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투자의 기본

직장인 주식 투자 방법, 올바른 스윙 투자 전략이란?

by Thales 2023. 5. 27.

직장인 주식 투자자의 경우 전업 투자자와 달리 주식 시장 상황에 따른 실시간 대응 매매가 어렵다는 것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많이 손꼽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주식 투자를 하는 직장인들은 많지만, 성과가 들쑥날쑥해 왠지 겉도는 듯 한 느낌이 들어 힘이 많이 빠진다는 식의 하소연식 이야기를 많이 듣긴 합니다.  

 

아무래도 주식 시장이 열리는 시간에는 직장에서 한참 업무에 집중하는 근무시간과 겹치다 보니 실시간 대응하는 주식 매매는 하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물론 일부 직장인 중에는 근무 중에도 눈치껏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일부는 주식 시장이 시작되는 오전 30분 동안만 집중해 단타 매매를 하는 하기도 합니다.

 

주식 시장은 장 시작 후 30분 동안 변동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이 점을 적극 활용한 차익 거래가 가능합니다. 잘하는 분들의 경우는 짧은 시간 발 빠르게 사고파는 단타 매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꾸준히 내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당일 장 마감 한두 시간 직전 또는 시간 외 매매를 통해 다음 날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골라 사는 종가베팅도 투자 요령을 잘 아는 직장인 투자자들이 꽤 선호하는 단타 매매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여러 가지 제한적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자 다양한 방법을 찾아 나름대로 주식 투자를 시도해 보지만, 어느 정도 성과를 얻기까지는 또 그렇게 생각만큼 쉽거나 만만치는 않습니다. 

 

근무 중 시간을 할 애해 주식 투자를 틈틈이 하는 경우, 잦은 손실이 나거나 하는 경우 직장 업무 스트레스와는 별개로 주식 투자 손실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높을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직장 업무에도 집중하지 못하고 주식 투자도 엉성한 결과로 이도저도 아닌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이라면 상대적으로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하고 실시간 반응해야 하는 단타보다는 몇 주에서 몇 달까지 홀딩 가능한 종목을 발굴해 중단기 스윙 또는 장기 포지션 투자를 하는 매매 전략이 보다 더 유효한 직장인 주식 투자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대부분 필자에게 매매한 종목의 피드백을 요청한 분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투자 종목 선정부터가 잘못된 경우가 좀 많았다는 것인데요. 

 

이번 포스팅은 해당 내용을 중심으로 한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중에 조금씩 시간을 내서 쓴 글이라 글 전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거나 하지 않고 비약이 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더불어 쓰다 보니 한 포스팅에서 너무 내용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가능하면 단계별 접근법 정도를 좀 설명하는 시리즈로 글로 한번 좀 작성을 해 볼까 합니다.

 

 

이글의 목차

     

     

     

     

     

     

    중장기 스윙 투자 전략이 직장인 주식 투자에 효과적인 이유

    직장인에게 있어서 보다 유용한 주식 투자 방법은 단타매매 보다는 매수 후 중단기 홀딩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의 스윙투자 전략입니다.

     

    실제 많은 직장인들이 이런 방법으로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직장인들의 부업식 주식 투자 (Part-Time Trading) 관련 책은 꾸준히 나오고 있는 편인 만큼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고 또 많은 주제라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힘들어하고 하는 것 중 하나가 주식 시장이 열리는 시간에 직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실시간 주식 매매에 동참하기 어려운 물리적 한계란 구조적 특징을 갖는 것 자체가 진입장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알고 보면 그렇게 까지 큰 단점은 아니기도 합니다.

     

    오히려 이런 물리적 한계는 조건잠시 또는 자동매매를 통해 일정 부분 생각보다 쉽게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실제로 가장 큰 문제점은 중장기 스윙 투자를 할 만한 종목 선정 자체를 잘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올바른 종목 선정에 관한 지식과 주식 차트 패턴을 보는 시각, 안목 자체가 형성이 안된 것 자체가 실은 더 큰 문제인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니콜라스 다바스 - CASE STUDY

    니콜라스 다바스 댄스 공연중 모습

     

    제가 자주 언급하고 좋아하는 전설적 투자자 니콜라스 다바스(Nicols Darvas)도 전업 투자는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은 공연을 위해 세계 여러 나라를 떠도는 생활을 했던 사람입니다. 

     

    위 사진이 바로 니콜라스 다바스가 그의 댄스 파트너 줄리(Juli) 양과 함께 공연하고 있는 모습의 한 장면을 담은 사진인데요. 보면 댄스 공연인지 묘기를 하는 것인지 모를 정도로 꽤 난이도 높은(?) 수준의 공연을 했었구나 하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로 치면 니콜라스 다바스는 계약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프리랜서에 가깝긴 하겠지만, 그가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도 순전히 우연한 어떤 사건이 계기가 되어서였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댄스 공연을 한 다음 주최 측이 당장 줄 돈이 없으니 대신 동전주 수준의 광산 주식 증서라도 받아라 해서 울며 겨자 먹기로 받아 두었던 종목이 소위 대박이 나면서부터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요. 

     

    그가 주식 투자에 눈을 뜬 계기는 이런 우연한 기회를 통해 시작된 것이지만, 우연을 그대로 방치하거나 내버려 두지 않고 치열한 주식 공부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들어 냈다는 점에서는 배울 것이 많습니다. 

     

    >> 니콜라스 다바스 6년간의 처절한 주식공부 그리고 노력/ 

     

    니콜라스 다바스 6년간의 처절한 주식공부 그리고 노력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니콜라스 다바스 가 살던 시대와 요즘 시대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주식 투자자의 길을 걸어 오면서 겪어야 했던 일들은 오늘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걷는 길과 다르지 않습니다. 니콜라스 다바

    tradinghow.co.kr

     

    니콜라스 다바스가 주식 투자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는 그 과정을 설명한 글은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홈페이지에 자세히 포스팅 한 글이 있으니 한 번쯤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아무튼,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보다 보면 댄스 공연을 위해 인도를 방문했을 때를 회상한 부분이 나옵니다. 인도는 예나 지금이나 사회적 인프라가 노후하고 부실하기 짝이 없는 대표적인 나라지요?

