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by Thales 2022. 6. 10.

이런 하락장은 주식을 쉬는 게 정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야 하는 특별한 이유(?) 혹은 사정이 있는 분들께는 나름 큰 팁이 될 듯싶기는 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연일 하락하는 하락장에서는 차트를 보는 명확한 눈, 시각이 없으면 십중 팔구는 손실을 입게 됩니다.

 

하락장은 통계적으로 10종목 중 7~8 종목이 하락하는 반면 2~3 종목이 상승을 하지만, 상승하더라도 급락이 잦습니다. 그만큼 투심이 불안한 흐름을 보인다는 말인데요.

 

그 이유는 시장 참여자들 대부분이 하락장임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10% 수익을 바란다면 이런 장에서는 3~5% 수익만 나도 빠른 수익 실현으로 매도로 대응을 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더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이 좋을 때는 스윙으로 좀 더 길게 끌고 가도 되지만, 이런 하락장이 명확한 상태에서는 단타 중심으로 매매 전략을 바꾸는 일종의 하이브리드 매매전략을 가져 가는 게 더 좋습니다. 

 

아니면 저 처럼 이런 하락 장에서는 많은 시간을 오히려 시장 밖에서 관망을 하던가 하는 것이 오히려 돈을 버는 길입니다. 

 

어쨌거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시는 분들께는 주식 차트 보는 기법의 하나로 상대 강도(RS)로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오늘은 단돈 5백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약 10년 만에 천억 원이란 거금을 만든 스웨덴의 개인 주식 투자자 쿨라매기 주식 투자 매매기법인 쿨라매기 셋업(QULLA MAGGIE Setup)에 대해 자세히 한

moneyway.tistory.com


>>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오늘은 단타 또는 스윙 투자 시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과 시각만 업그레이드해도 사실 크게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설명은 아셈스 주

moneyway.tistory.com

 

 

 

이글의 목차

     

     

     

     

    상대 강도(RS) 높은 종목 고르기

     

    상대강도 (RS : Relative Strength)

     

    위는 코스닥 지수와 코스닥 종목인 뉴프렉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만 원 아래에서 거래되는 종목은 즐겨 투자하지 않습니다. 

     

    변동성이 너무 큰 탓도 있고 현재 주식 가격이 1만원을 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그 만한 가치로 평가를 받고 있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주중에는 지수 대비 강한 종목 몇개를 골라 놓고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다가, 내친김에 포스팅까지 하면 어떨까 싶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상대 강도(Relative Strength)에 대해서는 이미 시장 주도주 고르는 방법의 글에서 설명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아주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또 사실 뭐 설명을 어렵게 할 이유도 없는 것이, 지수 차트와 종목 차트를 서로 비교해 보면서 강하게 버티는 종목을 고르면 된다는 아주 단순한 원리입니다. 

     

    윌리엄 오닐을 비롯해 마크미너비니, 데이비드 라이언 등 미국에선 대부분의 유명 주식 투자자들이 이 상대 강도를 중심으로 해서 시장 주도주를 고릅니다. 

     

     

     

    상대 강도의 개념에 대해서는 소개한 이전 포스팅 글은 아래 2개의 포스팅 글을 먼저 읽고 난 다음 이 글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 [주식 차트 보는 법]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 7종목 사례로 설명

     

    [주식 차트 보는 법]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 7종목 사례로 설명

    시장 주도주를 찾는 방법이나 기준이 없으면 시장 주도주 찾기란 생각보다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이를테면 국내 코스피 지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처럼 시

    moneyway.tistory.com

     

     

     

     

    상대 강도란? 

    상대 강도란 (Relative Strength, RS) 말 그대로 코스닥 또는 코스피 지주와 개별 종목 차트 비교를 통해 누가 더 강하게 움직이거나 또는 하락에서 더 잘 버티는 가를 상대 평가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주로 RS로 표현합니다. 

     

    위 뉴프렉스를 보면 코스닥 지수는 끝 모르고 계속 저가를 갱신하고 있는 반면, 개별 종목인 뉴프렉스는 지수가 하락하는 만큼 하락하지 않고 오히려 잘 버텨주고 있는 모습니다. 

     

    미국에선 이 지수 대비 상대 강도로 비교해 수치화해 차트에 서비스로 제공을 하기도 합니다만, 굳이 지수화 하지 않더라도 직관적으로 강하게 버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저렇게 강하게 버티다가 무너지는 종목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같은 하락장에서 종목을 선정하는 기본은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버텨주는 종목을 고르는 안목만 갖고 있어서 급락으로 큰돈을 잃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지지 구간을 벗어 난다면 작은 손실만 보고 바로 손절을 하기도 좋기 때문에, 확실히 매도해야 할 때와 버텨야 할 때를 구분하기도 쉽다 할 수 있습니다.

    상대 강도와 보다 구체적인 매수 접근 방법에 관련해서는 아래 2개의 포스팅을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싶습니다.  

