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자산 투자

암호화폐 시세 및 투자 수익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개인화 하는 손쉬운 방법

by Thales 2020. 5. 6.

내가 관심있는 암호화폐 시세투자 수익률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간단히 만들어 두고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가격 시세와 투자 수익률을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입니다.

 

(추가) 많은 분들이 파일을 이메일로 요청을 해 주셨는데, 한 동안 블로깅 작업을 하지 못 해서 일일이 개별적인 답변을 따로 드리거나 하지는 못 했습니다. 

 

코인게코 가격 정보를 API로 실시간 끌어와 업데이트가 되기는 한데, 아래 포스팅 글 참고하셔서 하나 하나 차근 차근 따라가면서 하시면 금방 하나 만드실거에요. 

 

내 암호화폐 자산 포트폴리오 별 실시간 수익률 계산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로 작성해 링크로 공개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블로그 내용을 기준으로 본인에게 맞게 직접 수정해서 사용하시길 권해 봅니다. 

 

공개된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는 방법과 엑셀 수식을 다루는 정도의 실력이면 누구나 나에게 맞는 최적화되면서도 개인화된 가상화폐 시세 확인 전용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관심 많은 비트코인 시세에서 부터 이더리움, 리플, 이더리움, 이오스, 에아다, 모네로, 트론 등 시중의 가상화폐 시세 대부분을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목록화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내가 투자한 원금 대비 개별 코인의 수익률 또한 자동으로 계산해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암호화폐 투자 수익률 자동화 개인화 방법

 

암호화폐 시세 및 투자 수익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개인화 하는 손쉬운 방법

만드는 방법은 심플하구요. 엑셀 수식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만 할 줄 알면 됩니다. 아무튼 관심있으신 분들은 제 글을 따라서 하나 하나 진행해 주시면 되요.  

 

 

목차

     

     

    01.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코인시세 개인화 하기


    암호화폐 시세를 개인화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하고 쉽습니다.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문서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하고 여기에 코인 게코(https://www.coingecko.com/ko)에서 제공하는 가상화폐 시세를 API로 끌어와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프로그래밍이나 스크립트를 짜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를테면, 현재 내가 관심을 두고있고 또 투자하고 있는 암호화폐의 지금 가격 시세를 기준으로 현재 수익률은 얼마인지, 나의 암호화폐 투자 포트폴리오는 어떤 비율로 구성되어 있는지 등 그래프 등으로 표해 보다 직관적으로 상황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합니다.

     

    코엔게코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한 이유는 소위 듣보잡 코인 시세까지 찾을 수 있어서 사용한 것입니다. 여타 사이트보다 좀 더 손쉽게 실시간 시세를 반영하고 있기도 해요. 더불어 원 소스는 해외 암호화폐 관련 커뮤니티를 떠돌며 얻은 스크립트 소스를 바탕으로 개인화 해 만든 것입니다. 

     

    가능한 초보자도 쉽게 따라올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엑셀은 수식이래야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정도만 할 줄 알면 됩니다. 그러니 겁먹진 마세요.  

     

    먼저 설치를 위한 기본 전제 조건은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지메일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로그인만 하시면 됩니다. 

     

    2022.03.03 - [주식투자] -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차트 보는 법] 승률 높은 시장 주도주 찾는 방법 (Follow the Leaders)

    주식 투자는 확률 게임입니다. 백 퍼센트 상승과 하락을 그 누구도 쉽사리 점칠 수 없다는 말입니다. 확률 게임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보다 긍정적 상황을 하

    moneyway.tistory.com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확인용 구글 스프레드 시트 만드는 방법

     

    1. 구글 스프레드시트 새문서 만들기

    먼저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합니다. 상단 좌측의 [새로 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해 새 문서를 하나 만듭니다. 

     

    *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 https://drive.google.com/drive/my-drive

     

    1. 구글 스프레드시트 새문서 만들기

     

    2. 스크립트 편집기 열기

    새문서를 만든 다음 상단 메뉴에서 [도구]를 선택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스크립트 편집기]를 선택합니다. 

     

    2. 스크립트 편집기 열기


    스크립트 편집기가 열리면, 먼저 기본으로 생성된 코드 스크립트 전체를 선택한 다음 삭제를 합니다.  

