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활용팁

워드 목차 만들기 (스타일 수정 및 자동목차 활용법+예제파일 첨부)

by Thales 2022. 10. 28.

워드는 기본적으로 목차 작성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서를 편집하거나 내용을 추가할 때도 목차를 넣거나 빼는 것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워드로 문서를 작성할 때 간단하게 목차를 넣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에는 기본적으로 목차를 넣는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별도의 기본 목차 서식이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Word)에 기본 제공되는 목차 서식에는 1개의 수동목차2개의 자동 목차를 만들 수 있는 스타일 서식이 이미 메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공공기관이나 학계에 제출해야 하는 논문 작성의 경우라면 [사용자 지정 목차]를 이용해 커스터마이징 한 형태로 본인이 원하는 문서의 목차 스타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글의 목차

     

     

    예제로 보는 워드(word) 목차 만들기

    워드(word) 목차 만들기
    워드(word) 목차 만들기

    이번 포스팅은 간단한 2페이지 문서를 가지고 워드에서 자동 목차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위 샘플 문서의 왼쪽 목차를 만들어 볼겁니다. 위 예제 파일은 문서 하단에 별도로 첨부해 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위 예제에 포함된 내용은 인터넷에서 검색해 붙여 넣은 것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 맥락과는 전혀 상관없는 임의의  대제목, 중제목, 소제목을 붙여서 만든 문서라는 점 먼저 밝힙니다.

     

     

     

     

     

    워드(Word) 목차 만드는 절차

    보고서 초안 만드는 방법 문서는 초안을 빠르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안을 작성하는 동안에는 문서에 담고자 하는 내용과 의도를 명확하고 쉽게 표현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 목차를 만들고자 하는 문서 초안 작성
    • 1차 편집을 통해 제목(대,중,소) 및 단락 구분
    • 제목 크기별 통일된 문서(글꼴, 색상, 크기등 ) 스타일 지정 및 변경 
    • 워드 기본 제공하는 자동 목차 기능을 이용한 목차 생성
    • 문서 내용 최종 검토 후 저장

    가장 먼저 문서 초안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크게 문서 스타일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말고 내용에 먼저 집중해 빠르게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안 단계에서는 대, 중, 소제목의 폰트 크기, 글꼴 지정 같은 문서 스타일은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목차로 만들 제목 스타일은 일괄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목은 편의상 대제목(큰제목), 중제목(부제목), 소제목 이렇게 3단계로 구분했습니다. 

     

    참고로 영어로는 제목을 헤딩(Heading)이라 표현하는데요. 신문기사 제목을 헤드라인(Headline)을 생각해 보면 됩니다. 

    제목인 헤딩은 크기에 따라 H1, H2, H3, H4... 이런 식으로 구분합니다.

     

     

     

     

    제목 구분 및 단락 구분 (1차 편집 완료)

    문서 제목 크기 및 단락 구분
    제목 크기 및 단락 구분

     

    위 문서 내용이 길지 않은 이유는 가급적 과정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내용을 일부러 2페이지 정도로 짧게 했습니다. 

     

    초안 작성이 완료되면 이제 대제목, 중제목, 소제목으로 구분해 사용할 문서의 단락 정도만 정리를 해 둡니다. 

    제목별로 구분을 하는 이유는 폰트, 크기, 색상 등 스타일을 일괄 지정 및 변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목 스타일 일괄 지정 및 변경하기

    제목 스타일 지정하기

     

    목차에서 가장 먼저 보일 큰제목(대제목)은 일부러 숫자를 부여했습니다. 우측 스크린샷이 최종 만들어질 목차인데요. 

     

    위 스샷에서 좌측 문서를 보면 대, 중, 소제목은 숫자 이외에는 아직 크기로 구분을 하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순히 제목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 단락으로 나눠진 상태입니다.

     

     

     

     

    대제목 스타일 지정하기

    제목 스타일 일괄 지정하기
    제목 스타일 지정하기

    대제목으로 사용할 모든 제목 위에 마우스를 가져간 다음 한번 클릭해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홈] 메뉴를 클릭하면 보이는 스타일 도구 모음에서 제목1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모든 대제목은 일일이 클릭해서 [제목1]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문서 내용 스샷에서 보듯이 [재무보고의 개요]가 글꼴 자체가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 1에 해당하는 문서 스타일이 지정된 것인데요. 

     

    이렇게 그다음 큰제목 또한 마찬가지로 클릭 후 제목1 스타일로 변경해 줍니다. 

     

     

     

     

     

    대제목 전체 스타일 일괄 변경하기

    제목 스타일 일괄변경하기


    1. 재무보고의 개요, 2. 재무보고의 배경, 3. 재무보고의 현황, 4. 해결방안, 5. 결론 이렇게 총 5개의 대제목의 스타일이 변경된 모습입니다. 편의상 3번 항목만 스샷에서 보이고 있는데요. 

     

    이제 제목 1로 지정한 대제목의 글꼴 크기, 폰트, 색상 등을 일괄 지정하기 위해 위 1~5번 제목 중 아무 제목이나 한번 먼저 클릭해 선택 상태로 만듭니다.

     

    다시 스타일 도구 모음 메뉴에서 [가나다 제목 1]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다음 수정을 선택 클릭합니다. 

