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트레이딩뷰 활용, 주식매매 기법 정교하게 다듬는 주식 공부 방법!

by Thales 2024. 2. 4.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수시로 찾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 주식 차트 플랫폼에는 무척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필자가 오늘 설명할 내용은 바 리플레이(Bar Replay) 기능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내 매매기법과 셋업을 지금 보다 더 한 단계 발전 시켜 나갈 수 있는지 활용법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더불어 주린이 분들이라면 바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어떻게 내 매매기법 및 셋업을 정교하게 다듬을 수 있는지는 물론 백테스팅 방법 등, 실전과 동일한 효과적인 주식 공부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특히 이번 글은 실전 매매 경험이 아주 적은 주식 초보자라면 꼭 필독해 보길 권합니다. 주식 책과 강의 에서 배운 이론 지식을 실전 감각을 갖고 반복적인 매매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기 때문에, 많은 실전 주가 차트 매매를 직접 시뮬레이션해 보는 과정을 통해 주식 투자의 방법과 원리를 보다 더 빨리 깨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데이 트레이더를 비롯해 중단기 스윙 투자 전략을 구사하는 추세추종 투자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가능한 자주 방문해 나만의 매매기법에 이런 저런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하거나 뺄 만한 방법은 없는지 궁리하기 좋습니다.

 

  • 실전 매매를 통해 수익과 손실난 종목 매매복기하기
  • 유명 주식 투자자 매매 종목 차트로 훈련하기
  • 매수 종목 효과적인 핸들링 방법 이해하기
  • 새로운 신규 매매 전략 및 기법 백테스팅 하기 

 

리플레이 기능을 잘 활용해 지속적인 반복 훈련을 하면 할 수록 실전적 감각에서 주가 차트를 바라보는 안목 형성에 보다 많은 도움을 얻는 것은 물론, 그 밖에도 다양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주식 차트 분석 방법을 보다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필자의 경우 주로 매매 복기와 더불어 유명 추세추종 투자자들이 매매한 종목을 띄워 놓고 왜 그들은 매수를 했고 나는 하지 못했는지 나름대로 분석해 보는 용도로 자주 리플레이 기능을 일상에서 활용하는 편입니다. 아마 적어도 하루 한 번 이상은 이런저런 다양한 형태의 주가 차트를 띄워 놓고 바 리플레이 기능으로 돌려보면서 매수와 매도 시뮬레이션을 자주 돌려 보는 편입니다.

 

참고로, 매매 복기를 할 때는 일반적으로 손실난 종목만 하지만 수익이 난 종목도 같이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자주 반복해 이기는 구간과 그 반대로 자주 손실이 나는 구간을 조금 더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취합해 보면 주식 투자에서 내가 선호하는 매매 패턴과 핸들링 습관이 어떠한지 보다 명확히 인식할 수 있고 또 더 잘 드러난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 초보자라면 오늘 다루는 주제인 트레이딩뷰 바 리플레이(Bar Replay) 글은 좀 유심히 잘 읽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튼, 트레이딩뷰는 클릭 한 번 만으로 전 세계 모든 종목의 주가 차트를 안방 내 컴퓨터 스크린 화면으로 불러와 띄워 놓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막 주식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는 주린이라면 가능한 매우 자주 또 필수적으로 방문해야 할 사이트 중 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추세추종 트레이딩 주식차트 보는 법 기본 개념 익히기 [차트북 활용법]

 

추세추종 트레이딩 주식차트 보는 법 기본 개념 익히기 [차트북 활용법]

추세추종 투자는 상승 모멘텀이 살아있는 주식을 매수하는 가장 대표적인 주식 매매기법입니다. 상승 추세에 있다는 말은 주가가 조정을 받으면서 새로운 가격을 계속 갱신하면서 상승한다는

moneyway.tistory.com

 

 

 

이글의 목차

     

     

     

     

     

    트레이딩뷰 리플레이와 증권사 HTS 모의 주식 투자 차이점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리플레이 모드는 일견 보면 모의 투자인 페이퍼 트레이딩과 비슷하지만, 실제로는 그 둘의 쓰임은 완전히 다릅니다.

