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분석(국내)

양자 컴퓨터 관련주 국내 현황 및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총정리!

by Thales 2022. 4. 20.

국내 양자 컴퓨터 기술 관련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실질적인 국내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는 옵티시스, 우리넷, 코위버, 드림시큐리티 4 종목 과거 주가 상승 차트와 함께 왜 올랐었는지 그 이유도 연관지어 설명합니다. 

 

조만간 상장 예정중인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리게티(Rigetti) D-웨이브를 주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어떤 회사들이 시장에서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지도 알아보면서,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또한 리스트로 총정리 해 보았습니다. 

최근 들어 최신 기술인 양자 컴퓨터 기술 개발 경쟁이 더욱 본격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각국이 사활을 걸고 기술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국책 사업 형태로 직간접적으로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기도 하구요.  


해서 미리 관련 종목을 체크 또는 확인해 보는 것도 관련 기술 흐름 공부 차원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ㅋ 실은 제가 필요해서 정리한 김에 포스팅으로 공개하는 것입니다. 

>>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오늘은 단돈 5백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약 10년 만에 천억 원이란 거금을 만든 스웨덴의 개인 주식 투자자 쿨라매기 주식 투자 매매기법인 쿨라매기 셋업(QULLA MAGGIE Setup)에 대해 자세히 한

moneyway.tistory.com

 

>> 【핀비즈 닷컴】미국 주식 검색 스크리너100% 활용법 완벽 설명!! (finviz.com)

 

【핀비즈 닷컴】미국 주식 검색 스크리너100% 활용법 완벽 설명!! (finviz.com)

핀비즈 닷컴(finviz.com)은 미국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필수로 방문해야 할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핀비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현재 주식 시장 상황, 즉 미국 주식 시황을 한 곳에

moneyway.tistory.com

 

 

이 글의 목차

     

     

     


    양자 컴퓨터는 양지 역학의 기본 작동 원리인 양자얽힘, 중첩 같은 원리를 이용해 복잡한 계산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첨단 기술입니다.

    현재의 트렌지스터 기반 컴퓨터 기술은 빠른 연산을 위한 물리적 한계치에 봉착해 있다고 합니다.

     

    세상의 변화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면서 덩달아 함께 요구되는 컴퓨터 계산의 양 자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태에 직면해 있는지라 퀀텀 컴퓨팅의 필요성은 갈수록 더 절실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앞으로 다가올 5G,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시대는 모든 것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이른바 초연결 사회로의 본격적인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 또한 각국 정부가 직접 나서서 양자 컴퓨터 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 선점에 국가적 사활을 걸고 있는 형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주제는 현존하는 국내 기업중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투자할 만한 기업은 어디가 있는지, 또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투자할 만한 미국의 시장 상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있는 양자 컴퓨터 주식은 누가뭐래도 미국 아이온큐(IonQ) 주식 아닐까 싶습니다.

     

    양자 컴퓨터 관련주를 찾는 다면 국내 보다는 미국 아이온큐 주식 선택을 더 추천하는 이유는 현실적인 사업화의 성공률이 보다 더 크고 높기 때문인데요. 왜 소액 장기 투자를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아이온큐 상세한 기업 분석의 글을 참고하면 더 좋습니다. 

     

     

    [주식투자/미국 주식 정보] - 양자 컴퓨터 아이온큐 주가 및 기업 상세 분석 [소액 장기 투자 추천하는 이유]

     

    양자 컴퓨터 관련주 아이온큐 주가 및 기업 상세 분석 [소액 장기 투자 추천하는 이유]

    최근 혁신의 아이콘이자 유마중로 떠 오른 양자컴퓨터 관련주 아이온큐(IonQ)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온큐 기업 설립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출시 제품 및 매출 현황 그리고 앞

    moneyway.tistory.com

    [블록체인/암호화폐 투자] - 【BTC】비트코인 하락 이유와 원인, 비트코인 가격 전망하는 법 소개

    [블록체인/NFT 투자] - 【NFT란?】NFT 구조 및 원리, NFT 수익모델을 알기 쉽게 설명

     

