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활용팁

【파워포인트】 PPT PDF 파일 변환 빠르고 간편하게 하는 3가지 방법!

by Thales 2022. 9. 23.

파워포인트(PPT)를 이용해 각종 문서를 작업한 후 파일을 외부로 보내거나 핸드폰 및 태블릿 PC에서 편하게 보기 위해서는 PPT 파일을 PDF 파일 형식으로 변환을 하는 것이 보기 좋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작업한 파워포인트 원본 파일을 그대로 카카오톡이나 이메일로 보내는 경우 사용한 글꼴이나 디자인 레이아웃이 깨지거나 해 원본과 다른 모습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PDF 형식의 파일로 변환한 다음 보내거나 열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owerPoint에서 작업한 PPT 파일을 PDF로 빠르고 간편하게 저장하는 방법 3가지를 자세히 소개합니다. 

 

제 블로그는 컨텐츠 대부분이 주린이를 위한 주식 투자 정보 제공 포스팅 글이 주류지만,  파워포인트 관련 키워드로 방문하시는 분들만 해도 하루 1천 명이 넘습니다. ㅋ;; 그분들을 너무 홀대한 것 같아서 앞으로 좀 더 자주 PPT 활용법 관련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업무용으로 작업한 제안서 PPT파일  PDF 변환 결과


파워포인트는 업무 목적 이외에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식 투자하는 분들이라면 주식 차트 분석에 P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만의 차트북을 만들고 분석을 해 두고두고 둘러볼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많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작성한 차트북 PDF 변환 결과

 

먼저, 내 컴퓨터에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문서 PPT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해 저장하는 손쉬운 방법 2가지를 먼저 알아 봅니다.

 

마지막으로는 파워포인트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는 분이 카톡 또는 이메일로 파워포인트로 작업된 PPT 파일을 전달 받은 경우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업로드하는 것만으로도 무료로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까지 알아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PPT 형식의 파일을 PDF 파일 포멧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의 목차

     

     

     

    1. 다른 이름으로 PDF 파일 저장하기


    파워포인트를 실행한 다음 PDF로 변환하고 싶은 PPT 파일을 엽니다. 위 스샷 이미지처럼 파워포인트로 작업한 제안서 템플릿 파일이 오픈된 모습입니다. 

     

    참고로 본문에 설명하는 오피스 버전은 2019 버전입니다. 보다 상위 버전의 오피스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파일 변환 및 저장 방식은 동일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스텝 바이 스텝  수준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 준비하기 

    제안서 및 업무 파일 실행

     

    위는 과거 업무용으로 작업했던 제안서 PDF 파일인데요. 이 PPT 파일을 PDF로 변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맨 우측 상단에 ①번 표시가 된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파워포인트 다른이름로 저장 옵션 선택 화면

     

    그다음 나타나는 파일 탭에서 중간에 위치한 [②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그다음은 바로 변환될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내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③번의 [이 PC]를 선택하고 더블 클릭하면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 또는 생성할 수 있습니다.

     

     

     

     

    ② PDF 파일 형식 저장 선택하기 

     

    스샷 이미지에서 처럼 저장하고자 하는 파일에 적당한 파일 이름을 줍니다. (여기서는 'PPT 파일 PDF로 저장하기'라고 함).

     

    그다음 바로 아래에 있는 ④ [파일 형식]을 클릭합니다. 

    PDF 파일형식 선택

     

    드롭다운으로 죽 나열되는 항목 메뉴 중에서 ⑤ [PDF(*. pdf)] 를 선택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속성 및 범위 설정만 검토하면 됩니다. 

     

     

     

    ③ PDF 변환 속성 및 범위 지정

    PDF 파일형식 변환 저장

     

    보다시피 PDF 파일 변환 시 마지막으로 필요에 따라서는 옵션을 클릭해 목적이나 필요에 맞도록 PDF 문서 변환 속성 및 옵션을 지정해 저장하면 됩니다. 

     

    PPT 파일을 원본 그대로 PDF 파일로 변환해 저장하는 경우 옵션 항목은 따로 설정하지 않고 바로 건너뛰어 바로 저장을 눌러도 됩니다.  

