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트레이딩뷰 메뉴얼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by Thales 2022. 4. 3.

이번 포스팅은 트레이딩 뷰 메인 차트 화면 구성 요소 및 기능 그리고 나에게 맞는 차트 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트 세팅에서 이벤트 메뉴 설정법을 통해 트레이딩 뷰 차트에서 표시되는 기업의 펀더멘털 정보인 어닝, 주식분할, 배당 정보를 바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트레이딩 뷰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도록 차트 화면을 커스터마이징화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충분한 사용을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한 후 설정을 저장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저 같은 경우는 코스피, 코스닥 전종목 데이터를 추가해 주가 차트 분석은 트레이딩 뷰에서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필자의 트레이딩뷰 관심종목 리스트(코스피, 코스닥 전종목 추가)
필자의 트레이딩뷰 관심종목 리스트(코스피, 코스닥 전종목 추가)


국내 주식 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 암호화폐, ETF, 채권은 물론 각종 환율 및 경제지표 관련 지표나 차트 또한 트레이딩 뷰를 베이스캠프 삼아 관리하고 있는 편입니다. 

트레이딩 뷰에는 다양한 보조지표가 많은 데다, 차트 보기 기능 중에는 국내 증권사 HTS에서는 제공을 하지 않는 기능 또한 많은지라, 개인적으로는 투자 의사결정은 트레이딩 뷰에서 기술적 분석을 한 다음 증권사 HTS 나 암호화폐 거래소 등에서 거래를 합니다. 

 

특히 365일, 24시간 장이 열리는 가상화폐 투자자라면 트레이딩뷰 차트의 보조 기능인 알람 설정 기능을 활용하면 매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정말 안전한 거래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 투자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이드북 성격의 글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트레이딩 뷰 메인 주가 차트 화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트레이딩 뷰 사용법 메뉴얼 A to Z 포스팅 글 시리즈는 아래 이전 글 목록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 트레이딩 뷰 기초 화면 설명 사용법 - 드로잉 툴 메뉴 설명 ① [Tradingview 사용법]


>>  핀비즈 버블 맵 차트를 이용한 미국 고배당주 검색 방법 상세설명!!

 

>>  【핀비즈 닷컴】미국 주식 검색 스크리너100% 활용법 완벽 설명!! (finviz.com)

 

>> 미국주식 실시간 조회 6곳 + 미국주식투자 필수 방문 사이트 Top20! [최종판]

 

>> 주식 초보자가 간과하는 것들, 주식 고수들의 주식투자 승률은 어느정도일까?(batting average)

 

주식 초보자가 간과하는 것들, 주식 고수들의 주식투자 승률은 어느정도일까?(batting average)

7월부터 조금씩 주식 시장이 살아나는 분위기로 전환되는 듯한 흐름이라 최근 한달가량은 아마 대부분 수익을 그래도 좀 많이 챙기는 나날이지 싶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꽤 큰 금액을 주식 투자

moneyway.tistory.com

 

>>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오늘은 단타 또는 스윙 투자 시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과 시각만 업그레이드해도 사실 크게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설명은 아셈스 주

moneyway.tistory.com

 

 

 

 

 

 

트레이딩뷰 차트 화면 사용 방법 소개 ②

트레이딩뷰 메인 차트화면
트레이딩뷰 메인 차트화면

 

트레이딩 뷰 메인 화면은 주가 차트 그래프가 표시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상, 하, 좌, 우에 다양한 보조지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① 차트 화면 영역
② 드로잉 툴 보조 툴 패널
③ 차트 표시 및 보조 기능 설정
④ 차트 레이아웃 및 설정 변경
⑤ 관심종목 및 알람설정

 

무료 사용자의 경우 차트에 이동평균선, 추가하거나 하는 경우 5개 정도로 개수에 제약은 있지만, 융통성 있게 사용하면 특별한 큰 불편 없이 나에게 맞는 차트 화면으로 커스터마이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차트의 색상, 기본 환경 설정에서부터 세부 설정 환경 세팅까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캔슬림, 컵앤핸들 차트 패턴으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의 상대강도지수(RS) 주가 차트 적용은 아래글 참고하세요

