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주식 차트 보는 법]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 7종목 사례로 설명

by Thales 2022. 3. 5.

시장 주도주를 찾는 방법이나 기준이 없으면 시장 주도주 찾기란 생각보다 어렵고 까다롭습니다.

 

이를테면 국내 코스피 지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삼성전자,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처럼 시총 덩치가 큰 종목을 시장 주도주라 불러야 하는지 애매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런 덩치 큰 종목들이 시장 자체를 주도하는 것 같지는 않은데, 온통 증권 방송에선 삼성전자니 엘지전자, 네이버, 카카오뱅크 이런 이름만 대면 알만한 종목들 이야기 주로 합니다. 

 

왠지 이런 종목들이 시가총액이 커서 조금만 내리고 올라도 주식 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커서 그렇게 생각을 할수도 있는데, 주식 투자에서 시장 주도주란 그런 단순한 시총만 가지고 이야기하거나 하는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말하자면,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을 통틀어 가장 강하게 움직이며 앞으로 계속해 치고 나가는 종목이라면 시장 주도주라고 말하고 또 그렇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실제 투자를 할때 흔하게 코스피 혹은 코스닥 지수는 강하게 하락하는 추세지만 상대적으로 잘 버텨주며 덜 하락하며 지지해 주는 주식을 보고 "오늘 같은 장에 강하게 버텨주고 있군!" 하는 식의 표현을 많이 하죠.


이런 하락장에 버텨주는 주식도 단 하루 혹은 몇일 만 강하게 버티다 다시 하락으로 내리 꽃으면 강한 종목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지수 하락이 시작된 범위 내에서 또는 최근의 1~3주 사이의 주가 흐름과 주차 지수 차트를 보고 강약을 판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말은 지수가 1~2% 하락 할때 일반 종목들은 계속해서 하락을 새롭게 갱신합니다. 그렇지만 시장 주도주는 하락도 어느정도 선에서 멈추고 버텨 주는 특징을 갖습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하락 장임에도 불구하고 시장 주도주는 바닥에서 빌빌대고 있는 종목의 값싼 주식이 아닙니다. 오히려 조금만 올라주면 52주 신고가 또는 역사적 신고가 가격 근처에 있는 종목들이 시장 주도주일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오해하지 말아야 할것이 시장 하락도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하락과 어떤 특정한 돌발 이슈로 인한 하락, 이를테면 최근의 코로나 전염병이나 전쟁 혹은 과거의 IMF외환 위기 같은 시기에는 당장은 전체 종목 모두에서 투매가 일어나므로 그런 하락의 시장 성격은 좀 구분을 해서 대응을 해야 합니다.

 

아무튼 주식 투자 초보자 분들이라면 이 글만 제대로 이해해도 엉뚱한 종목에서 삽질은 하지 않으시리라 감히 장담하면서....  지면에 긴 글로 풀어 가며 설명하다보니 산만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더불어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질문을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주도주 찾는 개념 설명에 대한 내용은  "시장 주도주를 찾는 방법"에 관한 아래 이전  포스팅 글을 먼저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텐베거 상승 종목의 대다수는 바로 이런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주도주 종목에서 탄생하기 때문입니다. 

 

https://moneyway.tistory.com/55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다만,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고려해 봤을 때 상승할 확률이 더 높을 만한 그런 종목을 잘 선별해 투

moneyway.tistory.com

 

 

 

 

- 목차 CONTENTS -

1.  시장 주도주 스크리닝으로 관심종목 리스트 만들기 

2. 주도 업종 및 섹터내 주도주와 후발주의 차이점

3. 시장 주도주 분석 사례 -에코프로비엠 주식 차트 분석
   3-1. 에코프로비엠 상승 초기 차트 흐름 분석
   3-2. 에코프로비엠 상승 중기 차트 흐름 분석
   3-3. 에코프로비엠 상승 말기 차트 흐름 분석
 
