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상승장에서도 당신의 주식 투자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 (For 스윙투자)

by Thales 2023. 6. 24.

주식 시장은 이런저런 불확실성이 대부분 제거된 상태라 6월 초순부터 추세적인 상승장으로 분위기를 전환하는 모습입니다. 

 

2023년 1~3월 까지는 대세 하락장을 끝내고 마무리하는 장세였다고 한다면 4월에서 5월은 하락에서 상승장으로의 방향을 트는 추세전환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5월은 여러가지 면에서 변동성이 무척 컸던 장세였는데요, 미중 갈등에서 부터 미국의 부채한도,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 등 굵직굵직한 이슈가 시장의 발목을 잡는 등 설왕설래 이런저런 말들이 참 많았던 달입니다.

 

일부는 완전히 해소된 것도 있겠고, 또 일부는 여전히 진행형인 이슈로 구분할 수는 있겠지만 어쨌건 6월 들어서는 대부분의 불확실성은 좀 많이 해소된 터라 6월 초순부터 최근까지 주식 시장은 줄곧 상승을 해 왔습니다.   

 

이렇게 주식 시장이 확연히 상승장으로 전환을 한지 지난 상태에서도 수익을 내기는 커녕 손실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주린이분들도 많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이 상승장이라고 해서 주식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이 동반해 상승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주가 상승은 대부분은 시장 주도 업종이나 섹터에 속한 종목들 중심으로 상승률이 높고 가파른 반면, 일반적인 소외 종목은 주식 시장의 상승 분위기를 따라 며칠 동안은 상승하는 듯 하지만, 최근처럼 상승 중 단기 하락장이 펼쳐지면 이런 종목들은 대부분 그동안 올린 주가 상승분을 매수가 근처인 원점 수준으로 주가를 하락시켜 놓는 식으로 되돌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올바른 투자 종목 선정이 그만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주식 투자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올바른 투자 종목 선정이 알파이자 오메가로 성과를 내는 주식 투자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목 선정의 중요성 쯤은 누구나 다 알지만, 실제로 투자하는 종목을 선별해 내는 것을 보면 생각만큼 그렇게 썩 잘하는 분들은 생각보다 적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제 주식을 막 배우기 시작한 주린이 분들이라면, 상승장 속에서 주식 투자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주로 어떤 종목을 집중해 보며 투자하는 것이 좋은지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필자가 본문에 설명하는 내용은 추세추종 관점에서 중단기 스윙 투자 전략상 시장주도주를 중심으로 투자를 하는 방법 중심으로 설명한다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

 

이렇게 밝히는 이유는 주식 투자에는 정말 수 많은 종류의 투자 전략 및 방법을 비롯해 매매기법이 있으므로, 하나의 어떤 투자 전략과 방법이 반드시 옳으며 나머지는 틀렸다는 관점에서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글의 목차

     

     

     

     

    상승장에서도 당신의 주식 투자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
    상승장에서도 당신의 주식 투자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

    상승장 속에서도 투자자별 희비가 엇갈리는 이유

    시장 주도 섹터 및 업종에 포함된 종목 대다수는 이미 3~4월부터 본격적인 주가 상승을 시작해 단기에 100%~300% 또는 그 이상 주가가 올라버린 종목들이 많습니다.

     

    2차전지를 비롯해, 반도체, K콘텐츠(엔터주), 자동차 전장부품 주 등 대부분 실적 성장이 동반된 업종과 섹터에 포함된 종목의 상승률이 여타 종목보다 훨씬 더 높았습니다. 

     

    이번 상승장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 될지는 알수 없지만 시장이 상승하는 동안은 이런 시장 주도주 중심으로 주가 상승률이 보다 더 가팔라질 가능성이 큽니다.

     

    바로 이런 상황이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 가에 따라 상승장이 끝나 갈 쯤 그 수익률의 차이는 더 큰 상대적 박탈감을 가져올 가능성이 큽니다.

     

    주식 시장은 늘 그래왔습니다. 그 실제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 아주 멀리 갈 것도 없습니다. 

