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by Thales 2022. 3. 10.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이동평균선 역배열 상태에 접어든 지가 올해 1월 5일 정도군요. 상승 추세는 확실히 꺾인 데다, 이런저런 국제적 시장 이슈가 불안을 더 키우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코스피 할 것 없이 양 지수 모두 상승과 하락을 번갈아 오가며 널뛰듯 합니다.

 

이런 시장은 확실이 데이트레이더 마켓입니다. 상승하는 장의 추세를 추종해 투자하는 이른 바 추세추종(Trend Follower)을 주로 하는 스윙 및 중장기 트레이더들이 참여할만한 그런 시장은 아닙니다.

 

오늘 소개해볼 주식타트 보는 법은 미국의 트레이더 스튜이(Stewie)란 분이 공개한 홀리그레일(Holy Grail) 단타매매 기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원래 이분은 미국 주식 종목을 투자할 때 주로 5분, 10분 차트를 기준으로 매매를 한다는데,

 

제가 국내 시장에 적용시켜 본 결과 변동성이 확실히 더 큰 것 같아서 5분 봉 차트보다는 3분 차트를 실전 단타 또는 스윙 매매를 해 봤더니 나름 잘 맞는 것 같아서 공개해 봅니다.

 

원리를 이해하시란 의미에서 공개하는 것이지 100% 성공 확률의 그런 매매방법이 아니니 착각이나 오해는 마시길 바라면서... 

 

 

 

- 목차 (CONTENTS) -

     

     


    들어가는 글, 주식 초보자들을 위한 조언의 말

    저는 국내 트레이더 보다는 주로 해외 유명 트레이더들(수익 인증이 공식적으로 다 끝난)을 오랫동안 멘토 삼아 그들의 책과 영상, 인터뷰 자료를 곱씹어 가며 공부를 해 왔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자들을 동경해서도 아니고 영어 공부할 겸 웬만한 리소스들은 다 아마존에서 찾아보다 보니 그렇게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서두에 꺼내는 이유는 제 블로그를 통해 미국의 다양 다종한 투자자들이 흔쾌히 공개한 그들의 매매법과 전략을 공유 혹은 PDF 요약본 형태로 틈틈히 작업해 블로그에 제공을 해 볼까 나름 기획은 하고 있는데, 의욕만 앞서는지라...

     

    해외 유명 트레이더들은 자신들이 십수 년간 배워온 매매기법 대부분의 공개를 그다지 꺼리지 않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투자는 아트(Art) 같은 것이라 실전과 경험이 오래 누적되지 않으면 단순히 누군가 공개한 매매기법이 바로 적용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고 실제로도 단순해 보이는 매매기법의 나에게 성과를 주기까지는 단련의 기간 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이 글은 돌파매매란 무엇이고 왜 수많은 유명 투자자들이 돌파매매 기법을 자신의 주력 매매 기법으로 활용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인 매매 기법과 투자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돌

    moneyway.tistory.com

     

    >> [주식차트 보는 법] 5분봉 기준으로 하는 ABC 패턴 단타매매기법 소개

     

    [주식차트 보는 법] 5분봉 기준으로 하는 ABC 패턴 단타매매기법 소개

    최근 아마존에서 구입해 읽은 책인 앤드류 아지즈(Andrew Aziz)가 쓴 에 보면 본인이 즐겨 사용하는 차트 패턴 5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앤드류 아지즈(Andrew Aziz) 미국 유명 데이트레이더로 본인

    moneyway.tistory.com

     

     

     

    초보 주식투자자들의 가장 큰 잘못 중 하나는 몰빵으로 주식을 사는 것과 함께 자기 자신에게 최적화된 매매법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아직 경험이 없어서 그런 것이기도 하겠거니와, 내 성격과 궁합이 잘 맞는 매매법(심리적으로 비교적 더 편안한 주식 매매 기법)이 있는 게 그게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그래서 몇 번 수익을 내다가 다시 몇번 손실이 나면 바로 그 매매기법을 폐기 처분해 버립니다. 

