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주식차트 보는 법] 5분봉 기준으로 하는 ABC 패턴 단타매매기법 소개

by Thales 2020. 9. 25.

최근 아마존에서 구입해 읽은 책인 앤드류 아지즈(Andrew Aziz)가 쓴 <How to Day Trade for a Living>에 보면 본인이 즐겨 사용하는 차트 패턴 5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앤드류 아지즈(Andrew Aziz) 미국 유명 데이트레이더로 본인의 상승 깃발형(Bull Flag)과 ABC 차트 패턴을 주력 핵심 매매 기법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책을 보면 종목을 선정하고 거래량과 지지 저항선, 다른 요소들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을 하지만, 일단 시각적으로 판별하기 쉬운 패턴인 것 같아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앤드류 아지즈가 쓴 책 내용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참고로, 위 스샷 이미지는 필자가 Tradinghow 홈페이지에 앤드류 아지즈가 유튜브에 공개한 ABCD 차트 패턴 실시간 매매기법을 설명한 내용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앤드류 아지즈 유튜브 단타매매 공개 영상으로 설명해본, ABCD차트 패턴 심플 매매기법

 

ABCD 차트 패턴 활용한 주식단타 매매기법

 

www.tradinghow.co.kr

관련 글은 위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그가 쓴 책에서는 볼 수 없던 멀티 타임프레임과 VWAP 지표를 활용하는 등 보다 구체적인 매매 방법을 비롯해 진입과 청산 과정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글의 목차

 

     

     

    ABC 차트 패턴

    ABC 차트패턴은 차트에서 패턴이 만들어지는 것을 매우 파악하기 쉽고 용이하기 때문에 단타매매 초보자나 중급자가 적용하기 좋은 매매기법이라 합니다. 

     

    보기에 너무 단순한 형태의 차트 패턴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 들어맞는 매매기법인 이유를 아지즈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 기법으로 매매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먼저 책에 5분봉기준 ABC 차트 매매기법으로 소개한 차트의 일간 차트를 트레이딩뷰에서 찾아봤습니다.  트레이딩뷰 사용법 매뉴얼은 제 이전 포스팅 글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1. 매매 종목 선정

    제가 일봉 차트를 굳이 찾아본 이유는 책에서도 본인이 밝힌 바에 따르면 강한 움직임이 먼저 포착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도 대부분의 데이트레이더들이 주로 즐겨 사용하는 종목이 당일 거래대금 상위 종목, 거래량 급증 종목처럼 변동성이 크고 유동성이 풍부한 종목들을 매매 대상으로 삼습니다. 

     

    위 일간 차트에서 보다시피 1차, 2차에 걸쳐서 급상승을 시도한 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종목 + 상승 트렌트 중인 종목을 대상으로 선정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상승 추세와 함께 거래량이 급증한 상태이므로 기회를 잘 노린다면 단타로 빠르게 치고 들어가 빠져나오는 매매전략 만으로도 충분한 수익을 단기에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식 초보 투자 실력 성장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주린이 꿀팁]

     

    주식 초보 투자 실력 성장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주린이 꿀팁]

    주식 초보자일 주린이 여러분들이 느끼기에 주식 공부를 해도 주식 투자 실력은 크게 성장하지 않고 또 여전히 어렵고 힘들게만 여겨진다면,  주식 투자에 도움을 주는 정보보다는 소음일 잡음

    moneyway.tistory.com

     

     

    >> 인사이드 데이 주식 차트 패턴,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라스케 주식기법 소개

     

    인사이드 데이 주식 차트 패턴,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라스케 주식기법 소개

    이번 포스팅 주제는 인사이드 데이 차트 패턴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매매기법은 미국의 유명 여성 트레이더 린다 브랫포드 라쉬케가 즐겨 사용한 차트패턴입니다. 비교적 구조 파악이 쉽고 간

    moneyway.tistory.com

     

     

     

    2. 시초 거래량 동반 강한 상승 확인 

    ABC 차트 패턴 (*출처: 앤드류 아지즈)

     

    먼저 ABC 차트 패턴 공략 대상 종목은 시초가에 매우 강한 상승 흐름을 보여줍니다. (ABCD Patterns start with a strong upward move.)

     

     

    1. 강한 매수세로 시초에 가격을 들어올립니다. 차트에서는 A지점에서 B지점까지 단번에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 초보자들은 이때 매수를 하고 싶어 안달이 나지만, A-B 구간에서는 매수를 하면 안 됩니다. 왜냐면 B지점은 이미 급상승으로 인해 단기에 주가가 급격히 확장된 구간이기 때문에 이미 시초가 대비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큽니다. 

     

     

    3. 이렇게 급등하는 구간에 바로 매수를 하게되면 어디서 손절을 잡아야 할지 갈팡질팡하게 됨에 따라  순식간에 하락으로 되돌림을 주면 빠른 손절로도 대응을 못합니다. 

     

    단타매매는 항상 진입하기 전에 미리 어디까지 하락하면 매도를 할 것인지 미리 손절라인을 잡아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절대 손절라인이 어디인지 모른체 매수해서는 안 됩니다. (You must never enter a trade without knowing your stop!)