     

    2020년 상승장 속에서 투자자별 누적 수익률 통계
    2020년 상승장 속에서 투자자별 누적 수익률 통계

    위는 2020년 상승장 랠리가 끝난 다음 신문 기사로 상승장 동안 투자 주체별 누적 수익률 현황 통계를 발표한 내용입니다.

     

    당시는 10명 중에 6명이 신규 주식 시장에 참여한 주린이로 난리도 아니었지요. 신규 투자자가 바로 당시 참여한 주린이 분들인데요.

     

    평균의 함정이 도사리고 있지만, 어쨌건 신규 투자자의 경우 주식 시장의 상승 랠리의 달콤함은 대부분 누리지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비용을 빼면 -1.2%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나마 주식 투자 경험이 오래된 기존 투자자 분들의 경우도 평균으로 보면 +15% 정도로 당시 지수가 80% 상승한 것에 비하면 마찬가지로 상승장 동안 온전히 수익을 크게 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기란 이렇게나 어려운 것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시장 평균에도 못 미치는 수익률을 번 결과가 지속해 벌어지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본문에서 보다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주식 시장 상황에 따란 투자 전략과 매매 스타일 자체에 변화를 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세 상승장 국면에서는 가능한 아주 강한 종목을 중심으로 매수한 다음, 전체 주식 시장 추세가 하락으로 꺽이는 시점까지는 홀딩하는 전략이 오해려 잦은 매매를 하는 것 보다 성과가 더 좋습니다.

     

    특히 실시간 매매가 어려운 직장인 투자자들이라면 오히려 이 때가 중기 관점에서 매수 후 홀딩하는 스윙 투자 전략이 홀딩하는 잘 작동하기 때문에 투자 수익을 극대화 하기 좋은 시기에 해당합니다.    

     

    그 반대로 전체 주식 시장이 하락과 횡보를 하는 동안에는 중장기 투자는 그대로 손실이 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이때는 매수 후 짧게는 몇일에서 부터 1주에서 1개월 수준으로 들고가는 스윙 투자 전략을 잘 구사할때 수익이 누적됩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상승장과 하락장, 횡보장은 시장 성격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매매방식에도 시장 상황에 맞도록 미묘한 변화를 줘야 합니다. 

    핵심을 요약하면, 상승장에서는 시장 주도주의 상승률이 매우 높고 가파르기 때문에, 이런 종목을 발굴해 가능한 중장기 홀딩의 스윙 투자 전략 구사가 오히려 수익률 측면에서 성과가 더 높은 반면, 하락장과 횡보장은 주식 시장 자체의 상승 탄력이 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주가가 오래도록 지속해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상승장보다는 좀 더 매매가 잦을 수밖에 없고 수익도 단기적 관점에서 적절히 실현을 하는 식으로 매매에 변화를 줘야 합니다. 

    >> 하락장에서도 돈버는 주식 투자 방법이란? [주식 고수들만 아는 올바른 매매시점]

     

    하락장에서도 돈버는 주식 투자 방법이란? [주식 고수들만 아는 올바른 매매시점]

    이번 포스팅은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 어떻게 하면 주식 투자로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올바른 매매시점 시점을 찾고 파악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고수들은 하락장에서도 적

    moneyway.tistory.com

     

     

    그러므로 대세 상승장 랠리가 펼쳐진다 생각 될 때는 너무 자주 샀다 팔았다 하는 잦은 매매 보다는, 그 반대로 강하게 연일 상승하는 소수의 시장 주도주를 조정 시점에 매수한 다음 조금 긴 안목으로 중기 홀딩하는 방식의 매매전략이 결과적으로 더 탁월한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더 큽니다.

     

    물론 이런 종목을 매수 할때도 한 번에 모든 금액을 몰빵하는 방식으로 풀 매수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고, 상승 과정에서 주는 기간 조정을 끝 마치고 주가가 재 상승할때를 골라 피라미딩 매수 전략으로 포지션 비율 사이즈를 늘려가는 방법을 잘 구사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필자 블로그에  제시 리버모어를 비롯해  마크 미너비니 피라미딩 매수전략 및 분할매수 기법과 리스크 매니지먼트 하는 방법, 주식 투자금액 별 비중 조절 및 포지션 사이즈 결정하는 방법 등 다양한 매매 및 핸들링 방법에 대해 작성한 다양한 글이 있으니 잘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상승장에서는 아주 강한 주도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되 3~4종목 정도로 압축해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종목에만 올인하면 주가 상승시 돌아오는 수익은 훨씬 더 큰게 사실이지만, 주식 투자는 늘 확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한 종목 보다는 최소 2~3개 종목으로 분산해 혹시 발생할지 모를 위기로 부터 위험을 분산시키는 것이 사실은 더 안전한 투자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크 미너비니도 대략 4~5종목 정도가 바람직하다고 추천을 하는 편인데요. 