 

 >> 윌리엄 오닐, 상대강도지수(RS) 트레이딩뷰에서 손쉬운 설정으로 주식차트 보는법 소개

 

윌리엄 오닐, 상대강도지수(RS) 손쉬운 설정으로 주식차트 보는법 소개

윌리엄 오닐이 쓴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에 보면 상대강도 지수 RS를 활용해 투자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오늘은 트레이딩뷰 차트를 활용해 국내 코스피, 코스닥 및

moneyway.tistory.com

 

 

 

 

 

1. 종목 검색 창 (Symbol)


트레이딩뷰는 전 세계 50개 이상 거래소 차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차트는 금융 자산 종류에 따라 실시간 또는 조금 늦은(타임 딜레이) 주가 표시가 됩니다. 

차트 맨 상단 우측의 ①의 종목 검색 입력창을 클릭하면 심벌 서치(Symbol Search) 창이 뜹니다.  여기서 검색하고 싶은 종목의 영문 쓰리코드 티 커 명이나 풀 네임으로 종목명을 입력하면 자동 검색됩니다.

 

 

ⓐ 한글 종목 검색 여부

트레이딩뷰 삼성전자 한글 종목 검색

 

참고로, 한글 종목명 검색 시 삼성전자 같은 유명 주식 일부는 직접 검색이 되지만, 한글 검색 기능은 충분히 지원하지 않으므로 검색은 영문 기반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 

 

 

ⓑ 환율 통화쌍 검색

위 그림은 원달러 환율 차트를 보고 싶다는 경우를 가정해 단순히 미국 달러(USD)를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보다시피 ③ USD(달러) 쌍으로 거래되는 달러 대비 국가별 화폐 목록이 주르륵 뜨게 됩니다. 

 

원달러(USDKRW) 차트 검색

보다시피 맨 우측의 ④ All Sources 에는 해당 주가 및 지수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별 거래소가 표시됩니다. 원달러 환율만 보고 싶은 경우는 심볼 입력창에 [USDKRW]를 입력하면 해당 종목만 검색해 줍니다.

 

 

 

ⓒ 암호화폐 통화쌍 검색

암호화폐도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을 검색하는 경우 BTC 영문 심볼(티커명)을 입력하 거면, 맨 우측에 보는 것처럼 거래소 별로 통화쌍 목록을 보여줍니다. 

 

암호화폐 종목은 국내 업비트나 빗썸 거래소 정보도 제공을 하지만 불충분한 경우가 많으므로 국내에서 거래를 하더라도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를 중심으로 차트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암호화폐를 검색할 때는  Crypto로 검색 범위를 좁혀서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가 지수  검색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를 비롯해 각 나라별 대표 지수 인덱스 또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른 나라의 지수는 검색 결과 뒤에 거래소가 한국 거래소에서 제공을 하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스닥이나 S&P 500 지수 또한 마찬가지로 검색을 한 다음 우측의 지수 제공 출처가 어디인지를 확인한 후 선택하면 됩니다. 

 

이밖에도 미국채 10년물에서 부터 다양한 경제지표 또한 차트로 불러와 볼 수 있습니다.  지수 차트와 각종 금융지표는 한 차트 위에 겹쳐 보면서 상대적 강도나 추이, 흐름을 함께 훑어보기 좋으므로 사실상 목적에 따라서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주식 단타 매매기법, 프라이스 액션(Price Action) 주식투자 활용하기!

 

주식 단타 매매기법, 프라이스 액션(Price Action) 주식투자 활용하기!