     

     

    PDF 문서변환 옵션 설정창

    옵션 대화 상자에서 기본은 보다시피 모든 슬라이드를 PDF 파일로 변환하는 것이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PPT 슬라이드의 일부만 선택해 PDF 변환하고 싶다면 슬라이드(I)를 선택한 다음 시작 문서와 끝 문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이 단계에서 특별히 설정하거나 할 것은 없으므로 그대로 확인을 하고 파일로 저장을 클릭하면 파일이 변환되어 내 컴퓨터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PPT 파일 PDF 파일 변환 결과

     보다시피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서 파일 형식 선택만으로도 간단히 PDF로 변환했습니다.

     

    >>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세련된 디자인의 파워포인트 템플릿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각종 제안서나 사업기획서, 보고서 작업을 보다 빨리 끝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찾는 분들 대부분은 작업중인

    moneyway.tistory.com

     

     

     

     

     

    2. 내보내기로 PDF 파일 저장하기

    변환하고자 하는 기획서 또는 제안서 원본 오픈

    저는 PDF 파일로 변환해 저장할 때 주로 파일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파일을 저장하는 편입니다. 단계가가 좀 더 간단하고 빠르기 때문인데요. 

     

    마찬가지로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열람한 다음 맨 우측의 ① [파일]을 선택합니다.

     

     

    PDF 파일로 내보내기

     

    파일 탭 좌측 메뉴에서 ②번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내보내기 화면 설정에서 ③번의 [PDF/XPS 문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PDF 문서 만들기가 가능한 속성 메뉴가 나타납니다. 

     

    ④번의 [PDF/XPS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PDF 파일로 저장하기

     

    보다시피 이번에는 저장 파일 형식이 PDF로 자동 지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원하는 제목의 파일 이름만 입력한 후 바로 ⑤번의 [게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옵션은 위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과 동일하므로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 [PPT활용팁] - PPT 배경 이미지 넣는 방법

     

    >>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 PPT 글꼴 일괄 변경 & PPT 기본 글꼴 변경하는 방법

     

    >>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PPT 동영상 삽입 방법 및 활용법에 관한 모든 것

     

     

     

     

    3. PPT 파일 PDF 온라인 무료 변환하기 

    PPT 파일 PDF 온라인 무료 변환

     

    구글 검색에서 PDF 파일 변환 검색하면 상단에 나타나는 ilovepdf.com, Adobe.com, Smallpdf.com 중 한 곳을 선택해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이외에도 보다 다양한 PPT PDF 변환 사이트가 있습니다만, 구글 검색에서 상단에 뜨는 사이트일수록 신뢰지수가 높으니 상단에 3개 사이트 정도만 선택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PPT PDF 변환 저장 사이트 비교

     

    온라인에서 간편히 PPT 파일을 PDF로 변환할 수 있지만, 단점은 이미지가 많이 포함된 파워포인트 파일의 경우 PDF 파일 변환 과정에서 자동으로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 과도한 압축을 진행함에 따라, 결과물이 흐릿해진 것을 더러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업로드한 파일을 자동으로 압축해서 PDF 파일을 변환해 주기 때문에 이미지가 많은 PDF의 경우 변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어도비 닷컴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어도비 닷컴의 경우는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회원가입을 해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아마 계정 하나쯤 있을 건데요. 

     

    온라인 변환의 경우 내 컴퓨터에 파워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하는 경우라면 빠르고 간편하게 PDF 파일로 변환해 내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 【파워포인트】PPT 템플릿 파일 공유 [사업계획서, 제안서 수정 및 변경 활용 가능]

     

    【파워포인트】PPT 템플릿 파일 공유 [사업계획서, 제안서 수정 및 변경 활용 가능]

    이 글에서 무료 공유하는 PPT 템플릿 파일은 실제 화장품 회사 신규 제품 런칭 및 사업 제안서 용으로 작업했던 결과물입니다. 파워포인트 템플릿 파일을 다운로드해 얼마든지 본인의 활용 목적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