     

    물론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소개한 데이비드 라이언 처럼 10종목 이상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한 다음 주가가 잘 가는 종목에 자금을 몰아 주는 방식으로도 가능합니다. 

     

    에코프로, 코스모신소재

    필자의 경우 약 70% 비중 정도로 에코프로나, 코스모신소제 등 2차전지 관련 시장 주도주 중심으로 중기 스윙 투자 관점에서 홀딩 보유 중이긴 하지만, 나머지 투자 자금의 30%는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며칠에서 1주일 이내의 단기적 관점에서 스윙 매매를 하는 형태로 이원화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투자를 주로 하는 편입니다.  

     

    필자는 사실 거의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업종이나 섹터에서 번갈아 가며 주로 같은 종목을 대부분 반복해 오가는 매매를 하는 편인데요.  

     

    특정 시장 주도 섹터가 상승 할때 또 다른 주도 섹터는 쉬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조정을 줄 때는 빠져 나와 다른 시장 주도 업종 종목으로 옮겨가 투자를 하다가 다시 재상승이 임박한 시점에 다시 돌아와 매수를 하는 편입니다. 

     

    에코프로와 코스모는 상승 초기 상승시점에서 매수를 했었지만, 여전히 하락장과 상승장의 경계가 불분명한 상태라 시장이 휘청거릴 때 급락을 우려해 조금 일찍 매도를 해 큰 수익을 내진 못 하고 작은 수익으로 만족을 하긴 했었습니다.

     

    이 외에도 삼아알미늄, 유성에프엔에프, 한미반도체, 에스엔에스텍, 하이브, JYP, 서연이화 등 현재 주식 시장을 주도하는 섹터와 업종에 속한 종목을 주로 번갈아 가면서 매매해 왔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더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주린이 분들의 경우는 아무래도 시장 주도주를 잘 매수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단기 주가 상승률이 너무 높아 위험해 보여서 그런 것임을 필자도 잘 압니다.

     

    그런데 사실 주식 시장은 이런 직관과는 달리, 상승장 랠리가 펼쳐 질 때는 주가가 크게 오른 종목이 더 크게 또 더 멀리까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윌리엄 오닐의 책을 보면 데이터로 입증이 잘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잘 알려진 종목이 아니라 매수를 꺼리는 신규 IPO 종목의 경우도 주가에 상승 탄력이 한번 붙으면 무섭게 상승하는 것을 잘 모르기 때문에 매수 엄두를 못 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규 IPO 종목 매수관련 포스팅은 틈틈이 작성해 둔 글이 있는데, 조만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주식 투자는 이런 직관에 너무 의지한 시각으로 투자하기보다는 위에 설명한 것처럼 시장 주도주 중심으로 스윙 투자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인식의 전환 없이는 사실상 주식 투자로 꾸준한 수익을 내기란 좀처럼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 주린이가 잘 못 이해하는 전고점 돌파매매 기법 상세설명

     

    주린이가 잘 못 이해하는 전고점 돌파매매 기법 상세설명

    주린이 분들이 주식 매매를 할 때 전고점 돌파매매를 자주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쉽게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전혀 시장 상황과 매수 시점에서의 리스크 요소를 잘 고려하지 않은 상태

    moneyway.tistory.com

    >> [주식 차트 보는법] 시장 주도주 스윙매매 반복 투자하는 방법!

     

    [주식 차트 보는법] 시장 주도주 스윙매매 반복 투자하는 방법!