주가의 움직임은 언듯 보면 맥락 없이 상승과 하락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잘 찾아보면 희미하게나마 그 흐름 속에서도 패턴을 갖고 움직인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꼭 단타 투자가

moneyway.tistory.com

 

 

 

 

 

 

2. 여러 차트 동시 비교 하기

차트 화면에 동시에 여러 개의 차트를 띄워서 서로 비교하기도 쉽습니다. 비교 차트를 통해 상대적 강도를 차트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기본 차트는 원달러 환율과 함께 미국 S&P 500 주가 지수 차트, 그리고 비트코인 차트 이렇게 3개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위 이미지에서 보듯이 ① +를 클릭한 후 Compare Symbol 입력 창에서 비교하고 싶은 종목 티커명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비교 차트를 추가할 경우 Same % Scale [비교 차트와 같은 비율], New Price Scale [독립 스케일]는 한 화면에 차트를 겹치는 New Pane [하단에 새로운 패널에 차트를 띄우게 됨]으로 차트의 비율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차트 비교는 다양한 나라의 지수를 비교하거나 금, 은, 채권, 암호화폐 등 다양한 차트와 상대비교를 통해 강도를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트레이딩뷰 활용, 주식매매 기법 정교하게 다듬는 주식 공부 방법!

 

트레이딩뷰 활용, 주식매매 기법 정교하게 다듬는 주식 공부 방법!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수시로 찾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 주식 차트 플랫폼에는 무척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필자가 오늘 설명할 내용은 바 리플레이(Bar Replay) 기능을 가지고

moneyway.tistory.com

 

 

 

 

3. 차트 시간, 일, 주, 월 변경

차트의 타임 프레임 변경은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상단에 위치한 숫자 만으로 금방 확인 가능합니다.

차트 분&#44; 시&#44; 일&#44; 주&#44; 월간 타임프레임 변경
차트 분, 시, 일, 주, 월간 타임프레임 변경

 

차트 타임 프레임 병경은 다양하지만, 2분 차트의 경우는 유료 플랜 사용하면 이용 가능합니다. 대부분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특정 시간대 차트를 보고자 하는 경우는 유료 결제를 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드롭 다운 메뉴 맨 하단에 보면 Ranges 차트는 일종의 틱 차트로 거래 범위로 차트의 바를 표시해 줍니다.

 

그 바로 아래에 있는 곳이 바로 본인이 원하는 특정 시간대를 입력해 추가할 수 있지만, 기본 제공되는 시간 이외의 타임 프레임 차트를 보고자 하는 경우 유료 플랜 사용자에 한해 이용 가능합니다.

 

 

 

분 차트로 빠른 변경하기  

차트 시간 키보드 숫자 입력으로 빠른 변경 가능

암호화폐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유용한 기능 중 하나가, 현재 화면에서 빠르게 특정 분 차트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차트 화면이 선택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숫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특정 분 차트로 빠르게 변경이 됩니다. 

 

 

 

중, 장기 차트 타임프레임 기간 설정 

특정한 날짜의 차트로 이동하기

 

차트 맨 하단에는 차트 타임 프레임을 1일, 5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5년 단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맨 마지막의 달력 아이콘을 클릭한 후 원하는 날짜를 입력하면 해당 연도의 날짜에 해당하는 캔들봉 차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 -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아울러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추천 책 목록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장

moneyway.tistory.com

 

 

 

 

4. 차트 종류 변경 

차트 종류는 주로 자주 보는 캔들 봉 차트에서부터 바 차트, 선 차트, 영역 차트 등 다양한 차트 종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트 종류 변경
차트 종류 변경

참고로, 아시아권 사람들은 주로 캔들 봉 차트를 선호 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한 유럽 사람들은 바(Bar) 차트를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차트 스케일 변경  

차트의 확대 축소는 마우스 휠을 움직이거나 가격이 표시되는 눈금자 영역을 아래 위로 드래그하면 차트의 크기 스케일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날짜 영역도 마찬가지로 마우스로 움직이면서 손쉽게 스케일을 축소 또는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영상으로 잠깐 보여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상단에서 설명한 내용을 간단하게 육성 없이 화면으로만 작동되는 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트레이딩 뷰 차트 사용법 (동영상)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간단히 스케치하듯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따로 설명 없이 실행 및 조작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관심종목 그룹 만들기   

이제 맨 우측 패널을 보면 관심종목을 그룹 별로 추가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자 메뉴이므로 사용법을 익혀두면 좋습니다. 

