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윌리엄 오닐, 상대강도지수(RS) 손쉬운 설정으로 주식차트 보는법 소개

by Thales 2022. 7. 31.

주식 RS 지수 활용법 소개
주식 RS 지수 활용법 소개


윌리엄 오닐이 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보면 상대강도 지수 RS를 활용해 투자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오늘은 트레이딩뷰 차트를 활용해 국내 코스피, 코스닥 및 미국 주식 종목을 윌리엄 오닐의 RS 점수를 주가 차트에 적용 및 활용해 주식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에 포함된 개별 주식 종목에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 지수인 RS(Relative Strength Rate)을 손쉽게 추가해 시장 주도주를 확인하는 간편한 방법까지 알아 봅니다. 

 

 

주로 마크 미너비니의 주가지수 대비 상대 강도를 많이 소개해 왔습니다만, 이번에는 윌리엄 오닐의 RS 점수를 활용한 투자 종목 선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Relative Strength 라고하는 이 간단한 개념만 잘 알아도 일단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절반을 이겨놓고 하는 게임이 될 만큼 투자 종목 선정에 있어서는 매우 강력하다 할 수 있습니다.

 

>> 윌리엄 오닐, 1년 만에 4000% 수익 낸 주식 종목 선정 비결은?

 

윌리엄 오닐, 1년 만에 4000% 수익 낸 주식 종목 선정 비결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캔슬림 전략과 컵앤핸들 차트 패턴으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이 5천 달러를 투자해 1년 만에 4000% 수익인 20만 달러를 벌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한번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

moneyway.tistory.com

 

 

이글의 목차

     

     

    상대강도 지수(RS) 활용법

    상대강도 지수는 영어로 Relative Strength(RS)라고 합니다. 뜻 그대로 상대적으로 강한 것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주식 시장을 늘 상대 비교를 하게 됩니다. 왜냐면 투자 자금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강하면 어느 한쪽은 약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금이 많이 쏠리는 쪽이 더 강하고 쎈 반면, 하락하는 종목은 매도를 하기 때문에 약화됩니다. 이렇게 판돈은 주로 강한 종목 쪽으로 다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에서 강하다, 세다고 하는 의미는 상대적 개념으로 이해를 하면 좋습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이 RS 개념이 널리 알린 인물이 바로 윌리엄 오닐입니다. 그가 쓴 책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How to Make Money in Stocks)>에 RS 점수를 가지고 어떻게 강한 시장 주도주 종목을 선별해 내는지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그 이후 마크 미너비니가 쓴 책 <Trade Like a Stock Market Wizard>라는 책에서 보다 단순하고 심플한 방법으로 주가지수와 개별 종목 차트를 비교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마크는 보다 간단한 방법만으로도 어떻게 시장 주도주를 잘 골라내 확률 높은 투자 승률을 높일 수 있는가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설명해 미국은 물론 다양한 나라의 개인 주식 투자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상대강도지수는 여러모로 개별 종목이 주가지수 대비 얼마나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지로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어 왔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윌리엄 오닐과 마크 미너비니의 개별 종목의 상대적 강함(Relative Strength)을 판별하는 기준과 방식은 조금 다르지만 둘 다 주가지수를 그 대상으로 한다는 면에서 볼 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지수 RS 지수를 트레이딩 뷰에서 보조지표로 추가해 손쉽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www.tradinghow.co.kr

    <참고>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 지수를 점수화 한 Relative Strength Ratio와 마크 미너비니의 Relative Strength는 조금 다릅니다. 윌리엄 오닐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과 상대 비교를 통해 주가의 상승률이 높은 종목을 0~99점으로 표시를 했고, 점수가 높을 수록 강한 시장 주도주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 판단해 RS점수가 최소 70점 이상이 될때 매수를 고려했습니다. 

