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는 코스피 전 종목을 30분 동안 빠르게 돌려보면서 추려낸 관심종목입니다. 종목 검색 스크리닝 방식을 RS 기준으로 잡고 빠르게 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참고하시란 의미에서 올리는 것입니다.
1차 스크리닝이므로 여기서 이제 제가 세운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종목을 또 더 추려내면 대략 3~5 종목 정도만 남게 됩니다.
대략 종목 선정 기준을 말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일 평균 거래량 30만주 이하 제외
2. 현재 주가 1만원 이하 제외
3. 실적 증가 및 최근 이슈 유무 체크
4.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
5. 신고가와 주가 이격 거리
6. 차트 패턴
7. 저점을 높여가는 유무
8. 현재 코스피, 코스닥 지수 차트 형태
아래 보시면 제가 종목 선정은 마크 미너비니 VCP + RS 기준으로 종목 스크리닝 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위는 1차 스크리닝 결과로 8월 주초에 단기 공략 대상으로 매매 가능한 종목으로 선정한 것인데요. 여기서 추려내면 결과적으로는 최종 관심 종목은 5 종목 내외로 좁혀지게 됩니다.
그중 한 종목은 KT인데요.
여기서 일 거래량이 30만에 미치지 못하거나 1만 원 아래 종목을 빼고, 실적까지 체크하면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투자할 만한 종목은 더 좁아 들 겁니다.
물론 요즘같은 하락장에는 쉬는게 돈 버는 길이지만, 차트가 보기 좋아서 매매를 하는 경우는 단타로 당일 매수후 왠만하면 당일 청산을 주로 합니다.
때문에 실적을 스윙처럼 면밀히 살필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상황을 더 추가하면 상승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같이 챙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KT는 VCP 기준에 잘 부합되는 차트 패턴이라, 이전 고가 돌파가 임박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지금 글 작성은 실적은 따로 체크하지 않고 차트 패턴으로만 판단한 것이므로,
종목 스크리닝을 너무 어려워들 하는 것 같아서, 오히려 이런 하락장에는 취할 종목과 버릴 종목이 더 확연하게 구분되기 때문에, 굳이 많은 종목을 가지고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별 종목 주가 차트만 봐서는 안 되는 이유는 아래에 보면 코스피 주가 지수 일간 차트도 함께 보면서 상황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다시피 코스피 주가지수는 50일선에 맞고 일단 하락을 하는 형국입니다. 왜 선에 맞으면 하락하는지는 다 아실 겁니다. 학습효과 때문에 이때 대부분이 매도로 대응하기 때문에 예측 가능함 매매가 어느 정도 이뤄지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코스피 지수가 50일선을 강하게 뚫고 안착을 하는 경우라면 개별 종목들의 경우 상승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더 커지기 때문에 이때와 지금처럼 애매하게 선에 걸치고 있을 때는 조금은 더 보수적으로 매매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KT도 차트는 좋아 보이지만, 신고가로 상승하는 척하다가 하락으로 되돌림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같이 고려해서 단타로만 대응을 하든가 하는 것이 이런 하락장에서는 보다 낫습니다.
평시에 20% 상승은 며칠 만에 가능하지만, 이런 하락장에서는 10%만 올라도 곧바로 수익을 확정 짓는 분위기라 하락으로 반전하는 경우가 꽤 흔하기 때문에...
이런 미묘한 것들을 실시간으로 빠른 결정을 내린 다음에 매매에 임해야 하기 때문에 주식 투자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는 상승장일 때 투자하는 것보다는 포지션 사이즈를 적게 가져가는 방식으로 매매하는 게 좋습니다. 너무 공격적으로 하지 마시란 의미에서 드리는 말입니다.
위는 AJ네트웍스는 신고가를 돌파한 상황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윗꼬리가 넘 많은 종목은 제외를 합니다만, 지수 대비 강하게 버텨주는 측면에서 볼 때 되돌림 구간에서 다시 상승으로 전환 시 단타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일단 관종으로 넣어 두고
이번 주중에 되돌림 구간에서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에 따라 단타로 대응 가능한 종목으로 판단해서 일단 관종에 넣은 것입니다.
LG이노텍도 마찬가지로 하락 쒜기형의 차트 패턴 모습을 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최고가인 414,500을 뚫고 상승을 할 때 지수가 하락 상황이라면 바로 뚫기란 확률적으로 조금 늦기 때문에
직전 고까 근처까지인 10% 내외의 단기 수익을 생각하고 매매 전략을 세워서 대응 가능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다음 주 흐름을 보고 신고가 달성 후 되돌림 조정을 줄 때 진입 여부를 결정해 볼 수 있겠지요. 신고가를 넘어섰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신고가를 넘어선 종목들의 경우 단기에 눌림목을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락에서 다시 상승으로 전환 시 같이 따라붙으면서 매매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TCC 스틸도 VCP 차트 패턴 모습이긴 하나 우측으로 가면서 변동폭이 조금 커진 이유를 코스피 주가 지수 차트와 비교해 보면
바로 아래 주가지수가 엄청 하락 함에도 버텨준 것으로 봐서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단타 매매 가능한 종목으로 포함시켜도 될 종목으로 볼 수 있겠지요.
대덕전자는 단기 상승인 경우 이전 고가까지 상승 분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입니다. 저점을 높여서 올라가다 다소 늘어진 모습을 하는데, 바로 직전 고가를 넘어서는 경우는 따라붙으며 단기 매매가 가능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이런 종목들은 목표가를 직전 고점 근처나 그에 못 미치는 구간에서 매도를 해야 합니다. 저점을 높이는 상황이 무너지지 않는다면, 마찬가지로 단타가 가능한 종목이지만, 50일선 아래에 주가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조심하면서 지켜볼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이런 식으로 주가 지수와 대비해서, 주가 차트의 변동성 형태 등의 기준만 설정하면 모든 의사 결정을 매우 빠르게 내릴 수 있고 심리적으로도 매우 편하게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반복해 말하지만 주가 지수가 하락을 아직 멈춘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때는 스윙보다는 단타로 짧은 수익만 내고 당일 청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고 일어난 다음날 어떤 안 좋은 뉴스나 이슈나 나오면 급락할 위험이 상존하기 때문이니, 최대한 보수적인 매매 전략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거듭 반복해 설명하지만, 30분 만에 완료한 1차 스크리닝 결과로 여기서 조금 더 타이트하게 투자할 만한 종목 몇 개로 압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정답은 아니고 당연히 참고하셨으면 하는 의미에서 빠르게 작성하는 글입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투자 > 주식분석(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모신소재 오후장 매매 기록 [트라이앵글 차트패턴, 5분차트, 20분 지지, 오버나잇] (1) | 2022.08.01 |
---|---|
이수페타시스 당일 오전장 매매 대응 과정 간단 소개 [5분봉 활용] (6) | 2022.08.01 |
네이버 주가 하락엔 이유가 없다? 기본+기술적 분석으로 본 네이버 주가전망! (0) | 2022.07.05 |
세진중공업 주가 전망, 조선업 관련주 주목하는 이유 (8) | 2022.05.04 |
양자 컴퓨터 관련주 국내 현황 및 미국 양자 컴퓨터 관련주 총정리! (5) | 2022.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