관심종목이 보이는 우측 패널은 맨 상단의 ① 노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숨겨져 있던 우측 패널이 나타나 보입니다. 

 

먼저 관심 종목을 추가하기 전에 관심종목 그룹을 새로 만들어서 종류별로 구분해 관심종목으로 구분해 두면 관리가 용이합니다. 

 

②의 Watchlist를 클릭하면  신규 그룹 추가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하는 이름을 주고 관심종목 그룹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③ Create new list를 클릭한 후 원하는 이름의 관심종목 그룹을 생성한 후 종류별로 해당 그룹 폴더에 넣어서 관리를 하면 됩니다. 

 

무료 사용자는 그룹 생성에 한계가 있을 겁니다. 충분한 사용을 하고자 한다면 유로 플랜으로 갈아타는 것도 추천할 만합니다. 

 

많은 종목을 추가해야 할 경우 텍스트로 종목 리스트를 불러오기 기능으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만, 무료 사용자는 아마 종목 추가 개수도 제약이 있을 테지만, 엄청 많은 종목을 관리하거나 하지 않는다면 무료 플랜으로도 충분합니다.   

 

 

 

 

 

8. 관심종목 그룹에 추가하기   

그룹이 만들어졌다면, 이제 원하는 종목을 해당 그룹 폴더에 추가하면 됩니다. 관심종목 그룹 추가 또한 간단합니다. 

 

관심 종목을 보관하고 싶은 그룹을 ⑤ 선택합니다. 그다음 ⑥의 + 를 클릭합니다.  

 

 

Add Symbol이 뜨면 여기서 원하는 종목 영문 이름이나 3자리 티커를 입력하면 종목 리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 화면에서는 테슬라 종목을 추가하는 모습인데요. ⑧에서 플러스(+) 표시를 클릭하면 바로 관심종목에 추가됩니다. 

 

 

보다시피 기본 그룹인 Watchilist에 신규 관심종목으로 추가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한 그룹 내에 다양한 관심 종목을 구분했을 경우 구분선을 넣어서 종목을 구분하는 식으로 섹션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섹션 분리는 맨 상단의 ⑩ 돼지코 모양의 (...) 아이콘을 클릭한 후 ⑪Add section을 클릭한 후 적절한 섹션 이름을 주고 원하는 영역으로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⑫는 관심종목 리스트 화면에 보이는 방식을 티커명 또는 풀네임과 아이콘을 보이게 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선택과 해제를 해 보시면서 보기에 편안한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밖에도 소소한 설명하지 못한 기능들이 많지만, 일단 이 정도만 알고 나면 나머지는 직접 하나하나 직접 실행을 해 보면서 방법을 찾으면 어렵지 않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  앞으로 10년,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과거 100년간의 주식, 금, 채권 수익률 상세비교]

 

앞으로 10년,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과거 100년간의 주식, 금, 채권 수익률 상세비교]

주식이나 부동산, 채권, 금, 상품, 가상화폐, FX 등 다양한 자산이 있지만 개인 투자자로서 늘 생각하는 것은 언제가 적절한 진입 시점, 타이밍일까를 많이 또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러자

moneyway.tistory.com

 

 

 

아래부터는 메인 화면을 조금 디테일하게 설명합니다. 

