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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주식분석(국내)

네이버 주가 하락엔 이유가 없다? 기본+기술적 분석으로 본 네이버 주가전망!

by Thales 2022. 7. 5.

이번 포스팅은 국내 포털 1위 기업인 네이버를 다면적으로 분석해 봅니다.  가능한 다면적 분석을 위해 여러 가지 지표를 통해 네이버의 가치를 비교 평가해 봅니다. 

펀더멘털에서 주가 수익성 분석, 그리고 마지막으로 네이버 주가 차트 기술 분석을 합니다.  이런 대세 하락장에서는 네이버 주가 하락 이유를 굳이 어떤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하고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 시장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한 두 종목을 빼고는 90% 이상의 종목이 하락합니다. 그러므로 네이버 기업의 본질적 가치가 훼손된 탓이 아니니 보유자는 견뎌야 하는 구간이라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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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외국인과 기관들의 연일 계속된 매도 탓에 생각보다 더 빠지자만, 네이버는 상장 이후 지금까지 2번의 -50% 이상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하락할 것 같기는 하지만, 최대로는 -58~60% 수준에서 반등으로 하락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차트 분석 편에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네이버의 기업 가치가 훼손당하지 않는 경우라면 매수하신 분들은 홀딩이 답이지 싶습니다. 

 

다만, 신규로 네이버 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차트상 기술적 시그널을 확인하고 진입해도 늦지 않습니다. 

하락장에서 신규 매수를 주가 차트 분석을 통해 이번 하락장 신규 매수를 노리시는 분들의 적절한 진입 시점은 언제가 좋을지도 한번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차트분석 중심으로 글을 쓴다는데, 조사하다 보니 내용이 상당히 많이 길어졌습니다.

 

목차에서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찾아 보거나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글의 목차

     

     

     

     

    1. 네이버 현재 시가총액

    네이버 시가총액 vs 외국인 보유 비율 변화
    네이버 시가총액 vs 외국인 보유 비율 변화

     

    먼저 네이버 현재 시가총액은 38조 4,695억원입니다.   코스피 시총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급상으로 보면 작년 2021년 8월 최고점 당시 시총은 71조 2,590억 원이었다가 현재는 거의 시총 자체도 반토막이 난 상태입니다.

     

    네이버 시총뿐만 아니라 주가 또한 직전 고점인 46만 5천 원에서 -50% 넘게 하락해 23만 5천 원 수준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상장 이후 과거 2번의 -50% 가까이 하락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본격적인 경기 쇠퇴, 하락 국면이 조금 더 길어질까 하는 예상을 해 본다면 조금은 더 하락폭을 키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1-1.  네이버, 삼성전자 비교  

    네이버 시가총액 및 외국인 보유 비율 변화 삼성전자와 비교
    네이버 시가총액 및 외국인 보유 비율 변화 삼성전자와 비교

     

    삼성전자와 네이버를 비교를 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이긴 하지만, 외국인과 기간의 수급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는 측면을 이야기하기 위해서입니다.

     

    보다시피 외국인 보유 수량은 크게 변화가 없음에도 가격은 상대적으로 많이 하락했습니다.

     

    네이버는 삼성 대비 외국인들 보유 비중이 크게 줄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하락의 주체는 외국인과 기관입니다.

     

     

     

    1-2. 네이버 수급현황

    네이버 투자자별 수급현황
    네이버 투자자별 수급현황

    가격 하락을 주도한 것은 외국인과 기관을 중심으로 한 투매입니다. 현재 코스닥, 나스닥 할 것 없이 대부분 종목의 주가 하락은 이들이 주도하는 것이라 봐도 과언은 아닙니다. 

     

    외국인 보유비중은 21년 7월 기준 57%에서 현재는 53%로 하락, 네이버 기업가치에 큰 훼손이 없는 상태라면 굳이 이렇게까지 하락시킬 일인가 싶기도 하지만, 

     

    현재 주가가 반토막 난 상황과는 별개로 작년 고점 대비 외국인 지분율은  6~7% 수준으로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 하락은 상대적으로 큰 편입니다. 