     

    제가 인도에서도 나름 꽤 오래 반백수 생활을 해 봤기 때문에 잘 압니다. 여하튼,니콜라스 다바스가 활동하던 시기인 1940년대라는 지금 보다 훨씬 더 열악했을 조건임은 불 보듯 뻔합니다. 

     

    아무튼, 이 당시도 니콜라스 다바스는 주식 브로커에게 전화를 걸어 해당 조건에 주가가 도달하면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넣어 달라는 식으로 주식 투자를 이어 갔습니다. 

     

    이때 경험이 니콜라스 다바스에게 나름 중요했던 이유는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그가 참고한 신문은 미국에서 발행한 지 1~2주가 지난 것으로 미국에서 발행한 신문이 인도에 도착할 때는 이미 훨씬 시간이 지난 상태였습니다.

     

    당시는 국가별 신문 지국이 따로 있어서 해당 국가에서 직접 인쇄를 해서 신문을 발간하거나 하지 않던 시대였던지라, 니콜라스 다바스는 그렇게 늦게 도착한 신문의 주가면을 훑어본 뒤 시장 주도주를 딱 선별한 다음 중개인에게 전화를 걸어 현재 주가 수준과 상황을 듣고는 특정 상황과 조건에 도달하면 매수 주문을 내거나 매도 주문을 내 달라고 하는 식으로 매매를 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니콜라스 다바스는 오히려 미국 주식 시장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던 이때가 오히려 주식 투자 수익률면에서는 훨씬 더 좋았다고 말하는데요. 

     

    사실 이 말은 아무 종목이나 끌리는 데로 샀다 팔았다 하는 식은 잦은 매매가 오히려 직장인들의 주식 투자에 있어서는 유용하지 않은 전략이며, 강한 시장 주도주 종목을 매수 후 가능한 중장기 홀딩하는 전략이 오히려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큽니다. 

     

    여기서 직장인 투자자들이 이해해야 할 점은 매수 후 가능한 신경을 덜 쓸 수 있는 종목을 선정해 투자하는 요령, 지식 함량이 매우 중요한 것이란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자면 늘 시장 주도주 중심으로 종목을 선택하는 노력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 주도주를 선택하기 위해 니콜라스 다바스가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는 그의 책을 보면 잘 드러나 있습니다. 그래서 종목 선정을 어렵게 느끼는 주린이 분들에게 필자가 계속해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니콜라스 다바스 책을 다시 읽어 보라고  자주 권하는 것입니다.

     

    니콜라스 다바스의 박스이론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주가 차트 패턴을 보고 주가의 프라이스 액션 흐름이나 로직을 보고 이해하는 관점은 마크 미너비니와 윌리엄 오닐 책을 통해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다바스 박스이론으로 보는 추세 매매기법 [돌파매매, 추세추종기법]

    추세 매매기법의 거장 니콜라스 다바스(Nicolas Darvas) 박스이론을 통한 기술적 분석과 추세추종 매매 기법의 핵심 원리를 설명합니다. 다바스가 만든 박스이론(Box Theory)의 핵심은 역사적 신고가

    moneyway.tistory.com

     

     

     

    윌리엄 오닐 - CASE STUDY

    니콜라스 다바스와는 결이 좀 다른 경우긴 하지만, 윌리엄 오닐의 경우도 1963년 윌리엄 오닐 & 컴퍼니라는 본인 회사를 설립하기 전 까지는 대부분 증권 업계에서 몸담은 직장인 생활을 하면서 주식 투자를 했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Hayden, Stone & Company 재직 시 그가 주로 했던 일은 컴퓨터를 이용해 주요 기업 및 증권 정보와 리서치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한 다음 기관 투자자들에게 판매 및 제공하는 일을 주로 담당해 왔습니다. 그 덕분에 통계에 기반해 주식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기도 합니다.   

     

    주식 투자와 관련한 업종에서 커리어를 쌓고 나와서는 곧바로 회사를 창업해 비즈니스맨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윌리엄 오닐의 경우는 포지션 투자자 인 까닭에 한 번 투자의사 결정을 내리면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 이상 좀처럼 매도하지 않고 최대한 보유하는 전략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주로 구사했습니다.

     

    데이비드 라이언 증언에 따르는 그는 아예 일간 차트는 거의 거들떠보지도 않았다고 하죠. 투자 의사 결정의 타임프레임이 주간 차트와 월간 차트로 보면서 판단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꼭 언급하고 싶은 참고 내용은, 윌리엄 오닐 책을 보면  손절가 라인을 Max -7~8%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만, 실제 윌리엄 오닐은 이 매수한 시점부터 종목의 주가가 -3~5% 하락하는 경우 대부분 빠른 손절로 손실을 최소화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위 내용은 윌리엄 오닐 회사 직장에서 근무했던 동료를 비롯해 윌리엄 오닐 초기 인터뷰 등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 윌리엄 오닐이 손절 라인을 조금 넓게 잡도록 설명한 이유는, 필자가 생각하기에 주린이 분들이 아무리 컵 앤 핸들(Cup and Handle) 차트 패턴을 매수하더라도 매수 시점 자체가 아주 최적화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 생각하는데요.

     

    이는 주가가 특정 구간을 돌파해 급등하는 척하다가 급락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주가는 다시 매수가 근처 이하로 하락해 순식간에 -3~5% 수준의 손실을 입는 경우는 아주 흔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주린이 분들의 경우 손절가 라인 폭을 좀 더 넓게 잡아서 설명을 했다고 이해하는 편이 타당은 한데, 물론 여기서도 전체 투자자금에서 얼마를 매수했는가에 따라 손절폭의 여유는 크게도 작게도 잡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능하면 -3~5% 이상의 손실은 용인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여지를 자꾸 주면 -7%는 금방 -10%로 넓어지고 또 그렇게 -15%는 -20% 까지 손쓸 수 없는 수준까지 주가 하락을 용인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쉽기 때문에 손절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투자 금액에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낫다고 보는 편입니다.  