     

    모의 주식투자는 일반적으로 각 증권사에서 별도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심지어 상시 또는 주기적으로 일정 상금을 걸고 모의 투자 대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모의 주식 투자는 증권사에서 지급하는 일종의 가상 화폐를 가지고 직접 모의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실제 주식 시장 환경에 실시간으로 연동된 주식 투자 환경을 모의 투자에서 조성해 주기 때문에, 참여자는 마치 실시간으로 종목을 사고파는 매매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모의 주식 투자는 실전 주식 투자에 있어서 매매 전략을 개발하거나 하는 주식 투자의 심화 학습 용도보다는, 그 반대로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 또는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를 활용해 주식 투자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과 방식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더 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올바른 기술적 분석 접근 방법 등 체계적인 주식을 배우고 익히기보다는 실전적 감각으로 매매를 하는데 모의 주식 투자는 최적화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 직장인을 위한 추세추종 주식 공부법(오닐+다바스+마크 통합법)

     

    직장인을 위한 추세추종 주식 공부법(오닐+다바스+마크 통합법)

    주말에도 주식 투자 공부에 여념이 없는 직장인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댓글과 이메일로 결이 비슷한 질문을 많이 보내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실시간 매매를

    moneyway.tistory.com

     

    >> 트레이딩뷰 실시간 시세, 지연 시세 구분하는 간단한 방법

     

    트레이딩뷰 실시간 시세, 지연 시세 구분하는 간단한 방법

    일부 주린이분들 중에는 트레이딩뷰 차트를 보기가 영 불편하다고 하소연하는 분들이 제법 많더군요. 이는 아마도 주로 국내 증권사 HTS에서 제공하는 주가 차트 화면에 익숙해서 그런 불편한

    thalespef.tistory.com

     

     

     

     

     

    일상생활에서 주식 투자 전략 및 매매기법 훈련하는 방법

    그 반면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리플레이 모드 기능의 경우는 어떤 종목의 주가 차트든 간에 과거 어느 시점의 주가 차트를 가지고 실전적 감각으로 주식을 사고팔면서 승률과 매수 이후 핸들링 방법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체계적으로 다듬을 수 있는지를 백테스팅 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주식 공부에 있어서 활용측면으로 보면 무궁무진할 정도로 많습니다. 

     

    말하자면, 리플레이 기능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주가 차트의 기술적 분석을 보다 체계적으로 하고 최적화된 매수 시점을 찾는 방법을 올바로 배울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좀 많이 활용해 보십사 강조하는 것입니다.

     

    트레이딩뷰 바 리플레이 모드 적용한 투자 훈련 방법

     

    위는 필자가 아이패드에서 틈틈이 바 리플레이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일종의 모의 거래를 한 스샷 화면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일부러 저렇게 막 스샷 이미지로 저장해 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일상에서 매일 한 두 종목 이상은 저런 식으로 아무 종목 주가 차트를 펼쳐 놓고 리플레이드 모드에서 실전처럼 매수 시점을 잡고 매매를 해 본 다음 결과는 우측에 보이는 것처럼 개별 종목의 주가 차트 전체 이미지를 그대로 스샷 한 상태로 저장해 둡니다. 

     

    리플레이 모드에서 실전 주식 투자 전략 수립을 위한 매매 연습을 할 때는 크게 대략 3가지 방법으로 매매와 주식 투자 전략을 훈련해 보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겁니다.

    1. 최근 본인이 매매한 종목의 매수매도 시점을 재복기 하기 

    2. 유명 주식 투자자가 매매한 주가 차트를 가지고 모방 주식 매매 연습 하기

    3. 랜덤 하게 아무 종목이나 주가 차트를 띄운 다음 실전처럼 매매 훈련 하기

     

    필자의 경우 트레이딩뷰 리플레이 모드로 많이 해 보는 훈련 및 연습은 랜덤 종목을 주로 많이 하는 편입니다.