     

    그 반면, 마크 미너비니가 말하는 RS는 주가 지수 대비 상대강도를 의미합니다. 사실 주가 지수라는 것 자체가 상장된 종목의 등락률을 평균화 한 것이므로, 시장 평균일 주가 지수 보다 상승률이 높거나 강한 지지 흐름이 나온다면 이 또한 시장 주도주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크 미너비니는 S&P 500 또는 나스닥 주가 지수와 개별 종목의 주가 차트를 서로 비교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ㅇ

     

     

    >> 관심종목 고르는 안목 키워주는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 확인 방법 (Relative Strength)

     

    >> 주식 투자 누구에게 어떻게 배울 것인가? (주린이 탈출 주식공부법)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상대강도 지수(RS) 개념

    윌리엄 오닐 상대강도지수 RS 라인 차트

    위 차트 이미지는 윌리엄 오닐 회사에서 운영하는 마켓 스미스(Market Smith)라는 HTS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주가 차트 모습입니다.

     

    마켓 스미스 주가 차트에서는 보다시피 기본적으로 RS Rating Line(RS 라인)과 점수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기관투자자의 매수 추이, 분기, 연도별 ESP 증가 추이, 컵앤핸들 차트 패턴 등 주요한 주식 차트 패턴을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 붉은 동그라미 원 안의 숫자를 보면 90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RS Rating 점수입니다. 

     

    주식 초보자라면, 설령 단타를 하는 분들이라 할지라도 꼭 윌리엄 오닐이 쓴 책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은 한 번쯤 읽어 보길 권합니다.

     

    단타와 스윙, 장기 투자는 수익을 낸다는 관점에서의 접근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윙이나 단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진입 시점을 잡을때는 5분, 10분 차트를 보고 진입 시점을 잡기 마련이기 때문에 뭘 공부하든 본인에게 손해 나지 않으니 다양하게 많이 배우고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손해가 아니란 점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윌리엄 오닐은 자신의 책에서 상대강도 지수(RS)를  활용해 어떻게 투자 종목을 선정하고 활용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그 본문 내용을 여기에 조금 옮겨와 보면 이렇습니다. 

    어느 종목의 지난 52주간의 주가 상승률을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나머지 종목 전체의 상승률과 비교해 점수를 매긴다. 각 종목의 점수는 최저 1점에서부터 최고 99점까지 주어진다. 

    RS 점수가 99점이라는 것은 이 종목의 주가 상승률이 나머지 99% 종목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RS 점수가 50점이라면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 중 절반은 이 종목보다 수익률이 높고, 나머지는 떨어진다는 것이다.
     
    *출처: 윌리엄 오닐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How to Make Money in Stocks)> P.231

     



    참고로 주식 초보자라면, 윌리엄 오닐을 비롯해 유명 투자자의 다양한 주식 투자 필독서 추천 20권 포스팅을 보시면 구체적으로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지 수준별로 정리를 해 두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아울러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추천 책 목록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장

    moneyway.tistory.com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상대강도 지수(RS) 평가 원리

    윌리엄 오닐의 RS 점수 평가 시스템을 올바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IBD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지만, 비용이 비싼 터라 웬만한 개인투자자들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위 내용에서 보다시피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지수 RS 점수의 판별 및 활용 구조는 단순합니다. 

     

    정리하면, RS점수는 0~99까지 총 100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점수가 높을 수록 투자 가치가 높은 종목으로 분류됩니다. 

     

    RS 99점은 상위 1%에 속하는 종목이며, RS 98점은 상위 2%에 해당하는 종목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상대 강도가 높은 종목이란 의미가 됩니다. 

     

    윌리엄 오닐이 투자하는 종목의 대부분은 주로 RS 80~90점 밴드 안에 들어가는 종목들입니다.