     

    니콜라스 다바스와 윌리엄 오닐 사례에서 보듯이 직장인 분들의 경우라면 니콜라스 다바스와 윌리엄 오닐이 그랬던 것처럼, 현재 시장을 이끌어가는 주도 업종 및 섹터에서도 강한 주도주를 골라 투자하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강한 종목은 특징이 잘 드러나기 때문에 늘 관심종목에 포함시킨 상태에서 유심히 지켜보다 적절한 단기 또는 중기 조정을 끝낸 후 재 상승 시점에 매수해 최소 몇 주 또는 몇 달 정도 홀딩하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배워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시는 포지션 사이즈를 키우는 피라미딩 매수 방식, 구간별 안전마진 확보를 통해 일부 수익화 하는 방법 및 최적화된 핸들링 방법을 배우고 익혀나가야 합니다. 이런 것은 책에서 배운 지식만으로 결코 완성되지 않습니다. 실천적 투자 경험을 통해 직접 겪어본 내용 중 실수를 하나씩 교정해 나가면서 점차 높은 수준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본문 전체에 걸쳐 무한 반복하는 말이고 말겠지만, 이 모든 전제 조건은 현재의 시장 트렌드를 제대로 잘 읽을 줄 알아야 하고 또 그에 부합하는 종목을 선정 한 뒤에는 주식 차트로 주가 상승 시점이 임박한 지점을 찾아낼 줄도 알아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좋은 주식 구루 혹은 멘토가 쓴 책을 참고 삼을때 제대로 배울 수 있다고 믿습니다. 치열한 주식 공부를 통해 이런 단점들은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는 점을 먼저 밝히며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차트분석 조언, 가능한 심플하라!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차트분석 조언, 가능한 심플하라!

    데이비드 라이언이 리처드 모글렌 유튜브에 나와서 주식 투자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한 영상이 있습니다. 영어라 아무래도 언어장벽 있으신 분들은 듣기 어려울 텐데요. 리처드 모글렌이 운영하

    moneyway.tistory.com

    >> 윌리엄 오닐, 컵 앤 핸들 차트 패턴 원리와 개념 상세설명/

     

    윌리엄 오닐, 컵 앤 핸들 차트 패턴 원리와 개념 상세설명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윌리엄 오닐 하면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다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을 떠올릴 겁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뛰어난 실적을 내는 기업의 주가를 기관 투자자의 수급이 붙을때 따라 붙어 매매를 하는

    tradinghow.co.kr

     

     

     

     

     

    시장 주도주의 건강한 조정 구간을 집중해 봐야 하는 이유  

    테슬라 주요 상승 구간별 자연조정 기간 (주간 차트)
    테슬라 주요 상승 구간별 자연조정 기간 (주간 차트)

     

    위는 테슬라 2020년부터 본격적인 주가 상승 시점 무렵의 주간 차트 모습입니다. 소위 말하는 성장주로 늘 시장의 이슈 중심에 서 있는 기업 중 한 곳입니다. 

     

    이런 시장 주도주를 보는 관점은 국장이나 미장이나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시장 주도주 매수를 겁내는 이유는 단기에 이미 상승을 너무 많이 해 보이는 탓에 매수 엄두를 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보다시피 성장 잠재력이 차고 넘치는 회사의 주가는 오랜 기간을 거치는 동안 주가도 1만, 5만, 10만, 20만, 30만 원 하는 식으로 계속 높여 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주가 상승의 주된 엔진과 연료는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분기별 실적 증가와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의 미래 잠재성장 가능성이 클 경우 더 크고 높습니다.

     

    지금의 2차 전지, 반도체, AI, 로봇, 케이콘텐츠는 하나 같이 다 미래성장 잠재력이 큰 업종에 속한 종목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제 실적이라는 숫자로 성장을 동반해 보여주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주가 상승률 차이는 큽니다. 

     

    >> 윌리엄 오닐 성장주 발굴법 CANSLIM 핵심 요약정리/

     

    윌리엄 오닐 성장주 발굴법 CANSLIM 핵심 요약 정리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윌리엄 오닐의 지금 이 시대 개인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로 손꼽을 수 이습니다. 윌리엄 오닐은 그만의 독특한 캔슬림(CAN-SLIM)이란 종목 선정 기법을 창안해 냄과 동시에 컵앤

    tradinghow.co.kr

    성장주 중심의 종목 및 기업 펀더멘털 분석에 대한 기본 지식은 윌리엄 오닐 책을 보면 CANSLIM 전략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지식을 기본 베이스로 삼아 배우면 좋으니 주린이 분들께는 진심으로 필독을 권합니다. 

     

    다시 테슬라 주가 차트로 돌아가서 설명하면, 보다시피 주가를 점점 더 전체 구간별 급락 수준의 중기 조정까지 따지면 평균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중단기 주가 조정을 거친 후 주가가 다시 재 상승으로 나가는 경우가 매우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상승 초기 국면에서 테슬라 주가 급락한 때는 마찬가지로 코로나 이슈로 전체 주식 시장이 하락하던 때입니다.

     

    이런 글로벌 경제 위기 상황에선 대부분의 종목이 급락하는 흐름을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하더라도 다른 종목 대비 주가 회복 또한 상대적으로 빨랐음을 다른 종목 차트와 비교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 하나하나가 바로 시장 주도주가 갖는 주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트의 기술적 분석상으로만 봐도 코로나 이슈로 인한 급락이 아니라 하더라도 한 번쯤 하락 조정을 거친 뒤 재상승을 할 시점에 급락이 일어난 것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단기 상승률이 높은 시점인 직전 상승 구간에서 보면 주봉상 긴 윗 꼬리는 단기 상승 고점 구간에서 주로 잘 만들어지는 캔들 패턴인 까닭에, 이 시점부터 주가는 단기 고점의 Overbought 상태로 조정 국면에 돌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직전 고점 근처일 핸들 조정을 보면 건강한 단기 조정의 경우 통상 3주에서 6주 정도는 걸리는 게 일반적입니다.

