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트레이딩뷰 메뉴얼

챗GPT 주식투자 활용법(투자전략 만들고 트레이딩뷰 백테스팅 방법)

by Thales 2023. 6. 9.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주식투자 매매전략은 어떻게 만들고 또 백테스팅을 통해 승률을 교차 검증할 수 있는지 기본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주식 투자 초보자 대상의 글이므로,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 분들은 패쓰해도 됩니다. 말하자면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1도 모르는 플맹, 코딩맹을 위한 글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나 코딩 작성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 주식 투자자라 하더라도 대화형 인공지능(AI)인 챗GPT를 잘 활용하면 심플한 나만의 주식 투자 전략을 만들어 보고 승률은 어떤지 손 쉽게 검증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챗GPT에 적절한 질문만 잘 구사하면 원하는 답은 바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읽기 어려운 논문이나, 시장 분석 자료등 복잡하고 긴 내용등을 담은 보고서를 요약 해 달라거나 하는 식으로도 얼마든지 다양한 쓰임이 가능합니다.

 

말하자면 챗GPT는 활용 여하에 따라서는 개인 투자자 각자에게 비서이자 어시스턴트 역할의 수행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를 가지고 어떻게 주식 투자 전략을 만들고 난 다음 트레이딩뷰에서 백테스팅을 통해 실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필자 또한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거의 문외한이란 점을 밝힙니다. 따라서 아주 깊이있는 내용보다는 챗GPT를 어떻게 개인 투자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때문에 프로그래머 또는 IT 관련 분야 전문가가 보면 내용면에서 조금 부실하다 느낄수 있다는 점 또한 미리 밝혀둡니다.

 

 

 

이글의 목차

     

     

     

     

    챗GPT 활용해 만든 주식 투자 전략 결과 미리보기

    챗GPT를 활용해 만든 스토캐스틱RSI 보조지표 투자전략 트레이딩뷰 적용 화면
    챗GPT를 활용해 만든 스토캐스틱RSI 보조지표 투자전략 트레이딩뷰 적용 화면

    위 스샷 화면은 트레이딩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술적 보조지표의 하나인 스토캐스틱 RSI(Stochastic RSI)를 이용해 챗GPT에서 만든 파인스크립트를 적용한 최종 결과 차트 화면입니다. 

     

    화면상으로는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심플합니다. 스토캐스틱 RSI에 임의의 과매수, 과매도 값을 지정한 다음 특정 구간 값에 도달했을 때 매수 및 매수 시의 진입 시점을 차트 상단에 자동으로 표시하 도록 챗GPT에 스크립트 코드를 짜달라고 한 게 전부입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파인스크립트를 가지고 트레이딩뷰 사이트에서 백테스팅을 한 게 전부입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만든 매매기법의 투자 활용의 가치 및 효용성은 투자 금액과 기간에 따라 승률을 별도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자동으로 내가 만든 주식 매매전략이 쓸모 있는지 없는지 백테스팅을 통해 그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이 바로 스샷 이미지에서 차트 하단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메인 차트 화면 설명 ② [Tradingview 사용법]

    이번 포스팅은 트레이딩 뷰 메인 차트 화면 구성 요소 및 기능 그리고 나에게 맞는 차트 화면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트 세팅에서 이벤트 메뉴 설정법을 통해 트레이딩 뷰

    moneyway.tistory.com

     

     

     

     

    완성도 높은 투자전략 만들기 위한 전제조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업무의 생산성이나 자기계발을 위해 코딩을 배우는 분들도 많은데요. 

     

    너무 깊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코딩 기반 지식과 활용법을 잘 아는 분들과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  챗GPT를 활용 측면에서 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코딩을 알면 훨씬 더 정교한 주식 매매전략의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물론, 퀀트 투자처럼 사람이 아니라 프로그램 봇이 정해진 알고리즘에 따라서 직접 매수와 매도를 하는 자동매매 솔루션화 까지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면에서 훨씬 더  유리합니다. 