     

    외국인 국내 주식 시총대비 28% 보유 중
    외국인 국내 주식 시총대비 28% 보유 중 (*출처 금융감독원)

     

    상장 이후 외국인들 보유 물량은 대체로 2018년 이후 매수한 것으로 여전히 수익권에 속해 있을 확률이 그만큼 높습니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주식을 상대적으로 많이 들고 있어서 계속해서 끝도 없이 매도 물량이 나오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1-3. 네이버 베타지수

    베타지수는 주가지수 대비 개별 종목의 주가 변동성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네이버 52주 Beta(베타지수) : 1.336

     베타지수 값이 1이면 시장 평균(코스닥 지수) 움직임과 거의 동일하지만, 예를 들어 베타지수가 1.3이라면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할 때 해당 주식은 3% 정도 더 상승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대세 하락장에선 베타지수를 따지는 것도 그다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카카오는 네이버보다 베타지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보다 -10%가량 더 하락을 했습니다. 

     

    하락의 속도만 조금 달리 할 뿐, 코스피 지수는 -31% 수준 하락을 했지만, 베타지수가 0.948인 삼성전자는 -42% 하락을 했으니 그만큼 시가총액 6위 규모에 비하면 변동성은 좀 더 큰 측면이 있습니다.

     

    다만, 시총 규모가 6위에 들만큼 큼에도 불구하고 변동성을 알려주는 베타지수는 조금 더 크다는 점입니다.

     

    이 베타지수는 다음 대세 상승장이 온다면 같은 조건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큰 것이 상승에 보다 더 유리합니다.   

     

     

     

     

    2. 주요 매출 제품 및 비중 

     

    네이버 매출제품 비중
    네이버 매출제품 비중

     

    22년 2분기 (2Q) 실적이 시장 컨센서스 하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증권사마다 목표주가를 40만 원에서 35만 원 정도 낮춰 잡았습니다.

     

    2021년 실적이 워낙 역대급이라 실적인 것도 그렇지만 내용면에서 봐도 서치 플랫폼, 핀테크, 커머스 등 고른 성장을 보였습니다. 핀테크는 40% 이상 실적이 늘기도 했고요.  

     

    현대증권만 43만 원 정도 목표주가를 제시했습니다. 당장은 하락이 언제 멈추느냐가 더 중요하겠지요. 

     

    목표가 제시 이유는 아무리 시장이 어려워도 네이버가 가진 강점인 광고와 커머스 모두 지속 성장 가능한 사업구조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광고의 경우 구글이 야금야금 점유율 자체를 높여간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네이버 포털 메인 화면에 체류하는 것과 구글 검색 화면에서 체류하는 것은 성격 자체가 좀 많이 다른 측면도 있으므로 구글이 급격한 속도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 밖에도 네이버 쇼핑, 핀테크 등 성장 자체는 가능한 사업구조와 가치를 지닌 것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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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네이버 연평균 매출 성장률 (CAGR)

    네이버 연평균 매출 성장률(CAGR)
    네이버 연평균 매출 성장률(CAGR)

    CAGR은 기업의 성장률 지표를 볼 때 많이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연평균 성장률(CAGR)로 본 네이버의 지난 4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9.87%로 10%에 가깝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을 성장률에 복리를 더한 개념으로, 매년 10%씩 복리로 성장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 계산식 : (N차년도 매출 ÷ 시작년도 매출) ^ {1 ÷ (N – 1)} – 1

     

    워런 버핏은 투자 기업을 고를 때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과, 10년간의 연평균 성장률 둘 다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5년간 평균 성장률을 통해 현재 그 기업 경영의 경영 능력과 실력을 파악할 수 있고, 좀 더 긴 10년간의 성장률로는 그 기업의 본래 가치, 시장 내에서의 실력과 위치를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CAGR을 통해 지난 4년간 네이버의 평균 성장률은 10년 동안의 평균 성장률을 모두 함께 살펴 기업 성장이 복리로 계속해서 누적 성장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4. 배당 수익률 (5년간)

    네이버 현금 배당 성장률 (지난 5년간)
    네이버 현금 배당 성장률 (지난 5년간)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현금 배당 289원 314원 376원 402원 511원
    배당수익률 (%) 0.17 0.26 0.20 0.14 0.14
    배당성향 (%) 5.50 7.07 9.38 5.29 0.46


    네이버를 비롯해 카카오 배당은 짜기로 유명합니다. 중소기업보다 못한 배당인지라 많이 아쉽긴 합니다.

     

    회사 측은 주주가치를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이나 매입 등으로 오히려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해 더 노력한다고 언론 지면을 통해 항변하는데, 

     

    진정한 주주환원율을 높이자면 미국처럼 5대 4 정도 비율로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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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네이버 가치평가 분석

    네이버의 기업 가치평가 분석을 위해 최근 4~5개년 재무비율 및 수익성 지표를 활용해  분석해 봅니다. 