4. 시장 주도주 종목 차트 분석 예시 (7 종목)
   4-1. 티에스이-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4-2. HMM-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4-3. 서울옥션-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4-4. 앨앤에프-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4-5. 위메이드-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4-6. 제이콘텐트리-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4-7. 효성 첨단소재-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5. 요약 및 맺음말 

 

1. 시장 주도주 스크리닝으로 관심종목 리스트 만들기 

저는 매 주말 금요일 또는 토요일, 일요일 중 하루 날 잡아서 코스피, 코스닥 전종목 차트를 돌려보는 스크리닝 합니다. 여기서 코스닥 및 코스피 지수 대비 강하게 움직이는 종목들은 1차로 모두 관심종목에 넣어 두고 2차, 3차, 4차로 재무상태, 최근 이슈 사항 및 개별 종목이 속한 섹터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30~50 종목 정도로 압축해 둡니다. 

 

여기서도 다시 상승 임박 종목을 10~20개 내외로 따로 분류하고 나머지는 시간이 좀 필요하다 판단해 주중 흐름을 지켜보는 정도로 두고 봅니다.  

 

저는 단타 매매가 아닌 주로 스윙 매매를 합니다. 한번 사면 짧게는 하루 혹은 며칠, 몇 주에서 몇 달까지 들고 가는 식으로 하루나 이틀 안에 파는 것은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른 방식으로 흘러간다 판단될 때는 별다른 고민 없이 매도를 하고 좀 더 강하게 움직이는 종목으로 갈아타거나 합니다. 

 

전 절대 한 종목에 몰빵 하는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몇 번 크게 벌다 한번 이상한 종목에 잘못 얻어걸리면, 그동안 애써 번 수익금 모두를 반납하고도 심지어 원금까지 손실을 보는 경우가 흔함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꽤 오래전 코스닥 잡주를 사서는 과도한 기업 전망에 대한 희망 회로를 돌리다 결국 상폐(상장폐지)가 되어 휴지조각을 경험해 보기도 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소위 작전주에 얻어걸린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아무튼, 추후 기회가 된다면 리스크 매니지먼트나 전체 투자 자금의 배분 문제에 대해서도 포스팅해 볼까 합니다.   

 

 

 

 

2. 주도 업종 및 섹터 내 주도주와 후발주의 차이점

시장 주도주란 말에서 느껴지듯이 시장을 주도하는 종목이란 뜻입니다. 섹터든 업종이든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분야가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의 게임, 엔터, NFT 섹터가 핫 할 때는 해당 섹터에 속한 대부분의 종목들이 따라 오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1등으로 내달리는 주도주가 있기 마련입니다. 

 

시장 혹은 섹터 주도주 포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이들 종목들은 상승 폭은 더 크고 하락 시는 일정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에도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NFT 관련주가 상승을 한다고 하면 섹터 내에 1등, 2등, 3등 정도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할 수 있지만 나머지 종목들은 해당 섹터에 속한 이유만으로 오르는 경향이 큽니다. 이런 후순위 종목들은 주도주가 아니라 미투 종목으로 대세 흐름을 따르되 주도주들 눈치를 제법 많이 봅니다.

 

이를테면 상승을 하다 하락 조정을 주는 구간에 이르면 이런 후발 주자들은 더 많은 폭으로 하락을 하다가 상승으로 전환되면 또 급상승을 하면서 주도주와 키 맞추기를 하는 식으로 가지만, 차트를 들여다보면 미친년 널뛰기하듯 위아래로 오가는 가격 변동성 자체가 어마하게 큽니다.  

 

: (↑)TOP

 

2022.03.06 - [주식투자] -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미국에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마크 미니비니(Mark Minervini)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른바 '변

moneyway.tistory.com

 

 

3. 시장 주도주 에코프로 비엠 주식 차트 분석하기 

- 아래 이미지 스샷은 트레이딩 뷰에서 에코프로 비엠 차트를 연것인데요.  코스닥과 코스피 지수 선차트를 필요시 겹쳐서 볼수 있어서 주로 애용하는 편입니다. 아마 암호화폐 투자하시는 분들은 트레이딩뷰 차트를 지금도 많이 사용하지 싶습니다. 