    【NFT란?】NFT 구조 및 원리, NFT 수익모델을 알기 쉽게 설명

    최근 많은 화제와 이슈를 낳고 있는 NFT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NFT란 무엇이고, 구조와 작동원리와 더불어 이 기술을 활용해 어떻게 수익모델을 만드는지도 완전 NFT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

    moneyway.tistory.com

     

     

     

    1. 양자 컴퓨터란? (Quantum Computer)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는 양자역학 작동 원리가 적용된 컴퓨팅 기술입니다. 양자역학은 우리 눈으로는 볼 수 없는 극단적 미시 세계의 원자나 분자 크기 영역을 다루는 학문으로 현대 물리학의 총아라 할 수 있습니다.  

    양자 컴퓨터란 양자 역학 원리로 작동되는 차세대 컴퓨팅 기술입니다. 기존 컴퓨터 연산처리 속도 보다 훨씬 빨라 앞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적극 활용될 기술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기존 컴퓨터는 연산 할 때 시 0과 1인 비트(bit)인 2진수 연산을 하지만, 양자컴퓨터는 큐비트(quantum bit)를 사용해 연산을 합니다. 큐비트는 ‘0’이면서 동시에 ‘1’인 중첩 상태를 말하는데요.

     

    양자 컴퓨터는 바로 이런 양자의 고유한 특성인 중첩 상태를 역이용해 복잡한 연산과 계산을 한번에 끝 마칠수 있도록 한 컴퓨팅 기술입니다.  

     

     

     

    2. 각국은 지금 양자 컴퓨터 기술 선점 경쟁

    최근 각국에서 발표하는 기술 성장 전략의 핵심에는 양자 컴퓨터 기술 육성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양자 컴퓨터 기술 선점이 앞으로 국가 간의 주요한 경쟁력과 더불어 패퀀 다툼의 중요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각 국가들이 예상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1. 국내 진행 상황

    우리 정부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로 갖추어야 할 전략 기술 10가지를 선정해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10가지 기술 안에 이 양자 컴퓨터 원천 기술 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사실 국내 기업중에는 학계에서 연구를 하는 정보를 빼고는 실제 퀀컴 컴퓨팅 기술 개발에 집중하는 회사를 찾기는 힘듭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 대부분은 양자 컴퓨팅 자체 개발 보다는 양자 인터넷에 기반한 양자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를 만드는 민간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바로 아래에서 왜 그런지 보다 정확하 그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직접 기술 개발 보다는 양자컴퓨터 관련 기술 기업인 이스라엘 양자컴퓨팅 기술기업 크래시큐(Classiq)에 직접 투자를 하거나 하는 정도가 뉴스의 전부랄까요? 물론 삼성이라고 모든걸 다 할 순 없겠지요. ㅋ;;; 

     

     

    2-2. 일본 진행 상황

    일본 정부도 최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직접 나서서 새로운 국가 성장전략의 핵심에 양자컴퓨터 기술을 두겠다고 천명을 한 상태입니다. 지난 4월 초 일본에서도 관련 종목들이 급등하기도 하기도 했습니다.

     

     

    2-3. 미국 진행 상황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 기술의 상업화에 가장 앞선 나라가 미국입니다. 글로벌 IT 기업들 중심으로 양자 컴퓨터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이미 상용화를 했거나 출시를 서두르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런가 하면 시장 선점을 위해 기업간 협력도 꽤나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 포작되고 있습니다.    

     

    >>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 방법】마크 미너비니의 검증된 주식 기법 배워야 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은 전 세계의 많은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열광적 지지를 받고있는 마크 미너비니의 주식투자 방법 및 매매기법을 왜 제대로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

    moneyway.tistory.com

     

     

     

    3. 양자 인터넷은 뭔가요?

    양지 인터넷은 양자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을 말합니다.

     

    양자 컴퓨터로 아무리 빠른 계산을 해 내더라도 결국 그 정보를 빠르게 전송 및 정보 손실없이 안정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처리하는 동시에 정보의 복제자체가 불가능하도록 최고의 보안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기반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양자 컴퓨팅 기술 관련 종목에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가 함께 포함되는 이유가 됩니다. 

