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ETF 투자 정보

주식복리 계산기 엑셀파일 공유 [적립식 투자방법, 최근 10년간 미국 ETF 복리 투자 수익률]

by Thales 2022. 6. 17.

주식복리계산기 엑셀 파일 공유합니다. 더불어 적립식 투자 방법과 매수 시점 잡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마지막으로 왜 미국 ETF 상품에 복리로 장기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최근 10년간의 수익률을 가지고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복리계산기 - 엑셀파일 공유

 

주식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오래 보유할수록 내 자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 있습니다.

 

시간을 내서 장기간 복리로 주식에 투자했을 때 수익이 어떻게, 얼마나 불어나는지 계산을 좀 해 보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왜 장기투자를 통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당장은 투자 원금이 비록 작다 하더라도 매달 예적금 붓듯이 일정한 금액을 꾸준히 추가하는 적립식 투자를 하면 됩니다.

 

머리로는 이해를 해도 실천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아직 체감적인 경험을 못 해 봤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사실 복리로 재투자 하는 방법은 내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내 돈이 내게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배우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면 평생 직장 생활에 얽매이게 됩니다. 그것을 넘어서는 사고와 행동, 즉 실천이 필요합니다.

 

당장은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장기 투자 과정에서 수익률이 늘어나는 과정을 경험하는 순간 또 다른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찾아보게 됩니다.

 

복리 투자는 시간을 누적해 가며 수익을 재투자 하는 방식이므로 나이가 젊은 사람일수록 더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쉽게 말해 더 길게 투자 할 수 있으므로 더 큰돈이 수익률로 리턴되어 돌아 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무튼 좋은 방법을 두고서도 멀리 돌아가는 오류를 범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투자 방법이 잘 이해가지 않으면 또 실천할 수 없습니다. 그럼 왜 그런지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빅맥지수로 알아보는 적정 환율 및 구매력평가지수(BMI), 전세계 57개국 빅맥 지수 랭킹 순위(2022)

 

빅맥지수로 알아보는 적정 환율 및 구매력평가지수(BMI), 전세계 57개국 빅맥 지수 랭킹 순위(2022)

이번 포스팅은 이코노미스트에서 매년 발표하는 전세계 빅맥 가격 및 빅맥지수를 활용해 어떻게 적정 환율을 분석하고 또 국가간 물가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구매력평가지수(BMI)를 어떻게

moneyway.tistory.com

 

 

 

이글의 목차

     

     

     

     

    주식 연평균 투자 수익률은 7% !!!

     

    위 도표는 세계적인 투자은행인 도이치뱅크에서 만든 자료입니다.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는 이렇습니다. 자산별로 200년이라는 장기간 복리로 투자를 한 경우 연평균 투자 수익률이 어땠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1821년에 주식(Stocks), 국채(Bonds), 현금(Cash), 상품(Commodities) 중에 한 가지 자산에 투자를 했을 경우 연평균 수익률 현황입니다.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조정을 한 실제 수익률입니다.

     

    보다시피 주식은 다른 자산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연평균 수익률을 리턴해 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상품과 현금은 시간이 지날수록 손해입니다.

     

    200년 동안 주식을 사서 보유한 결과 매년 연평균 6.66%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다는 말은 수익률을 숫자로 직접 보기 전까지는 사실 감이 잘 안 오는 수익률입니다.

     

    >>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이 글은 미국주식을 대표하는 S&P500 지수가 지난 120년간 역사상 3번의 대세 하락장과 2번의 20년간의 대세 상승장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합니다. 글을 다 읽고 나면 앞으로 미국 주식이 어떻 흐름

    moneyway.tistory.com

     

     

     

     

     

    500만원을 200년 동안 주식에 투자한다면?

    자 예를 들어 미래의 내 손자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유산으로 물려주기 위해 오늘 날짜로 500만원을 투자했다고 한번 가정해 봅시다.

     

    음 개별 주식은 200년이란 긴 시간 동안 살아남아 있을지 모르므로 시장 전체 지수에 투자하는 ETF에 투자를 해 보겠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DR S&P 500 ETF Trust (SPY)에 200년 동안 투자를 하겠습니다.

     

    투자 원금 500만원 만 투자하기로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위 표에서 보면 주식 투자는 100년 또는 200년을 투자해도 매년 평균 수익률은 거의 7%에 가까우므로 7%로 적용해 계산하도록 합니다.