 


 

9. 차트 상단 마켓 공지사항 영역  

 

Trading View 차트 화면 구성 1

 

위 스샷 차트 이미지는 트레이딩 뷰 나스닥 상장 종목인  테슬라(TSLA) 주가 차트 화면입니다. ①번 항목에서 차트 화면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다시피 차트 맨 상단에는 현재 보고 있는 차트의 종목 명(Name), 그리고 차트 설정 시간(1일) 등 간략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우리가 할 것은 차트를 내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므로, 맨 우측의 회색 가로누운 한 일자 (-) 점선과 2개의 작은 물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아이콘은 현재 주가 차트의 갱신주기 등의 현재 정보 및 공지사항을 간단히 제공합니다.

 

 

보다시피 현제 주식 시장이 오픈, 클로즈 상태이며, 차트에 표시되는 주가는 초당 한번 정도로 업데이트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는 베이식 플랜(무료 사용자)이 보는 차트로 주가 표시는 1초간 딜레이 된 상태로 제공합니다. 

 


단, 암호화폐 또는 가상화폐 종목의 차트는 무료, 유료 회원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실시간 가격 정보를 가져와 그대로 차트에 반영해 보여줍니다.

 

참고로, 트레이딩뷰가 다양한 국가의 개별 주식 종목 정보와 주식 가격 정보를 직접 가져오지 않습니다.

 

 

다양한 국가의 개별 종목 주가 정보를 가공해 중계하는 서드파티(third party) 업체로 부터 데이터를 제공받기 때문에 실시간 가격 정보를 차트에 반영받기 위해서는 일종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그런 구조 때문입니다.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이 글은 돌파매매란 무엇이고 왜 수많은 유명 투자자들이 돌파매매 기법을 자신의 주력 매매 기법으로 활용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인 매매 기법과 투자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돌

moneyway.tistory.com

 

>>  미국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상황 속 금 시세는 더 상승할까? [금 투자 전망]

 

>> 국내 증권사 수수료 전수 조사 비교 & 랭킹 순위, 주식 거래 수수료 가장 싼 증권 회사는 어디? (17개 증권사 비교)

 

 

 

 

 

10. 차트 기본 환경 설정 메뉴

Trading View 차트 화면 구성 2

 

차트 좌측 상단 [Tesla, Inc. 1날(일). NASDAQ. TradingView] 글자 영역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물결 모양 아이콘은 ③ 눈 모양과 점 세 개의 아이콘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점 3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④번처럼 드롭박스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 메뉴는 일종의 차트의 일반 세팅 화면입니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맨 마지막 [설정] 메뉴입니다.

 

드롭 박스 메뉴를 간단히 살펴보면 주식 가격이 설정 가격에 도달하면 알람으로 알려주는 '얼러트 넣기(알람 설정)' 기능부터, 

 

'트레이드' 메뉴는 주로 파생상품의 일종인 FX마진 거래인 국제 외환 거래를 할 때 주로 직접 주문을 처리해줄 중개인을 선택하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일반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메뉴입니다.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 리스트에 추가를 하거나 메모 등의 기능이 있지만 다른 메뉴 영역에서 보다 손쉽게 설정 및 관리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대략적인 설명만 하고 넘어갑니다. 

우리의 목적지인 트레이딩 뷰 캔들 봉 차트 환경 설정을 위해 맨 하단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추가로, 다음 매뉴얼에서 다루겠지만, 위 스샷 이미지에는 따로 나와있지 않지만 트레이딩 뷰 차트 메인화면 맨 우측 상단을 보면 작은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그 아이콘을 클릭해도 같은 차트 환결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 올바로 이해하기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 올바로 이해하기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매매전략과 추세추종 매매를 위한 상승 추세 트렌드 확인 방법을 실제 차트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알

moneyway.tistory.com

 

 

 

11. 캔들 봉 차트 환경 설정 메뉴 

 

캔들 봉 차트 환경 설정

 

① 차트 세팅 > 종목 설정 메뉴

[설정]을 클릭하면 위처럼 메인 화면의 캔들 또는 바 차트의 색상을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는 메뉴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종목 주가 봉차트 색상 설정