 

위 에코프로비엠 차트는 2020년에서 2021년 2년 동안 바닥에서 약 10배 (텐 베거) 가량 상승한 에코프로 비엠(KOSDAQ: 247540) 주가 차트입니다. 

 

코로나 이슈가 있던 2020년 초반부터 작년 연말까지 상승한 모습입니다. 중간중간 심한 하락의 조정도 거치면서 급등을 했습니다. 전체 모습을 보면 아찔하단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전 애초 10배 수익을 내는 텐베거 종목은 찾지도 원하지도, 찾지도 않습니다. 제가 주로 노리고 매매하는 구간은 상승이 막 시작되는 전반부(팍)에서 하락인 후반부를 지날 때는 매도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시장 주도 종목으로 옮아 갔다가, 다시 재 상승을 한다는 판단이 설 때 새로 또 진입을 해서 매수를 하고, 다시 매도하는 방식으로 스윙 매매를 주로 합니다.  

 

보다시피 코로나 이슈로 급락을 했던 코스닥 코스피 양 지수 모두 곧 V자 반등을 합니다. V자 반등은 급상승으로 추세적인 대세 상승의 진입 시그널로도 자주 해석이 됩니다.

 


아무튼 지수가 크게 상승하니 당연히 개별 종목의 대부분이 따라서 상승을 했습니다. 코스닥, 코스피 시장 지수가 하락 국면에 속해 있을 때 오히려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기란 더 쉽습니다. 왜냐면 지수가 -1~3% 하락하면 약한 종목들은 지지해야 할 가격대를 한 뚫고 내려가는 식으로 최소 -5~10% 이상씩 매일 연속 하락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종목들은 하락을 하지만, 왠지 강하게 버텨주는 주식, 하락을 하더라도 특정한 가격 범위에서 지지해 주면서 박스권의 형성하면서 잘 버텨주는 종목 대부분이 시장 지수 대비 강한 종목으로 관심을 둘만 합니다.

 

이걸 두고 지수 대비 강하다는 말을 합니다. 저는 상대 강도로 RS (Relative Strength)란 표현을 자주 합니다만, 실제 미국의 유명 트레이더 대부분은 이 상대 강도(RS)를 투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표로 삼습니다.  

 

컵 핸들 패턴 차트(Cup with handle chart pattern)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이 사실상 이 부분을 많이 강조했고, 심지어 본인이 차려서 운영하는 회사 IBD의 HTS에는 아예 RS 지수를 독자적으로 개발 및 수치화해서 선 차트로 제공까지 하고 있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통상 RS 수치가 80~90 이상 점수가 나오지 않으면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까지 말합니다. 

 

: (↑)TOP

 

>>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오늘은 단돈 5백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약 10년 만에 천억 원이란 거금을 만든 스웨덴의 개인 주식 투자자 쿨라매기 주식 투자 매매기법인 쿨라매기 셋업(QULLA MAGGIE Setup)에 대해 자세히 한

moneyway.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상승 초기 차트 분석

상승 초기 모습입니다. 2020년 03월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시장 전체가 급락을 했었습니다. 패닉 셀이 이어졌었지요.  그러나 하락 조정이 깊기는 했으나 V자형 반등으로 코스닥 지수가 빠른 회복을 했습니다. 이런 때 시장이 하락에 들어가 있을 때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기가 더 쉽습니다. 

 

강하게 버텨주다가, 지수가 상승 반전으로 돌아서면 가장 먼저 이전 고가를 돌파하거나 52주 신고가를 만들거나 하는 등 아주 강한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 무렵에는 대부분의 종목들이 과도하게 하락을 했던 터라 지수가 상승할 때 대부분의 종목들이 덩달아 따라서 같이 같이 상승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눈여겨보셔야 할 점은 이미 코로나 이슈로 대폭락 전에 에코프로 비엠은 급격한 상승을 한차례 했다가, 의도치 않게 코로나 이슈란 폭탄을 맞아서 덩달아 하락을 했지만, 빠른 회복을 한 다음, 다시 강한 급등으로 이전 고가를 가볍게 넘어섰습니다. 

