제품 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식 공부에 필요한 정도라면 64GB 만으로도 충분하지만, 기왕지사 구매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128GB 용량의 WI-FI 제품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애플 iPad 구매를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제 블로그에 소개된 아래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제게도 소정의 후원일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애플 아이패드 2022 에어 5세대 상품 구경가기    http://bit.ly/3FXXi85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 공부법 및 주식 필독서 추천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 공부법 및 주식 필독서 추천

    2022년 한 해는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지루한 하락장을 온몸으로 맞으며 오롯이 견뎌내야 했던 시기인지라, 그래도 마지막 연말 즈음해서는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 희망을 갖지 않은 것은 아니

    moneyway.tistory.com

     

    >> 투자자를 위한 주식 영화 추천 TOP 10 [경제와 금융 영화로 배우기]

     

    투자자를 위한 주식 영화 추천 TOP 10 [경제와 금융 영화로 배우기]

    한 동안 너무 무거울 주제일 주식 투자 이야기만 한 것 같아서 이번에는 주말이고 해서, 주식 투자자라면 공부 차원에서 보면 좋을 주식 영화 추천 랭킹 TOP 10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주식 투자자

    moneyway.tistory.com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