    말하자면, 우리나라 양자 컴퓨팅 관련 기술 기업 대다수가 바로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관련 기업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4. 양자 컴퓨터 투자 포인트

    양자 컴퓨터 관련주 투자 포인트는 일단 정부 정책 주도 사업 이슈 또는 주요 주요 글로벌 IT회사들의 양자 컴퓨터 기반 기술 상용화 및 부각 관련 소식이 나올 때 덩달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양자컴퓨터는 시스템,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인터넷인 네트워크 인프라 시스템 및 관련 하드웨어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양자 컴퓨팅 관련 기술
    • 양자 인터넷 및 통신 관련 기술
    • 양자 시뮬레이션 관련 기술
    • 양자 센서 관련 기술
    • 정부 정책 사업을 통한 직접 수혜 가능

    * 대한민국 양자컴퓨터 개발 진행 상황 
    현재 우리나라는 2014년부터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국책 사업의 하나로 2023년까지 양자컴퓨터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해 오고 있지만, 상용화를 추진 중인 분야는 주로 양자 통신 관련 기술 기업들로 민간 기업들이 주축이 되어 상황화에 나서고 있으며, 그 중심엔 한국과 중국이 있다고 합니다.  - *출처: 한상욱 KIST 양자정보 연구단장 한 언론과 2021년 인터뷰에서 한 발언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양자 컴퓨터 관련주는 대부분 양자 통신 기술 및 양자 인터넷 테마로 보는 것이 보다 정확하지만, 정부 정책으로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거나 한다면, 아무래도 관련 기업들이 테마로 묶여 상승을 주도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 봅니다. 

    사견입니다만, 진정한 양자 컴퓨터 관련주에 직접 투자를 하고 싶다면, 국내 기업보다는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에 직접 투자를 하는 것이 보다 목적에 더 부합하는 선택 아닐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주식투자/IPO 공모주 일정] -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 것, 따상 종목 고르는 방법(최근 공모주 10종목 상승률 분석)

    [생존금융] - [부동산 전망] 집값 앞으로 오를까, 내릴까?

     

    [부동산 전망] 집값 앞으로 오를까, 내릴까?

    이 글은 부동산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중장기 관점에서의 부동산 투자 전망에 관해 설명한 글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의 주요한 원인을 통화량 증가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부동산은 정부의

    moneyway.tistory.com

    국내 증권사 수수료 전수 조사 비교 & 랭킹 순위, 주식 거래 수수료 가장 싼 증권 회사는 어디? (17개 증권사 비교)

     

    증권사 수수료 비교 & 랭킹 순위, 주식 거래 수수료 가장 싼 증권 회사는 어디? (17개 증권사 비교)

    국내 17개 증권사 수수료 비교를 통해 주식 거래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증권사는 어디이고 가장 비싼 증권사는 어디인지 자세하고도 구체적으로 비교를 해봤습니다. 증권사 수수료 비교 기준은

    moneyway.tistory.com

     

     

     

     

    5. 국내 양자 컴퓨터 관련주 추천 4 종목

    한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4 종목 추천은 과거 양자 컴퓨터 관련 상용화 및 제품 개발, 관련 이슈로 인해 실질적인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던 종목으로 먼저 선별해 봤습니다. 

     

    참고해야 할 점은, 최근의 로봇주 테마 상승에서도 그렇지만, 테마주로 엮여 상승하는 경우 회사의 개발 기술력이나 재무적 안정성 등은 좀 쉽게 무시되는 측면 혹은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본문 글을 읽어 보시면 잘 아시게 되겠지만, 아직 국내에는 완전한 양자 컴퓨팅 기술 개발 회사가 이렇다 할만한 회사는 없습니다. 대부분 양자 인터넷인 양자 통신 기반 기술의 네트워크 통신 관련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마나 이슈로 오르는 경우 너무 장기적 관점에서 길게 보기보다는 단기, 중기 관점의 투자 시각이 필요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본문 하단에는 국내 양자 컴퓨터 관련주 전종목 리스트뿐만 아니라 미국 양자컴퓨터 관련주 목록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5-1. 옵티시스(109080)