     

    왜냐면 챗GPT 자체가 완벽하지 않고 사용하다 보면 생각보다 시스템에 적용이 불가능한 오류나 에러 코드를 심심찮게 만들고 수정을 요구해도 눈 속임을 하듯 같은 내용의 스크립트 코드를 짜서 새것인 양 또는 오류를 수정한 마냥 사용자에게 들이미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더불어 조금은 복잡한 여러 가지 보조 지표를 활용하거나 개선해 나만의 주식 투자 전략을 짜거나 할 때 자주 생기는 오류에 관해서는 사람이 인식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바로잡아 그 성능을 배가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챗GPT가 일상 속으로 들어 옴에 따라, 일반 개인들의 경우 가상화폐 투자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잘 짜여서 승률이 검증된 매매전략 소스 코드는 사고팔거나 심지어 임대 또는 수익 쉐어 형태로 제공을 하는 거래소도 생기고 있습니다. 

     

    투자 전략오늘은 심플하게, 이동평균선 골든 크로스 전략의 파인스크립트를 짜 달라고 해서 그걸 트레이딩뷰에 간단히 적용하는 방법을 이미지로 빠르게 보여드릴 겁니다.

     

    이 밖에도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고 있는 또는 회원들이 직접 짜서 공개한 파인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챗GPT에 넣고 좀 더 효율, 효과 좋은 스크립트로 다시 짜달라고 하면 알아서 최적화된 코드를 짜기도 해서 이걸 가져와 복붙 해 넣고, 전략 백테스팅을 해 보면 됩니다.

     

    다만, 백테스팅 할 때는 1일, 4시간, 1시간, 30분, 5분 등 시간 타임프레임을 좀 조정해 가면서 백테스팅 결과갑을 봐야 승률이 어떻게 변화하고 또 최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타임프레임이 무엇인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 【핀비즈 닷컴】미국 주식 검색 스크리너100% 활용법 완벽 설명!! (finviz.com)

     

    【핀비즈 닷컴】미국 주식 검색 스크리너100% 활용법 완벽 설명!! (finviz.com)

    핀비즈 닷컴(finviz.com)은 미국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필수로 방문해야 할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핀비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현재 주식 시장 상황, 즉 미국 주식 시황을 한 곳에

    moneyway.tistory.com

     

     

     

     

    챗GPT를 내 주식 투자 전략 만들기에 활용하는 간단한 방법

    챗GPT를 활용해 파인스크립트 작성하는 방법
    챗GPT를 활용해 파인스크립트 작성하는 방법

    Chat GPT는 말 그대로 사람이 대화를 하는 것처럼 간단한 질문을 하면 그에 해당하는 답을 해주는 방식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접근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듯이 단순히 ‘파인코드 짤 줄 알아?’ 하고 질문을 입력한 다음 엔터만 치면 됩니다. 굳이 문장 끝에 물음표를 찍을 필요도 없습니다. 

     

    다음 순간 챗 GPT가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답변과 함께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코드를 바로 출력해 보여 줍니다. 

    보다시피 꽤 잘난 척하고 있죠?

     

     

    파인 코드는 파인 스크립트(Pine Script)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트레이딩뷰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인코드를 활용해 나만의 투자 전략 및 각종 보조지표를 만들게 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작성한 파인 코드를 가지고 직접 주가 차트 상에서 투자 전략의 성과 및 효과를 검증해 보는 백테스팅 결과까지 자동적으로 제공을 하니 투자자 입장에서는 매매전략을 일일이 차트로 짚어가면서 확인을 하지 않더라도 곧바로 그 결과 값을 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챗GPT를 주식 투자에 활용한다는 것의 정확한 의미는 바로 이런 주식 투자 전략이 담긴 파인 스크립트를 인공지능이 짜 준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그걸 활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 트레이딩뷰 주가 차트 한 화면에 여러개 모아 보는 방법(Tip)

     

    트레이딩뷰 주가 차트 한 화면에 여러개 모아 보는 방법(Tip)

    트레이딩뷰를 사용하다 주가 차트를 하나의 화면에서 여러 개를 띄워 놓고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트레이딩 뷰에서 주가 차트를 한 화면에서 여러개를 보려면 유료 플랜을 사용해야 하

    moneyway.tistory.com

     

     

     

     

    챗GPT 주식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 (투자 전략 만들기)

     

    그럼 이번에는 실제로 간단한 20일과 50일 이동평균선이 골든 크로스 할 때 매수하고 데드 크로스 때 매도하는 전략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단순하지만, 적용 여하에 따라서는 승률 또한 꽤 높은 매매전략 중 하나입니다. 