     

    위 스샷 이미지도 대체로 랜덤 종목을 가지고 훈련을 했고, 주가 차트 이미지가 있는 종목의 경우는 쿨라매기가 실제 매매했던 주가 차트를 불러와 똑같은 시점에서 어떻게 진입이 가능한 시점을 찾을 수 있는지 나름대로 카피켓 해보는 식으로 주로 일상에서 훈련을 하는 편입니다. 

     

    랜덤 종목의 경우는 단순히 종목 명 검색에서 알파벳 첫 글자 "A" 또는 "T"처럼 끌리는 첫 영문자를 입력한 상태에서 검색되는 아무 종목이나 랜덤 하게 선택한 다음 눈을 감고 휘리릭 휘리릭 시간대를 앞 뒤로 막 이리저리 만든 다음, 리플레이 모드를 선택한 다음 그 시점부터 실전처럼 매매를 하는 식으로 모의 트레이딩 해 봅니다. 

     

    각자의 주식 투자 전략 및 스타일에 따라 차트상 선호하는 매수 시점과 지점이 다름

     

    여기서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주식 초보자라면 아무 종목이나 랜덤 하게 선택해 훈련 및 연습하기보다는 가급적 과거의 시장 주도주 차트 또는 유명 주식 투자자가 실제 매매했던 종목 차트를 가지고 그 사람이 매매를 했던 시점에서 똑 같이 카피해 보는 방식으로 따라서 매매를 해 보는 방식으로 훈련을 진행해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때도 주식 초보자들의 경우 이해해야 할 것은, 자신이 추구하는 매매 스타일에 따라 주가 차트상 진입 시점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예컨대, 본인이 주로 단타를 하는지 또는 단기 및 중장기 스윙 투자 전략을 주로 구사하는지에 따라 진입 시점을 구분해 볼 수 있는 시각과 안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단타를 주로 한다면 A 영역에서도 얼마든지 진입 시점에 따라 단기간에 +20~50% 가까운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보다시피 주가는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는 중장기 스윙 투자 전략은 옳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컨대,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마크 미너비니 같은 추세추종 투자자 스타일의 매매를 하는 경우라면 주가는 최소한 52주 신고가(52 Week High) 또는 ATH(All Time High )인 역사적 신고가(Historical New High) 지점에 15~20% 이내면 도달할 가까운 구간에 위치해 있거나 한 지점에서 만드는 베이스 조정 구간에서 주로 선택적으로 매매 의사결정을 내리는데요.

     

    주린이 분들이라면 이들처럼 전체 주식 차트 상에서 확률적으로 B에 해당하는 영역에서 매매를 해야 할지 또는 A에 해당하는 영역에서 주로 매매를 해야 할지를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안목은 갖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쿨라매기 처럼 모멘텀 중심의 단기 스윙 투자 전략(Momentum Swing Trading Strategies)을 구사하는 투자자 라면 A 영역과 B 영역을 따로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닥치는 대로 아무 종목이나 매매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하면서도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아무리 주가 상승 모멘텀을 형성한 종목이라 하더라도 매매를 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위에 거론한 오닐, 다바스, 미너비니와는 달리 주가가 완전 바닥에서 급상승중인 종목도 쿨라매기는 자주 매매하기에 위 추세추종 투자자와는 투자 방식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으나, 매수 시점이나 차트상 위치는 투자자 각자에 따라  또 다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로 든 ETSY 주가 차트를 보면, B 영역 구간부터 주가 상승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같은 추세추종 투자 전략을 구사하는 스윙 투자자라면 A 영역보다는 B 영역 시점부터 집중적으로 투자 가능 시점을 찾는 노력의 매매 가능한 셋업을 찾기에 지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 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맨 우측 주가 차트 이미지를 보면 ETSY가 6~7년에 걸쳐 거의 1700% 이상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물론 이 상승률 전체를 다 먹는 투자자는 초기에 사 두고 깜빡 잊었거나 했을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또 깜빡 잊고 있었다면 그대로 1300% 가까운 수익률을 날리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주식 투자는 추세의 결을 따라 적재적시에 진입하고 또 그에 걸맞은 시점에 매도로 빠져나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차트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트레이딩뷰 메뉴얼] -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이번 포스팅은 트레이딩 뷰 메인 차트 화면 구성 요소 및 기능 그리고 나에게 맞는 차트 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트 세팅에서 이벤트 메뉴 설정법을 통해 트레이딩 뷰