     

    비교가치평가 분석 지표인 PER, PEG, PSR, PBR, EPS, ROA, ROE 등 다양한 분석 지표로 핵심만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1. EPS (주당순이익)

    네이버 주상순이익 증가율
    네이버 주상순이익 증가율

    연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EPS 4,689원 3,937원 3,538원 6,097원 100,400원


    컵앤핸들 패턴으로 유명한 윌리엄 오닐은 투자 종목을 고를 때 다른 요소들보다 우선해 연평균 EPS 성장률을 봤습니다.

    분기별 성장도 당연히 중요하게 봤지만, 오닐은 연평균 EPS 성장률이 최소 25~50% 이내에 들어야지만 투자할 만한 기업으로 봤습니다.

    그러므로 EPS의 증가가 매 분기별, 증가하는 흐름을 보이는지가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업의 주가란 것은 단기적으로야 어디로 튈지 모를 탁구공처럼 갈팡질팡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주가는 실적에 수렴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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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PS 와 PER 주식용어 활용법 이건 알고 계셨나요?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수익 창출 능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업 분석 지표로는 EPS(주당순이익), PER(주가 수익비율), ROE(자기 자본 이익률), ROA(총자산이익률) 이렇게 4가지 지표를 손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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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 PER (주가수익비율)

    네이버 PER 증가비율
    네이버 PER 증가비율

     

    현재  네이버 PER는 3.77배입니다.  코스피 평균 PER는 2022년 5월 기준으로 11배입니다. 당연히 현재 시장 평균보다 저평가되어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21년 네이버 PER가 3.7% 수준으로 낮아진 이유는, 기업의 이익 성장률이 다른 지표보다 훨씬 앞질러 가면서 생긴 문제입니다.

     

    국내에선 좀 보기 드물지만 미국에선 급성장하는 주식에게서 이런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연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PER 37.1 30.99 52.72 47.97 3.77


    PER를 구하는 계산식 자체가 현재 주가(share price) ÷ 주당순이익(earnings per share)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주당 순이익이 껑충하고 뛰어오르는 바람에 주가가 미처 따라서 급등하지 않아서 ㅋ 저런 매우 이례적으로 낮은 PER가 나왔는데요. 

     

    올해 PER 예상치를 보면 27배 정도로 적절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개별 종목의 PER를 보고 고평가 또는 저평가를 판단할 때는 코스피 평균 또는 해당 업종이 속한 평균과 비교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3. PEG(주가수익성장비율)

    PER 단독으로는 성장하는 기업을 평가하기에 한계가 많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PEG(주가수익성장비율)을 사용해 PER 배율을 보정합니다.

    Naver 주가수익성장비율  : 0.0044


    PEG 값은 1을 기준으로 1 이상이면 고평가, 1 이하이면 저평가 주식으로 봅니다. 
    따라서 PEG값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PEG를 평가할 때는 항상 PER와 함께 분석하며 평가해 보는 것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을 골라낼 확률이 더 큽니다. 

     

    PER이 높아도 PEG가 낮으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 PER가 낮아도 PEG가 높으면 성장 가능성이 낮은 주식으로 판단

    하면 좋습니다. 

     

     

    PEG는 피터 린치가 실전에서 성장주 발굴을 위한 기업 분석 툴로 사용해 유명해진 지표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연관 글 포스팅을 참고해 보면 좋습니다.

     

    >>  【PEG】저평가 우량주 및 성장주 발굴, 피터린치 GRAP 전략 소개 (주가수익성장비율)

     

    【PEG】저평가 우량주 및 성장주 발굴, 피터린치 GRAP 전략 소개 (주가수익성장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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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ROE (자기자본이익률)

    네이버 ROE 증가율
    네이버 ROE 증가율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ROE 18.50 12.97 10.56 15.21 106.72


    ROE는 자기 자본을 활용한 사업에서 얼마나 이익을 내는지를 숫자로 보여줍니다.

     

    ROE는 일반적으로는 10%를 넘으면 적정 수준으로 봅니다. 이 말은 매년 10억 원의 순자산을 이용해 10%인 1억을 순익으로 버는 것과 같습니다. 
     

    워렌버핏은 특히 ROE가 높은 기업에 주목하라고 말합니다. ROE가 15%이상 매년 꾸준히 성장하거나 유지된다면 투자 할 만한 기업으로 고려 대상이다. ” 할 정도로 ROE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합니다. 


