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by Thales 2022. 4. 10.

주식 투자는 분할 매수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주식 분할매수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봅니다.

 

초보 주식 투자자들은 리스크 관리에 대한 개념이 아직 없기 때문에 한 종목에 모든 자금을 일시에 몰빵 하는 잘못된 투자습관을 갖기 쉽습니다. 

 

장담컨대 분할매수 전략과 분할매수 기법을 배우지 않고서는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유명 트레이더들이 한결같이 주식 초보자에게 충고하는 조언의 첫 번째가 바로 분할 매수가 작동하는 원리를 깨달으라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실제 분할 매매 사례와, 포지션 사이즈 조절에 관한 방법들에 대한 아이디어와 팁을 공개합니다.

 

세부적인 사항을 전달하기에는 지면의 한계가 있는지라, 관심있는 분들은 또 알아서 각자 공부를 하시리라 믿고 그럼 설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할매수 방법 소개

 

목차

     

     

     

    주식 분할 매수란?

    주식 분할 매수란 주식을 매수 할때 일정한 금액 또는 주가를 나누어 매매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분할 매수를 하는 주된 이유는 위험 자신인 주식 투자 과정에서 언제 입을지 모를 손실을 최소화하는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입니다. 

    특정 종목에 한번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자금을 1/4, 1/10 이런 식으로 나누어서 분선해 매수 또는 매도를 하는 매수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 분할매수 방식은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사용하는 실전 매매기법의 하나로, 분할 매수 비율이나 방식 등은 조금씩 다 다르지만 기본 원리는 다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분할매수, 미국 투자대회 우승자 사례  

    Richard Moglen

    위 스샷은 리차드 모글렌이란 분인데, 미국 주식 유튜버로 방송 초기부터 전 꾸준히 구독해 보는 방송입니다.

     

    구독까지 하면서 까지 이 분의 유튜브 방송을 유심히 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미국 내 현존하는 대부분의 유명 트레이더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매매기법을 차트를 펼쳐놓고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잠깐 영상을 보다가, 자신이 최근 매매한 종목의 매매 과정을 중, 분할매수로 접근하는 내용을 블로그에 좀 소개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좀 디테일하게 주식 분할매수 전략에 대해 포스팅을 해야겠다 마음 먹고 있었는데, 아무튼 대략적이나마 포스팅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모글렌 인터뷰에 등장하는 수 맣은 유명 트레이더들이 인터뷰 과정에서 한결같이 강조하는 이야기가 바로 자금을 최소한 4개로 쪼개서 4 종목 이상에 분할매수를 하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게 주식 투자의 첫 걸음이라고 말하기까지 합니다. 

     

    분할매수는 확률에 기반한 통계과학인데, 이걸 제대로 이해했을 때 비로소 안정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누적해 갈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트레이더는 사실 한 둘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유명 트레이더들이 반복해 강조하는 말입니다. 

     

    그럼 증명을 해 보여야 겠죠? 성공했다는 말은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 2분은 2020년, 2021년 미국 주식 투자 대회에서 당당히 우승한 분들로 마찬가지로 리처드 모글렌이 직접 인터뷰한 유튜브 방송 내용에서 스샷 한 것입니다. 


    2022.03.03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왜 주식 투자 기본은 분할매수인가? 

     

    미국 주식 투자 대회 수상자 명단 리스트

    일단 Anish Sikri라는 이 분 또한 투자 기법은 마크 미너비니와 윌리엄 오닐의 컵핸들 차트 패턴을 중심으로 배웠다고 강조를 합니다.