    2. 스크립트 편집기 열기

     

    3. 스크립트 복사 후 붙여넣기

    아래(↓) 스크립트 내용 전체를 복사를 합니다. 그런 다음 다시 스프레드시트 코드 편집 화면으로 돌아가서 그대로 붙여 넣기를 합니다.  

     

    function CC(name, currencyOpt, dataOpt) {
    
        var currency = currencyOpt || "usd";
    
        var url = 'https://api.coingecko.com/api/v3/simple/price?ids=' + name + '&vs_currencies=' + currency.toLowerCase() + '&include_24hr_change=true'
        var response = UrlFetchApp.fetch(url);
        var json = response.getContentText();
        var jsonobject = JSON.parse(json);
    
        if (dataOpt == undefined) {
            var data = currency.toLowerCase()
        } else {
            var data = currencyOpt + "_" + dataOpt
        }
    
        var datatoreturn = jsonobject[name][data]
    
        return datatoreturn;
    location.reload(dataOpt)
    }

     

    아래(↓)가 스크립트 코드를 그대로 붙여 넣기 한 모습입니다. 

    2. 스크립트 편집기 열기


    그런 다음 저장을 하면 프로젝트 이름을 무엇으로 할 건지 편집창이 뜹니다. 적절한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2. 스크립트 편집기 열기

     

    2022.03.10 - [주식투자] -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주식 차트 보는 법] - 홀리그레일 주식 단타매매 기법 소개 (홀리그레일 3분 봉 차트패턴 매매법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이동평균선 역배열 상태에 접어든 지가 올해 1월 5일 정도군요. 상승 추세는 확실히 꺾인 데다, 이런저런 국제적 시장 이슈가 불안을 더 키우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코스

    moneyway.tistory.com

     

    4. 구글 스프레드 시트 컬럼 생성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아래와 같이 컬럼과 셀을 구분해 적절한 방식으로 스크립트 및 엑셀 수식을 입력하면서 틀을 만들어 가면 됩니다.

    아래는 예시로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총 1억 원을 암호화폐에 투자한다는 가정을 하고, 임의의 코인을 구매를 가정하고 작성한 것입니다. 제가 선호하는 코인과는 관계없이 리스트화 했다는 점 먼저 밝힙니다. 

     

    4. 구글 스프레드 시트 컬럼 생성하기

     

    ⓐ 보유 중인 암호화폐

    첫 번째 컬럼(a)에는 암호화폐 이름을 입력합니다. 비트코인, bitcoin, BTC 등 본인이 선호하는 가상화폐 이름을 적습니다. 

     

    ⓑ  암호화폐 보유 수량 기재

    두 번째 컬럼(b)에는 현재 본인이 해당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수량을 기재합니다. 

     

    ⓒ 가상화폐 현재 시세 (달러 기준)

    세 번째 컬럼(c)에는 현재 암호화폐 시세를 코인 게코에서 API 값으로 불러와 자동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비트코인의 현 시세를 달러 기준으로 실시간 트래킹 해서 엑셀 파일에서 보여주는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플의 경우라면 =cc("ripple" ; "usd")를 입력하면 됩니다.  

    =cc("bitcoin";"usd")

    현재 매우 다양한 가상화폐가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고 있죠. 그럼 당연히 이런 궁금증이 생길 겁니다. 베이식 어텐션 토큰(BAT)처럼 애매하게 긴 코인의 경우 코인게코 홈페이지에서 암호화폐 위젯에서 Coin-id 명을 확인하면 됩니다.

     

    코인게코

    CoinGecko 메인 페이지에서 보이는 시가총액 상위 100 코인 목록 중에서 관심 있는 코인을 선택합니다. 저는 비트코인 (BTC)를 선택했습니다. 

     

    반응형

     

    그러면 아래 스샷 이미지처럼 전반적인 기본적인 정보사항이 나오게 됩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내립니다. [개요] 탭을 선택한 다음 바로 [위젯] 메뉴를 클릭합니다. 보이는 스크립트에서 'coin-id="bitcoin" 이 부분을 =cc("bitcoin" ; "usd")으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비트코인의 현 시세를 달러 기준으로 실시간 트래킹

     

     

    ⓓ 가상화폐 현재 시세 (원화 기준)

    네 번째 컬럼(d)에는 한국 원화로 현재 암호화폐 시세를 표시하도록 합니다. 스크립트 입력 방법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현재 원화 시세를 표시하고자 한다면 아래처럼 "ethereum"을 입력해 주고 쉼표(,)로 구분을 한 다음 원화 단위인 "krw"를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cc("ethereum","krw")

    보시는 것처럼 코드만 입력하면 됩니다. 다양한 여러 나라의 화폐로 표시도 얼마든지 손쉽게 활용 가능합니다.