     

    특정 이평선의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매매전략은 그 자체로 무척 심플한 탓에 누구나 듣자마자 바로 써먹을 수 있을 만큼 매우 심플한 단일 주식 투자 전략이긴 하지만, 효과적인 운용과 활용에는 또 그 밖의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가 있을수록 더 유리하긴 합니다. 

     

    그럼 한번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챗GPT에 특정한 이동평균선을 지칭하지 않고 그냥 ‘이동평균선 크로스시 승률 좋은 매매전략 스크립트’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챗GPT를 활용해 이동평균선 크로스 투자 전략 스크립트 작성 방법
    챗GPT를 활용해 이동평균선 크로스 투자 전략 스크립트 작성 방법

    보다시피 이동평균선 크로스 전략이 무엇인지 먼저 정의를 딱 해 줍니다. 

     

    이동평균선 크로스 매매기법의 핵심일 다른 시간 간격의 타임프레임을 사용해 매수와 매도 시간을 포착해 매매 시점을 포착하는 전략임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시한 예시는 딱 한 개로 20일과 50일 이동평균선(SMA)을 제시하기만 했는데, 8, 9, 10, 20일 같은 보다 빠른 시간 타임 프레임의 경우보다 빠른 매매 신호 포착을 위해 오래된 데이터보다는 최근 데이터에 좀 더 가중치를 주는 지수(EMA) 또는 지수 가중 이동평균 (EWMA)까지 언급을 해 주었더라면 좀 더 완벽한 설명이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조금 있긴 합니다만, 어쨌거나 순식간에 미션을 완료했습니다.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이렇게 짜여진 스크립트는 우측 상단의 Copy Code를 클릭하는 순간 복사되어서 바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동평균선 크로스 매매전략은 20일/50일, 21일/50일, 25일/50일 등 다양한 시간 타임 프레임을 사용하게 됩니다. 

    Chat GPT가 제안한 20일/50일 이동평균선 크로스 매매전략은 좀 평이하다 싶어서 변경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본 유명투자자 CIS의 경우 기본 매매전략 중 하나가 바로 21일 이동평균선과 50일 이동평균선의 골든 크로스와 데스 크로스를 이용해 매매 주로 매매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한 상태에서 투자를 한 것이라서 단순이 이동평균선의 크로스 만으로 매매를 했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만, 어쨌거나 기왕 하는 것이라면 유명 투자자가 적용 했던 방식을 그대로 한번 따라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다시 물어봤습니다.

     

    >> 3천만원으로 4천억을 번 일본 CIS 심플 투자기법 소개/

     

    3천만원으로 4천억을 번 일본 CIS 심플 투자기법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일본 개인 투자자 중에 글로벌하게 가장 널리 알려진 개인 투자자로는 BNF 와 CIS 입니다. 오타쿠의 나라 답게 본명 보다는 이상한 영문 이니셜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심지어 CIS는 얼굴조차 공개

    tradinghow.co.kr

     

    >> 핀비즈 버블 맵 차트를 이용한 미국 고배당주 검색 방법 상세설명!!

     

    핀비즈 버블 맵 차트를 이용한 미국 고배당주 검색 방법 상세설명!!

    이번 글은 핀비즈 닷컴의 버블 차트를 이용해 손쉽게 미국 배당주를 검색하고 개별 종목을 찾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미국 주식을 한 눈에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확인할 수 있는 곳은 핀비

    moneyway.tistory.com

     

     

     

    이동평균선 크로스 심플 투자 전략 만들기 예시

    챗GPT를 활용해 이동평균선 크로스 투자 전략 스크립트 작성 방법
    챗GPT를 활용해 이동평균선 크로스 투자 전략 스크립트 작성 방법

    스샷을 보면 필자가 질문할 때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서 설명하는 식으로 작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1일 이동평균선(EMA)이 50일 이동평균선(SMA)을 넘어설 때 매수하고, 50일 이동평균선(SMA)이 21일 이동평균선(EMA)을 하락할 때 매도하는 전략 만들어줘’

     

    질문은 핵심만 이해될 정도로 짧고 단순하게 질문을 해도 됩니다. 

