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주식시장 선행지표,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 챙겨봐야하는 이유!

by Thales 2022. 6. 20.

하이일드채 vs S&P 500 주가 차트 (Weekly)

 

주식 투자자라면 주가 선행지표로 거론되는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를 자주 챙겨봐야 하는지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하이일드 채권은 투자에 부적합한 더블 B(BB) 이하 등급이 매겨진 비적격 채권을 말합니다. 정크 본드(Junk bond)라고 합니다. 

 

투자 적격 등급인 트리플 B (BBB) 채권보다 수익률은 높지만 언제라도 디폴트(default, 채무불이행)에 빠지거나 부도와 같은 파산의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한 채권을 말합니다. 

 

하이일드 채권은 말 그대로 High (높은), Yeild (수익)을 주는 채권을 말합니다. 

 

수익률이 큰 정크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대체로 전문적인 자산 운용사에서 펀드나 ETF로 나와있는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하이일드 채권 또한 진입 시점만 잘 잡는다면, 연간 6%에 가까운, 주식 못지않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하이일드 채권 ETF는 채권 투자 중에서 지난 5~6년간 수익률이 다른 채권 투자 상품 대비 가장 좋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는 iShares iBoxx $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 (HYG)가 있습니다.

 

아이쉐어스(iShares)라는 브랜드 네임에서 알수 있듯이 세계적인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에서 운용는 ETF입니다. 

 

맨 위 차트 이미지는 미국 S&P500 주가 지수와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지수가 역의 상관관계를 보이면서 주식 시장과는 상반된 움직임을 선행해 나타낸 것을 비교한 차트 화면입니다.

 

그리고 맨 하단에 있는 하늘색 선 차트는 바로 HYG ETF입니다.

 

 

>>  미국채 10년물, 2년물 금리 같이 챙겨봐야 하는 이유! 장단기 금리차 (수익률 곡선) 주식투자 활용법 소개!

 

미국채 10년물, 2년물 금리 같이 챙겨봐야 하는 이유! 장단기 금리차 (수익률 곡선) 투자 활용법

이 글에서는 미국채 10년물 금리, 2년물 금리 수익률 실시간 차트와 함께 장단기 금리차인 수익률 곡선(Yield Curve)을 활용해 어떻게 채권 투자를 비롯해 주식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선행해 예측

moneyway.tistory.com

 

 

 

하이일드 채권 지수는 주식 시장의 카나리아?  

하이일드채는 기본적으로 투기 목적의 매매가 많은 고위험 고수익 투자 상품입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 기업의 신용 리스크 또한 커지는 대표적인 투기등급의 위험 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채무 불이행이나 파산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기업이 발행한 채권을 적극적으로 매수할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이일드 채권은 앞으로 경기가 지금 보다 좋아 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 경기 저점 막바지 국면에서 투자가 늘어납니다. 이때 하이일드 채권 가격은 주식보다 선행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한편, 경기가 실제로 좋아진 확대 국면에 들어서면 대부분의 기업들은 실적 및 이익이 개선이 됩니다. 이때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는 축소됨에 따라 시장 채권 가격은 상승하는 만큼 수익률은 그 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실적이 좋아진 다는 말은 기업의 신용 리스크 자체도 하락하게 되므로 새로 발행하는 채권의 가산금리(스프레드)가 축소 됩니다. 말하자면 기업들이 더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다시 경제가  후퇴하는 불황기에 접어들면 앞으로 경제 전망 자체가 불투명 해 지기 때문에 향후 기업의 실적 또한 나빠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채권 보유자들은 빠른 매도로 리스크를 최소화 하고자 노력합니다.

 

경기 하락 국면에서는 기업들이 더 높은 금리(가산금리)를 제시함에 따라 국채 금리와는 스프래드가 확대되고 채권 가격은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좀 단순하게 설명을 했지만, 경제 상황에 따라 조금 더 복잡하게 움직이긴 하지만 골자는 그렇습니다.

 

하이일드 채권이 주식시장 상승과 하락의 선행지표로 참고를 많이 하는 이유는,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경기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해 매우 빠르고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성을 두고 하이일드 채권을 금융시장의 카나리아로 불리곤 합니다. 