     

    Anish Sikri 미국 주식 투자대회 우승자

    2020년 U.S. Investing Championship Traders Shatter Records에 이름을 올린 분이십니다. 미국 주식 투자대회에서 우승하신 분입니다. 확실 미국 주식 시장의 주류 트렌드는 단타보다는 스윙 트레이더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동영상 스샷에서 보시는 것처럼 그는 투자 자금을 총 4등분 합니다. 그렇게 각 4 등분한 자금에서 다시 50%로 균등으로 분할해서 매수를 하게 되면 총 투자 자금으로 매수할 수 있는 종목은 8 종목이거나 조금 더 세분화해서 쪼갠다면 16 종목까지도 가능하지만 대개는 많아도 10 종목 이상은 잘 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10종목 전체가 오르내리는 상황을 지켜보다가는 빠른 대응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적은 관리가 가능한 수준인 4~7 종목 정도를 분할 매수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운용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Shahid Saleem

    위는 또 다른 분으로 Shahid Saleem이란 분으로 마찬가지로 미국 주식투자 대회에서 우승을 하신 분입니다. 원래 태생은 아프가니스탄 출신인데 영국으로 이민을 갔다가, 석유 회사에서 컨트렉터로 일을 하다가 마찬가지로 마크 미너비니의 VCP 매매 기법을 열심히 배워서 투자에 성공한 분이십니다. 

     

    올초에 인터뷰했을 때 벌써 연초에 투자금의 100% 수익권에 도달했다고 하면서, 마찬가지로 강조하는 것은 가장 기본은 분할매수 비율을 통해 가능한 리스크를 먼저 제거한 다음 상승하는 종목에 포지션을 계속 추가하면서 달리는 말에 돈을 추가해 상승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매매를 했다고 합니다. 

     

    더불어 이분들은 대부분 다 스윙 트레이더입니다. 조금 있다가 리처드 모글렌이란 친구의 분할매수 전략을 가볍게 소개하겠지만, 마크 미너비니의 책에 보면 과학적으로 분할매수 비율, 기법, 전략 등이 사실 상세하게 잘 나와있는데 아주 잘 배워 따라하고 있으니 훌륭한 마크의 제자들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ㅋ

     

     

    2022.03.06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미국에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마크 미니비니(Mark Minervini)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른바 '변

    moneyway.tistory.com

     

     

    주식 분할 매수 전략의 최대 장점은? 

    분할 매수는 최초 매수 금액 자체를 비율로 저해 투자하기 때문에 풀 매수를 했을 때 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인 형태로 매매 전 과정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리스크 관리가 탁월하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1천만 원을 한 종목에 몰빵해 투자를 했다면 -3%만 빠져도 벌서 30만 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500만 원을 투자했다면 30만 원 손실은 대략 -6% 정도 하락을 했을 때가 됩니다. 200만 원만 매수를 했다면 -15% 정도 하락해야 손실이 30만 원에 달하게 됩니다. 사실 -15%는 정말 개잡주나 바이오 종목이 아니면 순식간에 그렇게 당황스럽게 하락을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해도 하고 잘 알겠는데, 시드 머니가 되는 200만 원이란 금액 자체가 너무 작아서 하락 시 장점은 알겠는데, 상승했을 때는 수익 또한 적은 게 아니냐고 반드시 물어옵니다. 맞습니다. 그대로 쭉 가져간다면 작을 수밖에 없습니다. (200만 원의 10% 상승도 사실 결코 작은 수익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상승할 때마다 소위 추가 매수를 하는 겁니다. 이 추가 분할매수 기법은 조금 기술적인 전략이 필요해서 설명을 하자면 꽤나 길어집니다. 관련된 내용은 여타의 책에서도 많이 다루는 내용이라 관심 있는 분들은 책으로 공부를 해 보세요. 

     

    피라미딩 매수 전략으로 상승할 때마다 추가해 투자금을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물론 여기서도 스윙 트레이더냐 혹은 중장기 포지션 트레이더냐에 따라서 운용 전략과 방식은 달라지게 됩니다. 

     

    스윙 트레이더는 짧은 시기에 20% 수준이 수익이 오면 자산의 1/4 정도는 대개 매도를 합니다. 일단 수익을 확정 짓는 버릇이 스윙 트레이더들에겐 강합니다. 대략 50%~70%는 매도를 하고 나머지 30~25% 정도만 들고 갑니다.

     

    상승 추세에 있는 모멘텀 종목은 일정한 조정 기간을 주고 재차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때 또 상승 구간에서 포지션을 추가하면서 2차 상승 파동을 따라붙으면서 수익을 또 취하는 방식을 반복하는 매매기법이라 보시면 됩니다. 일종의 추세추종 매매 기법인 셈입니다. 저도 주로 이런 방식의 매매를 지속해 오고 있고요.  