     

    그 밖에도 다른 이동평균 역추세 전략 스크립트를 짜 달라고 요청을 해 봤더니 즉석에서 바로 뚝딱하고 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챗GPT를 활용해 이동평균선 역추세 투자 전략 스크립트 작성 방법
    챗GPT를 활용해 이동평균선 역추세 투자 전략 스크립트 작성 방법

    자 그럼 이번에는 이렇게 짜인 코드를 가지고 트레이딩뷰 플랫폼에 적용해 주가 차트 위에 실제 적용하는 방법과 더불어 이렇게 만들어진 투자 전략을 가지고 백테스팅 시 투자 효과는 얼마나 있는지 승률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 상세설명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 상세설명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낮 시간에 업무나 일을 하는 상태에서 실시간 주식 매매는 참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명확한 물리적

    moneyway.tistory.com

     

     

     

     

    챗GPT가 만든 파인 스크립트 트레이딩뷰 차트 적용 방법

    트레이딩뷰 파인에디터 적용 방법
    트레이딩뷰 파인에디터 적용 방법

    자 그럼 이번에는 이렇게 Chat GPT가 짜 준 파인 스크립트 코드를 가지고 트레이딩뷰 주가 차트에 어떻게 적용시킨 뒤 마지막으로 백테스팅을 통해 승률이 얼마나 되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차트는 트레이딩뷰에서 2차 전지 관련 종목인  '윤성에프앤씨' 주가 차트에 한번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종목이나 가상화폐에도 적용 가능하니 따라서 한번 직접 해 보세요. 

     

    참고로, 윤성에프앤씨는 신규 IPO 상장  종목으로 일간 차트로는 충분한 백테스팅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4시간 차트를 기준으로 적용해 봤습니다. 

     

    참고로 투자를 할 때는 외환(FOREX), 가상화폐(CRYPTO), 주식(STOCK) 등 각각의 금융시장의 특성과 변동성의 정도에 따라 시장 참여자들이 주로 보는 주가 차트 타임트레임이 조금씩 다릅니다. 

     

    가상화폐나 외환 투자의 경우는 일봉이나 주봉으로 전체 추세를 파악한 다음 당일 추세는 4시간 봉과 1시간 봉을 주로 많이 살펴본 뒤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리지만, 실제 투자의 정확한 시점을 잡기 위해서 다시 15분 또는 30분 봉 차트로 내려가서 매매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말은 아니지만, 주린이 분들이라면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시장 성격에 맞춰서 주가 차트의 타임 프레임 설정도 제각각 다르다 정도만 이해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더불어 일반 주식 시장에 상장된 종목을 트레이딩뷰 주가 차트에 띄웠다 하더라도 백테스팅을 할 때는 일간, 4시간, 1시간 차트를 번갈아 가며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시간 타임 프레임에 따라 승률의 결과가 다 달라지기 때문에, 최적화된 타임 프레임을 찾아서 적용하거나 시도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백테스팅은 가능한 유용한 결괏값의 데이터를 확보가 가능한가 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점과 시장 상황(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등)을 고려한 상태에서 해석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렇게 챗 GPT에서 짜여진 파인스크립트는 그냥 트레이딩뷰 차트 화면 하단의 Pine 에디터를 클릭하고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 【주식공부】기술적 분석을 통한 나만의 차트북 만드는 방법 소개

     

    【주식공부】기술적 분석을 통한 나만의 차트북 만드는 방법 소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방식의 투자를 하는 개인 투자자든 간에 누구나 기술적 분석의 기본 지식 정도는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가치투자를 비롯해 단타, 스윙, 포지션

    moneyway.tistory.com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위에서 ‘21일 이동평균선과 50일 이동평균선 크로스 매매전략 만들기’에서 챗GPT가 만들어준 스크랩트 코드를 복사한 다음 트레이딩뷰에 접속합니다. 

     

    관심 있는 종목 주가 차트를 띄운 다음에 차트 맨 하단에 보면 [Pine 에디터]라는 이름의 메뉴가 보일 겁니다. 

     

    참고로 PC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필자는 모바일의 좁은 화면이 답답해 거의 모바일이나 태블릿으로는 잘 접속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모바일에서는 다른 위치에 메뉴가 위치해 있을지 모르겠는데, pine 에디터 메뉴를 찾기만 하면 됩니다.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보다시피 Pine 에이터를 클릭하면 입력창 제목이 [이름 없는 스크립트]라고 되어 있는 경우에는 본문에 입력된 스크립트로 내용은 지우고 챗GPT에서 복사한 내용을 그대로 붙여 넣고, 난 다음 저장을 하면 됩니다. 