     

    상승 중간중간 만드는 단기 조정 구간은 주가 차트 패턴 모습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을 비롯해, 불플래그, 어센딩 트라이앵글 등의 얕은 조정은 대체로 3주에서 6주 이내의 조정을 거친 후 재상승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니콜라스 다바스가 한 두 주 늦게 도착한 신문을 보고서도 조급함 없이 올바른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데에는 시장 주도주 대부분이 상승 중 맞닥뜨리게 되는 단기 또는 중기 조정의 특성 자체를 사전에 먼저 잘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다른 시리즈 글에서 더 다양한 주식 차트 패턴 및 케이스를 가지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건강한 조정은 특정한 구간과 지점을 좀처럼 주가가 이탈하지 않고 잘 버티는 동시에 좌에서 우로 갈수록 주가의 변동성 자체는 점점 더 줄어드는 특징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마크 미너비니의 책을 읽어 보면 변동성의 확대와 축소가 주식 차트 분석에 있어서 왜 중요한지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장 주도주를 관심종목으로 포섭해 둔 상태에서 조정의 상태, 수준을 파악한 다음 2차 혹은 3차 상승으로 나아가는 최적의 매수 시점에 매수를 동참한 후 상승 하는 동안은 사전에 계획된 액션 플랜에 따른 대응하는 방식으로 홀딩하는 전략만 제대로 구사하면 됩니다. 

     

    물론 일부는 의도적으로 주가를 더 급락시킨 뒤 급등으로 적절한 매수 진입 시점을 주지 않으면 상승하는 경우도 많은지라, 늘 예민하고 기민하게 시장 주도주의 움직임을 잘 포착하는 것만으로도 사실은 직장인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의 대부분은 끝이 난다고 까지 단순화시켜 말할 수도 있습니다.   

     

     

     

     

    잦은 매매  부추기는 스마트폰 MTS, 투자엔 오히려 독(毒) 

    그런데, 직장인 투자자들이 실제 투자를 하는 패턴을 보면, 너무 단기적 성과에 매몰된 방식의 매매를 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직장인 투자자들이 전업 투자자 마냥 너무 빈번하게 사고파는 잦은 매매를 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폰의 MTS 때문이 아닌가 생각을 해 봅니다.

     

    MTS 보급에 따른 잦은 매매빈도 횟수와 관련해서는 이미 많은 논문이 나와 있습니다. 증권사 또한 이 점을 잘 알기 때문에 PC 보다는 MTS 모바일 증권 신규 계좌 개설 회원 가입 유치에 보다 적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더 많은 수수료 수익으로 되돌아 옮을 잘 알기에 신규 회원 가입 유치에 현금 살포에 가까운 혜택까지 주면서 신규 계좌 개설 유치에 적극적인 이유가 됩니다.

     

     

    물론, 계획된 매매를 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스마트폰 MTS가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주문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도 큽니다. 

     

    다만, 스마트폰 MTS만 보고 습관처럼 매매를 하는 경우 물리적으로 제한된 화면 구조 속에서 제대로 된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이런 매매는 대체로 부하뇌동하는 뇌동매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사용해 매매를 할 경우 가능한 관심종목은 전날 미리 사전 조사 및 리서치를 끝마친 상태에서 실제 매매는 액션 플랜에 따라 미리 짜 놓은 시나리오에 따라 매매를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단순히 관심종목에 넣어 둔 종목이 상승한다 싶은 순간 자신도 모르게 덜컥 매수 체결의 버튼을 누르기 그만큼 쉽기 때문입니다.  

     

    늘 반복해 말하지만, 늘 사전 분석을 통해 잘 짜인 시나리오에 따른 액션 플랜에 따라 매매를 실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잘못된 매매 습관은 생각처럼 잘 고쳐지지 않게 됩니다.  

     

    >> 5백만 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5백만원으로 1천억을 만든 쿨라매기 주식투자 매매기법 소개

    오늘은 단돈 5백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약 10년 만에 천억 원이란 거금을 만든 스웨덴의 개인 주식 투자자 쿨라매기 주식 투자 매매기법인 쿨라매기 셋업(QULLA MAGGIE Setup)에 대해 자세히 한

    moneyway.tistory.com

     

     

     

     

     

    직장인이란 물리적 한계일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하기 

    필자 또한 개인적으로도 직장인들이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시간을 내기 어렵다는 물리적 한계를 아주 큰 단점의 불리한 요소로 바라보거나 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물리적 한계 자체의 단점보다는 오히려 현재 주식 시장과 결을 같이 하는 올바른 종목 선택 방법과 주가 차트 보는 안목 자체의 결여 때문이라 생각하는 편입니다.

     

    이런 제대로 된 주식 투자 지식과 안목만 잘 갖추고 있다면 매수 후 흔들림 없이 정중동 하는 홀딩 매매전략 만으로도 얼마든지 전업 투자자 못지않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라이언 홈디포 중장기 홀딩 (포지션 투자) 매매 차트
    데이비드 라이언 홈디포 중장기 홀딩 (포지션 투자) 매매 차트

    위 주가 차트는 데이비드 라이언이 실제 매수 후 중장기 보유해 수익을 크게 낸 종목인 홈디포 주가 차트 모습입니다.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을 만든 이후 주가는 5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며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연간 100%~300% 이상 수익을 내는 주식 투자가 단타성 잦은 매매를 통해서만 달성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 대부분은 데이비드 라이언처럼 5~10개 남짓한 소수의 시장 주도주 종목에서 수익의 대부분을 얻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결론부터 말 하자면, 제대로 된 종목 선정이 알파이자 오메가인 셈입니다. 시장 주도주를 골라 사는 안목을 골라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이런 투자의 방법의 로직과 원리를 잘 이해하면 집중해야 할 곳과 하지 말아야 할 곳을 잘 선별해 공략할 수 있는 시각과 안목을 줍니다.

     

    그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일정 수준의 수익은 초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 주식 시장 상황이 더불어 함께 좋아야 보다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기는 할 테지만 말이죠.   