     

     

    그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주식 투자는 확률게임이에요. 100% 정말무결한 이기는 게임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제가 멘토로 삼는 유명 트레이더 마크미너비니 (Mark Minervini)가 본인의 매매기록을 오래전에 인터넷에 공개를 한 적이 있는데,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6대 4, 심지어는 5대 5 승률인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손실을 가능한 한 빨리 매도를 해 최소화하는 반면 수익을 내는 이기는 투자는 최대한 오래 들고 가서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니 손실 대 수익비가 (Risk Ratio)가 기본이 3대 1로 매년 평균 300~400% 이상의 수익을 꾸준하게 내는 모습을 보고는 참 반성을 많이 했습니다.

     

    왜 반성을 많이 했냐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아주 완벽한 투자매매 기법, 무조건 투자를 하면 100% 작동을 하는 그런 차트 패턴을 찾아 헤맨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할까요?

     

    지금은 저도 손실은 최소로 가져가되, 수익은 가능한 끌어올린 채로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여전히 배움의 과정에 있는지라 감히 누가 누구를 가르칠만한 그런 깜냥은 되지 못하지만, 시장에는 오로지 절대 반지 처럼 오로지 한 가지 투자 매매기법이 있는 게 아니구나를 느끼면서

     

    본인만의 매매기법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틈틈이 주식 차트 패턴 보는 방법 및 매매기법에 관련된 팁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요즘 같은 시장은 확실히 데이트레이더에게 유리한 장입니다. 이렇든 저렇든 이런 변동성 심한 주식장에서도 자기만의 확실한 추식투자 매매기법을 갖춘 분들은 어디서나 꾸준하게 돈을 벌기 마련입니다. 

     

     

     

    2022.03.28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인사이드 데이 주식 차트 패턴,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라스케 주식기법 소개

     

    인사이드 데이 주식 차트 패턴,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라스케 주식기법 소개

    이번 포스팅 주제는 인사이드 데이 차트 패턴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매매기법은 미국의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브랫포드 라쉬케가 즐겨 사용한 차트패턴입니다. 비교적 구조 파악이 쉽고 간

    moneyway.tistory.com


    >>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이 글은 미국주식을 대표하는 S&P500 지수가 지난 120년간 역사상 3번의 대세 하락장과 2번의 20년간의 대세 상승장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합니다. 글을 다 읽고 나면 앞으로 미국 주식이 어떻 흐름

    moneyway.tistory.com

     

     

     

     

    홀리그레일 - 3분 봉  단타매매 기법 소개


    아래는 오늘 매수를 진행한 JYP 엔터테인먼트 종목으로 설명을 좀 해볼까 해요.

    일진파워 차트로 하려다가 당일 변동성 자체가 너무 커서, 그래도 2~3일 만에 +20% 수익을 실현하긴 했습니다만...

     

    그 전 주에는 주성엔니니어링을 잡아서 약 25% 정도 수익권에서 좀 더 장기로 들고가야지 하다가, 시장 상황이 불안하다 보니 결국 안전마진만 챙기는 수준으로 10% 내외 정도만 수익을 챙기고 나오고 말았습니다.

     

    수익 자랑하기 위해서 하는 말은 아니고, 둘 다 풀 매수는 아니고, 자산을 안전 배분 형태로 운용을 한 탓에 늘 매매가 심리적으로 편안하다는 이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시장 상황이 추세적으로 좋았다면 주성엔지니어링은 예상컨데 100% 이상 단기에 상승 가능하리라 판단해 좀 오래 들고갔는데, 아무튼, 시장은 애매는 하지만 아직 어디로 튀겠다는 향방을 명확히 의사 결정을 한 것 같지는 않아서...

     

    욕심은 담백하게 뺴고 좀 줄였습니다. 내일도 모레도 제가 살아 있는 동안에 늘 시장은 열리므로...  

     

     

    제가 관심 종목으로 편입하는 주식 종목 대다수는 이 블로그에 공개한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에 그대로 다 드러나 있습니다. (↓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에 관한 글은 바로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물론 지면상 너무 가볍게 다룬 측면도 없진 않지만, 조금은 세부적으로 고려하고 찾아봐야 할 사항도 더러는 있습니다만, 큰 틀에서 방향만 읽어도 크게 잃지 않는 매매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게 백 퍼센트 옳아가 아니라, 그 방법은 실제로 미국의 유명 트레이더들 대부분이 투자할 종목을 찾을 때 스크리닝의 기존 조건이므로 배울 가치가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잘하는 사람을 따라하고 벤치마킹해야 하는 건 어디서나 가장 빨리 배우는 길이거든요. 

