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활용팁

파워포인트 PPT 글꼴 일괄 변경 & PPT 기본 글꼴 변경하는 방법

by Thales 2022. 5. 3.

파워포인트로 PPT 문서를 작성할 때 글꼴 폰트는 한 두 개 이상 사용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글꼴로 작성된 보고서나 사업계획서 및 제안서는 맨 마지막 검토 과정에 가서 이미 사용한 폰트를 일괄 변경하거나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파워포인트 문서 글꼴 변경 방법의 2가지 다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첫 번째는 작성 중인 문서의 글꼴을 일괄 변경하는 것에 관한 내용입니다. 두 번째는 파워포인트에 기본 설정된 글꼴을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을 이용해 손쉽게 변경하는 방법을 각각 소개해 봅니다. 


알고 나면 사실 무척 쉽습니다. 수십 장의 슬라이드의 글꼴 변경을 한다고 일일이 수작업으로 글꼴을 변경하지는 않으시겠죠? 그처럼 비효율적인 일도 없을 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글의 목차

     

     

    1. PPT 문서 글꼴 일괄 변경 방법 

    파워포인트 문서내 다른 폰트 적용 상태

    위 스샷에서 보시는 것 처럼 슬라이드에 사용된 글꼴 폰트 중 영어와 한글은 전혀 전혀 종류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 폰트는 나눔 고딕입니다.

     

    스무 개가 넘는 슬라이드 장표에 사용한 나눔 고딕 글꼴을 HY궁서체로 한 번에 바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PPT 동영상 삽입 방법 및 활용법에 관한 모든 것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 PPT 글꼴 일괄 변경 & PPT 기본 글꼴 변경하는 방법

    [PPT활용팁] - PPT 배경 이미지 넣는 방법

     

     

     

    1-1. 일괄 변경 문서 선택 

    슬라이드내 글꼴 선택

    먼저 글꼴을 변경하고 싶은 PPT문서를 엽니다. 그다음 변경하고 싶은 글꼴 부분의 글상자를 클릭합니다. 스샷에서는 글이 들어가 있는 텍스트 상자를 말합니다. [ABCD COSMETIC은...] 이 부분을 말합니다. 텍스트 입력 상자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메인 상단에 [도형 서식] 메뉴가 선택되어 보입니다.

     

    그다음 맨 우측 상단을 보면 [바꾸기] 리본 메뉴가 보일겁니다. 조금 확대해 보겠습니다.  

     

     

     

    1-2. 바꾸기 > 글꼴 바꾸기 선택 

    문서내 글꼴 바꾸기

    여기서 ①[바꾸기]를 선택 클릭하면 바로 아래로 드롭 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바꾸기 바로 아래에 있는 ②[글꼴 바꾸기] 메뉴를 선택 클릭합니다.  

     

     

     

     

    1-3. PPT 글꼴 일괄변경 하기 

    폰트 일괄 변경

    글꼴 바꾸기 박스 메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맨 상단 현재 글꼴은 기존 PPT 문서에 사용 중이던 글꼴을 말합니다. 저는 나눔 고딕을 HY궁서체로 바꾸고 싶다고 했는데요. 

     

    따라서 ⓐ[현재 글꼴]을 확인하고 난 다음, 그 바로 아래에 변경하고 싶은 ⓑ[새 글꼴] 이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이제 변경 하고 싶은 글꼴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저는 나눔고딕 글꼴을 HY궁서체로 한번 변경 적용해 보겠습니다. 해당 글꼴을 찾아 선택한 다음 ⓒ[바꾸기] 메뉴를 선택하면 작업중인 문서에 사용된 기존 폰트가 한꺼번에 일괄 변경됩니다. 슬라이드가 스무 장, 서른 장이어도 한 번에 다 바꿔줍니다.   

     

     

     

    1-4. 글꼴 변경 결과 확인하기 

    문서내 폰트 일괄 변경 완료

    자 위 스샷 이미지가 PPT  문서내 사용 글꼴이 일괄 변경된 결과물입니다. 맨 처음 문서에 적용했던 나눔 고딕 글꼴이 HY궁서로 일괄 변경되어 었습니다.

     

    파워포인트 문서 전체에 여러개의 다른 글꼴을 사용해 작성을 했는데, 한 가지 폰트로 바꾸고 싶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부분, 부분을 각각 선택해 지금처럼 일괄 변경을 하면 결국 모든 슬라이드 장표에 사용된 글꼴은 한 가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파워포인트의 기본 글꼴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 문서를 만들면 기본으로 설정된 글꼴은 [맑은 고딕]입니다. 좀 더 세련된 PPT 디자인을 하고자 한다면 아무래도 글꼴 선택도 은근 신경 쓰이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글꼴 변경 방법은 슬라이드 마스터를 이용해 파워포인트 기본 글꼴 변경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2. 파워포인트 기본 글꼴 변경 방법 

    슬라이드 기본 글꼴 변경

    보시는 것 처럼 파워포인트에서 새문서를 열면 기본으로 적용된 사용 글꼴은 맑은 고딕입니다. 전 이 맑은 고딕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은 관계로 늘 변경해 사용합니다.