     

    그러므로 직장인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단점이라 생각되는 이런 물리적 한계, 불리한 측면은 사실은 큰 장애가 되지 못합니다. 말하자면 일정 부분 오해에서 비롯되는 측면이 많다고 필자는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보다는 현재의 주식 시장 자체를 제대로 분석 또는 해석할 줄 아는 안목 자체를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영 엉뚱한 종목에서 자꾸 겉도는 방식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실패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수긍할 직장인 분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실제로 직장인 투자자들의 매매내역을 보면 거의 전업 투자자와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로 빈번하게 사고파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시장 주도주, 핵심에 포커싱해야 할 종목과 그렇지 않은 종목을 구분하는 안목 자체가 없다 보니 온갖 유튜브, 신문, 증권방송에서 소위 전문가란 사람들이 나와서 카더라 하는 소식에 따라 희망회로를 돌리는 식으로 투자 종목을 선별해 주로 매매를 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편입니다. 

     

    주식 시장을 보는 자기만의 온전한 시각과 안목을 갖고 있으면, 추천 종목에 그렇게 휩쓸릴 이유도 없습니다. 내 시각과 기준에 따라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를 하면 될 일입니다.

     

    그런 시각을 갖도록 해 주는 주식 공부 방법은 필자의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차고 넘치니 꼼꼼히 잘 읽어 보길 진심으로 권해 봅니다. 

     

    >>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차트 분석 방법, 심플하라!/

     

    데이비드 라이언, 주식차트 분석 방법, 심플하라!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이번에는 데이비드 라이언이 Tradelion에 출연해 리차드 모글렌과 함께 나눈 인터뷰 영상중 일부입니다. 내용 전체가 다 좋지만, 핵심을 굳이 들어낸다고 하면 아마 이 부분이지 않을까 합니다. 위

    tradinghow.co.kr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은 낮추고, 기회 수익은 높이는 투자전략

    직장인에게 보다 효과적인 주식 투자 전략 및 방법은 각자의 수준에 따라 결과는 다 다를 겁니다. 그러나 주식 초보자인 주린이 분들의 경우는 주식 투자에 앞서 시간은 최대한 아끼고 투자 비용은 극대화하는 이른바 기회비용은 최대한 높이고, 매몰 비용은 최대한 낮추는 방식의 투자 방식을 늘 고민해야 합니다. 

     

    단타매매는 직장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둘 다 만족하는 수준으로 나가기 쉽지 않을뿐더러, 양립하기 어렵습니다.

     

    자칫 잘못 접근하게 되면 일로 받는 스트레스와 더불어 주식 투자를 통한 손실로 인한 손실 고통을 동시에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반응해야 하는 단타매매보다는 조금 여유로운 시각에서 접근 가능한 스윙 투자 전략이 보다 더 효과적인 투자 전략임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이 스윙이 더 쉬운 투자 방법이란 말은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말길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는 여러 가지 배경 지식과 더불어 다양한 조건과 기준을 충족할 때 원하는 투자 성과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더 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직장인 투자자라면 매수 후 큰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꾸준히 상승 가능할 종목을 찾고 발굴하는, 종목 선별과 선정에 훨씬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다시 말해 지금처럼 아무 종목이나 마음에 끌린다 해서 덜컥 매수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매매기법을 말할 때 보면 주로 주식 차트 패턴 중심의 셋업(Setup)에 천착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실제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차트 패턴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매우 다양한 요소가 공존합니다. 가능한 이 모든 것들을 함께 잘 고려한 상태에서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려 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현재 주식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중심으로 상승을 이끄는 주도 업종 및 섹터를 먼저 확인 한 다음, 그 속에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시장 주도주를 골라낸 다음 적절한 시점에 매수를 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도 관심종목은 많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소로 한 다음 5개에서 30개 이내로 잘 정리하고 추려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관심 종목 리스트가 완성되었다고 해서 그럼 곧바로 투자에 나서느냐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의 실적과 펀더멘털, 최근 이슈 등을 사전에 미리 다 조사를 하고 난 다음에는 적절한 진입 시점의 기회를 줄 때 매수를 하는, 이른바 때를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시간 낭비와 손실의 기회비용을 최소화하는 전략이 바로 주가 차트 패턴을 공부하는 이유가 됩니다. 

     

    주식 차트 패턴을 관심 있게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주식 투자에서 있어서 한정된 자원일 시간 낭비는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 기회 수익은 최대한 늘리는 선택일 기회비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 판단되더라도 매수하자마자 주가가 하락해 원금 회복까지 6개월이 걸렸다면, 6개월이란 시간 동안 손실을 본 상태에서, 더 좋은 투자의 기회와 잠재 수익을 다 날려먹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6개월을 인내한 덕에 투자 원금은 건졌다고 스스로 위안 할지는 모르지만, 따지고 보면 6개월 동안 자금이 묶여버려 더 좋은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 기회를 날려 버린 것과 같습니다.

     

    투자 원금을 건졌으니 손실이 아니었다고 할지는 모르지만 더 많은 기회를 날린 측면에서 보면 되돌릴 수 없는 시간 손실과 또 다른 투자 기회의 손실로 인한 매몰비용이 사실은 엄청나게 증가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수했던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는 걸 보고 작은 손실만 보고 빠르게 손절을 한 후 조금 기다리다 최근 2차 전지 주도주였던 에코프로를 상승 초기에 매수한 후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어땠을까요? 

     

    이렇듯 주가 차트 패턴을 공부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주가가 상승 시점 및 지점을 가장 높은 확률로 찾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모든 주가 차트 패턴이 100% 확률로 상승한다는 말은 아니지만, 기회비용 관점에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하는 주식 투자 전략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 한정된 시간과 자금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기 위한 것 때문에 주식 차트 패턴, 셋업 등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저 아는 척하기 위한 폼으로 머리 싸매고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실제 매수 단계에서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는 종목별 투자금 비율(포지션 사이즈), 용인 가능한 손실 수준 및 매수 후 주가 흐름에 따른 리스크 관리 및 핸들링에 관한 디테일한 지식까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글로 설명을 하다 보니 오히려 직장인 투자자들이 적용하기 힘들 만큼 무척 길고 복잡해 보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꼭 그렇지 않습니다.