     

     

    4. 포인트 B지점에선 이미 A지점에서 매수한 초기 매수자들의 매도 물량이 나오기 시작하기 때문에 급락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5. 따라서 B지점에서 C지점으로 천천히 하락을 할 때도 절대 매수를 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면, 아직 바닥이 어디인지 시그널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6. 1차적으로 확인해야 할 지점은 포인트 C 지점입니다. 왜냐면 주가가 특정 구간에서 더 이상 아래로 하락하지 않고 지지가 되는 모습을 확인한 후 이때부터 슬슬 진입 시나리오를 짜야합니다. 

     

    위 차트에서 보듯이 C지점이 지지됨을 알수 있습니다. 

     

     

    >>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이런 하락장은 주식을 쉬는 게 정석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야 하는 특별한 이유(?) 혹은 사정이 있는 분들께는 나름 큰 팁이 될 듯싶기는 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연일 하락

    moneyway.tistory.com

     

     

     

    3. 상승 재료는 살아있는가?

     

    7. 이 당시 OPTT는 50억 달러어치의 신규 배 수주 공시로 인해 급등을 하게 된, 재료가 확실히 뒷받침된 종목이었습니다. 

    재료를 확인하는 것은 상승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보태기 위해서입니다. 

     

     

    8. 상승 B 지점 근처가 대략 오전 9시 40분 정도였으나, 어떤 특별한 뉴스는 접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B지점까지 상승을 했을 때 관망하며 지켜보다가 점진적 하락을 지켜보는 가운데 C 지점에서 확실한 지지 여부를 관찰했다고 합니다. 

     

     

    >>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주식 차트 보는법]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단타, 스윙 매매기법)

    오늘은 단타 또는 스윙 투자 시 최적의 매수 타이밍 손쉽게 아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과 시각만 업그레이드해도 사실 크게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설명은 아셈스 주

    moneyway.tistory.com

     

     

     

     

    4. 1차 매수 시작

    9. C지점 근처에서 지지된다는 확신이 들었을때 $8.10 이하로 내려가면 손절을 할 생각으로 1천 주를 매수했다고 합니다. 

     

     

    10. 앤드류가 C 지점에서 지지(Support)를 확인한 후 D지점으로 상승 전환시점에 매수를 한 이유는 주가가 직전 고점인 B지점에서 저항(Resistance)을 맞고 급락을 하지 않는다면

     

    곧이어 신규 매수자들이 대거 달라 붙어서 급상승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는 단타매매를 해 보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이해하는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 찾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

     

    www.tradinghow.co.kr

     

     

     

     

    5. 1차, 2차 매도 시작

     11. 주가가 D를 향해 상승을 강하게 할때 강한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인지 확인한 다음 1차 50% 매도 지점을 포착합니다. 

     

    12. 앤드류는 5분 차트상에서 급상승을 할때 봉차트가 5분 간격으로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다가 급격한 상승 뒤 급락의 흐름이 나오면 1차로 50%를 수익 실현하고 나머지를 들고 가다가 역시 마찬가지로 상승 추세가 약해졌다는 판단이 들면 전체를 매도한다고 합니다. 

     

    13. 차트상에 표시된 매도 포지션 사이즈를 보면 1차 보유 물랴에서 50%를 매도 한 다음, 2차 매도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유 물량에서 50%를 매도 하고 나머지 25% 정도는 관망하거나 지켜보면서 스윙으로 가져가도 됩니다. 

     

     

     

    요약을 해 보자면...

     

    1차로 큰 상을 하고는 대부분의 종목이 짧은 조정을 주며 재 상승을 할 때 그림상에서 C지점에서 이전 고가인 B 지점 까지 상승을 수직으로 넘어설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조금 지그 재그 형태로 상승을 하는 경우 B의 이전 고점을 넘어서려는 순간의 D 지점이 매수 타점이 되는 겁니다.

     

    그러므로 상승에서 일정 수준 이하로는 하락을 하지 않고 버텨주다 곧 바로 재 상승을 하는 식이므로 너무 미친 듯이 오르내리는 변동성이 큰 종목은 제외되겠지요. 

     

    여하튼 이전 상승분의 가격을 지지(Support)하면서 횡보를 하다가 재 상승을 시작하는 시점인 D 구간에서 매수를 하고 짧게 수익을 보면서 나오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될 텐데... 

     

    트렌드가 살아있는 종목이라면 굳이 매도를 할 필요가 없겠지요. 계속해서 들고 갈때도 진입 시점을 파악해서 대응하며 들고 가는 전략으로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이 글은 돌파매매란 무엇이고 왜 수많은 유명 투자자들이 돌파매매 기법을 자신의 주력 매매 기법으로 활용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인 매매 기법과 투자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돌

    moneyway.tistory.com

     

     

     

    우량주 ABC 패턴 단타매매

    예컨대, 오늘 저는 LG전자가 대각 사선 채널을 뚫고 상승을 할 때 진입을 해서 ㅋ 3% 정도 짧은 수익을 내고 마무리했습니다. 