     

    500만원 투자시 주식복리 수익률 결과
    500만원 투자시 주식복리 수익률 결과

     

    고작 500만 원을 200년간 유지만 했을 뿐인데, 투자 수익률 결괏값이 잘 믿기지 않아 다른 계산기를 통해 크로스 체크도 해 봤습니다만 맞습니다.

     

    5백만 원의 투자 원금이 200년 만에 2조 9천3백6십1억으로 불어나 있었습니다.

     

     

     

    500만원을 100년 동안 주식에 투자한다면?

    그렇다면 이번에는 100년 동안 투자를 한다고 했을 때 수익률은 어떻게 변하는지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조 7천억이란 천문학적인 숫자를 봤더니 100년 수익률은 눈에 차지도 않는군요. ㅋ

     

    500만 원을 연 수익률 7%로 100년 동안 투자를 한경우 연말 잔액은 35억 정도의 수익을 거두게 됩니다.

     

    100년 차이밖에 안 되는 것 같은데 복리의 힘은 정말 어마 어마 합니다.

     

    아인슈타인이 "가장 불가사의한 것은 바로 복리의 마법이다"라고 했던 말이 이해가 됩니다.

     

    그리고 워렌버핏이 왜 자신이 죽은 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 펀드인 ETF에 전 재산을 투자해 두라는 유언의 말을 아내에게 남기려 한지도 이해가 됩니다.

     

    위 200년 기간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는 주식 투자 복리 계산 결과 엑셀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하고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위 주식 복리 계산 엑셀파일은 이 글 맨 하단에 따로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해 뒀으니 염려마시구요. ) 

     

    >> 투자원금 500만 원 주식 복리 수익률 계산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보기)

     

     

     

     

    복리의 마법, 72의 법칙을 기억하자

    주식복리 투자를 하는 경우 투자 원금의 두배가 되는 기간을 쉽게 알 수 있는 계산법이 따로 있습니다.

     

    72의 법칙이 바로 그것입니다. 복리로 수익률이 불어나는 마법이 걸리는 시간을 알려주는 계산방법입니다.

     

    이미 많이 알고 있는 개념이지만 간단히 수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72의 법칙(Rule of 72) 계산식 : 72 ÷ 이자율

     

    예를 들어 연평균 수익률인 7% 를 복리로 재 투자하는 경우 72 ÷ 7 = 약 10년 정도가 지나면 투자 원금이 딱 두배가 됩니다.

     

    물론 세금 등은 따로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최적의 투자 시점 포착하기!!!

    주식 투자는 타이밍이 무척 중요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투자가 그렇습니다.

     

    주식은 시간이 길면 길수록 확률적으로 수익을 내기 훨씬 쉽습니다. 주식은 경제가 성장하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특징을 갖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주식은 기업을 사는 것입니다. 기업이 없으면 경제 성장도, 사회 변화도 없습니다.

     

    아무리 복리 투자가 확률적으로 수익을 내기 좋은 투자 방법이라 하더라도 투자 시점과 시기를 잘 못 고르면 상당기간 계좌에 큰 변화가 없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위 차트는 미국 S&P 500 주가 지수 월간 차트 모습입니다.

     

    2001년에서 2011년 동안은 큰 상승보다는 옆으로 흐르는 횡보 장세가 10년 가까이 지속되었습니다.

     

    바닥에서 투자를 한 분들은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꼭지에서 산 경우는 10년 동안 큰 수익을 내거나 재미를 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 시점을 잡아 보려는 노력 정도는 필요합니다.

     

    투자 시점을 잡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주간 차트나 월간 차트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월간 차트라면 10개월 또는 12개월 이동평균선 위로 주가가 상승할 때를 매수 시그널로 잡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간 차트로 매수 시그널을 잡고자 할 때는 40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흐름이 포착되었을 때 매수에 동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차트에서도 보다시피 확률적으로 추세적인 상승으로 나갈 확률이 높다는 말이지 이동평균선을 돌파했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런 경우는 수평 또는 대각선으로 지지와 저항선을 그어 보거나 가격 채널을 벗어날 때를 매수 시점으로 잡거나 하는 등

     

    매우 다양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 하지만, 그러면 초보자들에게는 너무 복잡하므로 가능한 단순한 지표를 하나 선택해 기준을 삼아서 투자를 진행하면 좋습니다.