 

 

자 그러면, 지금까지 대부분의 경우 미국 경제 상황에 이상 징후가 감지되거나 임박했을 때 채권 시장은 주식시장과 어떻게 흘러갔고 움직였는지 한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 아주 쉽게 풀어쓴 채권매매 방법 (구매 및 거래 방법)

채권 투자 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증권사 HTS를 이용해 채권 구매 및 거래하는 방법을 아주 쉽게 풀어썼다. 더불어 채권 투자로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발행시

moneyway.tistory.com

 

>>  앞으로 10년,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과거 100년간의 주식, 금, 채권 수익률 상세비교]

 

앞으로 10년,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과거 100년간의 주식, 금, 채권 수익률 상세비교]

주식이나 부동산, 채권, 금, 상품, 가상화폐, FX 등 다양한 자산이 있지만 개인 투자자로서 늘 생각하는 것은 언제가 적절한 진입 시점, 타이밍일까를 많이 또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러자

moneyway.tistory.com

 

 

 

채권 스프레드가 상승 및 하락하는 이유 

미국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지수 (*출처 : FRED)

 

위 차트는 하이일드 채권의 수익률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다시 말해 스프레드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회색으로 표시된 구간이 경기가 후퇴(Recession) 구간입니다.

 

2001년, 2008년, 2009년, 2020년이 회색 라인으로 표시된 경기 하락 지점에서는 예외 없이 정크 채권 스프레드가 크게 상승(채권 가격하락) 이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Spread)란 말 자체가 간극, 차이를 나타내는 말로, 국채 금리와 비교해 하이일드 채권 간의 금리 차(수익률) 차이가 축소 또는 확대되는 것을 나타낸 말합니다.

 

스프레드는 우리 말로는 가산금리라고 하는데요. 시장에서 변하는 금리 수준 상태라 생각하면 됩니다.  

 

하이일드 채권의 스프레드란 미국채를 기준으로 얼마나 금리에 차이가 생기고 벌어지는 있는가 하는 현재 상태를 나타낸 것입니다. 

 

그 차이를 지수화 한 것이 위 차트가 됩니다. 위 표에서 보는 것처럼 채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스프레드는 점점 더 벌어지는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나타낸 말입니다. 

 

미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인 FRB도 하이일드 채권의 향방과 흐름 추이는 늘 주목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양적완화(QE)를 통해 시중에 공급된 자금이 하이일드 채권을 사들이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리스크가 높아 외부로부터 자금 투자를 받기 어려운 회사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FRB가 이들 채권을 매입한 이유 중 하나는 원활한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해 파산을 하거나 하게 되면 결국 그 여파는 은행이나 금융 투자 기관에 까지 연쇄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금융 시스템 안정화를 목적으로 정크채를 매수한 것이긴 하지만, 이를 두고 구조조정이 되어야 할 회사를 살린다는 비판도 미국 내에선 많았습니다.   

 

 

 

 

 

 

하이일드채권 향방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하루 한 번쯤은 꼭 들르게 되는 미연방준비은행 경제통계 자료 제공 사이트인  FRED  메인 화면 모습입니다.

 

Trending Search Terms 항목이 최근 검색어 트렌드를 보여 주는 것인데요.

 

FRED 사이트 방문자들의 주된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주요 검색어를 보면  GDP, 인플레이션, 물가지수, 실업률, M1, M2 등 주요 경제지표 및 양적완화로 시중에 공급된 통화량 관련 통계 정보를 찾는 검색어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하이일드 채권(High yield)에 대한 검색량도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정크 채권 관련 통계 정보는 애널리스트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도 많이 챙겨 보는 편입니다. 

 

하이일드채 대비 S&P 500

위 이미지는 최근 트레이딩뷰(TradingView) 커뮤니티에  올라온 어느 개인 투자자가 하이일드 채권과 S&P 500 지수 차트를 비교해 올린 것입니다.  

 

S&P 500 주가 지수가 연일 하락할수록 하이일드채 스프레드가 점차 확대되는 모습이 마치 죠스(Jaws)가 입을 다무는 시점처럼 보인다는 농반진반의 글을 올릴 만큼 시장의 센티멘털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트레이딩 뷰 활용법 - 드로잉 툴 메뉴 설명 ① [Tradingview 사용법]

 

트레이딩 뷰 사용법 - 드로잉 툴 메뉴 설명 ① [Tradingview 사용법]

현재 전 세계 주식 및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꼽으라면 주저 없이 트레이딩 뷰(Trading View) 손꼽을 겁니다. 국내 트레이딩 뷰 사용자 대부분은 암호화폐에 투자

moneyway.tistory.com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확대 시점을 주목

미국 S& P 500 주가차트
미국 S& P 500 주가차트

현재 주식 시장의 하락 추세에 앞서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먼저 생각해 봐야 할 점은,

 

기본적으로 2012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 넘는 기간을 줄곧 상승해 온 탓에 상승에 대한 피로감 자체가 많이 누적되어 있습니다. 