    오늘은 조금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중에서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방법과 더불어 스윙투자를 통해 어떻게 반복 매매를 통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그 접근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

    moneyway.tistory.com

     

     

     

     

    시장 주도주와 일반 종목의 주가 상승률 비교 (RS)

    시장 주도주와 일반 종목의 시장 지수(평균) 대비 주가 상승률 비교
    시장 주도주와 일반 종목의 시장 지수(평균) 대비 주가 상승률 비교

     

    그럼 이번에는 시장 주도주와 일반 종목의 주가 상승 정도를 구체적으로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샷 이미지는 에코프로(상단)와 티씨케이(하단)를 코스닥 지수(주황선) 차트를 한 화면에 놓고 비교한 것입니다. 필자 블로그와 마크 미너비니 책을 충실히 잘 읽은 분들은 주가 지수와 개별 종목의 ①, ② 상대 강도 비교(Relative Strength)를 통한 강한 종목을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에 추가 설명은 생략합니다. 

     

    코스닥 지수 선 차트가 시장 평균이라고 하면 티씨케이 종목의 주가 상승률은 시장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 비교한 티씨케이 차트는 단순 비교를 위해 필자 손에 잡히는 아무 차트나 가져온 것입니다. ) 

     

    에코프로 주가 상승률이 워낙 크다 보니 한 화면에 비교해 보이기 힘들다 보니 코스닥 주가 지수와 다른 개별 종목의 차트를 좀 일부러 더 키워서 실제로는 더 작다는 점을 감안해 보면 좋습니다.

     

    주린이 분들의 경우 시장 주도주 매수를 꺼리는 이유는 주가가 단기에 너무 큰 상승률을 보인 까닭에 급락에 따른 위험 부담 때문에 손이 잘 나가지 않는다고 주로 이야길 하는 편인데요.

     

    물론 에코프로를 비롯해 현재 시장 주도주 중에서 한 두 종목 정도는 분명 상승 탄력이 떨어지거나 또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승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건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난 다음에야 결과적으로 알게되는 내용이기 때문인데요.

     

    아무튼, 굳이 시장 주도주와 일반 종목을 한 차트에 놓고 비교한 걸 보여드리는 이유는, 대부분의 주린이 분들이 요즘 같은 상승장에서 주로 관심을 갖는 종목이 바로 위에서 예로든 티씨케이 같은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상승장에서도 당신의 주식 투자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는 바로 이런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버릇 때문이라 잘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위에 예로 든 티씨케이란 종목이 상승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주린이 분들의 경우 대체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상태에서 이제 막 상승하려는 종목을 매수하는 편이 심리적으로 더 안정감을 가져다준다 생각해서 시각을 자꾸 아래로 두는 것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코스닥 주가 지수와 개별 종목의 주가 상승률 정도 비교
    코스닥 주가 지수와 개별 종목의 주가 상승률 정도 비교

     

    이번에는 코스닥 주가 지수와 티씨케이 주가 차트로만 상승률 정도를 같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는 주간 차트 모습입니다. 

     

    맨 우측이 2023년 상반기 주가 지수와 티씨케이 종목의 상승률을 비교한 것인데요. 보다시피 시장 평균을 나타내는 주가 지수 상승률과 티씨케이를 비교해 보면, 코스닥 지수가 훨씬 더 높이 또 많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티씨케이는 현재까지 시장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낙제점 수준의 주가 상승률을 2023년 상반기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 차트로만 본다면, 주가는 고점에서 크게 하락한 상태라, 매수의 유혹을 느끼기 쉽습니다. 물론 일부 종목의 경우는 상승장에서 뒤 늦게 상승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티씨케이 주가 차트로만 보면 주가 상승의 어떠한 징조 또는 징후를 따로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필자가 관심을 갖을 때는 오히려 단기에 주가가 급등해서 100% 정도 상승한 시점인 상태에서 오히려 주목을 더 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이미 주가 상승 모멘텀이 1차로 발휘가 되었기 때문에, 만약 주가 상승이 추세적으로 이어진다고 가정 하면 이 상태에서 건강한 자연 조정을 거친 후 다시 2차 혹은 3차 추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상승을 한 상태의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난 다음 유심히 살펴보는 편이지, 주가가 완전 바닥에서 어떠한 상승 징후나 징조도 보여주지 못하는 상태에선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 노파심에 거듭 밝힙니다만, 위에 예시로 종목의 주가 차트를 통해 객관적인 비교를 한 것일 뿐, 필자는 해당 종목에 대해서는 잘 알지도 못 하고 그저 주가 차트만 단순 비교로만 설명하는 것이므로, 혹시라도 해당 종목을 보유하신 분들은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트레이딩뷰 주식 차트 겹쳐보는 법,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 확인방법