     

     

    >> 주식 초보가 알아야 할 올바른 주식 투자 시점이란? [주식 공부]

     

    주식 초보가 알아야 할 올바른 주식 투자 시점이란? [주식 공부]

    이 글에서는 주식 초보자가 주식 투자를 해야 할 매수 시점과 주식 투자를 하지 말아야 시점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주식 매매 타이밍을 찾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moneyway.tistory.com

     

    >> 주식시장 선행지표,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 챙겨봐야하는 이유!

     

    주식시장 선행지표,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 챙겨봐야하는 이유!

    주식 투자자라면 주가 선행지표로 거론되는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를 자주 챙겨봐야 하는지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하이일드 채권은 투자에 부적합한 더블 B(BB) 이하 등급이 매

    moneyway.tistory.com

     

     

     

     

    시장 상황에 따른 투자 금액 조율하기!!!

    대세 상승이 시작되는 최적의 투자 시점을 잘 골라 투자하는 경우 투자하는 그 순간부터 수익이 납니다.

     

    그러나 확률적으로 최적의 투자 시점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하락장과 상승장으로 구분해 투자 금액을 조절해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세장(하락장) 투자 방법

    전체 주식 시장이 하락하는 하락장에 투자를 할 때는 투자 원금 전체를 한 번에 매수하기보다는 매달 일정 금액을 분할해 정해진 날짜에 사는 방식이 좋습니다.

     

    왜냐면 하락장의 특징은 그 하락이 언제 끝날지 아무도 모른다는데 있습니다.

     

    1년 이상 하락할 수도 있고, 2~3개월만 하락하다 다시 상승장으로 전환할 수도 있기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500만 원을 최초 투자하고 매달 10만원 씩 적립식 투자를 한다고 할 경우 이런 하락장에서 한번에 500만원을 바로 매수하면 안 됩니다.

     

    이를테면 금액을 좀 잘게 쪼개서 당분간은 매달 50만 원씩 먼저 투자를 합니다. 그렇게 하면 10개월이면 500만 원의 투자 원금이 물타기를 통해 평균 단가가 어느 정도 맞춰지게 됩니다.

     

    만약 투자 과정에서 시장이 상승으로 전환한다면 나머지 예정된 금액을 조금 더 올려서 투자하거나 월간 단위 투자를 주간 단위로 전환해 분할 매수를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500만 원을 매수합니다.

     

    그다음부터는 매달 10만 원씩 적립식 투자로 운용해 나가면 됩니다. 그러다가 월급이 오르거나 투자 여력이 조금 더 생긴다면 15만 원, 20만 원 하는 식으로 조금씩 금액을 늘려 가는 것도 좋습니다.

     

     

    강세장(상승장) 투자 방법

    상승장은 사실 크게 고민할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투자 습관은 아무리 장기 투자를 한다 하더라도 항상 분할 매수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락 장에서는 매수 텀을 한 달 단위로 한다면 상승 장에서는 일 또는 주 단위로 매수 금액을 나눠서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별것 아닌 것 같아도 투자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 습관을 갖지 않으면 늘 한 번에 몰빵 매수하는 아주 나쁜 버릇이 습성처럼 몸에 남게 됩니다.

     

     

    분할 매수 및 적정한 분할매수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실제 실전 투자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피라미딩 매수 방법 또 알아 두면 유용합니다.

     

    >>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왜 주식 투자는 분할 매수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주식 분할매수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봅니다. 초보 주식 투자자들은 리스크 관리에 대한 개념이 아직 없기 때문에 한 종목에 모든

    moneyway.tistory.com


    >>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이런 하락장은 주식을 쉬는 게 정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야 하는 특별한 이유(?) 혹은 사정이 있는 분들께는 나름 큰 팁이 될 듯싶기는 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연일 하락

    moneyway.tistory.com


    >>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이 글은 추세추종의 달인 미국 유명 주식 투자자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가 직접 유튜브 동영상에 소개한 피라미딩 분할매수 기법 영상을 가지고 설명합니다. 이 글을 보면 현존 유명 투자자

    moneyway.tistory.com

     

     

     

     

    주식 초보자라면 ETF에 장기 투자하기!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힙니다만, 주식 복리 수익률을 노리는 장기 투자는 국내 주식 시장보다는 미국 주식 시장이 훨씬 장점이 큽니다.

