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활용팁

제안서, 사업계획서 PPT 목차 구성하는 방법 (목차 샘플 포함)

by Thales 2022. 7. 20.

대부분의 직장인이 그러하듯 저 또한 다양한 제안서와 사업계획서, 각종 보고서를 만들곤 했는데요.

 

회사에 신입이 들어오면 제가 가장 먼저 시키는 일은 시장 조사 후 그 결과를  PPT 파일에 담아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 었는데요. 

 

아직 회사가 필요로 하는 보고서나 제안서, 사업기획서 작성 경험이 많지 않은 탓에 시장 조사를 다 하고 나서도 목차 구조를 만들지 못해 낑낑거리는 모습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사실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를 만들 때도 투자금부터 필요하다는 급발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사업, 제안을 하게 되었는지

 

배경부터 시작해서 사업 또는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 등을 차근차근 순차적으로 설명하는 흐름 구조를 따르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글의 목차

     

     

     

    PPT 목차 만들기  

    PPT를 만들때 목차는 제안서 또는 사업계획서의 활용 목적에 따라 구성과 배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해져 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현업에서 경험해 보면 대체로 남들과 비슷한 구조의 목차를 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획 단계에서 먼저 목차를 나열해 본 다음 마인드맵이나 파워포인트로 전체 메뉴를 대목차, 중목 차, 소목 차 순으로 배열해보면서 포함시킬 것과 뺄 것을 구분해 내면서 압축해 나가면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정하면 됩니다.

     

    목차를 만드는 것은 사실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문서화해서 보여주려고 하다 보니 무슨 말부터 꺼내야 할지 몰라서 비슷하게 따라 하게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목차는 스토리텔링을 하는 구조로 짜면 됩니다. 우리가 살면서 재미있었거나 황당한 경험을 친구나 주변 지인에게 이야기할 때도

     

    사건이 일어난 시간 순서대로 당시 상황과 맥락을 고려해 이야기하듯이 제안서의 목차도 마찬가지 구조를 따르면 됩니다. 

     

     

     

     

     

    목차는 스토리텔링

    예컨데 신규 사업제안서를 작성한다고 하면 어떤 경험 또는 계를 통해 이런 제품 혹은 서비스의 필요를 느꼈고, 시장 조사를 해 봤더니 시장 사이즈는 큼에도 불구하고 고객 불편은 여전하다는 사실에 착안에 그럼 우리가 한번 해 보자 해서 시작하게 되었음을 이야기하게 되겠지요. 

     

    이 과정에서 우리 회사가 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밝히면서 동시에 시장을 선점할 경우 잠재적 수익성이 아주 크다는 사실 또한 강조하게 될 겁니다.

    사업이 진행된다면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해 나갈 건지에 대해서도 대략 이야기하겠지요.

    그렇게 마지막으로 신규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얼마의 자금과 인력 충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대략 추정 소요 자금이나 계획과 함께 론칭 스케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면서 마무리될 겁니다. 

     

     

     

     

     

    PPT 목차 작성용 (샘플)

    PPT 목차 작성을 위한 일반 샘플
    PPT 목차 작성을 위한 일반 샘플

     

    목차 구성은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는 업종, 작성 목적 및 상황에 따라 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차 구성이 어려운 분들은 기존의 제안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차를 뼈대 삼아서 필요한 내용들을 추가하거나 빼는 식으로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이미지 내용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링크 공유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열람해 참고하면 됩니다. 

     

    * PPT 목차 샘플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보기

     

     

     

     

     

    그래도 모르겠다면 구글링이 답!

    구글 PPT 목차 구성 이미지 검색 결과
    구글 PPT 목차 구성 이미지 검색 결과

     

    PPT 목차 작성이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PPT 목차 구성으로 검색을 한 다음 검색 결과로 나온 목차를 참고해 목록을 짜 보는 것도 좋습니다. 

     

    대체로 획일적인 구조를 갖고 있기는 하지만, 목차의 기본 골격 또는 뼈대를 먼저 세우고 하나 둘 살을 붙여 나가는 것도 괜 찮습니다.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는 사용 목적에 따라 목차의 우선순위를 조절해 덜 중요한 것부터 계층적으로 배치를 하거나 또는 중요한 내용이 먼저 앞에 오도록 역순으로 목차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계층적 구조란 것은 별게 아니라 제안 1 다음에 제안 2가 오고, 그다음 3이 오는 식으로 순차적으로 나열해 나가면 됩니다.


    발표 목적의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일반적인 회소 일반 현황 같은 군더더기는 다 빼고 핵심적인 정보만 전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반드시 꼭 들어가야 하거나 갖추어야 것은 없습니다. 

     

    >>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세련된 디자인의 파워포인트 템플릿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각종 제안서나 사업기획서, 보고서 작업을 보다 빨리 끝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찾는 분들 대부분은 작업중인

    moneyway.tistory.com

     

     

     

    정부기관 제출용 제안서 목차 (샘플)

    한 가지 추가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 중 하나는 국책과제를 진행하거나 정부 관련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 제안서나 사업계회서는 제목 포맷이 거의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대 목차  소 목차
    회사 일반 현황
    1.회사 개요
    2.회사 연혁
    3.대표자 이력 사항
    4.임원 및 주요 경영진 현황
    5.주주 현황
    6.조직 및 인원 현황
    7.연구 개발 현황
    8.사업 실적
    제품 및 시장, 경쟁 현황
    1.제품 개요
    2.시장 분석
    3.경쟁사 분석
    4.마케팅 계획
    5.주요 제품 가격
    6.SWOT 분석
    제품 제조 및 기술
    1.제품 특징
    2.제품(기술) 개발 현황
    3.R&D 전략
    사업 추진 계획
    1.사업 전개 방안
    2.시설 투자 계획
    3.기술 개발 계획
    4.공장 설립 계획
    5.제품 생산 계획
    6.조직 및 인원 계획
    7.사업 추진 일정 계획
    추정 재무제표
    1.추정 손익계산서
    2.추정 대차대조표
    3.추정 소요자금 및 조달 계획

     

     

     

     

    요약 및 정리

    제안서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 PPT 목차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목차 구성은 대부분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목차 구성이 어렵다면 다양한 PPT 자료를 찾아 충분히 둘러보며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습니다. 본문에 올려놓은 PPT 목차 샘플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기본적으로 목차는 스토리 텔링 구조를 갖습니다. 설득을 위한 용도로 작성되는 업무용 문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추가로 정부 및 기관 제출용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는 정형화된 목차 포맷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적인 사기업에서 작성하는 방식으로 작성해 제출하는 경우 반려될 가능성이 높으니 사전에 정해진 템플릿이 있는지 등에 대해 먼저 문의를 하거나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로 파워포인트 작업 방법과 관련한 아래의 연관글로 함께 읽어 보면 더 유익한 활용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  【파워포인트】PPT 템플릿 파일 공유 [사업계획서, 제안서 수정 및 변경 활용 가능]

     

    >>  【파워포인트】PPT 동영상 삽입 방법 및 활용법에 관한 모든 것

     

    >>  파워포인트 PPT 글꼴 일괄 변경 & PPT 기본 글꼴 변경하는 방법

     

    >>  PPT 배경 이미지 넣는 방법

     

    >>  신규 사업계획서, 제안서 PPT 디자인 템플릿 무료 공유 (파워포인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