     

    상대강도 지수 점수가 높은 종목을 고르는 것이 1순위긴 하지만, 이것만으로 투자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실적(EPS를 기준으로 삼음) 이 분기 또는 매년 최소 20~30%를 넘지 않으면 아무리 RS 점수가 높아도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해 신제품, 신사업 등 여러 가지 다양한 평가지표인 CANSLIM을 대입해 종목을 골라낸 후 투자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강도 지수만 보고 단순히 투자하면 안 된다는 점 또한 미리 밝힙니다. 주가는 결국 실적 성장과 미래 성장 잠재력이 주가 상승의 키(Key)이자 알파와 오메가이기 때문에 장기 투자자라면 더욱더 이 관점을 포기하거나 내려놓지 마시길 권장드립니다. 

     

     

    >>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오늘은 단타 또는 스윙 투자 시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과 시각만 업그레이드해도 사실 크게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설명은 아셈스 주

    moneyway.tistory.com

     

     

     

     

    RS 라인 주가 차트 적용방법

    삼성전자 윌리엄 오닐 상대강도지수 RS 차트 적용 화면
    삼성전자 윌리엄 오닐 상대강도지수 RS 차트 적용 화면

    윌리엄 오닐의 RS 지수 평가 시스템은 오닐이 제공하는 IBD HTS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그동안은 거의 사용 또는 직접 투자에 활용을 하지 못해서 늘 아쉬움으로 남곤 했는데요. 

     

    최근에는 트레이딩뷰에서 리차트 뮬리건이란 친구가 이 상대강도 RS 지수를 주가 차트에 보조지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리처드 뮬리건이 무료 공개하고 있어서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강도 지수 RS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트레이딩 뷰를 사용해야 합니다. 무료로 이용 가능한 보조 지표를 주가 차트에 추가해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따라서 한 번씩 적용해 보기를 권해 봅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 코스피, 코스닥 지수도 적용 가능합니다.  

     

     

    트레이딩뷰 상대강도지수 RS 라인 설정 화면
    트레이딩뷰 상대강도지수 RS 라인 설정 화면

    위 이미지는 테슬라(TSLA) 주가 차트 상단 패널에 RS 라인을 추가한 모습입니다. 보다시피 현재 RS 점수는 81 정도 됩니다. 

     

    실제 투자 현장에서는 윌리엄 오닐에서 밝힌 점수 체계만으로 투자 결정은 하지 않고 RS 라인 선과 점수를 같이 병행해서 해석해 매수 유무를 결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하나씩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장주 투자법] 윌리엄 오닐은 왜 EPS 증가율에 주목했을까?

     

    [성장주 투자법] 윌리엄 오닐은 왜 EPS 증가율에 주목했을까?

    이번 포스팅은 성장주 중심의 주식 투자법으로 잘 알려진 윌리엄 오닐 CANSLIM 전략에서 왜 EPS 증가율을 강조하고 또 주목을 했는지, 오닐 책에서는 잘 설명하지 못했던 내용을 한번 풀어서 설명

    moneyway.tistory.com

     

    >>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이번 포스팅은 트레이딩 뷰 메인 차트 화면 구성 요소 및 기능 그리고 나에게 맞는 차트 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트 세팅에서 이벤트 메뉴 설정법을 통해 트레이딩 뷰

    moneyway.tistory.com

     

     

     

     

     

     

    1. RS 보조지표 검색하기

    보조지표 추가(indicators)

    트레이딩뷰 상단의 ① indicators를 클릭합니다.  설명은 영문 버전으로 설명하지만 한글 버전을 쓰시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메뉴 구조는 동일한 위치에 존재하므로 따라서 설정하면 됩니다. 

     

    ② 검색입력창에 'Relative Strength'를 입력합니다. 

     

    ③ 목록화면에서 'TraderLion's Relative Strength Line'을 선택합니다. 

     

     

    2. RS 보조지표 차트에 추가 하기

    위 이미지가 TraderLion's Relative Strength Line이 주가 차트에 포함된 화면입니다. 테슬라 주가 차트 화면의 주황색은 지수 차트인데, 보니까 비트코인 차트네요.

     

    트레딩뷰의 가장 큰 장점은 차트 위에 다른 차트를 여러 개 겹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투자 금융 자산 간의 상호 비교를 통해 어느 쪽이 현재 강한지를 확인하기 좋아 애용하는 편입니다. 