     

    전 세계를 무대로 맹활약을 벌이는 글로벌 기업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애플, 테슬라, 아마존...

     

    그 반면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상장된 회사의 70~80%는 삼성, 엘지, 현대자동차의 주문을 받아 하청을 하는 회사들이 대다수입니다.

     

    한국 기업이 경쟁력이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를테면 미국 주식 시장이 대기업이라면 한국 주식 시장은 중소기업으로 비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경우 종목을 고르는 안목만 있다면 얼마든지 큰 수익은 가능하지만, 최근 오스템임플란트의 예에서 보는 것처럼 자금 횡령이나 기타 분식회계 또는 오너 리스크 같은 문제가 여전히 우리나라 기업은 많습니다.

     

    이 말은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좋은 회사라 생각해 샀지만 불투명하고 정직하지 못한 경영활동으로 인해 극단적으로는 상장폐지가 될 수도 있는 만큼 개별 종목의 장기 투자는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추천하는 것이 바로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에 투자하기를 권합니다.

     

    >> ETF 세금 및 수수료 완벽 정리 (etf 수수료+총보수+분배금+배당소득세+기타 비용)

     

    ETF 세금 및 수수료 완벽 정리 (etf 수수료+총보수+분배금+배당소득세+기타 비용)

    이번 글은 국내 및 해외 ETF 투자 시 발생하는 etf 세금 및 수수료 비용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국내 주식형, 기타형, 해외 ETF 투자 상품에 따라 다른 세금과 수수료 종류를 구분하는 방

    moneyway.tistory.com

     

     

     

    지난 10년간 미국 주요 ETF 수익률 현황

    최근 10년간의 대세 상승장에서 미국 ETF 수익률 현황입니다. 복리로 투자를 했다면 큰 수익을 거뒀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최근 10년간의 상승장에 미국의 주요 ETF 수익률 현황을 목록으로 한번 가져와 봤습니다.

    ETF 구분 티커명 10년 투자 수익률
    SPDR S&P 500 ETF SPY 267.8%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DIA 235.6%
    Invesco QQQ Trust QQQ 527%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SOXX 663.4%
    SPDR S&P Biotech ETF XBI 593.4%
    Invesco Nasdaq Internet ETF PNQI 532.8%
    Vanguard Information Technology ETF VGT 527.0%
    Invesco S&P SmallCap Health Care ETF PSCH 505.9%
    iShares U.S. Medical Devices ETF IHI 493.2%
    Vanguard Consumer Discretionary ETF VCR 411.3%
    First Trust U.S. Equity Opportunities ETF FPX 439.3%
    iShares Russell Top 200 Growth ETF IWY 408.1%

    * 출처 : 나스닥 홈페이지

     

    ETF 투자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자산 포트폴리오 분산 투자 차원에서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해서도 알면 더 좋습니다. 

     

    >>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이 글에서는 ETF란 무엇이며, ETF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주식과 ETF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초보자가 왜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를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ETF 상품

    moneyway.tistory.com

    >>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증권사 HTS를 이용해 채권 구매 및 거래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풀어썼다. 더불어 채권 투자로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발행시

    moneyway.tistory.com

     

     

     

     

     

    주식복리 계산기 엑셀 파일 사용법

     

    업로드한 주식 복리 계산기 엑셀 파일은 총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불필요한 부분은 확인후 얼마든지 수정, 변형 및 삭제를 해도 됩니다.  

     

     

    1. 대시보드 영역

    설정한 투자 금액에 따라 기간별 복리로 재투자된 수익률을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기간별 투자 원금과 수익률이 어떤 식으로 자라나는지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투자 기간별 누적 수익률 영역  

    대시보드 영역에서 최초 투자 원금과 매달 적립 금액을 입력 또는 미입력 하면 자동으로 복리로 계산된 누적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적립식 장기 투자 참고 자료 영역

    본문에 대부분 설명을 한 내용이긴 하지만, 적립식 장기 투자 참고 자료로 활용 가능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시 삭제를 해도 무방합니다. 

     

     

     

    주식 복리 계산기 엑셀 파일은 바로 아래 업로드한 파일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면 됩니다.  

     

    주식복리계산기.xlsx
    0.17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