     

    만약 스크립트 제목이 다른 경우라면 다른 사람이 만든 스크립트를 차트에 적용한 상태이므로 마찬가지로 해당 내용을 지운 다음,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기 한 다음, 맨 우측의 3점 메뉴를 클릭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스크립트 저장]을 클릭해 제목 이름을 부여하면 됩니다.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트레이딩뷰 플랫폼 주식 차트에 파인스크립트 넣는 방법

    보다시피 저장을 클릭하면, 소스 코드에 입력된 전략(Strategy)을 자동으로 제목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 내가 원하는 다른 스크립트 제목을 입력하고 싶으면 작성한 다음 그대로 저장하면 됩니다.

     

    그다음 트레이딩뷰 차트에 해당 전략을 적용하는 것은 저장 바로 평에 있는 [차트에 넣기]를 클릭하면 바로 적용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 주식 투자를 위한 아이패드 주식공부 활용법 팁 소개

     

    주식 투자를 위한 아이패드 주식공부 활용법 팁 소개

    주식투자 학습용으로 아이패드 만한 물건이 없습니다. 아이패드는 정말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는 최고의 생산성을 발휘하는 정말 무서운 디바이스 이자 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moneyway.tistory.com

     

     

     

     

    트레이딩뷰 투자 전략 백테스팅 결과 및 승률 검증하기

    트레이딩뷰 투자 전략 백테스팅 결과 및 승률 검증하기
    트레이딩뷰 투자 전략 백테스팅 결과 및 승률 검증하기

    짜잔~! 위 스샷 주가 차트가 바로 챗GPT에서 짜 준 이동평균선 크로스 전략 스크립트를 윤성에프엔씨 주가 차트 화면에 적용시킨 모습입니다. 

     

    차트 화면에 작은 화살표로 매수 시점(buy)과 매도 시점(Close entry, Sell)이 표시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신규 IPO 종목이라 백테스트를 위한 데이터가 부족한데요.

     

     4시간 차트로 봤더니 승률이 거의 90%에 해당해서, 1시간 차트로 수정을 했는데, 승률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80%에 육박하네요. 

     

    대체로 전략을 만들어서 백테스팅을 해 보면 30%~50% 승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개별 종목마다 승률이 다 다릅니다.

     

    트레이딩뷰 투자 전략 만들때 승률 높이는 조건 지정 방법
    트레이딩뷰 투자 전략 만들때 승률 높이는 조건 지정 방법

     

    그 이유는 위 스샷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종목의 주가 차트 상 흐름(상승, 하락, 횡보)에 따라서 승률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주가가 횡보에서 상승으로 주가의 변동성이 커 지는 시점에 적용할 때 수익률이 크지만, 횡보나 하락장에서는 이평선 자체의 상하 움직임폭 자체가 작은 상태에서 잦은 크로스로 인해 수익난 거래를 손실로 마감하기 쉽기 때문에 승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알다시피 모든 주가 차트상의 보조지표는 후행적 성격을 지니기 때문에 현재 주가 수준 상태를 그대로 나타내질 못 합니다. 이평선은 더더욱 주가의 그림자로 오늘이 아니라 항상 과거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적용의 시점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 만으로 하나의 단순한 매매전략을 트레이딩뷰에서 백테스팅을 한 것인데요. 여기서 좀 더 정교한 알고리즘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보조지표를 활용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주가의 모멘텀 및 변동성을 나타내는 볼린저밴드, RSI, 스토캐스틱, MACD는 물론 ADR, VWAP 등 다양한 보조 지표를 추가 및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퀴즈 모멘텀 인디케이터, 보조지표를 투자 전략으로 활용 (예시)
    스퀴즈 모멘텀 인디케이터, 보조지표를 투자 전략으로 활용 (예시)

     

    위는 이동평균선 크로스 전략에다가 스퀴즈 모멘텀 인디케이터 보조지표를 추가로 설정해 보다 백테스팅 조건을 엄격하게 설정한 것인데요. 

     

    위에 잠깐 설명했던 것처럼 주가의 모멘텀이 크게 상승할 때에만 전략을 적용하고 나머지 작은 횡보 구간에선 전략을 실행하지 않도록 조건을 조금 더 세분화한 것입니다. 