     

    2022.03.15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성장주 발굴에 효과가 뛰어난 주식 차트 패턴을 손꼽으라면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패턴 (Cup and Handle)을 언급할 겁니다. 영어다 보니 국내에서는 컵 앤 핸들, 컵 위드 핸들 또는 그냥 컵 차트 패

    moneyway.tistory.com

     

     

    주식 분할 매수 전략의 최대 장점은? 

    블로그 주인장의 분할매수 템플릿 엑셀


    위는 제가 실전에서 운용 중인 분할매수 템플릿으로 하단엔 매매 기록인 일지가 건조하게 작성됩니다. 가상의 투자 자금을 1천만 원이라 가정하고(좌측) 투자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제가 용인하고 싶은 손실 금액은 최대 하루 -1.25% 수준입니다. 즉 천만 원의 -1.25%면 약 12만 5천 원이 최대 손실 폭인 셈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포지션 사이즈 금액 규모별(우측)에서 200만 원을 투자할 경우라면 -6.25%까지 맥시멈 손절 폭이 설정되는 식입니다. 사실 글로 설명하자니 자꾸 길어질 수밖에 없어서 그렇지, 생각보다는 조금 복잡한 절차를 거치긴 합니다. 

     

    매수야 당장에 저렇게 하지만, 매수를 추가했을 때, 수익이 나면 상승 폭만큼 손절 폭도 위로 올려서 수익을 손실로 전환하지 않는 방법 등등... 확률에 기반한 나름 과학적 매매 기법을 만들고 나서야 심리적으로 편안한 매매를 하게 되었다고는 정말 진심으로 말할 수 있어서 이런저런 글에서 재차 강조를 하는 겁니다. 

     

    초보자분들이 제대로 배우지 못하면 빙둘러서 가는 결과로 시간과 돈의 손실을 너무 많이 겪은 다음 다시 원점에서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걸 너무 많이 봐왔고, 저 조차 그러했으므로.. 진심으로 조언하는 말이니 허투루 듣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2022.04.12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의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4단계로 구분하고 올바른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별 종목의 주가도 4단계 사이클을 그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

    moneyway.tistory.com

     

     

    주식 분할 매수 투자법은 원래 지루하다 

    분할매수에 대한 방법론은 또 조금씩 다 다릅니다. 어쨌건 중요한 것은 분할 매수를 하라는 것입니다. 

     

    위 영상을 보면서 피식했던 것은 실제 다른 유명 트레이더들이 인터뷰 과정에서 사용하는 분할매수 기술을 완전히 체화시킨 모습이라, 물론 저도 저 친구처럼 가능한 매수 포지션 사이즈를 자산에서 분할해 매수를 하는 피라미딩 기법의 매매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해 보시면 알겠지만, 너무 안정적인 기반의 매매인지라 장 중에는 꽤나 심심한 느낌까지 들곤 합니다. 원래 옳은 종목에 투자를 하면 지루한 것이라는 말이 이해가 된다고 해야 할까요?

     

    왜냐면 흔들림 없이 지지해야 할 구간에서 지지해 주고 하니까 마치 자동항법 장치라도 달린 것처럼 알아서 꾸역꾸역 상승해 주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서 불타기(상승하는 종목을 추가 매수)하는 식으로 지켜보다가 적정한 수익 권에 도달을 했을 때 50% 또는 30% 구간별로 수익을 실현하면서 하는 매매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분할매수 기법과 함께 주식 차트 보는 법을 배우시라 많이 강조합니다. 제대로 원리를 깨치면 정말 안정적인 수익을 내면서도 심리적으로도 편안해서 주식 투자를 즐기게 됩니다.

     

    이런 주식 투자 방법은 직장인 분들께도 참 많이 권하는데, 문제는 구체적인 방법 하나하나를 세세하게 전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현재로선 존재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그리고 영어가 되시는 분들이라면 마크 미너비니 책을 수십 번 반복해 읽으시길 자꾸 권하는 이유입니다. 