     

    보다시피 5분 봉차트 상으로 ABC 차트 패턴을 만들면서 꾸역꾸역 상승을 하는 모습인지라...,

     

    참고로, 우량주는 특성 자체가 급등이나 급락이 크지 않기 때문에 변곡적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이더라는 특성(성격)만 파악이 되면 안정적으로 단기에 작은 3% 내외의 수익 실현을 해서 적은 수익을 쌓아가기는 식의 매매기법으로 활용하기 오히려 더 좋습니다. 

     

    그러니까 단타매매라고 해서 꼭 거래대금 상위나, 최근 이슈나 테마 종목일 필요가 없습니다. 시각을 조금 바꿔보시는 것도 좋다는 말을 하기 위해 하는 말입니다. 

     

     

    매수 진입 시는 항상 그전에 미리 손절라인을 항상 잡고 들어가야 빠른 대응과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기계적 매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더불어 단타는 지지와 저항의 개념도 중요하지만 라운드 피겨 가격에 대한 이해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정 가격 구간에서 번번이 무너지거나 돌파를 하게 되면 더 큰 상승으로 나가는 지점들이 보면 대개는 라운드피겨의 의미 있는 가격대 구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차트 보는 법을 중심으로 한 5분봉 매매기법 중 하나인  ABC 차트 패턴을 활용한 단타매매 기법 및 차트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봤습니다. 

     

    이 외외에도 자잘한 책에서 읽은 팁은 많은데 간간히 공유를 해 볼까 합니다. 틈나는 대로...

     

    >> 직장인 주식 투자 실력 성장기 소개 및 주린이 주식 공부 조언 (JS님 경험기 공유)

     

    직장인 주식 투자 및 주린이 주식 공부 조언 (JS님 경험기 공유)

    이번 포스팅은 자주 언급을 했던 JS님의 주식 투자 실력 성장과 발전 기록을 가감 없이 여러분들께 공유하는 글입니다. JS님이 직접 작성한 원문 내용 그대로를 업로드하니 주린이 분들은 주식

    moneyway.tistory.com

     

     

     

    심플한 단타매매 기법 만들기

    저는 주로 스윙 트레이딩을 주력 매매기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단타매매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자주 하는 편은 아닙니다.

     

    앤드류 아지즈 말고도 제가 데이트레이더로 최애 하는 분은 미국의 트레이더 스튜이라는 분인데요. 이분도 3분 봉과 5분 봉만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분 매매기법을 꽤나 오랫동안 공부를 했는데, 차트 패턴이 왜 중요한지, 왜 그렇게 만들어지는지를 이해하게 해 준 터라 지금도 개인적으로 차트 보는 눈을 몇 단계 레벨업 시켜준 분이기도 합니다.

     

    아래 홀리그레일 단타매매 기법 관련해서 포스팅한 글이 있는데 과심있으신 분은 한번 참고해 보시길 권해봅니다. 

     

     

    >>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이동평균선 역배열 상태에 접어든 지가 올해 1월 5일 정도군요. 상승 추세는 확실히 꺾인 데다, 이런저런 국제적 시장 이슈가 불안을 더 키우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코스

    moneyway.tistory.com

     

     

    확실한 것은 단타로 꾸준한 수익을 내시는 분들은 차트를 복잡하게 보는 것보다는 순간 판단력이 매우 뛰어난 분들이란 생각입니다.

     

    순간적인 빠른 의사결정과 호가창과 분봉차트의 움직임만 보고 매도를 해야 할지 혹은 들고 가야 할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실전 경험이 어느 정도 받쳐주지 않으면 데이트레이딩으로 성과를 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정말 고수의 영역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주식은 꾸준한 학습과 매매 경험이 반복될때 실력이 성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단타매매 기법에 대한 소개는 아니지만, 주식 차트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줄 만한 미국 유명 투자자들의 매매기법을 소개한 글이니 참고하면 더 좋습니다. 

     

     

    >>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 피라미딩 전략 분할매수 기법 상세설명

    이 글은 추세추종의 달인 미국 유명 주식 투자자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가 직접 유튜브 동영상에 소개한 피라미딩 분할매수 기법 영상을 가지고 설명합니다. 이 글을 보면 현존 유명 투자자

    moneyway.tistory.com

     

    2022.03.15 - [주식투자]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성장주 발굴에 효과가 뛰어난 주식 차트 패턴을 손꼽으라면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패턴 (Cup and Handle)을 언급할 겁니다. 영어다 보니 국내에서는 컵 앤 핸들, 컵 위드 핸들 또는 그냥 컵 차트 패

    moneyway.tistory.com

     

    >>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추세 매매기법의 거장 니콜라스 다바스(Nicolas Darvas) 박스이론을 통한 기술적 분석과 추세추종 매매 기법의 핵심 원리를 설명합니다. 다바스가 만든 박스이론(Box Theory)의 핵심은 역사적 신고가

    moneyway.tistory.com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