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활용팁

파워포인트 기본 선, 도형, 텍스트 상자 커스터마이징 설정 방법

by Thales 2022. 9. 29.

이번 포스팅은 파워포인트로 사용 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선, 도형, 텍스트 상자를 커스터마이징해 클릭과 동시에 내가 원하는 폰트, 색상, 두께 등 속성을 기본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선, 도형, 텍스트 상자의 속성을 변경해 사용하는 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이런저런 문서 작업을 다년간 해 온 사람들 조차 의외로 이런 기능이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워포인트는 문서 작업뿐만 아니라 디자인 작업까지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업무에 있어서 매우 막강한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초상화 그리기

위는 파워포인트는 일러스트레이터 처럼 디자인 작업도 가능합니다. 한참 ppt로 그림 그리 배울 때 따라 했던 초상화 일러스트인데요.

 

파포로 그리는 그림은 아무래도 일러 보다는 결과물 퀄리티가 거칠수 밖에 없기는 하지만, 의도적인 거친 질감을 내거나 얻는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라면 파워포인트로 그림을 그리는 것도 꽤 매력 있습니다. 

 

 

이글의 목차

     

     

     

     

     

    텍스트 상자 기본 설정값 변경하는 방법

    PPT에서 글자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텍스트 상자를 실행하면 기본으로 글꼴은 맑은 고딕, 사이즈 18pt 값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맑은 고딕 폰트 자체를 좋아하지 않아서, 텍스트 상자에 적용된 기본 값은 늘 변경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는 편입니다. 

     

    새로운 텍스트 상자에 내용을 입력할 때마다 지정된 기본 값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일일이 바꾸는 것은 비 생산적입니다. 

     

    이때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기본 텍스트 상자로 설정] 기능입니다. 

     

    텍스트 상자 기본 설정값 변경하기

     

    말하자면 위 스샷 이미지에서 보듯이 맑은 고딕, 18포인트 가 텍스트 상자에 기본으로 설정 값입니다.

     

    글꼴을 네이버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나눔 폰트 시리즈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기본 글꼴을 맑은 고딕에서 나눔 스퀘어로 변경하고 크기도 18pt에서 너무 큰 것 같아서 14로 줄여서 기본 텍스트 상자로 등록해 둡니다. 

     

    그러면 새로운 문장이나 내용을 입력하기 위해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변경된 설정값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 텍스트 상자로 설정하기

    기본 텍스트 상자 설정값 변경 방법

     

    먼저 새 파워포인트 문서를 만들어 빈 여백 슬라이를 하나 생성합니다.

     

    그리고 난 다음 텍스트 상자를 클릭해 간단히 내용을 입력합니다. 기본 설정된 글꼴 및 사이즈를 변경한 다음 위 이미지에서 처럼 텍스트 상자를 선택 클릭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맨 하단의 기본 텍스트 상자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이제 새로운 텍스트 상자에 글을 입력하면 조금 전에 변경 적용한 설정값이 기본으로 적용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맑은 고딕 글꼴이 아니라 나눔 스퀘어, 14포인트 크기의 글꼴 (위 이미지에서 사용한 폰트 및 사이즈)로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제 내용을 입력한 다음에 일일이 크기나 폰트를 변경하지 않않아도 됩니다. 이 방법은 현재 작성중인 ppt 문서에만 적용됩니다. 

     

    ppt 문서에 글꼴이나 색상을 일괄 적용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테마(글꼴, 색상 등)를 지정해 두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간단하게 통일감있는 문서를 작성할 때 활용하기 좋은 팁입니다. 

     

    >>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PPT) 텍스트 상자 줄 간격 조정하는 방법

     

    파워포인트(PPT) 텍스트 상자 줄간격 조정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은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각종 제안서, 기획안,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할 때 디자인 및 가독성에 맞는 텍스트 글 줄 간격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대부분은 ppt 기본 설정

    moneyway.tistory.com

     

     

     

     

    PPT 기본 선 설정값 변경하는 방법

    파워포인트 기본 선 설정 값 변경하기

    이번에는 ppt에서 자주 사용하는 선(Line) 툴에 설정된 기본 값을 변경해 내가 원하는 형태의 선(크기, 색상)을 선택해 지정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상자에서 적용했던 방법과 같은 원리로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파워포인트에서 선을 그리면 파란색에  선두께는 1/2가 기본값으로 적용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ppt에서 곡선은 도형에 속하기 때문에 선에 포함하면 않됩니다. 그리고 보니 포함이 되어 있네요. 도형 기본 설정값 변경하기는 바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빈 슬라이드 화면에서 선을 하나 긋고 난 다음 원하는 색상, 굵기, 선 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붉은 색상에, 선 크기는 2포인트 크기 정도로 대시인 둥근 점선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이렇게 ppt 문서에서 기본으로 사용하고 싶은 선으로 기준을 잡은 다음 위 이미지에서 처럼 선을 한번 클릭해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나타나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기본 선으로 설정]을 클릭하면 변경됩니다. 

     

     

     

    ppt 기본 선 설정값 변경적용 화면

     

    이제 빈 슬라이드에 화살표선, 연결선인 꺾인 화살표를 그리면 자동으로 조금 전에 설정했던 값이 반영된 선이 그려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일일이 지정하기 귀찮은 경우라면 파워포인트 템플릿에서 사용하기 좋은 디자인 템플릿에 사용된 선, 도형, 텍스트 상자 등을 복사해 와서 기본 선, 도형, 텍스트 상자로 등록해 사용해도 좋습니다. 

     

     

     

     

     

    PPT 기본 도형 설정값 변경하는 방법

    마찬가지로 도형 또한 기본 도형 속성값을 변경해 내가 원하는 형태의 색상과 크기 등을 지정해 기본 도형에 등록해 사용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도형을 그리면 기본으로 지정된 선과 면 색상은 파란색입니다. 

     

    이걸 원하는 색상 및 선 두께 등을 지정해 커스터마이즈화 할 수 있습니다. 

     

    ppt 기본 도형으로 설정하는 방법

    원리는 마찬가지로 도형 아이콘에서 원 또는 직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빈 슬라이드에 도형을 먼저 하나 그립니다. 

     

    그리고 난 다음 해당 ppt 문서 작업시 기본으로 적용될 색상, 선 등을 지정합니다. 

     

    위 스샷 이미지는 원 도형을 선택한 다음 선 두께를 4 포인트로 지정하고 붉은색을 선택했습니다. 면색상은 흰색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이제 도형은 이 설정값을 기본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본 도형으로 설정합니다. 

     

    원을 클릭해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드롭 메뉴에서 [기본 도형으로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ppt 기본 도형으로 설정 변경 적용된 화면

    보다시피 이제 도형을 그리게 되면 위 스샷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변경 적용된 값이 기본 도형으로 설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자주 사용하는 도형의 디자인 형태를 해당 문서에 등록하고 사용하면 매우 편하고 시간 절약이 많이 됩니다. 

     

     

    >> [PPT활용팁] -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파워포인트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 추천 BEST 10

    세련된 디자인의 파워포인트 템플릿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각종 제안서나 사업기획서, 보고서 작업을 보다 빨리 끝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찾는 분들 대부분은 작업중인

    moneyway.tistory.com

     

    >> 【파워포인트】PPT 템플릿 파일 공유 [사업계획서, 제안서 수정 및 변경 활용 가능]

     

    >>  신규 사업계획서, 제안서 PPT 디자인 템플릿 무료 공유 (파워포인트)

     

    >>  【파워포인트】 PPT PDF 파일 변환 빠르고 간편하게 하는 3가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