     

    매수 후 손절 라인을 설정한 다음 주가 흐름에 따라 어떤 결정과 선택을 할 것 인가를 미리 단계별 시나리오를 세워두면 됩니다.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로 액션 플랜이 선명하게 잘 갖춰져 있을수록 효과적인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매수 후 주가가 상승한다면, 아무 곳에서나 추가 매수를 해 포지션 사이즈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최적의 지점에서 불타기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과 안목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게 안되면 엉뚱한 지점에서 추가 매수를 하는 불타기를 해서 평단가를 너무 급격하게 높여서 기껏 번 수익을 다 까먹고 심지어는 단기 주가 급락에 따른 손실로 매매를 마감하고 나오는 극단적인 사례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설정된 시나리오에 따라 여러 가지 조건들이 부합할 때 대응하는 방식으로 핸들링해 가야 합니다. 그래야 투자 성공 확률 자체를 보다 더 높일 수 있게 됩니다.

     

    >>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 상세설명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 상세설명

    직장인 스윙매매 주식투자 전략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낮 시간에 업무나 일을 하는 상태에서 실시간 주식 매매는 참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명확한 물리적

    moneyway.tistory.com

     

     

     

     

     

    직장인 스윙 투자 전략 실패의 주요 원인 

    직장인 주식 투자자 중에서도 주린이 분들의 경우 일단 어디에 무엇을 집중해 봐야 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배경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말하자면, 현재 주식 시장이 하는 말(트렌드)을 잘 듣거나 보지 못하고 정보를 가장한 잡다한 잡음과 소음에 따라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오류를 많이 보입니다.

     

    이런 눈먼 장님이 코끼리 만지기 방식으로 투자할 종목의 선정에서부터 매매 방법은 결과적로 손실 나는 거래를 반복할 가능성이 그만큼 크고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강한 업종 및 섹터에 속한 종목 중에서 실적이 양호한 주도주 중심으로 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습관과 안목만 잘 갖추더라도 리스크는 현저히 낮아집니다.

     

    물론 전체 주식 시장의 수급 상황이나 급격한 국내외 경제 상황에 따른 리스크 요소는 없는지 등도 조금은 잘 고려해 봐야 하겠지만 말이죠.  

     

    특히 주린이 분들의 경우 현재 시장의 강한 업종 및 섹터를 신문 기사나 뉴스를 통해 확인한 다음에 저지르는 잘 못 중 하나는 주도주가 아닌 주가가 이미 크게 하락한 상태에서 더 싸 보이는 종목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최근 종목 사례를 예로 들어서 한번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보자면 이런 식입니다. 

     

    자동차전장 부품관련주 (지속적인 주가 하락 종목의 특징)
    자동차전장 부품관련주 (지속적인 주가 하락 종목의 특징)

     

    위 주가 차트는 자동차 전장부품 관련 기업 주가 차트, 실적 및 네이버 종토방의 왕성한 토론 모습을 한 화면에 넣어 본 것인데요.

     

    최근 현대차와 기아차가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 발표로 인해 주식 시장 전반에 자동차 전장 부품 관련주 주가 상승률이 단기적으로 무척 높았습니다.

     

    화신, 아진산업, 덕양산업, 성우하이텍, 서연이화 등 그동안 소외되었던 자동차 부품관련주의 주가 상승률이 컸지만, 대체로 현대차와 기아차 실적 성장 수준에 필적할 수준의 수익을 기록한 기업의 주가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일단 위 차트는 주가 차트상 상승 추세가 전혀 형성되지 않은 상태의 박스권 횡보 구간으로 일간 차트는 보기만 해도 현기증이 날 정도로 급등에 따른 급락이 반복되어 왔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투자할 만한 종목인가 아닌가는 해당 종목의 지난 차트상 주가 흐름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이건 사실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트는 물론 실적도 엉망인 상태인 종목임에도 불구하고, 보다시피 위 종목은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란 이유로 수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바닥이라 생각해 덜컥 매수를 했다가, 의도치 않은 횡령 관련 이슈 혹은 루머로 인해 주가가 급격히 하락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해당 기업 내용은 가볍게 스크리닝 한 상태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이나 이슈가 있는지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는 점과 더불어 혹시라도 해당 종목을 직접 매수한 분들을 폄하할 목적이나 의도로 예를 든 것은 아니란 점을 밝힙니다.)

     

    물론 최근에는 다시 조금 회복한 모습을 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종목 선정에 대한 기준만 제대로 세우고 있더라도 이런 적자 투성이의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에는 투자 의사결정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주가가 지속해 하락하는 종목을 싸다 싶어 함부로 매수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주가는 중장기 상승 또는 하락이란 방향의 추세가 한번 정해지면 꽤 오랫동안 한 방향으로 지속해 나가고자 하는 속성(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흔하고 아주 식상한 조언이지만 이게 주린이 분들의 경우 생각처럼 나쁜 습관은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자꾸 주가가 크게 하락한 상태의 종목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바로 주가가 한 차례 크게 상승한 종목은 이미 너무 많이 올라서 시각적으로 더 위험해 보이기 때문에 그러는 것인데요.

     

    사정이 이렇다 보니, 다들 머리로는 잘 이해를 하지만 실제로 매수하는 종목을 보면 여전히 주가가 크게 하락해 상승 추세가 꺾인 종목을 중심으로 주로 매매를 하고 있는 경우를 꽤 흔하게 봅니다. 

     

    하락하는 종목을 나름 바닥이라 생각해 매수했지만, 다음 날부터 주가는 바닥을 뚫고 지하로 깊숙이 주저앉듯 주가가 더 크게 하락해 큰 손실을 본 경험은 누구나 한두 번 정도는 있을 겁니다. 

     

    실제 이런 매매를 하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아주 많고 흔합니다. 꽤 많은 분들이 실재 매매한 종목과 관련해 피드백을 많이 해 주면서 직접 확인하고 느낀 것이기 때문입니다.  