 

위 차트에서 아래의 녹색 선 차트가 바로 코스닥 지수입니다. 맨 아래 흰색선 차트는 RS 선 차트로 트레이딩 뷰에서 사용자들이 만들어 올려둔 걸 참고용 정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크게 중요한 지표는 아닙니다.. 어쨌건..

 

엇비슷하게 코스닥 지수도 그렇고 에코프로비엠도 동반해 이전 고가 라인을 넘어서는 흐름을 보여줍니다. 보다시피 에코프로 비엠은 장대양봉과 더불어 큰 조정 없이 연일 상승에 상승을 거듭하며 급등하는 강한 흐름 모습을 보여 주지요?

시장 주도주들의 특징은 매수 후 1~2주 이내 간 상승과 하락의 일수를 대략 계산해 보면 강한 종목인지 아니면 급상승 후 급락을 할지를 대략 가늠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5일 연속 상승(조금씩)을 하고 하루나 이틀 하락을 할 때, 급락이라 하더라도 바로 방어해주는 매수(Supportive buying) 액션이 있다면, 긍정적으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강한 상승 흐름을 보여주다가 일정 지점에서 이르게 되면 상승 여력 자체가 사라지거나 무뎌지기 마련입니다. 

 

: (↑)TOP

https://moneyway.tistory.com/102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추세 매매기법의 거장 니콜라스 다바스(Nicolas Darvas) 박스이론을 통한 기술적 분석과 추세추종 매매 기법의 핵심 원리를 설명합니다. 다바스가 만든 박스이론(Box Theory)의 핵심은 역사적 신고가

moneyway.tistory.com

 

 

에코프로 비엠 상승 중기 차트 분석

1차 급 상승 후 이제 하락 조정 국면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이때 고점에서 -33% 까지 하락을 했습니다.

 

지금 당장 차트를 돌려 보시면 알겠지만 시장 주도주들의 경우 평균적으로 20~30% 내외의 조정을 거친 후 재 상승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50% 이상 하락한 경우는 과도한 하락이라 판단해야 하는 게 옳습니다.

 

이런 경우는 중간에 급락으로 필연적으로 물린 사람들이 많아서 50% 하락 지점에서 이전 고가 까지 도달하려면 +100%를 상승해야 하는지라 웬만한 호재나 이슈가 아니고선 단기에 회복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2020년 9월 무렵이 되면 코스닥 지수 상승도 둔화된 모습입니다. 박스권에서 오르내리는 (Choppy Market) 장세 흐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12월 초순이 되자 이번에는 코스닥 지수가 에코프로비엠 보다 먼저 이전 고가 라인을 뚫으며 먼저 상승을 시작합니다.

 

아무튼, 시장 주도주들의 특징은 가장 먼저 앞서 상승하고, 가장 앞서 먼저 하락한다는 건데요. 코스닥 지수는 박스권으로 오락가락하며 횡보하는 모습 보이시죠? 그러다가 코스닥 지수가 먼저 이전 고가 라인을 뚫고 올라섭니다.  

 

이번에는 에코프로 비엠이 지수의 뒤를 따르며 좀 뒤늦은 상승을 합니다. 이른바 다소 상승 흐름 자체가 무뎌진 게 보일 겁니다. 시장 지수가 상승을 하는 국면에서는 이미 많이 상승해 쉬어가야 할 종목도 덩달아 오르기는 합니다만, 지수가 조정을 받을 때 금방 상승분을 도로 반납하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일도 흔합니다.