     

    굳이 환경 설정에서 폰트 설정값을 변경하는 방법을 쓰지 않더라도 문서 내의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을 이용하면 PPT 기본 글꼴을 손쉽게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작업 문서에는 해당 폰트가 일괄 적용되기 때문에 무척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파워포인트, 새문서

     

     

    2-1. 슬라이드 마스터 선택  

    슬라이드 마스터 선택

    새문서 하나를 만들고 문서를 엽니다. 그런 다음 바로 ①[보기] 메뉴를 클릭해 ②[슬라이드 마스터] 리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는 일종의 PPT 설계도로 문서의 구조와 디자인 레이아웃을 작업 전에 템플릿 형태로 만들어 두면 전체 문서가 하나의 디자인 레이아웃과 틀에 맞춰 유기적으로 통일된 보다 세련된 작업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자면 사전에 미리 구성과 레이아웃 및 내용 등을 담은 스토리보드도 만들고 해야 하는 등 보다 체계적인 PPT 문서 작업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2. 슬라이드 마스터 기본 글꼴 변경  

    슬라이드 마스터 기본 글꼴 변경

    먼저 ①[슬라이드 마스터]가 선택된 화면에서 스샷에서 보는 것처럼 ②[글꼴]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기본 적용된 글꼴 ③[Office 맑은 고딕]이 보입니다. 여기서 마우스 스크롤을 천천히 내리면서 본인이 적용하고 싶은 폰트를 하나 골라 선택합니다.

     

    저는 여기서 ④[나눔 스퀘어 라운드]를 선택했습니다. 

     

     

    2-3. 슬라이드 마스터 글꼴 변경 확인  

    슬라이드 마스터 글꼴 변경

    보시는 것처럼 슬라이드 마스터의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에서 나눔스퀘어라운드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올바로 적용이 된 상태입니다.

     

    마스터 제목과 바로 아래에 텍스트 스타일 및 부제목 등 슬라이드 문서에 나타난 계층 구조에 선택한 글꼴 모두가 일괄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우측 상단 메뉴 [마스터 보기 닫기]를 클릭해 슬라이드 마스터 작업을 끝냅니다.  

     

    이렇게 하면 빈문서를 하나 새로 만들더라도 이 슬라이드 마스터에 적용된 기본 글꼴이 해당 문서에만 계속 적용되게 됩니다.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회사 업무를 하다 보면 파워포인트로 사업계획서나 제안서, 제품소개서, 회사소개서를 만들어야 하는 때가 참 많습니다. 이때 작업을 빨리 끝낼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이미 절반쯤 틀이 만들어

    moneyway.tistory.com

     

     

     

    2-4. 새 슬라이드 만들기  

    새 슬라이드 만들기

    이제 테스트 겸 새 슬라이드를 바로 하나 만들어 봅니다. 그러면 조금 전 변경한 바뀐 글꼴이 기본 폰트로 적용되어 새창이 열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요약 및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 PPT 기본 글꼴 변경 방법과 작성 중인 슬라이드 문서 내에 적용된 폰트를 한 번에 일괄 변경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길게 설명했지만, 대략 스샷 이미지만 훑어보더라도 아주 손쉽게 작성하는 PPT 문서 내의 글꼴 변경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2022.05.02 - [IT활용팁/PPT활용팁] - PPT 배경 이미지 넣는 방법

     

    PPT 배경 이미지 넣는 방법

    파워포인트로 작업을 하다 보면 새 슬라이드에 배경 이미지를 넣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몇 번 클릭 만으로 간단하게 PPT 배경 이미지를 넣을 수 있지만, 컴퓨터 사용에 익숙지 않는 분들은 잘 모

    moneyway.tistory.com

    2022.03.14 - [디자인하다] - 신규 사업계획서, 제안서 PPT 디자인 템플릿 무료 공유 (파워포인트)

     

    신규 사업계획서, 제안서 PPT 디자인 템플릿 무료 공유 (파워포인트)

    이전에 작업 했던 신규 사업계획서 PPT 파일입니다. 2017년작이니 꽤 오래전에 작업한 터라, 지금보니 너무 복잡하게 구성하고 디자인 하고 그랬지 싶네요. 뭐 드러내 놓고 공유할 만한 작업 결과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