    moneyway.tistory.com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오늘은 단돈 5백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약 10년 만에 천억 원이란 거금을 만든 스웨덴의 개인 주식 투자자 쿨라매기 주식 투자 매매기법인 쿨라매기 셋업(QULLA MAGGIE Setup)에 대해 자세히 한

    moneyway.tistory.com

     

     

     

     

     

     

     

    리플레이(Replay) 기능 활용한 주식 투자 실전 매매 훈련 방법

    트레이딩뷰 리플레이 모드를 활용한 매매전략 및 모의 투자 훈련 예시

     

    위는 실제 필자가 트레이딩뷰에서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모의 매매를 진행한 차트인데요. 서두에 언급했듯이 종목 선정은 랜덤 하게 고른 다음 리플레이 모드를 가지고 백테스팅을 해 본 것입니다.

     

    보다시피 주가 차트를 불러왔다 하더라도 필자가 주로 즐겨 매매하는 시점에 도달하기까지는 굳이 매매를 하거나 하지 않은 다음, 기간 대비 일정 수준의 주가 상승률 및 어닝 발표 성과 등 간단한 재무 지표만 파악한 상태에서 리플레이를 실행시킨 상태에서 일종의 가상 매매를 해 본 것입니다. 

     

    간단히 화면을 설명하면, Stage 2 상승 추세가 형성된 종목이 상승 중 3~4개월 동안 기간 조정 베이스 구간을 만든 후 재상승이 임박한 시점을 공략하는 식으로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매매를 해 본 것입니다.

     

    보다시피 매수 시점에 따른 스탑로스(Stop-Loss) 설정, 매수 후 어느 수준에서 포지션의 일부를 매도하고 또 나머지 물량은 프리롤링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또 상승하던 주가가 어디를 위반해 하락할 때 전체 포지션을 매도해 클로즈 할 것인가 하는 것은 모두 사전에 설정하고 있는 구체적인 매매 룰셋을 기반으로 매매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4년 8월까지만 차트가 나타나 있고 그 이후는 더 진행하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주가가 50일 이평선을 이탈해 200일 이평선으로 향해가는 하락 구간이라 판단해 이때부터는 굳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멈춤 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추세가 단기적으로 무너졌기 때문에 굳이 주가의 회복을 지켜볼 필요 없이 투자할 만한 다른 종목을 찾아가는 게 올바른 선택이 되겠지요.

     

     

    그럼 이렇게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리플레이 기능을 가지고 매매를 연습하고 백테스팅 하면 뭐가 좋은가 하면 핵심은 이렇습니다.

     

    첫째, 주식 차트 보는 안목 형성은 물론 정확한 매수 시점과 셋업을 찾는 걸 주식 시장이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반복적으로 실행하며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둘째, 특히 내 매매기법과 셋업의 승률이 얼마나 담보되는지를 대략으로나마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100% 승률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찾지 마세요. 그런 건 없습니다. 그보다는 손실 최소화 전략을 찾는 편이 보다 현실적인 투자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과거 주가 차트로 백테스팅을 할 때도 당시 전체 주식 시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주가 지수 차트를 개별 종목 차트 밑에 함께 겹쳐서 같이 봐야 합니다. 예시로 든 위 차트에서 보이는 가는 회색선이 바로 S&P 500 주가 지수 차트를 나타는 내는 것인데요.