 

이런 종목들은 HTS에 차트를 직접 돌려가며 보다 보면 시장 주도가 상승하는 흐름은 어떤 특징을 같은지 통계적으로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으니, 심심하다 싶으면 모든 종목의 차트를 돌려 보시면서 강하게 상승한 구간과 지수를 대비해서 보면서 차트 보는 눈을 단련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  【마크 미너비니】6년 공부 끝에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마크 미너비니】6년 공부 끝에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주말에 다시 마크 미 너비니의 첫 책을 집어 들고 틈틈이 읽는 중입니다. 얼마나 반복해 읽었는지 모를 만큼 참 많이 읽은 책입니다. 주식 매매기법을 알려주는 책 중에서 이렇게 재미있으면서

moneyway.tistory.com

 

 

 

에코프로 비엠 상승 말기 차트 분석

에코프로 비엠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본격적인 상승이 시작된 2021년 06월 경 차트 모습입니다. 

 

아래 초록선 차트인 코스닥 지수 대비  에코프로비엠 주가 차트를 한번 면밀히 들여다 보시면서 차이점을 한번 파악해 보세요. 코스닥 지수 대비 가장 먼저 이전 고가 라인을 강하게 넘어서며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코스닥 지수도 상승 국면에 속해 있기는 하지만, 에코프로비엠의 상대강도가 코스닥 지수 보다는 더 크고 강함을 알수 있습니다.

그렇게 급상승 후 8월경 코스닥 지수가 급락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강하게 버텨주고 있습니다. 진정한 시장 주도주의 모습이란 이런 강함에 있습니다. 지수가 하락의 골짜기를 만들 때는 따라서 급락을 했다가 금방 이전 가격으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다가 지수가 골짜기의 골의 능선을 만드는 상승으로 전환하는 흐름을 보여줄 때 시장 주도주인 에코프로 비엠은 다시 강하게 먼저 튀어 오르면서 한단계 더 높은 가격대로 도약을 합니다. 이런 특성을 시장 주도주들기 자주 보여주는 강한 모습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이전 고가 라인을 뚫지 못하고 오히려 변동성을 키우면서 하락으로 방향을 전환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코프로비엠은 상승 여력이 이 전보다는 약해졌지만, 급락한 만금 금방 회복하는 형태로 박스권에 가까운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정 가격대 라인을 지지하며 강하게 버텨주므로 고수들은 이쯤이면 이제 마지막 한 번 정도의 큰 상승 정도를 기대 볼 수 있겠다는 판단을 할 겁니다. 주가의 상승과 하락의 변동성 폭이 그만큼 커졌다는 것은 큰 이익을 본 매수자들이 이익을 조금이라도 더 지켜내기 위해 조그만 하락에도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시장 주도주 대부분은 상승을 할 때도 평균적으로 4~5번의 계단식 조정을 거치며 상승을 합니다. 한 차례 급상승을 한 후 쉬어가는 국면이 필요한 것은 수익난 투자자들의 매물을 소화해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은 주식 차트를 충분히 둘러보면서 통계를 내 보시면 어느 정도 확률적으로 수렴되는구나 하는 판단이 설 겁니다. 

 

그럼 이번에는 다른 주식 차트 예체를 추가로 보여드릴 텐데, 큰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지수선과 개별 종목의 가격 추이 하름 정도만 확인하시고 보는 눈을 길러 보시길 권해 봅니다. 

 

: (↑)TOP

 

 

반응형

 

2022.03.15 - [주식투자]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성장주 발굴에 효과가 뛰어난 주식 차트 패턴을 손꼽으라면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패턴 (Cup and Handle)을 언급할 겁니다. 영어다 보니 국내에서는 컵 앤 핸들, 컵 위드 핸들 또는 그냥 컵 차트 패

moneyway.tistory.com

 

4. 시장 주도주 종목 차트 분석 예시 (7 종목)

 

티에스이-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아래는 티에스이 종목을 가지고 실제로 어떻게 매매했는지 복기한 매매기록입니다. 참고까지는 아니지만, 어떤 방식의 매매 접근 전략을 사용하는지 대략 훑어보시는 데는 적잖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

: (↑)TOP


 

HMM -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 (↑)TOP


 