     

    >>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미국에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마크 미니비니(Mark Minervini)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른바 '변

    moneyway.tistory.com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이 글은 돌파매매란 무엇이고 왜 수많은 유명 투자자들이 돌파매매 기법을 자신의 주력 매매 기법으로 활용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인 매매 기법과 투자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돌

    moneyway.tistory.com

     

     

     

     

    상대강도 알아야 하는 이유

    특히 이 상대강도 매매 기법은 하락장에서 더 빛을 발합니다. 그래서 하락 장에서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버티는 종목을 선별하지 못 하면 급락으로 인해 손실이 더 커질수 있기 때문에 꼭 알면 좋은 기술적 분석 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투자를 할 때 보면 대개는 상대 비교를 우위를 논하게 됩니다. 산업이나 섹터도 그렇습니다. 종목도 경쟁사와 흔하게 비교를 합니다.

     

    그것이 기술적 혹은 기본적 분석이든 간에 말이죠.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시장에 공급된 자금은 한정적이므로 주식 시장은 항상 시소처럼 어느 한쪽으로 자금이 쏠리면  쉽게 부풀어 오르는 반면 또 다른 어느 한쪽은(섹터, 시장, 종목, 테마 등) 꺼지는 방식으로 자금 쏠림이 심합니다. 

     

    물론 중장기적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분들이야 이런 단기적 변동성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건 시간이 지나면 주가는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찾아서 가기 마련이라 생각한다면 굳이 이런 것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을 겁니다.  

     

    상대 강도로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하면 대개는 보조지표인 RSI에 대한 내용이 검색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상대 강도는 기술적 보조지표인 RSI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RSI는 개별 종목이 n일 동안 형성된 고가와 저가를 현재의 주가를 비교해서 과매도 혹은 과매수 상태를 평가해 모멘텀이 살아있는가 없는가를 판단하는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주식 초보 시절 빼고는 거의 RSI 지수는 실전에서 적용해 본 적이 없어서 가물가물은 하지만 여하튼 그렇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 포스팅에서 말하는 것은  RSI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라요. 

     

    원래 상대 강도(Relative Strength)가 잘 알려진 계기는 컵앤핸들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 덕분입니다. 원래는 그 보다 오래된 리차드 러브라는 분이 쓴 책에서 상승하는 종목의 8가지 특징인가 하는 내용으로 쓴 책이 있습니다.

     

    저도 읽어 봤는데 미국 저자들의 특징은 확률과 통계를 기반으로 해서 논리적으로 설득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가지고 주로 이야기를 하는 편이라 신뢰가 많이 갑니다.

     

    물론 국내 주식 시장 상황이 아닌 미국 주식 시장 데이터를 가지고 한 것이기 때문에 구조적 한계와 그에 따른 값의 괴리는 있겠지만, 주식 시장의 작동 방식은 미국이나 한국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윌리엄 오닐이 운영하는 회사인 IBD에서 제공하는 주가 차트에는 이 상대강도를 점수로 수치화해서 개별 종목마다 따로 제공을 합니다.

     

    미국 유명 투자자들은 종목을 선정할 때 기업의 실적(EPS)과 더불어 RS를 항상 체크해 그 값이 80 ~ 90 범위 이상이 아니면 투자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국내에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도 없긴 하지만, 한 가지 방법은 트레이딩 뷰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파인 스크립트를 코딩해 보조지표로 만들어 놓은 것을 설치해 사용을 할 수는 있기는 합니다만, 아무튼 기본 개념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툴인들 또 사용하기 힘들므로 일단은 이 정도로만 이야기하고 말겠습니다. 

    >>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은 전 세계의 많은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열광적 지지를 받고있는 마크 미너비니의 주식투자 방법 및 매매기법을 왜 제대로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

    moneyway.tistory.com


    >> 주식 초보 투자 실력 성장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주린이 꿀팁]

     

    주식 초보 투자 실력 성장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주린이 꿀팁]

    주식 초보자일 주린이 여러분들이 느끼기에 주식 공부를 해도 주식 투자 실력은 크게 성장하지 않고 또 여전히 어렵고 힘들게만 여겨진다면,  주식 투자에 도움을 주는 정보보다는 소음일 잡음

    moneyway.tistory.com

     

    >> 워렌 버핏은 왜 ROE, ROA에 집중할까? [가치투자 기업분석의 핵심]

    >> EPS 와 PER 주식용어 활용법 이건 알고 계셨나요?

    >>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 증권사 수수료 비교 & 랭킹 순위, 주식 거래 수수료 가장 싼 증권 회사는 어디? (17개 증권사 비교)

     

     

     

     

    상대강도 예제 차트 

    아래 차는 미국 나스닥 차트입니다. 국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자료로 저장된 것들 중에서 가볍게 스샷 이미지로 올리는 것이니 양해 바랍니다. 