    현재 코스피 평균 ROE는 10.1% 정도입니다.  다만 네이버의 올해 ROE는 6% 수준이므로 예상함에 따라 어떤 결과를 보일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매년 10%를 상회한다면 장기 투자자를 검토할 만한 우량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실적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므로 실적 추이가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 늘 예의주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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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렌 버핏은 왜 ROE, ROA에 집중할까? [가치투자 기업분석의 핵심]

    ROE(자기 자본 이익률)와 ROA(총 자산 이익률)는 기업이 가진 자본금 대비 얼마나 경영을 잘해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고 있는지 경영진의 사업 능력을 잘 드러내 주는 지표로 많이 활용됩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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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BPS(주당 순자산) 

    다음은 BPS입니다.

    네이버 BPS 증가율
    네이버 BPS 증가율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BPS 36,008원 39,663원 43,659원 52,245원 149,967원

     

    BPS는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현재 주가가 BPS 값 보다 높으면 고평가, 낮으면 저평가 상태로  순자산이란 회사의 가치. 즉, BPS는 현재 주식의 가치 그 자체를 나타낸다 할 수 있습니다.

     

     

    5-6. PBR(주가순자산비율)

    PBR은 현 주가를 BPS로 나눈 값입니다. 회사 순자산 대비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확인해 저평가된 가치주를 찾을 때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PBR 4.84 3.08 4.27 5.60 2.52


    PBR은 현재 주가를 위 주당 순자산(BPS)으로 나눈 값입니다. ROE와 함께 사용해 분석하면 좋습니다. 

     

    네이버는 순자산가치 대비 2.5배 거래가 되지만, 2021년 작년 연말 수치이므로 지금은 대략 1.5배 정도 선에서 거래되는 걸로 나옵니다. 

    네이버의 2021년 PBR = 149,967 ÷ 235,000 (22년, 7월 주가) = 1.56

     

    PBR은 기업의 장부가치 대비 몇 배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지 분석할 때 사용합니다.  

     

    PBR 10이라면 장부 가격 대비 10배로 팔리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1.0 이하면 좋은 수치라 하고 가치주 투자자들은 3.0 이하를 선호하며 ROE는 약 15~20% 범위가 좋습니다. 

     

    워런 버핏은 PBR에 대해서도 주식 매수 결정을 할 때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유일한 기준은 아니라고 하면서 다른 지표들도 긍정적인 시그널을 줄 때 하나하나가 빛을 발한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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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네이버 주가 차트분석 (장기)

    다음으로 장기와 단기적 관점에서 차트 분석을 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주간 차트 -50% 이상 하락 2회
    네이버 주간 차트 -50% 이상 하락 2회

    현재 대세 하락장에서 차트분석은 큰 의미가 없기는 합니다만, 현재 네이버를 매수해 들고 계신 분들이라면 -50% 수준의 하락으로 그 고통이 매우 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과거 차트를 보면 2번의 최대 하락 폭이 -50%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반등으로 추세가 전환이 되었는데요. 

     

     

    6-2. 네이버 보유자 관점

    2014년 고점에서 2020년이라는 긴 기간 (약 8년 이상) 동안 박스권 내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해 왔습니다.

     

    오랜 기간 박스 구간에서 머물렀다는 말은 다시 말해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공산이 그만큼 크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경기 후퇴가 본격화되는 국면이라 단기적인 195,000원 이하까지 하락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상 지지와 저항은 칼로 무 자르듯 지켜지는 것이 아니기에 현재는 급하게 올라온 구간인 만큼 급하게 하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차피 손실이 커진 마당에 매도를 한들 손실만 키우므로 꾹 버텨내는 전략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6-3. 네이버 신규 매수자 관점

    현재는 하락이 언제 어느 수준에서 그칠지 모르는 안갯속 상황이므로 섣불리 싸다 생각해 신규 매수 진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투자는 첫째도 타이밍, 둘째도 타이밍, 셋째도 타이밍입니다. 

     

    타이밍을 잘 고르지 못한 경우 손실로 오랫동안 심적인 아픔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반전 추세가 확인되었을 경우에 매수를 해도 늦지 않는다는 점을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 올바른 매수시점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아래 글도 함께 읽어 보면 분명 주식 초보자들에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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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의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4단계로 구분하고 올바른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별 종목의 주가도 4단계 사이클을 그리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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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네이버 주가 차트 분석(단기)

    네이버 주간 일간 차트 모습입니다. 전체 상을 먼저 보기 위해서 

    네이버 주가차트 상대강도 비교
    네이버 주가차트 상대강도 비교

    복잡한 듯 보이지만 사실 알고 보면 단순합니다. 