     

    >>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스윙 매매기법 소개/

     

    직장인을 위한 간단한 스윙 매매기법 소개 - 주식투자 슬기로운 주식공부

    이번 포스팅은 직장인을 위한 주식 투자 기법 소개 차원에서 조금은 느슨한 방식의 스윙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 해 볼까 합니다. 기본 전제는 상승장에서 활용 가능한 조금은 기초적인 매매기법

    tradinghow.co.kr

     

     

     

     

    시장 주도주와 일반 잡주의 가장 큰 차이점 

    시장 주도주 주가 차트 흐름

    위 주가 차트는 2차 전지 관련 시장 주도 섹터에 포함된 종목입니다. 1등 주인 에코프로를 비롯해 최근 시장 주도 관련 섹터를 순환하며 오르내리는 반도체, K콘텐츠, 로봇, AI, 자동차부품 업종 관련 주가 차트는 따로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직접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한번 비교해 보세요. 위 종목 모두가 1등 주도주라 하기는 그렇지만, 위 주가 차트에 포함된 종목 대부분은 시장 주도주 특성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종목 주가는 다른 종목 대비 주가 상승률 및 하락폭이 좀 더 크고 깊은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주가 상승 흐름은 널뛰듯 하지 않고 안정적 흐름을 유지한 상태로 흘러 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에코프로, 제이와이피, 하이브 등도 주가 차트를 HTS에서 자꾸 비교해 보면서 차이점과 공통점을 살펴봐야 합니다. 

     

    본격적인 주가 상승 과정에서의 주가 변동성 정도, 조정의 깊이 등 어떤 흐름을 하며 지금까지 흘러왔는지를 통해 진입 시점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 및 구분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줍니다. 이런 시장 주도주 차트를 많이 돌려 봐야 합니다.  

     

    그 반면, 소위 개잡주라 불릴만한 아무 종목 주가 차트나 함께 띄워 놓고 같이 비교해 보면서 시장 주도주와 일반 종목의 주가 상승과 하락의 정도와 차이점의 특징을 한번 직접 비교해 보세요.

     

    골프존 중장기 주가 상승 추세형성 주가 차트 모범 사례

    이번에는 과거 필자가 개인적으로 큰 수익을 냈던 골프존 주가 차트 흐름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단식 상승을 통해 주가가 고점을 계속 높여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급락 지점은 2020년 연초 코로나 이슈로 하락한 예외적인 지점입니다. 주식을 매수 후 매도하는 전략 및 방법에 관해서는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주가가 이탈 시 매도하는 전략만 잘 구사해도 급락은 미연에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주가 흐름은 패턴상 대동소이한 흐름을 보였음을 잘 알 수 있지요?

     

    중장기 관점에서 보면 우상향 하는 흐름을 보였지만, 본격적인 상승은 2021년 한 해 동안 줄 곧 주가가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 왔는데요,

     

    보다시피 직장인 투자자라면 이런 종목을 발굴해 투자하는 것에 노력을 집중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상승 추세가 형성된 종목의 경우 주가는 급등을 한 후 중간중간 쉬어가는 베이스 조정 구간을 만든 다음, 충분히 매물을 소화한 다음 주가는 다시 2차, 3차 추가 재상승 국면으로 나갔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최적의 매수 시점은 바로 이런 시점으로, 이때 올바른 시점에 매수를 했다면 중장기 홀딩 전략을 구사하는 동시에, 주가 상승 시 구간 구간 만드는 작은 조정 구간에서 포지션을 추가하는 불타기 매수를 통해 총수익의 크기를 더욱 크게 키우는 전략 또한 구사할 수 있습니다. 

     

    >> 관심종목 관리법 및 시장 주도주 중심 주식투자 올바로 이해하기

     

    관심종목 관리법 및 시장 주도주 중심 주식투자 올바로 이해하기

    이번 포스팅은 관심종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비롯해 왜 시장 주도주 중심의 핵심 종목에 포커싱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

    moneyway.tistory.com

     

     

     

     

     

    주식 초보자가 주로 관심 갖는 투자 종목 주요 특징

    신기하게도 일반 종목과 시장 주도주의 차이점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 한 주린이 분이 최근 매매한 종목에 관한 피드백을 요청해 왔기에 간단히 무엇이 문제인지 사례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 매매종목 선정 실패의 주된 이유
    주린이 매매종목 선정 실패의 주된 이유

    GS글로벌, 현대공업, 서연 이렇게 3 종목을 최근에 매수한 것 같은데, 대부분 결이 비슷한 종목을 선정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이 회사들의 현재 실적이나 현재의 기업 내용이 어떤지 모릅니다. 저는 이런 상승 추세가 형성되지 않은 종목엔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 때문에 기술적 분석일 주가 차트 상태로만 언급한다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 

     

    물론 필자가 추세추종 방식의 주식 투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블로그에선 주로 상승 추세가 형성된 종목, 그중에서도 시장 주도주 중심으로 매매할 것을 반복해 권하는 것이지, 일부 고수들 중에는 저런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만 공략해 수익을 내는 분들, 매매기법도 있습니다.

     

    말하자면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것에는 단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란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매우 다양한 방식의 매매기법과 투자 방법을 활용해 수익을 낸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가 틀렸고 맞고의 문제는 아닙니다. 

     

    다시 말해, 저 지점에선 무조건 사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일부 주식 고수들 중에는 저렇게 주가가 크게 하락한 상태에서 이른바 동전주만 전문으로 공략하거나 장기 바닥 횡보 종목이 특정 이슈로 인해 주가가 단기에 급등하는 구간을 노리고 진입을 귀신같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GS글로벌은 주간 주가 차트상으로 보면 장기 하락추세에서 벗어나는 듯한 구간에 진입 또는 돌입하는 듯한 모습이긴 합니다만, 직전 2008년 처럼 단기 반짝 상승 후 내리 하락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저 상태에서 그대로 지지 부진한 하락을 조정을 이어 갈 수도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주식 초보자들의 경우 오랜 주식 투자 경험과 노하우 축적 없이는 하락해 주가가 싸 보이는 종목을 선정하기보다는 그 반대로 현재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상승 추세가 형성된 종목을 선정해 매매하는 것이 보다 수익을 낼 확률이 더 높고 또 그 편이 주식 투자를 배우기 더 쉽다는 점을 계속 반복해 강조하는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분들이 저렇게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의 종목에 많은 관심을 기울일까요?