 

언제 하락해도 사실 이상하지 않을 국면이긴 합니다.

 

과거 차트에서 보듯이 일정한 기간 조정을 큰 문제없이 마무리한다면 추세적인 상승 국면으로 나아갈 수도 있겠지요. 

 

시장이 하락할 때는 설명을 위해 온갖 명분을 찾게 됩니다. 그것이 직접적인 원이든 아니든 간에 말이죠.

 

이런 하락 장세가 상당기간 지속되다 보니 저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과연 이 조정의 끝은 어딜까 하는 것입니다.

 

물론 누구도 섣불리 예측할 수 있지도 않고 시장의 반응에 따라 선제적 대응을 할 인사이트 정도만 얻기 위해 이런저런 관점에서 현재의 금융시장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이 글은 미국주식을 대표하는 S&P500 지수가 지난 120년간 역사상 3번의 대세 하락장과 2번의 20년간의 대세 상승장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합니다. 글을 다 읽고 나면 앞으로 미국 주식이 어떻 흐름

moneyway.tistory.com

 

 

 

① 2022년 금리인상 시점 하이일드 채권 선행 움직임

2022년 금리인상 시점 ETF HYG vs S&P 500 차트 비교
① 2022년 금리인상 시점 하이일드 채권 선행 움직임

 

2022년 연초부터 본격적인 하락 장세로 접어들 때 S&P 500 지수와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트를 비교한 것입니다.

 

역의 상관관계로 흐름을 만들고 있는 모습을 차트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해서 보아야 할 점은 S&P 500 지수의 본격적인 하락에 앞서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가 선행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차트에서 보다시피 주식 시장은 2020년 코로나 하락에서 빠른 회복을 한 이후 2021년 연말까지 줄곧 상승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22년 연초부터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가 조금씩 확대되는 상승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서두에서 밝혔다시피 경제 상황 변화 조짐에 대해 누구보다 민감하고 예민하게 먼저 반응한 듯한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경제가 당면한 여러 가지 복잡한 이슈에 관해서는 사실 위기다 아니다란 논쟁이 시장 내에도 그동안 많았습니다. 

 

 

 

 

 2020년 코로나 위기 시점, 채권 스프레드 확대

2020년 코로나 위기, 스프레드 확대2020년 코로나 위기 시점 ETF HYG vs S&P 500 차트 비교
 2020년 코로나 위기, 스프레드 확대

코로나 시기에는 대부분의 금융자산들이 급격한 하락으로 선행 지표로 활용하기 어려운 측면도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프레드가 본격적으로 벌어지는 국면에서 다시 하락으로 스프레드가 좁혀 드는 시점을 통해 주식 시장이 조정의 바닥 혹은 근처에 다와 있는지를 예측해 보는 또 하나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③ 2018년 금리인상 시점, 채권 스프레드 확대

2018년 금리인상 시점 스프레드 확대2018년 금리인상 시점 ETF HYG vs S&P 500 차트 비교
2018년 금리인상 시점 스프레드 확대

 

2018년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한 해 동안 금리를 4차례나 큰 폭으로 올리는 가운데, 주식 시장이 하락을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 반면 정크채인 하이일드 채권의 스프레드가 급격히 벌어지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015년 유럽 재정위기 시점, 채권 스프레드 확대

 2015년 유럽 재정위기 당시 정크채 스프레드 확대

2015년 유럽 재정위기와 더불어 중국 경제 성장률 둔화로 인해 중국 증시가 폭락하는 한 해 동안 여러모로 경제 상황은 암울했습니다.

 

2016년 6월에는 영국 국민투표 결과 유럽 연합을 탈퇴하는 브렉시트로 인해 또 한 번 금융 시장이 출렁이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 주가 하락은 상대적으로 그렇게 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정크채의 스프레드가 주식 시장 상승보다 더  컸습니다. 