     

    저도 이들의 책으로부터 많이 배웠지만, 위에 거론한 미국 투자 대회에서 우승한 사람들 대부분이 첫 번째로 영향을 받은 사람으로 윌리엄 오닐을 꼽고 두 번째로 마크 미너비니를 꼽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 투자대회에서 우승한 우승자들의 매매기법을 분석한 결과도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차트 패턴을 기반으로 자기만의 매매패턴으로 발전시킨 경우가 많더라는 것은 실제 뉴스 기사로도 나온 팩트입니다. 



    2022.03.27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추세 매매기법의 거장 니콜라스 다바스(Nicolas Darvas) 박스이론을 통한 기술적 분석과 추세추종 매매 기법의 핵심 원리를 설명합니다. 다바스가 만든 박스이론(Box Theory)의 핵심은 역사적 신고가

    moneyway.tistory.com

     

     

    주식 분할매수 실전 매매전략 사례 소개 

    15분 차트 스윙 매매 - 분할매수 전략 실전 사례 소개

    리차트 모글렌이 차트를 가져온 것은 영상을 보다가, 아 이건 좀 알려주면 좋겠다 싶어서 급하게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ㅋ 

     

    위 차트는 미국 시장에 신규로 상장한 지 몇 달 되는 종목의  15분 차트라고 합니다. 보다시피 모글렌도 VCP 패턴을 기본 매매 기법으로 삼아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1차 매수는 투자금의 8.5% 수준에서 매수를 합니다. 

    ⓑ 2차 매수는 불타기(추가 매수를 2.5%) 했습니다. 보시기에 벌써 피라미딩 매수 기법인 거 아시겠죠?

    ⓒ 상승하는 척할 때 2%를 추가했는데, 도로 내려옵니다. 보유 물량에서 -2%가량 매도합니다. 손절라인은 이미 올라와 있는 게 보이시죠? 

    ⓓ 구간에서 규칙성 있는 하락은 누군가 받쳐주고 있다고 판단해 쒜기를 돌파할 때 물량을 좀 더 싣습니다. 8~10% 수준으로 추가 매수를 합니다. 

    ⓔ 전체 물량의 75% 수준은 매도하고 이틀 만에 +16%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나머지 25% 물량은 그대로 들고 갑니다. 

    ⓕ 25%를 들고 가는 이유는 추세추종 매매 전략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은 조정을 거친 후 재차 상승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다시 포지션을 10%, 5% 하는 식으로 구간별로 추가하는 불타기로 수량을 증가시킵니다.  

    아마 이런 방식의 분할 매수의 방법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주식 투자 입문서에서도 많이 다루고 또 대부분은 한 번쯤 읽어 들어도 봤고 읽어도 봤을 겁니다.

     

    근데 책에서 다뤄지는 내용은 대개 무미건조하다 보니, 실제로 영상으로 저런 활용방법을 보면, 아.. 어찌해야 하겠구나 하는 직감이 팍 드시는 분들도 더러는 있을 겁니다. 

     

    글로 설명하다 보면 늘 비약도 심해지고, 맞춤법 파괴도 엉망이고 해서 제대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이 잘 전달되었는지가 궁금합니다만, 나머지는 뭐 각자의 몫이겠지요. ㅋ;;

     

     

    2022.04.10 - [주식투자/IPO 공모주 일정] -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 것, 따상 종목 고르는 방법(최근 공모주 10종목 상승률 분석)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 것, 따상 종목 고르는 방법(최근 공모주 10종목 상승률 분석)

    공모주 청약 방법과 절차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가장 핵심적인 주식 청약 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핵심 요령과 방법에 관한 노하우도 따로 정리 해 보았다. 글 후반부에는 올 연초부터 공모

    moneyway.tistory.com

     

     

    주식 투자 매매기법 무작정 따라 하기는 금물 

    투자 감각도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사례 중 가장 유명한 분이 바로 헤지펀드계의 거물 투자자인 '조지 소르소'인데요.