     

    주식 차트 그래프로만 봐도 익숙한 이름의 국내 대기업 GS 그룹 소속 회사인데, 현재 주가가 3천 원대니 GS그룹 계열사 종목 치고는 말도 안 되게 저렴한 상태란 그 사실 만으로도 아마 가슴이 두근두근거렸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린이 분들이 보기에 국내 대기업 관련 종목의 주가가 저 정도 할인된 가격에 거래가 된다는 것만으로도 사실 유혹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2016년에는 주당 2185원에 거래가 되다가 2020년에는 98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물론 900원대에 매수해 장투를 한 분들이라면 지금쯤은 몇 배에 달하는 수익을 냈을 수는 있겠지만, 하락하는 종목은 잘 못 매수하는 경우 매수 시점부터 손실이 나기 때문에 빠른 손절로 대응하지 않는 경우, 어쨌든 주가는 다시 상승할 것이란 믿음이나 확신 없이는 손실인 상태로 약 5~6년간 버텨야 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하게 벌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주가가 올라줘서 다행이지만, 영영 주가가 회복하지 못하고 해당 지점에 머물 수도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현재 가치는 주가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에코프로, 하이브, 금양 같은 회사의 주가와 GS 글로벌 회사의 주가는 시장에서 다르게 평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업의 가치에 대한 평가는 개인들의 뜻, 의견을 반영한 것은 아닙니다. 소위 말해 큰 자금을 굴리는 측에서 보기에 현재 기업의 가치, 미래성장 가능성 등을 감안해 볼 때 현재 주가가 싸다 싶을 때 매집을 통해 주가는 지속해 우상향 하게 되는 것입니다. 

     

    굳이 이 모든 게 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주린이 분들이 좋아하는 워런버핏이라면 과연 이런 종목을 여기서 매수했을까 하고 빙의해 보는 방식으로 종목을 선정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적 해자를 갖춘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무척 저렴한 상태에서 거래되고 있다면 뭐 어느 정도 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필자가 이 글을 작성한 이후  주부터 주가가 급등할 수도 또는 지금 보다 더 내릴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것을 예측할 수 있냐 없냐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크게 하락해 바닥인 상태의 종목을 선정하기보다는 현재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종목, 그중에서도 가장 강한 시장 주도주 중심으로 관심 종목을 재편하자는 것입니다. 

     

    하락 추세를 추종하는 투자보다는 주가가 꾸준히 상승 추세를 유지하는 종목을 추종하며 매매하자는 것이 핵심 지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굳이 더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잘 이해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요약 및 정리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직장인들의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과 고민은 한결같습니다. 

     

    아마존에서 관련 내용으로 검색을 해 보면 파트타임 트레이딩(Part-Time Trading)인 스윙 트레이딩 전략을 다룬 책이 꽤 많이 출판되어 나와 있는 것으로도 그 상황은 잘 알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서나 직장의 삶은 언제든 자인든 타의든 간에 그만둬야 할 때가 오기 마련입니다. 주식 투자 공부는 그런 잠재적 퇴직, 은퇴 이후의 삶 속에서도 어떻게 하면 고정적인 수입을 확보하고 남은 삶을 경제적 독립에서 자유로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각자의 지난한 노력의 한 단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족처럼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자금에 대한 대비가 잘 되어 있는 분들이야 걱정이 없겠지만, 사실 이런 분들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직장을 퇴직하는 순간부터는 월급이 사라집니다. 이런 시기가 도래하면 자동적으로 씀씀이를 줄이기 마련입니다. 그동안 저축하고 모아둔 돈을 아껴가며 지출하면서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이런 식으로 생활은 지속 가능할 수 없습니다.

     

    굳이 필자가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더라도 수입이 끊긴 상태가 지속될 때의 삶이 얼마나 곤궁해지는가는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주식 투자 공부는 바로 이런 다가올 미래를 위한 현재 미리 당겨서 고민하고 대비 차원에서 진심을 다해 공부하고 또 접근해야 합니다. 절실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중장기 홀딩 가능한 스윙 투자 전략을 제대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경험 많은 주식 투자자 대부분은 이미 잘 아는 내용이겠지만, 주식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투자자들에겐 모든 것이 낯설고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언컨대 제대로 된 주식 공부로 이런 단점과 어려움은 넘어설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생각보다 조건이 두루뭉술해서는 안 되며 가능한 단계별 명확한 룰셋(Rule-Set)을 설정한 시스템에 따라 매매를 해야 오래가고 또 마음에 갈등이나 혼선이 적어집니다.

     

    주식 투자가 마냥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 중 하나는 잦은 손실로 인해 주식 투자 자신감의 상실이 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런 단점은 아무 종목이나 막 매수하기보다는 시장 주도주를 선별해 내고 그 중심으로 투자하는 안목 자체만 길러도 어느 정도 극복이 되고 또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이라면 주식 투자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좀 길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가능하면 이어지는 글로는 직장인 스윙 투자 전략 만들기에 대해 조금 기술적인 부분까지 한번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주식 차트 보는법] 시장 주도주 스윙매매 반복 투자하는 방법!

     

    [주식 차트 보는법] 시장 주도주 스윙매매 반복 투자하는 방법!

    오늘은 조금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중에서 시장 주도주를 판별하는 방법과 더불어 스윙투자를 통해 어떻게 반복 매매를 통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그 접근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

    moneyway.tistory.com

    >> 마크미너비니 주식강의⑥ 주식투자 우선순위 설정 방법

     

    마크미너비니 주식강의⑥ 주식투자 우선순위 설정 방법

    마크 미너비니 주식 강의 일곱번째 주제인 손익분기점 지키기 및 주식투자 운선순위 설정 방법을 통해 스탑로스라인 설정 방법, 백스톱, 50일 룰 적용 방법 등 실전 매매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설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