     

    스퀴즈 모멘텀 인디케이터는 주가의 모멘텀 크기를 측정해 표시해 주는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것인데, MACD나 볼린저밴드도 마찬가지로 적절히 썩거나 추가해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매수와 매도 시점을 특정 조건과 시점 또는 구간으로 한정해 적용을 시키는 방식으로 전략을 타이트하게 설계해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은 전 세계의 많은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열광적 지지를 받고있는 마크 미너비니의 주식투자 방법 및 매매기법을 왜 제대로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

    moneyway.tistory.com

     

     

     

     

    챗GPT 스크립트 오류 수정 및 결과 교차 검증하기  

    챗GPT 스크립트를 검증한다는 것은 플맹에겐 어불성설 좀 말이 안 되는 것이긴 한데요. 

     

    스크립트를 하나하나 뜯어서 살펴본다는 말이 아니라, 같은 투자 전략이지만 질문을 좀 다른 방식으로 작성을 해 본 다음 결과 값을 가지고 서로 좀 비교해 본다는 의미에서 검증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스샷을 보면 필자가 질문할 때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서 설명하는 식으로 작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1일 이동평균선(EMA)이 50일 이동평균선(SMA)을 넘어설 때 매수하고, 50일 이동평균선(SMA)이 21일 이동평균선(EMA)을 하락할 때 매도하는 전략 만들어줘’

     

    질문은 핵심만 이해될 정도로 짧고 단순하게 질문을 해도 됩니다. 

     

    >> EPS 와 PER 주식용어 활용법 이건 알고 계셨나요?

     

    EPS 와 PER 주식용어 활용법 이건 알고 계셨나요?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수익 창출 능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업 분석 지표로는 EPS(주당순이익), PER(주가 수익비율), ROE(자기 자본 이익률), ROA(총자산이익률) 이렇게 4가지 지표를 손꼽

    moneyway.tistory.com

     

     

     

    챗GPT 활용법, 기타 세부 조건 변경하는 방법

    전략 스크립트를 주가 차트에 적용을 시키게 되면 승률을 전체 기간 모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최근 시점에 따른 전략의 승률을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추가로 질문을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2023년 3월부터 또는 이후부터 적용 가능한 스크립트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어떤가요? 그냥 질문만 던지면 답이 척척 나오니 참 쉽지요? 

     

     

    만약, 여러 개의 다른 소스 코스를 질문한 경우라면 헷갈릴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요청하고자 하는 코드 값을 트레이딩뷰 파인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챗GPT 입력창에 넣고 엔터를 쳐 먼저 해당 코드를 인식시킨 다음, 위처럼 날짜를 명기해서 적용 가능한 시점으로 코드를 바꿔 달라고 해도 됩니다.  

     

    그렇게 하면 특정한 기간 동안만 백테스팅을 통한 전략의 승률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데이터 검증이 가능하게 된다 할 수 있습니다.

     

    >> 기업분석 열심히 해도 당신의 가치투자가 번번이 실패하는 이유

     

    기업분석 열심히 해도 당신의 가치투자가 번번이 실패하는 이유

    가치투자는 간단히 말하면 기업의 실제 가치에 비해 주가가 현저하게 할인된 상태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을 매수한 다음 기업의 본래 가치에 합당한 수준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기대하

    moneyway.tistory.com

     

     

     

     

    파인스크립트 오류 수정하는 간단한 방법

    자 이번에는 파인 스크립트 자체에 간단한 에러가 포함된 상태를 볼 수 있는데요. 펑션으로 설정한 기능을 찾지 못한다는 것인데, 파인에디터에서 이해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가 잘못 입력된 경우로 보이는데, 

     

     

    아무튼 이런 식으로 파인 에디터에서 스크립트 에러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해당 소스 코드 전체 또는 오류 내용만 복사한 다음 챗GPT에 해당 오류를 바로 잡아 달라고 요청해도 됩니다.

     

    보다시피 오류를 수정한  스크립트를 복사한 다음 다시 트레이딩뷰 파인스크립트 창에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여기서 간혹 트레이딩뷰 플렛폼의 자체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인에디터가 요구하는 기능이나 특정 펑션을 호출 관련 문법이 서로 틀려서 에러가 바로 잡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오류를 수정했다고 하지만,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투자 전략 스크립트는 대부분 문제가 없는데, 여러가지를 복합적으로 고려한 전략을 만들때 더러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및 코딩 관련 지식을 알고 있는 분들일 수록 보다 정교한 주식 투자 전략을 만들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본문 글을 읽은 주린이분들이라면 이쯤 되면 아마 다들 감을 잡았겠지만, 대부분의 문제나 오류는 그 자체로 챗GPT에 수정을 요구하면 됩니다.  