     

    트레이딩뷰 주식 차트 겹쳐보는 법, 주가지수 대비 상대강도(RS) 확인방법

    트레이딩뷰(TradingView)는 주가 차트 분석시 매우 다양한 기능과 툴을 제공해 차트의 기술적 분석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주가 차트 분석시는 트레이딩뷰에서 차트를 불러

    moneyway.tistory.com

     

     

     

     

     

    주가 상승률이 높은 시장 주도주 더 오래 상승하는 이유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주식 초보자인 주린이 분들이 시장 주도주 종목을 선정해 투자하는 방법을 배울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작성하는 글입니다. 

     

    사실 필자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작성한 대부분의 글을 차분히 읽어 본 분들은 알겠지만, 같은 내용을 다른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 만큼 강조에 강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이메일로 피드백을 요청한 분들의 관심종목 및 매매종목을 보니 여전히 주가가 크게 하락해 있는 상태의 종목을 선정한 경우를 아주 많이 봐 왔기 때문에 또 다른 형태의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크 미너비니, 윌리엄 오닐,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반복해 읽고도 주가가 하락한 상태의 종목을 선택한 분들이 적지 않더군요.

     

    주가 차트를 보는 안목을 개선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의 반증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주식 투자를 이런저런 방식으로 조금 경험한 분들이 이런 차트 보는 습관을 더 고치기 힘들어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주식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 시작부터 시각을 마크와 윌리엄 오닐로 고정한 상태에서 종목을 선택해 금방 실력이 좋아지는 분들도 소수긴 하나 있더군요. 

     

    단기 주가 상승률이 높아 매수하기 겁나 보이는 시장 주도주가 얼마나 오랫동안 주가 상승을 지속하고 또 멀리까지 가격이 오르는지 윌리엄 오닐 차트북에 소개된 종목 사례를 가지고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윌리엄오닐 시장 주도주 매수 구간 표시
    윌리엄오닐 시장 주도주 매수 구간 표시

    위 스샷 이미지는 윌리엄 오닐 차트북(모델북)에 포함된 애플(Apple), 테이저(Taser), 야후(Yahoo),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  주간(Weekly) 주가 차트 모습입니다.

     

    종목별로 주가 상승 시기는 각자 다르지만 모두 다 한 시대를 풍미하다 사라진 기업도 있고 또 일부는 현재까지도 시장을 장악한체 주가 상승을 주도하는 종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가 차트 이미지 사이즈가 커서 줄이긴 했지만, 디테일하게 보는 것은 중요하지 않고, 급격한 주가 상승률 추이와 함께 그에 따라 꾸준히 새롭게 매수 가능한 구간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드리고자 일부러 가져와 본 것입니다.

     

    위에 표시한 녹색 동그라미는 윌리엄 오닐이 주가 차트에 별도로 표시해 둔 신규 Buy(매수) 지점입니다. 주가 상승률이 무척 가파른데도 구간 구간 매수 시점이 포착됨을 알 수 있지요? 

     

    물론 윌리엄 오닐은 컵앤핸들 차트 패턴이나 플랫 등 주가 차트 패턴상 엄격한 기준에 해당될 때에만 매수를 했기 때문에 좀 더 적은 것이지, 실제로는 그 보다 많은 매수 시점을 제공합니다.  