서울옥션 -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 (↑)TOP


 

앨앤에프 -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 (↑)TOP


 

위메이드 -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 (↑)TOP


 

제이콘텐트리 -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 (↑)TOP


 

효성 첨단소재- 시장 주도주 주식차트 보는 법

 



5. 요약 및 맺음말

노파심에 다시 말씀드리지만, 단순히 차트 패턴이나 형태만 가지고 접근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실제 투자할 회사가 뭘 만들고 또 실적이나 재무구조는 어떤지, 최근의 이슈나 트렌드 등의 내용 전반을 다 파악을 하는 기술적 펀드멘털 전반을 다 확인 후 관심종목에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다년간 꾸준한 적자 회사들도 단기적 이슈로 인해 급등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단기 상승에 거치고 원래의 가격으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 투자자들이야 상관이 없습니다만, 그런 부실주들은 스윙 또는 중장기 관점에서 관심종목에 넣고 트레이딩은 하지 않기를 당부드립니다. 

 

관심종목을 선별할 때 가볍게 1차로 지수 차트와 비교하면서 스크리닝 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더불어 실제 마켓 지수와 개별 종목의 차트 패턴과 흐름을 HTS 상에서 자주 비교해 보면서 차트 보는 눈을 키우는 거 정말 중요합니다.

 

차트 패턴은 너무 많고 다양해서 본인이 즐겨 투자하는 차트 패턴을 펼쳐 놓고 봉 혹은 바를 하나씩 하나씩 키보드로 넘겨보면서 나라면 여기서 매수하고 다음 봉을 보면 하락 혹은 상승에 대한 예측이 얼마나 쉽지 않은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몰빵은 정말 어리석은 투자법이구나를 과학적(?)으로 알게 됩니다. ㅋ;;; 

 

어떤 종목이 지수 대비 상대적으로 힘이 센 흐름을 보이는지를 확인하고 판별하는 훈련은 승률 높은 주식 투자에 한걸음 더 바짝 다가앉게 해 줍니다. 

 

물론 이 글에 정답이 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상대 강도가 높은 흐름이라면, 거기에 더해 해당 기업의 실적이나 재무구조는 어떠한지를 추가하고, 종목이 속한 섹터의 시장 관심 정도는 어떤지를 추가로 더하면 상승 확률에 확률을 더해 조금 더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는 관점 정도로만 이해하시고 더불어 백 퍼센트 안전한 주식 매매 기법 따위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늘 기억하시고, 생각과 다른 흐름이 오면 손절로 대응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럼 성투하세요!!!

 

>> 주식 매매일지 작성 하고 계시죠? 매매기록 통계 내야 하는 이유

 

주식 매매일지 작성 하고 계시죠? 매매기록 통계 내야 하는 이유

주식 투자 결과도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더 확률과 통계적 기반 위에 움직입니다. 주식 투자를 할 떄 매일 매매일지를 따로 정성들여 작성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매매기록 작성 관련 팁은

moneyway.tistory.com

 

>> 코스피 주가 지수 100일 이동평균선 지지 확인하기 [주린이 주식차트 보는 법 꿀팁]

 

코스피 주가 지수 100일 이동평균선 지지 확인하기 [주린이 주식차트 보는 법 꿀팁]

이평선 글 소개하면서 50일 이동평균선과 200일 이동평균선에 주목하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주식 초보자라면 위 50MA, 200MA는 주식 시장의 리트머스 시험지 처럼 여기되, 다른 이평선으로 자꾸 변

moneyway.tistory.com


>>  스윙 매매기법-시장 주도주 50일 이평선 활용 매매법 (Stage 2 단계)

 

스윙 매매기법-시장 주도주 50일 이평선 활용 매매법 (Stage 2 단계)

이번 포스팅은 주식 초보자인 주린이 분들이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시장 주도주를 대상으로 하는 중기 스윙 매매기법을 자세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주식은 주가의 상승에 따라 4

moneyway.tistory.com

: (↑)TO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