  • 봉 차트 바디(Bodies) - 캔들 봉 바디 색상 설정
  • 봉 차트 경계선(Borders) - 캔들 봉 바디의 외곽선 색을 다르게 지정
  • 봉 차트 윅(Wick) - 캔들 봉 차트의 윗꼬리 아랫꼬리 색상 지정 가능

 

나머지 메뉴는 직접 실행 메뉴를 차트 위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색상을 변경하면 차트에 바로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내게 맞는 차트를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② 스테이터스 라인 메뉴

스테이터스 라인 설정

해당 주식 종목의 시가, 고가, 저가 라인을 비롯해 설정한 이평선 등 보조지표를 화면에 보여줄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차트 세팅 내 체크 박스를 직접 선택하고 해제를 해 보면 차트에 실시간으로 반영해 보여주므로 큰 설정은 하지 않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 것, 따상 종목 고르는 방법(최근 공모주 10종목 상승률 분석)

 

 

③ 눈금 메뉴

눈금 메뉴

눈금 메뉴는 차트 맨 우측의 가격 정보에 종목 정보 및 매수, 매도 호가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굳이 가격을 가리고 화면이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현재 가격 라인 선의 색상 등은 원하는 형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④ 모습 메뉴

차트 모습 환경 설정

말 그대로 차트가 보이는 모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 색상, 날짜선 구분의 선 종류 등 세부적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워터 마크 메뉴는 화면 중앙에 큼직하게 보이는 종목명을 차트 메인 화면에서 사라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워터마크 체크 박스를 해제하면 사라집니다. 

 

 

 

트레이딩 메뉴

말 그대로 주식 주문을 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그다지 쓸 일 없으므로 참고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12. 종목 어닝, 배당금 및 이벤트 정보 확인

차트 세팅 이벤트 설정 화면

 

차트 세팅 메뉴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바로 ⑥번 항목의 이벤트 메뉴입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 종목의 차트 분석에만 몰입하다 보면 기본 분석인 기업의 펀더멘털에 대한 분석을 게을리하게 됩니다. 

트레이딩 뷰는 차트 분석 과정에서 분기별 어닝 실적을 차트 상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트레이딩 뷰에서 차트로 주가를 볼 때 이 이벤트 설정 값을 체크해 두면 차트 상에 기업의 배당금, 어닝, 이벤트 정보를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코스피, 코스닥 종목도 마찬가지로 보여는 주지만, 미국 주식만큼 디테일하게 구분해 보여주지는 않지만, 기본 제공 정보나 방식은 같으니 참고하기엔 좋습니다.   

 

 

 

차트 맨 하단에 표시된 기업 어닝 및 이벤트 정보

 

위 스샷에서 처럼 이벤트 설정 체크 박스의 배당금, 주식분할, 어닝 정보를 체크해 두면 위 스샷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주가 차트화면 맨 아래 거래량 지표가 표시되는 영역에 영문 알파벳을 첫 글자 이니셜을 딴 아이콘을 볼 수가 있게 됩니다.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트레이딩 뷰 차트에서 어닝, 주식분할, 배당 정보 확인방법

  • S표시: 주식분할 (Stock Split)  
  • E표시: 어닝서프라이즈는 녹색으로 표시, 어닝이 컨센서스에 미달 시는 붉은색으로 구분해 표시
  • D표시: 주식 배당 날짜 및 배당률 표시 

 

종목의 파이낸셜 더 보기를 클릭하면 곧바로 재무실적이 나타난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트레이딩 뷰 ㅜ - 개별 종목 재무정보 페이지

 

여기서 생성된 이벤트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위 스샷에서 보는 것처럼 테슬라 어닝과 수익률 등 투자 판단에 필요한 핵심 기업 리포트 내용을 임팩트 있고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잘 연동해 둔 게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좋은 기능은 왜 국내 증권사 HTS들이 따라 하지 않는지 많이 좀 아쉽고 그렇습니다. 미국의 웬만한 HTS는 이런 기능은 기본적으로 제공을 하는데 말입니다. 