     

    이 분이 한때 한 어느 인터뷰에서 투자를 하고 난 다음에 그 투자 결정이 잘못되었다는 판단을 어떻게 아는가 라는 질문에 자신의 왼쪽인지 혹은 오른쪽인지는 정확치 않지만, 하여간 어깻죽지가 아파온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잘못된 투자 결정일 경우 한쪽 팔을 아예 못쓸 정도로 심하게 아파서 끙끙 앓게 되며 이번 투자 결정은 안 좋겠구나 하고 결정을 내리게 된다고 합니다. 몸이 말을 거는 것을 허투루 듣지 않고 따라서 투자 금액을 축소한다든가 또는 빠른 청산으로 손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특정한 매매기법이 유달리 나랑 잘 안 맞는다 싶을 때는, 내 문제가 아니라 혹여나 그런 투자 기질을 일정 부분 타고난 사람의 매매법이라서 나랑은 잘 앉맞았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 경우도 100명의 사람들이 공개된 주식 매매 기법을 활용 또는 적용했더니 수익률이 몰라보게 좋아졌다고 한다면야 당연히 본인이 아직 매매 기법에 대한 학습 또는 이해 부족이 원인일 공산이 큽니다. 

     

    지루하고 장황하게 본능적인 촉, 감각을 이야기 한 이유는 스스로 유달리 투자에 최적화된 사람이 아님을 알 때, 평균적인 사람들이 그나마 안정적인 수익을 얻게 해 준다고 하는 주식 매매 기법을 따라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더 빠른 길이란 사실을 이해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말입니다. 

     

     

    2022.03.10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이동평균선 역배열 상태에 접어든 지가 올해 1월 5일 정도군요. 상승 추세는 확실히 꺾인 데다, 이런저런 국제적 시장 이슈가 불안을 더 키우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코스

    moneyway.tistory.com

     

    분할 매수 기법은 확률에 기반한 과학적 투자방식

    유명 주식 투자자들도 앞다투어 강조하는 말이 절대로 한 번에 몰빵 해서 사지 말고 꼭 '분할 매수'를 하라고 강조합니다.

     

    왜 분할 매수를 강조하는가 하면 이유는 단순합니다. 확률적으로 매수하고 싶은 종목을 골랐을 때 바로 상승하는 척하다가 다시 아래로 주저 않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가짜(Fake) 상승 흐름을 만들다가 쑥 빼버립니다. 

     

    그러다 그다음 날 혹은 며칠 있다가는 아주 강하게 상방향으로 쏴버립니다. 주가 흐름이 톱날처럼 아래위로 흔들리는 휩소(Whipsaw)를 만든 다음에 상승하기도 하지만 그 반대로 긴 꼬리를 만들면서 일주일 연속을 하락만 하는 경우도 주식시장에선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 기법을 하는 이유는 리스크 관리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돈을 버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 자산을 지키는 것이 먼저라는 관점으로 봐야 이해가 됩니다.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그 이후 문제입니다.  

     

     

    2022.04.17 - [주식투자/주식하는 법] -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초보 주식 공부 시작하는 법]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초보 주식 공부 시작하는 법]

    주식 투자를 배우려는 주식 초보자들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식 호가창 보는 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실재 매매 동영상을 통해 실전에선 호가창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도 알려드립니

    moneyway.tistory.com

     

     

    다시 묻겠습니다. 왜 분할매수를 해야 할까요? 

    승률 100%를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여러분들의 주식 투자 능력과 상관없는 시장의 자연스러운 흐름 그 자체이기 때문에, 언제고 상승하던 종목이 거꾸로 되돌아올 수 있다는 오랜 경험 끝에 고안해낸 나름 대로의 합리적 리스크 관리 툴이 바로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됩니다. 

     

    투자 감각을 본능적으로 타고나신 분들을 제외하면 우리 같은 범인들은 최대한 확률적 사고를 해야 그나마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 주시면 투자 생활 전반의 식견을 넓혀 드리는 동시에 여러분의 계좌는 살찌게 됩니다. 그래도 구독 않으시겠어요? 

     

    장담컨대 블로그로 체계적인 투자 지식을 전달하는 곳은 이곳뿐이라 감히(?)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