     

    문제는 너무 많은 선이 한 화면에 표현되어 보임에 따라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RS 라인을 상단 패널로 이동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3. RS 보조지표 상단 패널로 이동 하기

    상대강도지수 RS 라인을 상단 패널로 이동하는 방법은  먼저 조금 전에 추가한 TraderLion's Relative Strength Line의 속성 값의 변경을 통해 이동이 가능한데요. 

     

    트레이딩 뷰는 주가 차트에 새롭게 추가된 보조지표는 맨 좌측 상단에 표시가 되어 보입니다. 

     

    ①번이 바로 좀 전에 추가한  TraderLion's Relative Strength Line인데요. 맨 끝에 보이는 점세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드롭 박스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②Move to 를 선택한 다음 ③New pane above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로 보내고 싶다면 New pane below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새로 추가한 보조지표를 한번 마우스로 먼저 한번 선택 클릭한 뒤, 우측 마우스를 클릭해도 위와 동일한 속성 변경을 위한 드롭 박스 메뉴가 나타납니다.  

     

     

     

    위 이미지가 상단 패널로 RS라인을 이동시킨 결과 화면입니다. 

     

    자 한결 화면이 정리된 듯 깔끔해 보이지만, 상대강도 지수 RS 라인을 보면 RS 점수는 표시되지 않고 복잡한 선만 표현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RS 점수를 나타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RS 점수 나타내기

     

    상대강도지수 RS 점수를 차트에 나타내기 위해서는 차트 속성 변경을 하면 됩니다. 

      

    ① RS 선차트를 선택 후 더블클릭하면, 드롭 박스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②Hide Relative Strength Rating Label을 체크 해제합니다.

     

    그러면 보다시피 ③RS 점수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라인선만 나타나길 원하는 경우는 속성 설정값에서 Hide Relative Strength Moving Average를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단일 선으로만 표시가 됩니다. 

     

    색상은 상승과 하락에 따라서 다르게 표현되어 있는데, 이 색상은 바로 위의 색상 패널 창에서 만지작 거리면 원하는 색으로 변경도 간능합니다.  

     

     

     

     

    차트 화면에 RS 점수가 표시된 화면입니다. 깔끔은 하지만, 선이 좀 지저분해 보이므로 단순한 라인선으로 나타내는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주가지수 변경하기 (중요)

    주가지수 변경이란 국내 삼성전자 주식의 RS 점수를 보고 싶은 경우는 삼성전자가 소속된 코스피 지수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TraderLion's Relative Strength Line 보조지표를 추가하면 기본 셋팅 값은 SPX (S&P 500 주가지수)로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 지표 상단 패널의 속성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처럼 보이는 메뉴에서 Calculate Relative Strength vs Index의  ② SP:SPX 를 클릭합니다. 

     

     

     

    코스피 지수로 변경을 하고 싶은 경우 Kospi Composite Index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Kospi라고만 입력을 해도 목록이 뜨므로 해당하는 지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코스닥의 경우라면 Kosdaq Composite Index 를 선택하면 됩니다. S&P500도 마찬가지로 직접 입력한 후 해당하는 국가 또는 종목이 포함된 주가지수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위는 삼성전자 주가 차트와 상단 패널에는 윌리엄오닐 상대강도지수 RS가 적용된 화면입니다. 

     

     

     

    >>  주식 단타 매매기법, 프라이스 액션(Price Action) 주식투자 활용하기!

     

    주식 단타 매매기법, 프라이스 액션(Price Action) 주식투자 활용하기!

    주가의 움직임은 언듯 보면 맥락 없이 상승과 하락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잘 찾아보면 희미하게나마 그 흐름 속에서도 패턴을 갖고 움직인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꼭 단타 투자가

    moneyway.tistory.com

     

     

    결론 및 요약

    오늘은 윌리엄 오닐이 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나오는 상대강도 지수 RS를 트레이딩 뷰에 적용 및 활용해 투자 종목을 골라보는 실제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을 했지만, 단순히 RS 지수 만으로 투자 종목을 고르면 않됩니다.