 

 

 

 

 

 

13. 트레이딩 뷰 유료 플랜 업그레이드 필요할까?  

참고로, 트레이딩뷰는 시간이 지날수록 무료로 제공하던 기능 및 보조지표 갯수를 점차 축소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말하자면, 무료 사용자는 주가 차트에 주요 이동평균선만 3개 정도만 추가를 하더라도 더 이상의 다른 보조 지표를 추가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삭제를 하거나 한 상태에서 다른 보조지표를 추가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불편함이 가중되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자주 사용하는 핵심 보조지표는 한 두개 정도가 적당하니, 뭐가 많다고 해서 실력이 좋아지는 것 또한 아니니 저런 불편함 정도는 참아가며 다양한 기능을 얼마든지 물료로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국내 주식 시장 중심으로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유료 플랜의 필요성은 덜 느낄테지만, 주로 암호화폐나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가장 기본 플랜인 에센셜 플랜에서 플러스 플랜 정도는 유료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사용 플랜에 따른 기능


위는 플러스 플랜을 이용시 제공하는 기능으로, 개별 종목 주가 차트를 한 화면에 4개로 나눠서 차트별 배치를 함과 동시에 관심종목을 국장, 미장, 가상화폐, 업종, 섹터에 따라 카테고리로 나눈후 구분한 상태에서 주기적으로 시장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에센셜 플랜 사용자는 기본 보조지표 5개 까지 한 차트에 적용해 사용 가능하며, 더불어 한 화면에 2개 종목의 차트를 분할해 볼 수 있습니다.

 

그 반면, 플러스 플랜의 경우 한 차트에 보조지표 총 10개 까지 넣어서 볼 수 있고, 한 화면에 총 4종목 주가 차트를 띄워서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이 처럼 트레이딩뷰는 사용 플랜에 따라 기능 확장 측면에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트레이딩뷰는 가상화폐 투자시 알림 기능을 활용해 투자하기 좋습니다. 미리 설정해 둔 매수가 근처에 주가 도달시 알림을 설정해 두면 자동 알림을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매번 번거롭게 많은 종목 차트를 확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트레이딩뷰 레벨 플랜

위 스샷에서 보다시피 플랜에 따라 제공하는 기능면에서 차이가 좀 있습니다. 플랜별 가격은 접속 시기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도 한데요.  

 

맨 상단 이미지에 보면 기본 할인률 정도가 따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스샷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월 16% 할인으로, 연간 2개월치를 무료 사용하는 것에 해당하는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는 식으로 상시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는 편입니다. (16% off, which is 2 months  free)

 

특히, 매해 연말이 가까운 사이버먼데이, 블랙 프라이데이 등에는 더 다양한 가격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니 그때를 노려 유료 플랜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튼, 여러가지 활용면에서 무료 사용자 보다는 유료 플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 및 확장성 자체가 좀 더 크다는 점을  이해하고 각자 필요한 기능에 맞춤한 형태로 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 뷰 활용법 요약정리 

트레이딩 뷰(Trading View) 주식 차트 화면을 내 취향에 맞는 구조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트레이딩뷰(TradingView) 신규 회원가입 바로가기 

 

정리하면 주식 봉 차트의 색상, 크기, 모습 등 세밀한 환결 설정과 더불어 무엇보다 중요한 차트 설정의 이벤트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개별 종목의  어닝, 배당금 및 주식 분할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차트에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등 투자에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보는법] - 인사이드 데이 주식 차트 패턴,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라스케 주식기법 소개

 

인사이드 데이 주식 차트 패턴,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라스케 주식기법 소개

이번 포스팅 주제는 인사이드 데이 차트 패턴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매매기법은 미국의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브랫포드 라쉬케가 즐겨 사용한 차트패턴입니다. 비교적 구조 파악이 쉽고 간

moneyway.tistory.com


오늘은 트레이딩 뷰 사용법 그 두 번째로 메인 차트 화면 설정법 ② [Tradingview 사용법] 등 구조와 활용법 전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