     

    ⓔ 비트코인 기준 현재가치 (거래 쌍 비교) 

    현재 모든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을 중심축으로 거래가 됩니다. 비트코인은 가상화폐계의 기축통화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암호화폐가 비트코인을 중심에 놓고 거래 쌍으로 가격을 비교하게 됩니다. 

    =cc("ethereum","btc")

    예를 들어 현재 이더리움 1개를 비트코인으로 교환할 때의 환산 가치는 "0.02292421 BTC"입니다. 1 이더를 팔아서 살 수 있는 비트코인의 개수는 0.023 사토시 정도라는 말입니다. 

     

    쉽죠, 글로 설명을 하려다 보니 오히려 더 혼선을 주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한데, 그냥 btc(비트코인)을 기준으로 두고 보유한 암호화폐의 코드 아이디를 영문으로 적어주면 됩니다. 

     

    ⓕ 메모 칼럼 (옵션)

    메모 필드는 따로 작성하지 않으셔도 되고, 맨 끝에 작성해도 됩니다. 선택 사항입니다. 

     

    ⓖ 현재 자산 상황 원화 표시

    엑셀 수식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엑셀 수식 잘 다루시는 분들은 얼마든지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겠죠?

    =C3*E3

    스샷 이미지에서 보듯이, 내가 보유한 비트코인 코인 수량에다가 현재 원화 가격을 곱해서 현재 내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이 원화로 총얼마인지 보여줍니다.
      

    암호화폐 시세 및 투자 수익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개인화

    2022.03.06 - [주식투자] -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주식 차트 보는 법] 신뢰성 높은 성장주 투자법 - VCP 차트 패턴 소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그렇지만 미국에선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마크 미니비니(Mark Minervini)의 주식 투자 매매기법을 한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이른바 '변

    moneyway.tistory.com

     

    ⓗ 현재 보유한 내 코인의 BTC 환산 가치

    현재 보유 중인 개별 암호화폐의 투자 금액 전체를 현재의 시세로 처분하고 BTC를 산다고 했을때 몇개의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지를 비교해 보여 주는 컬럼입니다. 

     

    아래는 예는 현재 보유한 이더리움 수량 x 이더리움 1개의 BTC 가격을 곱한 것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현재 보유중인 500개의 이더리움을 처분해서 살 수 있는 비트코인(BTC)이 11.46 btc 정도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C7*F7

    암호화폐 시세 및 투자 수익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개인화

     

    ⓘ 개별 암호화폐별 투자 원금 

    위 엑셀 파일은 총 1억의 투자 원금을 가지고 다양한 가상화폐에 투자를 한 일종의 투자 포트폴리오입니다. 가상의 투자 수익률입니다. 

     

    ⓙ 투자 원금대비 현재 수익률

     

    현재 코인 시세가 반영된 내 자산의 투자수익률을 표시해 줍니다. 엑셀 ㅅ 

    =H3/J3-1

    개별 암호화폐 별로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세 및 투자 수익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개인화

     

    간단하죠? 그렇게 느끼지 않으셨다면 제가 글을 좀 복잡하고 불분명하게 쓴 탓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눈이 침침해서.. 허허..

     

    마지막으로는 이렇게 만들어진 시세표 및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차트를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세 및 투자 수익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개인화 하는 손쉬운 방법

    이 상 입니닷!!!

     

    자료 공유 관련 안내

    만들어진 파일을 링크로 공유할까 생각을 했지만, 실수로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하는 과정에서 잘 못 입력 하거나 할 것 같아서 그렇게 하지는 않구요.

     

    대신 필요하신 분들은 비밀 댓글과 함께 이메일을 알려주시면 공유로 걸어 드릴 테니 복사를 하셔서 개인적으로 활용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자료 공유 링크 URL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dizVwsjP-k_LqMZJUjVlnHdU3nFdk1-rtEub8S8y1U0/edit?usp=sharin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