     

    이렇게 주요 주가 지수 차트와 개별 종목 차트를 함께 겹쳐서 보면서 당시의 전체 주식 시장 상황은 어떤 것인지를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필자의 경우 틈날 때마다 바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종목 차트를 불러와 매매기법 및 셋업을 보다 정교하게 가다듬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실제 이걸 해서 나름 통계를 내보지 않으면 주가가 돌파를 했다가 다시 매수가 이하로 되돌아오거나 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고 또 빈번한지, 또 주가가 한번 상승하면 대체로 며칠 동안 연속해 상승하는지 등 DB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정 수익 구간에서 왜 안전 마진을 확보하는 투자 전략이 중단기 스윙 투자자에게 유리한 투자 전략인지 등을 깨닫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본문에서는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어떻게 내 매매기법을 좀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활용 방법에 관한 팁, 인사이트 아이디어를 주는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트레이딩뷰의 리플레이 메뉴의 기초적이 사용법과 관련해서는 이미 이전에 작성한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으니 주린이 분들이 꼭 읽어 보세요. 

     

    >> [주식투자/트레이딩뷰 메뉴얼] - 트레이딩뷰 주가차트 셀프 백테스트 방법 - 바 리플레이 활용법

     

    트레이딩뷰 주가차트 셀프 백테스트 방법 - 바 리플레이 활용법

    이번 포스팅은 주식 초보자들이 주식 차트 보는 안목을 높여주는 방법을 위해 트레딩뷰의 리플레이 이용해 매매기법을 셀프 백테스트 해 보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moneyway.tistory.com

     

     

     

     

     

     

    유명 투자자가 매매한 종목을 따라 모방 매매하기 

    유명 주식 투자자가 매매한 뒤 공유한 주식 차트를 따라서 매매를 카피해 보는 것 또한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초보적인 배움은 늘 무언가를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건 모든 배움이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뇌 과학은 우리가 뭔가를 배울 때 따라 하면서 배우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까지 말하지요.

     

    그러므로 특정한 분야에서 뭔가를 잘하는 사람을 따라서 흉내를 내는 모방은 배움의 출발인 동시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건너야 나만의 독창적인 매매기법으로 까지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니, 따라 배우는 것을 두려워 하거나 또는 교육 효과를 낮게 평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는 쿨라매기가 매매를 했던 주가 ETSY 종목 주가 차트의 Before & After를 나타낸 것입니다. 보다시피 한 종목에서 여러 번의 매매 기회를 포착함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 추세추종 투자자의 경우 상승하던 주가가 10일 또는 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 못하고 이탈을 하면 매도를 하는 투자자가 있는가 하면 조금 더 폭넓게 50일 이평선 까지를 지지라인으로 보고 핸들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 더 옳고 그러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는 투자 스타일에 따라 중장기 투자자라면 50일 기준으로 삼는 반면, 마크 미너비니나 쿨라매기 같은 중단기 스윈 투자자의 경우는 대체로 보유 기간을 며칠에서 몇 주 정도로 짧게 잡고 주가가 최대한 익스텐디드 된 구간에서 매도를 해 주가가 다시 조정 국면으로 진입하기 전에 미리 빠져나왔다가 다시 조정을 끝내고 추가적인 상승을 시작할 때 재진입해 매매를 반복하는 식으로 투자를 합니다.

     

    어느 방법이 옳고 그럼 보다는 각자 자신의 투자 환경과 스타일에 맞춰서 매매를 전략적으로 잘 운용해 나가면 됩니다. 그러니 각자가 용인 가능한 수준에서 나만의 방법으로 갈고닦으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는 필자가 좀 전에 쿨라매기가 매매한 주식 차트를 가지고 실제로 똑 같이 따라서 매매를 해 보는 방식으로 한번 급히 만들어 본 영상입니다.