 

 

 

 

2008년 리먼사태 시점, 채권 스프레드 확대

2008년 리먼사태 시점 스프레드 확대2008년 금융위기 당시 ETF HYG vs S&P 500 차트 비교
2008년 리먼사태 시점 스프레드 확대

리번 브라더스 사태로 촉발된 미국발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도 하이일드 채권은 선행 지표로 시장보다 먼저 스프레드 간격을 벌렸습니다.

 

 

고수익을 안겨주는 채권이 주식시장에 선행해 스프레드 차이를 벌이는 것은 보다시피 모든 경우에 있어서 선행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보다 빨리, 기민하고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의 선행지표로서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를 자주 챙겨봐야 하는 하는 이유가 됩니다.  

 

 

>> 빅맥지수로 알아보는 적정 환율 및 구매력평가지수(BMI), 전세계 57개국 빅맥 지수 랭킹 순위(2022)

 

빅맥지수로 알아보는 적정 환율 및 구매력평가지수(BMI), 전세계 57개국 빅맥 지수 랭킹 순위(2022)

이번 포스팅은 이코노미스트에서 매년 발표하는 전세계 빅맥 가격 및 빅맥지수를 활용해 어떻게 적정 환율을 분석하고 또 국가간 물가수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구매력평가지수(BMI)를 어떻게

moneyway.tistory.com

 

 

 

 주가 선행 지표로 채권 스프레드가 활용되는 이유

보다시피 많은 대부분의 굵직한 하락 이슈에 앞서 보다 선제적인 움직임을 보여온 측면이 크기 때문에 정크 채권을 주식 시장의 선행지표로서 그동안 많은 투자자들이 확인을 했던 이유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과거와 달리 시장의 산업 구도 자체가 이전과 많이 달라진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하이일드 채권이 주식시장의 선행지표로서의 역할을 할지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뉴욕 증권 거래소나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시가 총액 큰 종목들 대부분은 IT정보기술 분야인 반면, 하이일드 채권에 포함된 주요 기업이나 업종 분포가 달라서 일종의 괴리 또한 갈수록 커지고 있는 점을 지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iShares iBoxx $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 (HYG) 주요 섹터별 포지션 비중


이를테면 최근 미국 주식시장의 상승을 이끌어 온 바탕에는 IT정보기술 분야 기업이 주축이었다고 한다면, 하이일드 채권 ETF의 업종 구성비율을 보면 에너지, 소비재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구성 비율을 보면 IT 기업은 6%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언제라도 괴리가 벌어지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늘 간과하면 안 됩니다.

 

물론 주식시장과 하이일드 채권 시장을 1대 1로 비교해서는 안 됩니다.

 

채권 시장의 스프레드 차이를 통해 우리가 읽어내야 하는 것은 금융 시장 자체의 센티멘털(Sentimental)이지 펀더멘털(Fundamental) 요소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주식 투자 시점은 언제일까?  

저는 추세추종 매매가 제 투자 매매기법이므로 개별 주식 투자의 경우는 진입 시점과 관망해야 할 시점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주가 지수가 200 이동평균선과 5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을 때는 많은 경우 공격적 투자를 자제합니다.

상승 추세 국면에 속했다는 판단이 들 때 주로 공격적인 매매를 활발히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에는 추세추종 관점에서 작성한 적절한 투자 타이밍을 논하는 글이 많습니다. 

 

개별주식이 아닌 상장 지수 펀드인 ETF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에 투자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와 주식 시장 지수 간의 차이, 역 상관관계 등 종합적인 흐름을 파악해 투자 시점을 한번 찾아 보는 노력을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주식복리 계산기 엑셀파일 공유 [적립식 투자방법, 최근 10년간 미국 ETF 복리 투자 수익률]

 

>>  하락장 매매기법 - 상대 강도(RS) 모르면 손해인 이유! (RSI 아님!)

 

 

더불어 하락장에서는 가급적 평소보다 훨씬 적은 금액으로 나누어서 매주 정해진 요일 또는 매달 정해진 일에 분할 매수하는 접근 방법을 취한다면 하락 장에서도 큰 무리 없이 시장 변동 폭에 맞춰서 자동으로 비중 및 평단 조절이 되지 싶습니다. 

 

이번 하락 장의 끝은 그 누구도 예언 혹은 장담할 수 없으므로, 가능한 다양한 지표를 참고해 투자에 참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하는 주식 선행지표 중 하나인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차이를 통해 시장을 예측해 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이 글에서는 ETF란 무엇이며, ETF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주식과 ETF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초보자가 왜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를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ETF 상품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