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하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등록 신청 방법 절차 (A to Z)

by Thales 2020. 5. 3.

네이버 검색엔진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잘 검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Search Advisor, 웹마스터 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네이버에 내 블로그 콘텐츠가 검색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입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등록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입니다. (이 글 맨 하단 링크 주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전자제품을 샀을 때 매뉴얼이 제공되는 것처럼, 네이버 검색엔진에 사이트나 블로그를 등록할 때 최적화된 상태로 등록을 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할 필수 내용을 적은 것이 바로 웹마스터 가이드입니다.기술적 언어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대부분은 그냥 무시하지만 시간을 내서 한번 꼼꼼히 읽어 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사이트 등록 절차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가기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 다음 검색창에 [네이버 사이트 등록] 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검색을 하시면 바로 등록 가능한 사이트가 나옵니다.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바로가기 : https://searchadvisor.naver.com/

2. 웹마스터 도구 가기

직접 검색 또는 상단에 제공한 바로가기 링크 주소로 Naver Search Advisor 웹페이지에 먼저 접근을 합니다.

 

맨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 가이드], [웹마스터도구] 메뉴 아이콘이 보입니다. 사이트 등록은 [웹마스터 도구]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 하기

맨 상단 좌측에 보면 [사이트 관리], [간단체크], [도구 설정] 이렇게 메뉴가 보입니다.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기본적으로 [사이트 관리]가 클릭되어 있들 겁니다. 이제 여기서 하단의 사이트 등록 주소 창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래 [사이트 목록]에 보시면 이미 저는 제 블로그를 오늘 날짜로 등록했음을 알 수 있을 텐데요. 최대 100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추가로 구글 블로그 스팟에서 운영 중인 또 다른 제 개인 블로그를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굳이 검색등록 하실 필요가 없어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나 플랫폼이 아닌 블로그는 이렇게 등록을 해 주셔야 합니다. 

 

4. 블로그 소유자 확인

블로그가 본인 소유인지 확인하은 2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가 그것인데요. 우리는 하단의 HTML 태그를 입력 방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0ae777aasdfasfaf~....   />처럼 보이는 메타 태그를 먼저 복사해 둡니다. 이 상태에서 일단 진행을 멈추고 이제 티스토리에 접속합니다.  왜냐면 위에 복사한 메타 태그를 먼저 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의 HTML에 위 내용을 붙여 넣고 적용을 한 다음, 돌아와서 마지막으로 소유자 확인 절차를 거치기 위해서입니다. 


참고, 파일 업로드 방식은 내가 직접 웹호스팅 공간을 임대해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서버에 파일을 올리고 내릴수 있지만 티스토리나 구글의 블로그스팟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는 단지 스킨 정도만 수정할 권한 밖에는 없거든요.


5. 내 티스토리 블로그 가기 

메타 태크를 복사한 채로 티스토리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한 다음 블로그 계정관리 모드로 접속합니다. 맨 우측의 [운영 중인 블로그]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해 [블로그 관리 홈(manage)]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블로그 홈 관리 사이드 바 메뉴 중간쯤 보시면  [꾸미기] > [스킨 편집]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스킨 편집] 메뉴를 를 선택해 클릭합니다.   


6. 내 블로그 스킨 HTML 편집하기

스킨 편집 메뉴를 누르면 아래 처럼 좌, 우측 창이 나눠진 상태가 됩니다. 여기서 우측의 [스킨 편집] 모드에서 html 편집 메뉴 버튼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스킨 편집 주의 사항 

스킨 편집을 할때는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HTML 코드를 부지불식간에 잘 못 수정 또는 변경하면 스킨에 에러가 발생될 수도 있으므로 다른 부분은 건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 먼저 우측의 HTML 창을 한번 클릭한 다음 키보드에서 [CTRL + F]를 눌러서 </head> HTML 태크를 찾습니다. 


2. 아래 화면에서 처럼 </head> 바로 위에 복사한 매타테그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0ae777aasdfasfaf~....   />를 붙여 넣기 해 줍니다.


3. 맨 우측 상단에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7.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되돌아 와 마지막 확인 작업 진행

티스토리 스킨 편집이 완료되면 다시 네이버 웹마서 도구 페이지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맨 하단의 [소유확인] 녹색 버튼을 클립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보안코드를 (대소문자를 구분) 입력을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하는 팝업 메세지 창이 보인다면 모든 절차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겁니다. 지금 바로 검색 노출이 되거나 하지는 않고 인덱싱에 시간이 조금 걸리거나 할 겁니다.

틈틈이 네이버에서 직접 내 블로그 이름 및 컨텐츠로 검색 등록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8. 사이트 검색 등록 최적화 상태 여부 간단 체크하기

네이버 웸마스터 도구 페이지에 보면 등록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등록에 최적화된 상태로 등록되었는지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상단에 보면 [간단체크]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 주소를 다시 입력하고 조회를 합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검색 등록 상태로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따로 코멘트를 해 줍니다. 

항목 별 상태를 체크한 다음 네이버가 지적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을 참고해 하나하나 기준에 충족될 수 있도록 수정하거나 또는 내용을 추가 및 편집해 주는 게 좋습니다.
 

 

9. 검색 최적화를 위한 마지막 핵심 정리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등록 신청하는 방법 알고보니 간단하죠? 네이버 이외의 타 플랫폼 기반의  블로그나 개인 웹사이트도 네이버에 사이트 검색 등록하는 방식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네이버 검색시 내 블로그 컨텐츠가 검색 상위를 목표로 하는 경우라면 단순히 사이트 등록만 하기 보다는,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가 마련한 '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에 잘 적용된 최적화된 형태로 블로그를 만들어 두는 게 더 중요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 페이지 바로가기 :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


마찬가지로 네이버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구글 검색엔진을 비롯해 검색 사이트에도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요구되는 사항들이기도 합니다. 심혈을 기울여서 콘텐츠를 작성했는데, 검색 최적화가 되지 않아서 검색이 되지 않는 만큼 억울한 경우도 없습니다. 따라서 한번 등록할 때 요건에 잘 부합되도록 노력도 하고 공부를 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