     

    윌리엄 오닐이 표시한 BUY(매수 시점) 지점만 표시를 했고, 나머지 신규 매수 후 주가 조정을 거친 후 재 상승 시 추매(ADD) 구간은 따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주간 차트로 본 모습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 추세가 좀 더 가팔라 보일 수는 있지만, 중요한 것은 시장 주도주는 주가가 상승하는 기간 동안 조정을 거치며 꽤 많은 매수 시점을 추가로 제공함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종목 명만 봐도 대략 어떤 기업들의 주가 상승률이 높았는지 감을 잡을 분들이 많겠지만, 그 기본은 연간, 분기별 실적 증가 추이가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인 동시에 , 해당 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의 가능성이 지금 보다 더 큰 기업이거나  또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신규 산업이나 업종을 개척한 동시에 그 분야의 리더였던 기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주가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투자 종목을 선정할 때도 늘 해당 기업의 기본이 되는 펀더멘털 중에서도 실적의 증가 추이는 면밀히 잘 살펴봐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투자 지식은 마크 미너비니와 더불어 윌리엄 오닐의 책을 보면 캔슬림(CANSLIM) 투자 전략을 통해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을 배울수 있습니다. 

     

    이미 크게 상승해 매수하기 겁나는 주식을 사는 것에 관해서는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읽으면 엄두를 낼 수 있으니 주린이 분들은 필독하길 권해 봅니다.  

     

    >> 윌리엄 오닐, 캔슬림(CANSLIM) 전략 실전 활용 스윙 투자 사례 소개/

     

    윌리엄 오닐, 캔슬림 전략 실전 활용 스윙 투자 사례 소개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본 내용은 미국 주식 유튜버 리차드 모글렌(Richard Moglen) 채널에 인터뷰이(Interviewee)로 초대 받은 패트릭 월커(Patrick Walker, 이하 팻 월커)가 윌리엄 오닐 캔슬림 전략을 어떻게 활용해 주식 투자 종

    tradinghow.co.kr

     

    >> [주식투자] -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수준별 주식공부법】

    주식 투자를 배우고 익히기 위해 반드시 반복해 읽어야 할 주식책 추천 20권을 소개합니다. 본문 하단에서는 수준별 주식 공부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 추천하는 주식 투자

    moneyway.tistory.com

     

     

     

     

     

     

    주식 시장 성격에 따른 투자 스타일 변화 줘야 하는 이유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시장 성격에 따르 왜 주식 투자 스타일에 변화를 줘야 하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타를 하는 분들이야 큰 상관이 없지만, 스윙이나 중장기 가치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처럼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주식 시장 사이클에 결을 맞춘 상태에서 매매를 운용해야 상승장에서는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가 가능한 반면, 하락장에서는 손실을 최소화하는 보수적인 투자 전략을 적절히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보다 시장 성격을 고려하지 않고 상승장과 하락장을 크게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자금 규모, 동일한 기대 수익률을 갖고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장 주도주인 에코프로만 하더라도 주식 시장이 대세 하락장에 들어간 구간을 보면 고점에서 주가가 약 70% 가까운 하락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하락장에서 에코프로는 고점에서 15만원대에 형성되었던 주가가 최저 5만 원 수준까지 주가가 크게 하락했던 것만 보더라도 하락장에선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하고, 일부 태조이방원처럼 단기 테마성 종목 중심으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는 식으로 주식 시장이 작동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상승장에선 강한 종목을 적절한 시점에 매수했다면 주가가 특정한 지지를 이탈하지 않는 이상 최대한 홀딩해 수익을 극대화 하는 전략이 보다 유요한 반면, 하락장과 횡보장에서는 주가 상승률 자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스윙 투자를 하더라도 단기적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에코프로 주간 차트만 보더라도 대세 상승장에서는 주가 상승이 거의 주식 시장이 하락으로 전환될때 까지 지속되는 특징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중간 개별 기업의 이슈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거나 하는 사건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뭐 어쨌건 그런건 일일이 예측할 수 없는 것이므로, 그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응을 잘하는 것 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습니다만, 그렇다고 그런 일들이 또 비일비재한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급등한 만큼 급락도 분명히 발생을 하지만 대체로 금방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또한 시장 주도주의 특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주린이 분들이 주가가 크게 상승해 너무 비싸 보이는 종목이라 할 지라도 시장 주도주 조건에 해당하는 특징을 가진 종목이라 생각되면 주요 조정 구간일 변곡점에서는 추가 매수가 가능한 기회를 꾸준히 제공함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주가 차트 패턴상 매수 시점을 표시한 일부 구간의 경우 주가 상승이 제한적인 지점도 일부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 이유는 바로 아래 글을 읽어 보면 왜 그런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위 차트를 볼 때 특히 주린이 분들이라면 주가 차트상에서 주식 시장의 상황에 따라 투자 종목의 매수 가능 시점 및 보유 기간 등을 시장 상황과 잘 결합해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세 상승장이던 2020~2021년과 대세 하락장에 속하던 2022년 시기의 에코프로 주가 흐름을 차트에서 한번 유심히 잘 살펴보면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 (전체 주식 시장 상황을 잘 감안해서 투자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이유가 잘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강조해하는 말입니다.) 