     

    워드 제목 스타일 일괄수정하기
    워드 제목 스타일 일괄수정하기

    스타일 수정 메뉴창이 뜨면 여기서 이제 서식 항목에서 글꼴과 크기, 두께 등을 선택합니다. 

     

    아직 큰제목은 바로 좌측을 보면 기본 설정 값은 [맑은 고딕 폰트로 18포인트 크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보듯이 저는 폰트 종류를 [나눔 스퀘어 14포인트 크기]로 한번 지정해 일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 제목 스타일 일괄 수정완료

    대제목(큰제목) 스타일 일괄 변경 적용 상태 

     

    이제 중제목, 소제목도 마찬가지로 대제목을 변경했던 것처럼 스타일 도구 상자 모음에서 중제목은 [가나다 제목2], 소제목은 [가나다 제목3] 하는 식으로 선택해 줍니다. 

     

    그다음은 스타일 수정을 통해 글꼴과 크기 또는 색상을 지정하면 같은 헤딩(제목1 또는 제목2 등)으로 지정한 제목 스타일은 모두 일괄로 자동 변경 적용됩니다. 

     

     

     

    중제목 전체 스타일 일괄 변경하기

    중제목 전체 스타일 일괄변경하기

     

    자 대제목 변경에서 처럼 중제목도 같은 방식으로 크기와 글꼴을 선택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나눔 스퀘어, 12포인트 크기로 지정을 했습니다. 그러면 해당 제목이 지정한 스타일로 일괄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제목 전체 스타일 일괄 변경하기

    소제목 전체 스타일 일괄변경하기

     

    마지막으로 소제목 스타일도 변경했습니다.

    같은 글꼴로 지정을 하고 이번에는 크기를 10포인트로 설정해 봤습니다.

     

    >>  [PPT활용팁] - 제안서, 사업계획서 PPT 목차 구성하는 방법 (목차 샘플 포함)

     

    제안서, 사업계획서 PPT 목차 구성하는 방법 (목차 샘플 포함)

    대부분의 직장인이 그러하듯 저 또한 다양한 제안서와 사업계획서, 각종 보고서를 만들곤 했는데요. 회사에 신입이 들어오면 제가 가장 먼저 시키는 일은 시장 조사 후 그 결과를 PPT 파일에 담

    moneyway.tistory.com

     

     

     

    제목별 크기 및 스타일 일괄 적용 완료

    큰제목(대제목), 중제목(부제목), 소제목 이렇게 3단계로 일관성 있는 스타일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관문으로 남은 자동 목차 지정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글꼴 크기는 제목 크기(대, 중, 소)에 따라서 조금씩 폰트 차이를 줄여주면 됩니다. 제목은 본문에 사용한 일반적인 문장 글자보다는 크기가 커야 가독성이 좋으므로 문서에 설정된 기본 글꼴 크기를 감안해 제목 크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페이지 추가하기

    이제 목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별도의 목차 페이지만 따로 빼는 것이 깔끔하고 보기 좋습니다. 

     

    이때 작성 문서의 맨 처음으로 돌아가서 상단 첫째 문장 입력 부분 맨 앞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둔 상태에서 메뉴에서 [삽입] > [새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기존 작성 문서 앞에 새로운 페이지가 하나 추가됩니다.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대부분 첫 페이지부터 문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기존 문서의 바로 앞에 새 페이지 문서를 하나 새로 만들어 주고 그곳에다 목차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워드 자동 목차 삽입하기

    새로 만들어진 문서 맨 상단에 마우스 커서로 클릭을 한 다음 메뉴에서 [참조]를 클릭 선택합니다. 

     

    그다음 맨 좌측에서 [목차]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워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타일이 적용된 목차가 완성되어 보입니다.  

    워드 목차 만들기 완성
    워드 목차 만들기 완성

     

    위 예제 문서는 자동 목차 1을 선택해 스타일이 적용된 목차입니다. 어떤가요? 금방 만들어 지죠?

     

    그럼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원문 제목을 일부 수정 및 변경할 경우는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자동 수정 업데이트 적용 방법

    워드 목차 업데이트
    워드 목차 업데이트

     

     

    마지막으로 문서 내용을 최종 검토하는 과정에서 제목 내용이 일부 수정되거나 변경이 되더라도 목차는 반자동으로 수정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반자동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제목을 수정하거나 이름을 바꾸더라도 목차에 그대로 바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때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위 스샷 이미지에서 보듯이 목차 맨 상단을 클릭한 후 목차 업데이트를 선택한 다음 [목차 전체 업데이트]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바로 적용됩니다. 

     

    제목에서 변경한 내용이 목차 페이지에 자동 업데이트가 완료된 모습(왼쪽)입니다. 

     

    위 예제 파일은 바로 아래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여서 구조를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워드 자동 목차 만들기(예제)1.docx
    0.02MB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에서 목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문서 편집과 제목 분류만 잘하면 목차는 참조 메뉴 하단의 목차 만들기를 통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단축키 모음] - 윈도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완전정리]

     

    [단축키 모음] - 윈도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완전정리]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업무용 프로그램인 윈도우 10(Windows 10), 마이크로소프트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크롬(Chrome) 단축키를 한 번에 정리해 봤습니다. 업무용 프로그램 단축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