     

    아쉽게도 음성으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고 단순히 바 리플레이를 가지고 어떻게 내 주식 매매기법을 발전시키는데 활용하고 또 사용하는지를 유추해 볼 수 있을 정도로 간단히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참고로, 쿨라매기 또한 마찬가지로 투자 종목 선정 시 자신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대체로 쿨라매기는 불플레그 차트 패턴 중에서도 아주 강한 상승 모멘텀을 지닌 하이 타이트 플래그(Hight Tight Flag)  차트 패턴 종목을 주로 매매하는 편인데요.

     

    쿨라매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투자할 만한 관심종목 스크리닝은 1개월, 3개월, 6개월 동안 주가가 최소 30~100% 이상 상승한 종목 중심으로 서치를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물론 이때도 가능한 실적(EPS)이 꾸준히 증가하거나 또는 해당 기업에 어떤 특기할 만한 긍정적 이슈나 소식이 있는지를 유심히 살핀 뒤 투자 종목을 선별합니다. 

     

    이 때도 만약 특정한 년도에 해당 종목의 주가 상승률이 중장기적으로 무척 높았다고 한다면, 같은 업종 내 다른 종목의 주가 상승률도 같이 크로스 체크해 보면 좋습니다.

     

    그러면 당시 해당 종목이 시장 주도 업종에 속한 종목으로 대장주였는지 아니면 다른 종목이었는지 등 상호 비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신문 기사를 스크리닝 해 보면 당시 주식 시장의 상승을 이끈 주요 상승 테마와 이슈 까지도 함께 찾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꾸 주도 업종과 종목을 비교해 보는 것은 주식 시장 흐름은 개벌 종목 혼자만 상승하는 것이 아닌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며 상승하는 특징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쿨라매기 셋업 및 불플래그 차트 패턴 승률 통계 데이터로 이해하기

     

    쿨라매기 셋업 및 불플래그 차트 패턴 승률 통계 데이터로 이해하기

    이번 포스팅은 쿨라매기가 즐겨 매매한 불플래그 기반의 HTF 주식 차트 셋업이 최근 얼마나 자주 또는 빈번하게 출현하는지 지난 6년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moneyway.tistory.com

     

     

     

     

     

    요약 및 정리 

    이번 포스팅 글에서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에서 제공하는 리플레이(Bar Replay) 기능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해 내 주식 투자 매매기법과 셋업을 보다 정교화 하거나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실제 활용 측면에서 소개를 자세히 해 봤습니다.

     

    더불어 주린이 분들이라면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리플레이 기능을 주식 공부와 매매기법 발전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길 진심으로 권해 봅니다.

     

    특히 실전 주식 매매 경험이 아주 적거나 부족하나 느끼는 주식 초보자라면 가능하면 매일 한 두 종목 이상은 이 리플레이 모드에서 특정 종목 차트를 띄워 놓고 반복해서 돌려 보면서 차이점을 찾아보는 분석을 해 보세요. 그러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는 때가 옵니다. 

     

    주식 책과 강의에서 배운 이론 지식은 반드시 실전 매매 경험을 거쳐야만 완성이 됩니다. 리플레이 기능은 이런 실전 매매 감각을 어느 정도 보완해 주는 방식으로 실전 매매에 가까운 훈련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해 주기기 때문에 반복해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많은 주가 차트 매매를 실전처럼 시뮬레이션을 해 볼수록 그 과정을 통해 주식 투자의 방법과 원리를 보다 더 빨리 깨칠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 추세추종 투자 전략, 탑다운 시장 분석 활용한 스윙 투자 방법

     

    추세추종 투자 전략, 탑다운 시장 분석 활용한 스윙 투자 방법

    이번에는 직장인을 위해 추세추종 투자 전략 관점에서 시장을 어떻게 탑다운 방식으로 분석하는지 그 방법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서는 탑다운 방식으로 현재 주식

    moneyway.tistory.com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