     

    에코프로 뿐만 아니라 다른 강한 시장 주도주 종목의 투자 원리는 다 마찬가지입니다. 편의상 에코프로를 예로 든 것일 뿐, 같은 방법을 활용해 다양한 시장 주도 업종 및 섹터에서 투자할 만한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노력을 기울이면 됩니다. 

     

    >>  윌리엄 오닐, 캔슬림 및 컵앤핸들 패턴 활용 월마트 매매 사례 소개

     

    윌리엄 오닐, 캔슬림 및 컵앤핸들 패턴 활용 월마트 매매 사례 소개

    이번 포스팅은 윌리엄 오닐(William J. O'Neil)의 컵앤핸들 차트 패턴(Cup and Handle Chart Pattern)을 개별 종목 매수 시 어떻게 적용해 매매를 했는지 실제 오닐이 매매했던 월마트 주가 차트를 가지고 단

    moneyway.tistory.com

     

    >> 주식 차트 분석으로 주식공부하는 방법/

     

    주식 차트 분석으로 주식공부하는 방법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주식 차트 분석으로 주식 공부를 할 때는 단순히 주가 차트 패턴만 봐서는 안됩니다. 주가 차트 분석을 통한 주식 공부를 할 때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개별 주식과 전체 주식 시장의 상황

    tradinghow.co.kr

     

     

     

    요약 및 정리

    본문에서는 상승장에서도 당신의 주식 투자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를 자세히 실제 예시 사례를 통해 충분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단타 보다는 직장인 주식 투자자가 스윙 투자 관점에서 주식 투자 전략에 활용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한 글이란 점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에코프로를 예로 들어 설명했듯이 아무리 강한 시장 주도주라 한들 주식 시장 그 자체를 이길 수 없음을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러므로 늘 주식 시장의 현재 상황을 먼저 판단한 다음 시장 성격에 맞는 주식 투자 전략을 구사해야 합니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못 했지만, 대세 하락장에서는, 이를테면 주식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주식 투자 원금 규모 자체를 최소 ⅓ 또는 절반 이하로 줄인 상태에서 목표 수익률 또한 기존보다 줄이거나 낮춘 상태에서 매매에 임하거나 하는 식으로 시장에 맞도록 매매 스타일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왜냐면, 추세적인 대세 하락장에서는 대부분의 종목이 상승 보다는 주가가 연일 하락하는 경우가 더 빈번하고 많기 때문인데요. 

     

    이 시기는 어느때 보다 빠른 손절을 통해 투자 원금 지키기에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때입니다. 왜냐면 이때 잦은 작은 손실을 여러 번 입기만 해도 금방 총합으로 보면 -5~8%의 단기 손실이 자주 발생해 상승장에서 번 수익을 까먹기 아주 쉬운 때인 까닭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시기는 또 아무리 유명한 컵앤핸들 차트 패턴 또는 VCP 차트 패턴을 만들고 있다 하더라도 주식 시장 지수가 양봉으로 시작해 양봉으로 마감하지 않는 경우 대부분의 종목은 시초가 상승분을 그대로 반납해 주가는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오거나 더 하락하는 경우도 아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 전체 상황에 따라 주가 상승과 하락의 폭과 정도는 보다시피 국장, 미장 상관없이 어디서나 고루 적용된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특정 국가의 시장 보다는 본인의 주식 투자 실력을 탓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P.S 기존에 커피를 한 두잔이라도 후원하시는 분들께는 필자가 쓰다 만 이북 초고 PDF (관심종목 선정 및 주도 업종, 섹터에서 투자 종목 고르는 방법 상세 설명), 차트북  기타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될 추가 자료를 메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필자에게 응원 겸 자료 요청의 의미로 커피를 성의껏 후원해 주면 보내드립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