    옵티시스 일간 차트 - 양자 컴퓨터 관련주

    옵티시스 차트를 보시면 크게 관련 이슈로 한번 상승한 전력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상승 당시 나온 뉴스는 구글이 구글이 양자컴퓨팅 기술을 2029년까지 상용화 수준으로 기술을 끌어올리겠다는 발표를 한 직후입니다.

     

    옵티시스가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실질적인 양자 컴퓨터 기술 개발을 회사가 하고 있어서가 아니라 회사 대표가 양자 컴퓨터 전문가여서 관련 테마로 분류된 상태로 상승했다 봐야 하는 것이 정확할 것 같습니다.

    옵티시스가 양자컴퓨터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는 대표(CEO)인 신현국 박사가 서울대 물리학과에서 양자중력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삼성전자에서 양자 관련 기술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양자 컴퓨터 전문가가 운영하는 회사로 관련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내 양자컴퓨터 대장주가 약간은 정치 테마주 처럼 애매하게 움직였지만.. 암튼 한번 움직인 종목은 또 그렇게 엮어서 움직이기 마련이긴 합니다. 

     

     

    1. 개업 개요

    옵티시스는 주로 디지털 광링크 제품을 개발하고 만들어 파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레이저 기술, 고속 신호 전송기술, 디지털 신호처리기술 등 광부품의 정밀 packaging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주요 핵심 보유기술

    디지털 광링크는 기존 구리선 보다 신호 전달 능력이 뛰어나고 노이즈와 간섭이 없어서 고속 신호 전송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회사는 또 세계 최초로 DVIㆍUSBㆍHDMIㆍ디스플레이 포트용 디지털 광링크를 함께 개발 완료했다고 합니다.

     

     

     

     

     

    5-2. 우리넷(115440)

    우리넷 일간 차트 - 양자 컴퓨터 관련주

    우리넷 주가 차트입니다. 보다시피 2022년 1월 SK텔레콤 함께 양자암호 전송 모듈 개발 제품이 국가정보원으로 부터 인증을 획득했다는 소식과 더불어 최근 통신 장비 분야에서 국책과제에 선정 되었다는 소식으로 또 한번 상한가를 가긴 했습니다. 

    보다시피 변동성이 너무 심해서 강심장 아니고서야 어디 진입이나 할런지 싶은 차트입니다. 아무튼 국내에선 어쨌거나 양자 컴퓨터 관련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 개업 개요

    우리넷은 삼성전차 네트워크 전문 연구원 출신이 나와서 설립한 회사로, 광통신 장비인 MSPP, 음성서비스 기반의 AGW장비 등을 국내 주요 이동통신사에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주요 핵심 보유기술

    우리넷이 보유한 핵심 기술은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한 차세대 양자암호 핵심 전송암허모듈이 국가정보원으로 부터 인증을 획득했다고 했는데요. 인증에 적용한 기술인 '티 크립토(T-Crypto)'는 순수 국내 암호 기술인 LEA(Lightweight Encryption Algorithm) 기반으로 해서 최대 100 Gbps 속도로 빠르게 정보를 전송하는 광회선에서 데이터 트래픽을 안전하게 암호화하거나 풀어낼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티 크립토는 수학적 알고리즘 기반의 상호인증 및 암호키 교환 기술과 SKT의 양자 키 분배기(QKD)를 연동한 데이터 암호화로 보안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5-3. 코위버(056360)

    국내 양자컴퓨터 관련주 코위버

    코위버 주가 차트를 보면 급등후 급락한 모습이긴 하지만, 상승 당시 이슈는 자사 제품인 양자 내성 암호 모듈 서비스를 LG유플러스에 공급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가가 한차례 요동을 쳤습니다. 