     

    제가 하는 말의 맥락을 잘 이해하시는 분들은 또 잘 아실테고, 또 가치 있는 정보를 판별하고 보는 눈이 없으면 황금을 두고도 돌처럼 보기마련인지라.. ㅋ;;  뭐 그건 제 영역이 아니므로 각설하고....

     

     

     

    위는 코스닥 JYP 엔터테인먼트 종목 일간 차트 모습니다. 에스엠도 비슷한 시점에 매수를 했는데, JYP 차트만 가져와 봤습니다.

     

     

    사람은 세상 만물을 시각적으로 인지 할때 자동적으로 패턴화해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아주 강합니다.

     

    예컨데 밧줄을 보고 뱀인 줄 놀라는 것 또한 밧줄이 가능 특징과 뱀이 가진 특징 사이의 교집합을 상징 패턴화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에서도 많은 유명 트레이더들이 상승하는 종목들은 대체로 어떤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시각적 훈련을 많이 하라고 강조합니다.

     

    이게 되어 있어야 그냥 술술 가볍게 넘겨보는 차트에서도 1차적으로 상승이 임박한 종목인지 아닌지를 아주 빨리 걸래낼 수 있습니다.

     

    이런 상승하는 주식들의 평균적인 차트 패턴에 대한 인식 훈련이 안되어있는 분들 특징이 HTS보면 관심종목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래서 장시 시작되면 여기저기서 붉은 숫자가 오르내리면 뭘 사야할지 충동적이인 뇌동매매를 하게되는 경우가 아주 흔합니다.

     

    이런 훈련이 잘 되신 분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다시 핵심을 잘 추려내서 10종목 이내로 추려서 꼼꼼히 들여다 보게 됩니다.  

     

     

    자꾸 설명이 길어져서 죄송하긴 한데, 아무튼, 위 차트는 바 차트입니다. 제가 주로 바(Bar) 차트를 봐서 그런 것이구요.

     

    암튼 형태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간에, 중요한 점은 컵핸들 패턴(Cup with Handle)이구나 판단되면,

     

    최고가와도 얼추 12% 정도 밖에 멀지 않으므로 강하게 밀어 준다면 오늘이라도 돌파는 가능하겠는데 하는 판단을 자연스럽게 하게 될겁니다. ,

     

     

    물론 좀더 면밀히 이전 흐름을 세부적이며 디테일하게 고찰해 봐야 하는 점들이 있습니다.

     

    저점을 높여 가는 형태도 판단을 해야 하지만, 개별 종목이 하락 골짜기를 만들때와 골짜기를 벗어날 때의 흐름은 강한지 또는 갭상승은 얼마나 있었는지도 체그합니다.

     

    거래량, 저항, 지지, Round Figure는 어딘지 등 전반적으로 알고있는 사전 지식들로 짧은 시간에 스크리닝을 하고 매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그동안 3번째 저항을 뚫는 날은 첫째나 둘째보다는 더 성공 확률이 높다는 것도 하나의 정보로 작용하겠죠? 이런 식으로 차트를 분석을 적으로 본 후에 진입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물론 가격대가 저항선인 5만원, 1만원 이렇게 딱딱 끊어지는 가격대인 Round Figure인 경우 의외로 강한 저항에 뚫으려고 무지 노력은 하지만 쉽사리 공략하지 못하고 거꾸로 하락으로 무너지는 경우도 흔한지라

     

    그런 상황 전체를 보면서 먼더 일간 차트에서 전반 상황을 확인 하고 Intra Day Chart 인 분봉차트에서 실제 매매를 진행합니다.

     

     

     

    2022.03.15 - [주식투자]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성장주 발굴에 효과가 뛰어난 주식 차트 패턴을 손꼽으라면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패턴 (Cup and Handle)을 언급할 겁니다. 영어다 보니 국내에서는 컵 앤 핸들, 컵 위드 핸들 또는 그냥 컵 차트 패

    moneyway.tistory.com

     

    >>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이런 하락장은 주식을 쉬는 게 정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야 하는 특별한 이유(?) 혹은 사정이 있는 분들께는 나름 큰 팁이 될 듯싶기는 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연일 하락

    moneyway.tistory.com

     

     

     

    홀리그레일 - 단타 매매 차트 보는 법 (3분 봉 차트)  

     

     

    위가 바로 JYP, 3분봉 차트입니다. 저는 웬만해서 장이 시작되고 나서 1시간 정도는 여유롭게 기다립니다.