     

    종합주가 지수가 연일 하락하는 동안에는 80~90%의 종목이 동반 하락하기 마련입니다. 주식 시장 전체의 수급이 완전히 무너진 상태이기 때문에 하루 이틀 반짝 상승으로 개미들을 유혹하곤 하지만, 현혹되시면 안 됩니다. 

     

    이런 하락장에도 크게 하락하지 않고 버티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위 주간 차트는 노란색(코스피 선 차트)과 대비해 네이버 주가의 이전 흐름을 보여 준 것입니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코스피 치수보다 먼저 네이버가 치고 나가면서 상승을 하거나, 하락 시는 지수 보다 더 빨리 하락을 하는 지점을 확인해 봅니다. 

     

    상대적 강도라고 해서 하락 시는 지수보다 덜 떨어지고, 상승 시는 지수보다 더 많이 상승하는 종목들이 대개는 시장 주도주 역할을 합니다. 

     

    현재는 한 두 종목 빼고는 대부분 대세 하락장이기 때문에 단타가 아니라면 굳이 무리수를 두며 매매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식은 추세가 전환되었다는 명백한 시그널로 볼 지표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100% 확률을 담보하거나 장담하지 못하지만 꽤 높은 확률로 하락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되었음을 알려주는 시그널들이 많습니다. 


    먼저 시장 주도주는 어떤 특징을 지니는지 아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되니 함께 읽어 보길 추천합니다.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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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추세전환 시그널 포착하는 법

    네이버 추세전환 확인법
    네이버 추세전환 확인법

    그중 가장 편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평선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먼저 좌측에 박스 친 ⓐ 지점을 보면 주가는 200일선과 50일 이평선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장기 이평선인 200일 선이 꽤나 오랫동안 저항선(Resistance Line)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뚫기 위해서는 거래량을 동반한 강력한 상승이 아니면 한 번에 뚫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질질 흘러내리다가 박스 ⓑ 지점에 이르면 상황이 반전됩니다.

     

    차트 패턴으로 보면 더블 바텀(이중 바닥)이면서 동시에 역헤드앤숄더 차트 패턴을 만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뭐 그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주식 초보자들은 트렌드 시그널 전환을 확인할 때 저점을 최소한 2~3회 높이는 국면을 먼저 확인한 후 트렌트(주세)가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이 되었다는 판단을 한 다음에 매수하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점을 계속 높이는 피봇 포인트를 전환은 피라미딩 매매 기업으로 유명한  포인트로 확인한 제시 리버모어 관련 글을 한번 읽어 보면 이해가 좀 더 쉽습니다.  

     

    >> 제시 리버모어 추세 추종 전략 및 피라미딩 매매기법 올바로 이해하기

     

     

    보다시피 저점을 높이면서 상승을 하는 가운데 이동평균선인 200일, 50일은 자연스럽게 정배열을 만들면서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차트는 네이버가 지난 대세 상승을 시작할 무렵 차트 모습입니다. 연구해 보시면 특징이 들여다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장기 200일선을 뚫고 주가 차트를 펼쳐 놓고 보면 대부분의 주식이 상승할 때는 정배열 상태에서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으면서 상승을 하지만,

     

    그 반대로 하락하는 종목은 주요 이평선 20일, 50일, 200일 이평선이 저항선으로 작용을 합니다. 

     

    왜 지지와 저항선이 바뀌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시장 참여자 대부분은 이미 많은 경험과 학습효과를 통해 배웠기 때문입니다.

     

    여지없이 특정 가격대(라운드 피겨)에서 하락을 하거나 이평선을 맞고 저항 또는 지지를 하는 이유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많은 시장 참여자가 같은 지표를 보면서 의사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하락 또는 상승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네이버 주가 차트는 기술적 관점에서 보면 매수가 아니라 관망을 해야 하는 지점이므로 당장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신규 매수자의 경우는 주가가 200일 이평선과 50일 이평선을 올라탔을때 매수를 해도 결코 늦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장기투자자라면, 기술적 지표에 상관없이 정해진 금액을 매주 혹은 매달 분할매수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락장에서는 상승 장 보다 조금 더 보수적으로 물량 비중을 줄여서 여러번 매수하는 전략이 오히려 평단가를 낮추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주식 분할매수 원리 및 실전 분할매수 기법 소개 [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주식 매매 기법]!

    왜 주식 투자는 분할 매수로 접근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주식 분할매수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봅니다. 초보 주식 투자자들은 리스크 관리에 대한 개념이 아직 없기 때문에 한 종목에 모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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