     

    양자내성 암호 서비스란 양자컴퓨터의 해킹 공격도 방어할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 서비스로 공공 및 민간분야에서 실용 성 검증을 끝 마쳤다는 소식에 상승을 했습니다. 보다시피 역시나 주가 변동성은 어마 머마 하게 큰편입니다.

     

     

    1. 개업 개요

    코위버는 주로 유선 광전송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광전송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주요 핵심 보유기술

    유선 광전송 장비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ROADM/POTN(기간망), PTS/OTN(메트로망), 5G-PON/광 단말장치(액세스망) 장비의 핵심적인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양자 내성 암호가 적용된 전송장비를 통해 양자암호 통신망 구현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크립토랩, 코위버와 함께 광전송장비(ROADM)에 장착되는 양자내성암호 암호화 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습니다.

     

     

     

    5-4. 드림시큐리티(203650)

    드림시큐리티 - 양자컴퓨터 관련 테마주

    드림시큐리티 또한 한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듯이 한 차례 단기 상승이 있기는 했습니다만, 해당 상승 시점을 찾아보면 양자 컴퓨팅 관련 이슈가 아니라 오히려 코로나 백신 여권 수혜주에 해당되어 상승 한 바 있습니다.

    하여, 양자 컴퓨터 관련 테마주로 엮여 큰 상승은 아직 없었으나, 양자암호기술 활용 암호 기술연구센터 운영 및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관련 주로 주식 시장에서 분류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1. 개업 개요

    드림시큐리티는 주로 보안 분야 솔루션을 공급하는 SI업체입니다. 자체 보유한 전문 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행정,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 PKI/인증, 유선보안, 무선보안, 전자문서 보안 분야 등의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특히 생체인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암호인증분야에 역량이 많이 집중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2. 주요 핵심 보유기술

    드림시큐리티는 세계 최초로 암호, 보안솔루션인 무선 PKI(WPKI)를 개발한 기업으로 지난 2017년 양자암호기술 활용 암호기술연구센터를 별도로 개소했다고 합니다. 이 암호기술연구센터에서는 본격적으로 양자 키 분배 기술(QKD)과 양자컴퓨팅 환경에 대응하는 포스트 양자 암호 알고리즘(PQC) 기술의 상용화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드림시큐리티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2015년부터 커넥티드 카와 자율주행차 보안을 위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통해 현대차의 차량용 인증체계 구축 사업에 참여를 하기도 했습니다.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투자/주식하는 법] - 52주 신고가 의미? 52주 신고자 목록 리스트 매일 확인해야 하는 이유!

     

     

     

     

    6. 국내 양자 컴퓨터 관련주 리스트 전체

     

    관련종목
    종목코드
    주요 제품 및 핵심 보유 기술
    옵티시스 109080 세계 최초로 DVIㆍUSBㆍHDMIㆍ디스플레이 포트용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 기존 구리선보다 신호전송능력이 뛰어나고 노이즈가 없어서 디지털 영상장비의 고속신호 전송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
    우리넷 115440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한 양자암호 기반 전송암호화모듈 국가정보원 인증을 획득
    코위버 056360 크립토랩과 광전송장비(ROADM)에 장착되는 양자내성암호 암호화 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
    드림시큐리티 203650 자체 암호기술연구센터에서 양자 키 분배 기술(QKD)과 양자컴퓨팅 환경에 대응하는 포스트 양자 암호알고리즘(PQC) 기술의 상용화를 진행 중
    텔레필드 091440 DV-QKD 기반 양자키 분배장치와 양자암호 키 관리 시스템, 양자암호 기반 IP 보안장비(Q-IPSec) 상용 시스템 개발 성공
    폴라리스웍스 123010 양자암호통신의 핵심기술인 QRNG(양자난수생성기) 칩셋을 현존 최소 크기로 패키징할 수 있는 특허기술 보유
    아이에이 038880 QRNG(양자난수생성) 칩셋을 초소형으로 패키징할 수 있는 기술인 NeoPAC 3D Shrink Module 특허를 보유
    쏠리드 050890 SK텔레콤과는 5G 상용화시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양자암호화 유선전송장비를 함께 개발, 국내 양자기술 생태계 조성 역할 기대
    피피아이 062970 IDQ코리아와 양자정보통신 소자부품 분야에 협력체계 구축
    SK텔레콤 017670 양자보안 기술 적용한 갤럭시퀀텀 3 출시 및 양자암호 통신장비에 자사의 IPsec 게이트웨이(Gateway, GW)를 구축해 보다 강력하고 차별화된 보안환경을 구현 예정
    KT 030200 서울-부산 약 490㎞ 구간에 양자암호통신 설비를 구축, KT가 독자 개발한 '양자암호 서비스 품질 파라미터'(QoS Parameter)를 활용한 품질평가 실시
    LG유플러스 032640 양자컴퓨터의 해킹 공격도 방어할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 서비스로 공공·민간분야 검증을 완료하는 등 상용화를 위한 준비 마무리 상태