     

    변동성 자체가 너무 커서 그렇습니다. 장 개시 1시간 전후가 가장 변동성이 심한 장인건 다들 잘 아실 겁니다. 이때 자칫 잘못 판단해 진입하는 경우 상승하는 척하다 하락으로 순식간에 -3 ~5% 내빼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위 3분봉 차트를 보시면 20분선을 지지하며 상승을 이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상태로 추세가 유지되는 경우 스윙으로 다음날까지 가져갑니다만, 요즘 같은 장은 좀 불안해서 그렇게 욕심은 부리지 않고 추세가 일단 무너졌다 판단되면 전량 매도를 합니다.

     

    욕심보다는 자산을 지키는 게 중요한 시기라 판단해서 그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모든 매매패턴은 현재의 주식시장 상황에 적용해서 매매를 해야지, 대세 상승장과 하락장에서는 같은 주식을 매매하는 기법이나 방식도 전체 주식 시황에 따라 매매 전략은 달라야 합니다.

     

    규칙에 따른 매매를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아래 조금 자세히 설명은 하겠지만, 위 3분 봉 차트에 동그라미 친 부분이 20분선을 지지 또는 잠깐 하락하고 되돌림해서 지지하며 다시 상단으로 돌파할 때가 올바른 매수 타점이 되는 지점입니다.

     

    종목에 따라서 5분 봉과 10분 봉도 돌려가며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형주들은 상대적으로 느린 흐름이라 조금은 5분이나 10분선 처럼 긴 시간대를 적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첫 매수시는 투자 하고자 하는 전체 금액에서 30~50% 수준으로 먼저 매수를 한 다음, 견고하게 상승 흐름을 유지하면서 충분히 조정을 거쳤다 싶을 때 다시 20분선을 지지하며 상향으로 돌파하는 흐름이 나옵니다.

     

    이때 상황에 따라 추가로 매수를 15~25%를 추가 하거나 아니면 매수를 하지 않고 그냥 지켜 봅니다.

     

    첫 매수 후 갑자기 20선 아래로 급락을 한다면 기다릴 것 없이 빠른 손절로 손실을 최소화 하는 대응을 발빠르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흐름이 생각과 다르게 흐른다면 전체 매수 금액에서 일부 (20% 또는 50% 매도)를 매도를 하거나 적어도 어디까지 하락을 하면 전량 매도를 할 것이란 계획을 미리 세워둡니다.

     

    주식은 널려있으므로 설령 팔았는데 급등해도 속상해 할 필요없습니다.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손실만 잘 방어한다면 확률적으로 그런 급등주를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장중 흐름을 지켜보면서 전량 매도를 할지, 들고갈 지를 잘 판단합니다. 참고로 한 종목에 전체 투자 자금을 다 몰빵을 하는 건 정말 정말 정말 개초보나 하는 짓이니 절대 그러지 않길 바랍니다.

     

    주식의 90% 성공은 리스크 관리지 무슨 엄청난 차트패턴이 아닙니다. 그걸 이해하시면 그 자체로 시간이 조금 더 걸려서 그렇지 벌기 마련입니다. 

     

     

    총 투자 자금은 언제나 3~4 종목을 균등하게 나눠서 분산 투자한다는 관점에서 접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10종목 이렇게 너무 많이 매수를 하면 곤라하므로 적당히 컨트롤 할 수 있는 만큼만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그 종목 중에는 하락하는 종목도 상승하는 종목도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계속 꾸준히 지속해 상승하는 종목에 포지션을 좀 더 싣거나 합니다. 하락시 물타기와 정 반대로 하시란 말씀입니다. 강하게 상승하는 주식이 더 멀리 상승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잘 되는 놈을 조금씩 자금을 추가로 몰아주는 식인데, 상승하는 종목을 추가 매수 할떄도 당연히 피라미딩 매수법에 따라 전략을 구사하는 방식으로 추가 매수를 하거나 해야겠지요. 안그러면 평단이 너무 높아질수도 있습니다. 