     

    서두에서도 언급했다 시피 조건이 복잡해 질 수록 챗GPT가 불완전한 스크립트를 작성할 가능성 또한 높기 때문에, 가능한 다양한 질문으로 크로스 체크 하는 식으로 답을 얻어 가면서 오류나 문제를 바로 잡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챗GPT가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바로잡지 못한다 하더라도 해당 코드 전체를 입력한 다음 문제의 원인을 찾아 달라거나, 스크립트 자체를 해석해 달라고 요청해도 구문별로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소스 코드를 설명하기도 하는 만큼, 아이디를 잘 활용하면 또 얼마든지 문제는 풀어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CIS전략-파인스크립트(예제).txt
    0.00MB

     

    해당 포스팅 글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경우, 트레이딩뷰에서 제공하는 기존 보조지표를 가지고 어떻게 챗GPT를 활용해 투자 전략을 만들어 백테스팅을 할 수 있는지 추가 글을 한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의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4단계로 구분하고 올바른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별 종목의 주가도 4단계 사이클을 그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

    moneyway.tistory.com

     

     

     

    요약 및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 활용법, 트레이딩뷰로 주식 투자전략 만들고 백테스팅하는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활용법을 충분히 다뤄 봤습니다. 

     

    플맹이나 코딩맹 처럼 전혀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는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챗GPT에 단순히 질문을 하는 것 만으로 실제 활용 가능한 파인 스크립트를 생성해 줍니다. 

     

    이렇게 작성된 주식 투자 전략 스크립트는 트레이딩뷰 플랫폼에서 직접 백테스팅을 통해 승률 및 유효성 등을 간단하게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 고수들의 경우 투자 전략 자체는 대체로 심플 합니다. 그러니 복잡하게 만들려고 너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식 시장 상황, 종목의 특성 등에 따라서 적용 가능한 구간과 불필요한 구간을 잘 발라내 보는 것 만으로도 승률의 차이가 크게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 전략을 복잡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는 대부분 알고리즘에 따라 봇(Bot)이 자동매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사람의 개입은 최소화 하는 경우라면 더 유리합니다. 

     

    왜냐면 이때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더 많아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프로그램 언어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분들이 챗GPT를 이요해 만든 알고리즘 기반의 자동화 매매 스크립트는 이미 가상화폐 시장에서 개인간에 거래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챗GPT를 활용해 만든 자동매매 자동매매 알고리즘을 거래하는 장면
    챗GPT를 활용해 만든 자동매매 자동매매 알고리즘을 거래하는 장면

    이미지 스샷에서 보다시피, 챗GPT 스크립트 기반으로 만든 가상화폐 자동매매 알고리즘을 판매 하거나 임대 또는 투자를 통해 번 수익을 쉐어링 하는 형태로 까지 일부 거래소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프로그램 언어를 잘 모르는 일반인이라 할 지라도 챗GPT를 잘 활용하면 충분히 자동화 매매를 손쉽게 만들 수 있을 만큼 개인들의 접근성 자체가 무척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노파심에 언급합니다만, 실제로 자동매매 솔류션이나 알고리즘을 매수하기를 부추기거나 충동질하기 위함이 아니라 이렇게 발전을 거듭하면서 대중속으로 침투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글이란 점 다시 한번 당부하며 글을 마칩니다.

     

    초보자들이 복잡한 투자 전략 알고리즘을 만들어 운용하기는 어렵지만, 본문에 소개한 것처럼 챗GPT를 잘 만 활용해도 단일 투자 전략 정도는 충분히 혼자 테스트와 검증을 해 볼 수 있으므로, 이런저런 방식으로 활용법을 궁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주식 차트 보는법] 시장 주도주 스윙매매 반복 투자하는 방법!

     

    [주식 차트 보는법] 시장 주도주 스윙매매 반복 투자하는 방법!

    오늘은 조금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중에서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방법과 더불어 스윙투자를 통해 어떻게 반복 매매를 통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그 접근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