     

     

     

     

    7.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전체 목록

    양자 컴퓨터 기술 선점 경쟁은 매우 치열합니다. 미국은 이미 2016년에 IBM이 본격적인 연구와 기술개발에 돌입한 이후  현재는 주요 글로벌 주요 IT 회사인 구글, IBM, 마이크로 소프트, 인텔 등도 관련 기술 개발 및 상업화에 차례로 뛰어들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 양자컴퓨터 관련종목
    종목코드
    주요 제품 및 핵심 보유 기술
    아이온큐(IonQ) IONQ 듀크대 김정상 교수가 창업자로 참여, 서학개미들이 많이 보유한 아이온큐(IonQ)가 집중하는 분야는 전하를 띤 원자인 이온을 전자기장을 통해 잡아두는 '이온 트랩' 방식을 활용해 거대한 컴퓨터인 양자컴퓨터를 '비디오 게임기'수준으로 축소하는 것
    리게티(Rigetti) (상장예정) 2013년 설립 후 하이브리드 양자컴퓨팅 플랫폼 개발, 기술력이 있는 회사로 현재 D-웨이브와 더불어 주식 시장 상장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
    D-웨이브 (상장예정) 캐나다 회사인 D-웨이브는 2011년 세계 최초 상용 양자컴퓨터 출시 한 후 현재도 관련 분야 기술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고 함, 록히드 마틴에 실제 납품, 자동차 제조사 덴소와 제휴)하는 등 리게티와 마찬가지로 상장예정으로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 됨 
    허니웰 HON 하니웰은 양자볼륨 64인 양자컴퓨터를 개발, IBM이나 구글이 개발하는 양자컴퓨터는 액체질소 등 극저온과 냉각 회로를 이용한 초전도 큐비트를 이용하는 형식이지만, 하니웰은 전자기장 중에서 이온입자를 파악하고 제어하는 이온 트랩형 양자컴퓨터를 개발하고 있음
    구글 GOOGL 구글은 양자 프로세서 '시카모어(Sycamore) 개발, 일반 컴퓨터 보다 15억배 이상 빠름, 구글 알파벳(Alphabet)은 54큐비트 프로세서 시카모어를 구축과 동시에 최신 72큐비트 양자 컴퓨팅칩 ‘브리슬콘(Bristlecone)’을 공개
    IBM IBM 상용형 초전도 양자컴퓨터 ‘IBM Q 익스피리언스’를 클라우드에 서비스, 전세계 12개 기업 기관 이용 중
    마이크로 소프트 MSFT 마이크로소프트는 양자컴퓨팅 소프트 웨어 기술에 주목, 2017년 프로그램 개발자를 위한 ‘MS 퀀텀 개발 키트(QDK)’ 출시하는 등 주로 양자 컴퓨팅 관련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
    아마존 AMZN 칼테크 학교 부지를 임대해 연구센터를 건립(2021년)
    인텔 INTC 양자 제어칩 호스리지Ⅱ 개발 (양자 컴퓨터 제어용 장치 안에 내장되는 칩)
    NVDA NVDA ‘엔비디아 호퍼(NVIDIA Hopper)’ GPU 아키텍처를 공개로 양자 컴퓨팅 및 데이터사이언스 등에 동적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속도 향상에 활용


    위 거론된 양자컴퓨터 관련 미국 주식은 익숙한 회사의 이름도 많을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IT기업들 간의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이기 때문인데요.