     

    결국 주식 투자는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수밖에 없으므로, 주말에 한번 지수 차트를 밑에 깔아 놓고 개별 종목 차트를 하나하나 돌려가면서 아래처럼 비교해 보면서 종목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 매 주말 2시간 정도 투자해서 코스닥과 코스피 전종목을 저런 식으로 전수 조사합니다. 지금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습니다. 수작업으로 그렇게 한다는 말입니다. 

     

    >>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만 알아도 단기 하락 조정은 줍줍 기회(?)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만 알아도 단기 하락 조정은 줍줍 기회(?)

    오늘은 주가 지수 대비 상대강도(Relative Strength)를 실전 매매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또 중단기 하락 조정 구간이 왜 줍줍 기회가 되는지를 필자가 매매한 종목 사례로 한번 간단히 설명해 보도

    moneyway.tistory.com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야후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야후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야후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BRCM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BRCM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BRCM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PNRA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PNRA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PNRA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NFLX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NFLX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NFLX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MYGN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MYGN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MYGN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COUP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COUP 차트
    지수 대비 종목 상대강도 파악하기 - COUP 차트

     

     

     

    >>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증권사 HTS를 이용해 채권 구매 및 거래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풀어썼다. 더불어 채권 투자로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발행시

    moneyway.tistory.com

    >>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이 글은 추세추종의 달인 미국 유명 주식 투자자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가 직접 유튜브 동영상에 소개한 피라미딩 분할매수 기법 영상을 가지고 설명합니다. 이 글을 보면 현존 유명 투자자

    moneyway.tistory.com

    >> 【마크 미너비니】6년 공부 끝에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마크 미너비니】6년 공부 끝에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주말에 다시 마크 미 너비니의 첫 책을 집어 들고 틈틈이 읽는 중입니다. 얼마나 반복해 읽었는지 모를 만큼 참 많이 읽은 책입니다. 주식 매매기법을 알려주는 책 중에서 이렇게 재미있으면서

    moneyway.tistory.com

     

     

     

    파워 포인트에 주식 차트 정리하기

     

    위는 파워 포인트에 국내, 미국 주식 종목 차트를 스샷 해서 보관해 두고 차트 패턴, 특징 등을 공부하기 위해 정리해 둔 것입니다.

     

    거짓말 안 보태고 저런 파일이 10개가 넘습니다. 각각의 주제별로 해서 따로 모아 두었거든요. 52주 신고가라면 신고가 파일들만 따로 모아서 분류하고 정리하고, 통계를 내고 특징을 찾고 하는 공부를 꽤 오랫동안 했습니다. 

     

    아둔해서 그런가, 그렇게 공부를 지속하다 보니 어느 정도 잃지 않고 안정적으로 소액이나마 꾸준히 수익을 내는 매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식 투자로 100만 원으로 순식간에 100억을 만드는 그런 부자가 되고 싶은 욕심 보다, 평생 직업처럼 안정적인 나만의 매매기법을 조금씩 다듬어 완성해 나간다는 그 자체가 즐겁니다. 

     

    주식 투자도 각자의 성격과 성향, 스타일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베팅을 즐기시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저처럼 논리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으면 한 발자국도 앞으로 못 나가시는 분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각자의 성향에 맞추어서 자기만의 매매 기법을 만들어 가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런저런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이 글은 미국주식을 대표하는 S&P500 지수가 지난 120년간 역사상 3번의 대세 하락장과 2번의 20년간의 대세 상승장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합니다. 글을 다 읽고 나면 앞으로 미국 주식이 어떻 흐름

    moneyway.tistory.com

     

     

     

    하이브리드 매매전략 

    마지막으로 주식 투자에 있어서 주식 시장 상황에 맞는 매매전략을 가져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상승장과 하락장에서는 매매기법 자체가 달라야 하는 이유는 경험을 통해 아시는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유명 투자자들은 시장 상황에 맞게 카멜레온처럼 포지션 사이즈를 줄이기도 하고, 하락장에서는 스윙에서 단타로 매매 전략을 변경하거나 또는 상승 장에서는 단타에서 스윙으로 매매전략을 바꾸기도 합니다.

     

    주식 투자도 이런 매매 전략 전환의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 지금 막 주식 투자를 공부하고 배우시는 분들이라면 유연한 하이브리드 매매전략을 미리미리 구사하고 배우는 방식으로 주식 기법을 만들어 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마음에서 사족을 달아 봅니다. 

     

    제 블로그에 소개하는 모든 기법이 반드시 옳으니 따라야 한다는 말도 아니고,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발굴하고 찾는데 이런 것도 있다는 하나의 다른 시각으로 봐주시길 부탁드리면서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주식필독서] -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본문 하단에서는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주식 투자

    moneyway.tistory.com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커피를 후원 하신 분들께는 꽤나 수준 높은 양질의 주식 학습 콘텐츠(탈레스 차트북 버전 2 + 미완성 이북 PDF+ 기타 강의 자료 추가 등 ) 보내드립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