     

    장황하게 말씀 드린 이유는 이렇게 계획화된 시나리오 대로 투자를 하면 심리적으로 투자가 참 편안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분산해 투자를 함으로 인해 한 종목이 설령 급락으로  -3~5%가 나더라도 전체 자금에서 보면 1% 내외의 미미한 손실이라 큰 고민없이 손절 또한 빨라집니다.

     

    미련을 크게 두지 않습니다. 상승을 할 때는 따라붙으면서 살을 발라먹듯 오래 먹고, 하락 시는 가차 없이 빠른 손절로 대응을 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종목으로 이동하면 그뿐입니다. 

     

     

    반응형

     

    >>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왜 주식 투자는 분할 매수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주식 분할매수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봅니다. 초보 주식 투자자들은 리스크 관리에 대한 개념이 아직 없기 때문에 한 종목에 모든

    moneyway.tistory.com

     

     

     

    홀리그레일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Holy Grail) 단타매매기법은 매우 포착이 쉬우며 비교적 간단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기법이라 할 수 있다.

     

    당일 변동성이 큰 종목(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대상)에서도 상당히 자주 빈번하게 일어난다.

    특히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상승할 때 잘 작동한다.(당연하지만) 어느 누구라도 이 홀리그레일 단타매매 차트패턴을 완전히 마스터 하게 된다면,

     

    장담컨데 주식 시장을 ATM 기계 처럼 여기게 될 것이다. 언제든 시장에서 돈을 원하는 만큼 ATM에서 뽑듯 손쉽게 자금을 불려 나갈 수 있다.

     

     

    홀리그레일 단타매매를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들

    1. 3분 봉 또는 5분봉 차트를 중심으로 매매 (저자는 5분봉이라 했으나, 각자 적용해 내게 맞는 방식을 찾길 권한다)

    2. 주가 상승의 거래량은 충분한가 (Volume)

    3. 3분봉 차트상에서 가격이 20분선 이동평균선을 지지하고 상승할 때 매수, 이탈 시 매도

    4. 상승 확률이 높은 기본 주식차트 패턴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i.e. BULL FLAGS, triangles, pennants, Bear flags, etc)

    5. 100% 완벽한 기법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홀리그레일 매매기법도 손실이 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손실이 나는 경우 빠른 손절을 통해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 

     

     

     

    >> 캔들 차트 보는 법 - 주식 봉 차트 보는 법 기본 가이드 [기초편]

     

    캔들 차트 보는 법 - 주식 봉 차트 보는 법 기본 가이드 [기초편]

    주식 차트 분석의 기본이자 정석은 바로 캔들 봉 차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차트 분석을 할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캔들 봉이 만들어지는 위치에 따라 단기 추세 트

    moneyway.tistory.com

     

     

    이런 상승 패턴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근데 차트를 오래 공부하다 보면, 아.. 이게 그냥 외우듯이 했던 차트가 흐름이 어느 정도 예상이 되고, 이를테면 작동하는 방식이나 원리가 존재함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패턴이란 게 중요하구나 하게 깨닫게 됩니다. 

     

     

    위는 트렌트 반전이 일어날 때 주로 이런 형태의 패턴을 하게 됩니다. 지겨울지 모르겠으나, 결국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미국에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마크 미니비니(Mark Minervini)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른바 '변

    moneyway.tistory.com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홀리 그레일 3 분봉 단타매매 기법 단계별 


    STEP 01
    : 상승추세인가? 

    종목 선택 시 반드시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단타매매 종목으로 선정한다.

     

    저자는 5분 차트를 보며 주로 매매를 하며 10분 차트에도 잘 적용된다고 한다. (국내 시장 적용은 각자 시도해 보시길 권합니다.)  주가는 오를 수도 내릴 수도 있지만

     

    장이 시작되고 첫 한 시간 이후 어느 방향으로 향하려 하는지 예의주시 하면서 차트를 지속해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STEP 02 : 거래량은 받쳐주는가?  

    먼저 거래량이 붙어주는 모습이 보여야 주가는 우상향 하게 된다.

     

    장개시 1시간 전후 동안에는 많은 거래가 급격히 일어나므로 급등과 급락의 움직임이 아주 흔하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주가의 상승 움직임이 신뢰할 만 한가 하는 것을 파악하는 데 있다. 그 단서는 바로 거래량이다. 