     

    1차 적으로 지수대비 강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을 고른 후 할 일은 펀더멘털과 같은 재무, 실적, 최근 호재 뉴스나 이슈도 함께 살펴봐야 합니다. 

     

    당연하 주가 차트는 어떤 모습과 패턴을 하고 있는지, 거래량은 점차로 축소되고 있는지 증가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봐야 보다 상승 확률 높은 종목을 골라낼 수 있게 됩니다. 

     

    윌리엄 오닐과 함께 마크 미너비니의 주가지수 대비 상대 강도 관련 내용의 글도 읽어 보기를 권합니다. 

    >> 마크 미너비니 검색식, 관심종목 스크리닝 핵심 올바로 이해하기

     

    마크 미너비니 검색식, 관심종목 스크리닝 핵심 올바로 이해하기

    블로그 운영 과정에서 이런저런 다양한 질문을 꽤 많이 받는 편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여러 번 반복해 받는 질문이 관심종목 스크리닝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인지 그 본질을 잘

    thalespef.tistory.com


     

     탈레스 미완성 이북 PDF 받으러 가기 (약 86페이지 분량)

    탈레스 미완성 이북은 실전 매매에 특화된 방식으로 주제별 시리즈 형태로 기획을 했다가 멈춘 프로젝트인데요. 미완성 임에도 불구하고 관심종목 스크리닝 및 관리 방법은 물론 시장 주도 업종과 섹터를 손쉽게 찾는 방법등이 실제 매매에 바로 적용해 써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 스샷이 미완성 이북 스샷 모습입니다. 현재 주식 시장의 주도 섹터와 업종을 간단히 파악하는 방법을 통해 주간, 월간, 당일 투자하면 좋은 강한 섹터를 보다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분들은 필자가 쓰다만 미완성 이북 초고본(PDF)을 받아 보면 갈피를 잡는데 도움이 좀 많이 될 겁니다.

     

    물론 무료는 아니구요. 커피 서너 잔 정도만 후원하면 기존에 배포했던 탈레스 차트북 버전2 PDF 파일 + 기타 동영상 웨비나 자료 등 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탈레스 차트북 (V3) 스크린샷

    탈레스 리뉴얼 차트북(Thales Renewal ChartBook)은 지속해 내용을 업데이트 해서 현재 버전 4가 조만간 출시될 예정입니다. 

     

    초기에는 바이미커피 플랫폼에 들러 커피를 한 잔이라도 후원한 분들께는 탈레스 차트북 버전을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되라는 읨에서 보내드리곤 했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이렇게 배포된 자료의 내용을 기반으로 해 자신의 블로그에 그대로 복붙 해 넣고는 자기 글인 양 생색내는 분들도 보이고 해서,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수면 위로 끌어올려 출처를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 커피 후원하고 주식 공부용 자료 받으러 가기 : https://www.buymeacoffee.com/thales22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내용 추가]  윌리엄 오닐 컵앤핸들 차트 패턴 원리 및 CANSLIM 상세 설명은 트레이딩하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보다 다양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TradingHow 홈페이지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유명 투자자들의 매매기법을 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s://tradinghow.co.kr/

     

    윌리엄 오닐, 컵 앤 핸들 차트 패턴 원리와 개념 상세설명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윌리엄 오닐 하면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다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을 떠올릴 겁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뛰어난 실적을 내는 기업의 주가를 기관 투자자의 수급이 붙을때 따라 붙어 매매를 하는

    tradinghow.co.kr

    https://tradinghow.co.kr

     

    윌리엄 오닐 성장주 발굴법 CANSLIM 핵심 요약 정리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윌리엄 오닐의 지금 이 시대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로 손꼽을 수 이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그만의 독특한 캔슬림(CAN-SLIM)이란 종목 선정 기법을 창안해 냄과 동시에 컵앤

    tradinghow.co.kr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