     

    이밖에도 알리바바(BABA), TSMC 또한 미국 현지에선 양자컴퓨터 관련 테마 종목으로 분류해 거론을 자주 하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아이온큐는 이미 많은 국내 서학 개미 주식 투자자들이 매수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리게티, D-웨이브 또한 상장을 저울질하고 있으므로 관심있는 투자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웠다가 적절한 시점에 진입해 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충분한 사전 기업 조사도 충실히 진행해야겠지요. 해외 직접 투자의 최대 단점은 아무래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정보 비대칭의 약점이 늘 상존하므로 사전 조사만이 그나마 이런 단점들을 헷지해 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S&P500 지수로 본 지난 백년간 상승장, 하락장 특징으로 미국주식 전망하기!

    이 글은 미국주식을 대표하는 S&P500 지수가 지난 120년간 역사상 3번의 대세 하락장과 2번의 20년간의 대세 상승장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합니다. 글을 다 읽고 나면 앞으로 미국 주식이 어떻 흐름

    moneyway.tistory.com

     

     

     

    8. 양자 컴퓨터 관련주 미국 ETF 투자는 어떨까? 

    양자 컴퓨터 관련 기술 기업에 직접 투자하고 싶지만 관련 기업 정보를 찾기 힘들고 한다면, ETF 투자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Defiance Quantum QTUM ETF 차트

     

    여전히 이 기술은 지금 막 개화중이기 때문에 직접 투자가 확실히 기업을 잘 고르는 안목만 있다면 큰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ETF를 사 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아니면 50%는 관심 종목에 투자를 하고 나머지 50%는 ETF에 넣는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트레이딩뷰 차트가 모바일에선 작동을 잘 하지 않아서 대신 야후 파이낸스에서 스샷 이미지로 대신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직접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Chart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Yahoo Fiance 바로가기

     

    아래는 운용사인 Defiance Quantum QTUM ETF 사이트에서 현재 ETF 구성 종목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 확인해 보니 약 70개 종목으로 구성된 ETF이네요. 편입 종목 정보는링크 URL을 방문해 보세요.  →QTUM ETF Holding List 

     

     

     

    2022.05.19 - [생존금융/펀드 & ETF투자] -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ETF란 무엇인가요? ETF 주식 차이점, ETF 상품 고르는 법

    이 글에서는 ETF란 무엇이며, ETF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주식과 ETF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초보자가 왜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를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ETF 상품

    moneyway.tistory.com

     

    2022.04.08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 올바로 이해하기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 올바로 이해하기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매매전략과 추세추종 매매를 위한 상승 추세 트렌드 확인 방법을 실제 차트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알

    moneyway.tistory.com

     

     

     

     

    9. 결론 및 정리

    시장 조사를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국내에는 아직 이렇다 할 양자 양자컴퓨터 자체의 기술력을 상용화시킨 민간기업이 없는 것으로 파악이 되며, 단 산학협력 연구 형태로 기초개발 기술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반면 양자 컴퓨팅 기술이 상용화될 때 가치를 발할 네트워크 인프라 기반의 양자 통신 기술분야가 앞서 나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실질적인 양자 컴퓨터 관련주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리게티, D-웨이브 또는 아이온큐 같은 신생 회사를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내 양자 컴퓨터 관련주 및 추천주, 그리고 현황을 알아 보면서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까지 총정리 해 보았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주식공부] -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본문 하단에서는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주식 투자

    moneyway.tistory.com

    * Disclaimer [꼭 읽어보세요!]
    본 포스팅에 언급된 모든 정보는 투자에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을 할 수 있으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글의 목적은 정보 공유 목적에 있으며 투자를 권유하거나 유도하는 포스팅은 아닙니다. 제공된 정보를 근거로 한 투자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