     

     

     

    STEP 03 : 20분 이평선(3분 차트상) 지지유무 확인 

    거래량이 붙어주는 모습이 확인되면 주가는 당연히 우상향 하게 된다.

     

    차트 패턴을패턴을 인식하는 지식과 스킬 또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대부분은 상승 하락 시 패턴을 만들면서 상승을 하게 된다,

     

    상승 후 자연스럽게 다시 하락 조정을 조금씩 거치면서 상승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상승을 하고 하락한다고 조바심 내지 말라.

     

    매수한 종목의 주가가 20분선 (20분 이동평균선)을 타며 조정을 끝 내면 다시 재상승을 하게 된다.

     

    여기서도 상승 추세가 아주 강한 종목은 하락 조정을 거치는 시간도 매우 짧고, 하락에 대한 회복력 또한 매우 빠르다. 

     

     

     

    STEP 04 : 분할매수로 리스크 관리하기

    1차 매수는 자금은 투자할 금액의 50% 정도로 먼저 테스트(Pilot Buy) 매수를 진행한다.

     

    풀 매수를 하지 않는 이유는 잘못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1차 매수한 가격에서 상승을 한다면 조금 더 기다렸다가 마찬가지로 조정을 거치면서 2차 상승이 시작될 때 나머지 50%를 추가 매수하도록 한다.

     

     

    처음부터 풀 매수를 하지 않고 50% 정도로 매수를 하는 이유는 상승하는 척하다가 언제든지 하락으로 되돌아가는 반전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빠른 손절로 대응해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만약 손실을 보거나 생각과 다른 흐름을 보인다면 과감하게 다른 종목으로 이동해 또 다른 기회를 노리면 된다.

     

    항상 상승하는 흐름이 보일 때 매수를 해야 한다.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않도록 한다.

     

    상승을 한다는 것은 해당 종목에 매수 자금인 돈이 흘러 들어온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 것, 따상 종목 고르는 방법(최근 공모주 10종목 상승률 분석)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 것, 따상 종목 고르는 방법(최근 공모주 10종목 상승률 분석)

    공모주 청약 방법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가장 핵심적인 주식 청약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핵심 요령과 방법에 관한 노하우도 따로 정리 해 보았다. 글 후반부에는 올 연초부터 공모

    moneyway.tistory.com

     

    >>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증권사 HTS를 이용해 채권 구매 및 거래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풀어썼다. 더불어 채권 투자로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발행시

    moneyway.tistory.com

     

     

     

     

    홀리그레일   샘플 차트 

     

    아래는 한국 주식 시장 차트가 아니고 미국 주식시장 차트입니다.

     

    저자가 직접 투자한 차트를 가져와 그대로 올려놓습니다.

     

    벤치마킹해서 나만의 데이트레이딩 매매기법을 만드는 자료로 잘 활용해 보시란 의미에서 올려드리는 것입니다. 

     

    SOLF (Solarfun Power Holdings. Co ) NASDAQ

     

     

    TNH (Terra Nitrogen Co. LP ) NYSE

     

     

    COIN (Converted Organics Inc.) NASDAQ

     

     

    DRYS (Dry Ships Inc) NASDAQ

     

     

    SKF (UltraShort Financials ProShares ) AMEX

     

     

    AGU (Agrium Inc.) NYSE

     

     

    CSIQ (Canadian Solar Inc.) NASDAQ

     

     

     

    >>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관심 종목 선정법 및 주식 격언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관심 종목 선정법 및 주식 격언

    마크 미너비니의 변동성 축소 차트 패턴(VCP)에 대한 소개를 이전 블로그에서 한 적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주식 투자를 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공 확률이 높은 올바른 주식 차트 패턴을 찾

    moneyway.tistory.com

     

     

     

    맺음말

    쓰고 보니 좀 두서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어느 정도 주식투자에 대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식차트 보는 것 만으로도 어느정도 이해를 하리라 생각해서,

     

    주식 초보 분들은 좀 탄탄한 배움의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 등.. 암튼... 좀 빠르게 써내려 간 글이라 내용이 장황한 점 양해 바라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 본 컨텐츠는 마음껏 펌 해 가셔도 됩니다. 단, 출처(URL)는 꼭 남겨주세요.
    주식 차트 보는 법 | 주식 공부 | 주식 매매 기법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주식정보 공유 - 주슬금 (주식투자 슬기로운 금융생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