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분석(국내)

6월 관심 가져볼 컵앤핸들, VCP, HTF 차트패턴 10 종목 엄선 (For 주린이)

by Thales 2023. 5. 31.

어제(2023년 05월 30일), 윌리엄 오닐 선생의 육신은 영면에 드셨고 정신은 원래 오셨던 그곳으로 마침내 되돌아가셨단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전 세계의 수많은 주식 투자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친 분이라 왠지 조금 아쉬운 마음도 들고 그렇습니다.

 

원래 윌리엄 오닐 선생 약력을 중심으로 한 포스팅을 하려다가, 그 보다는 그 분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컵앤핸들 주가 차트 패턴을 중심으로 한 종목을 한번 추려 보는 게 더 의미있을 것 같아서 또 주린이 분들의 주식공부 차원에서 더 도움이 될 듯 싶어서 필자의 관심종목 리스트 상위에 랭크된 10종목 정도만 엄선해 소개해 보는 포스팅으로 갈음해 봅니다.  

 

종목 추천 보다는 아직 주식 종목을 선택하고 픽업하는 안목이 만들어지지 않은 주린이 분들을 위한 참고용 종목이라는 점을 밝힙니다. 매매를 권하는 포스팅은 아닙니다. 

 

물론 2023년 6월 초중순경 한번 관심 가져 볼 만한 종목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대부분 시장 주도 섹터 및 업종에 속한 동시에 연간 및 분기 실적 성장이 뒷 받침되는 종목 위주로 추려본 것이기도 합니다. 

 

소개하는 주식 차트 패턴은 대부분 빅베이스 형태의 컵 앤 핸들 차트 패턴으로 및  VCP와 더불어 급등주에서 자주 볼 수 있는 HTF 차트 패턴이 중심으로 추렸습니다. 

 

물론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더 많은 좋은 종목이 있습니다만, 대체로 이미 주가가 베이스를 벗어나 상승 중인 종목은 대부분 익스텐디드 된 상태라 주린이 분들이 관심을 갖기엔 리스크가 크다 판단해 제외를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필자가 선별을 위해 아주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거나 한 것은 아닙니다. 그저 필자 관심종목 상단에 위치한 종목들을 가져온게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일부 종목의 경우는 한 두 분기 실적이 그닥인 경우가 있거나 또는 일 평균 거래량이 적은 종목도 있으니 잘 살펴서 보길 권해 봅니다.

 

이글의 목차

     

     

     

    주린이를 위한 올바른 매수 접근 방법 

    상승 추세에 속한 종목의 주가가  베이스 조정 구간을 이미 벗어나서 상승 중인 종목을 매수할 때는 가급적 꼭지 부근에서 매수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주가는 일정기간 상승을 한 다음 단기 조정의 하락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대체로 9일 또는 10일, 20일, 50일 같은 주요 키 레벨의 이동평균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흐름을 보여 줍니다.

     

    이런 지지가 확인된 뒤 재 상승하는 시점이 올바른 매수 포인트로, 이 시점에서 매수하는 것 자체가 그나마 손실은 줄이고 위로 열린 상승에 따른 수익이 커 손익비 관점에서 매수하기 좋은 지점이 됩니다. 

     

    참고로, 돌파 매매의 경우는, 직전 고점과의 거리가 너무 먼 경우는 바로 매수하지 말고, 항상 중간쯤에 만들어지는 베이스 조정 구간을 돌파할 때 미리 분할 매수를 하는 전략이 더 좋습니다.

     

    갭상승 종목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일정 수준 이상 갭상승해 출발하는 종목은 함부로 따라 매수하기보다는, 조정을 차분히 기다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굳이 사야겠다면 5분 또는 15분, 30분 봉을 보면서 조정을 준 다음 재상승 시점에 매수에 동참해야 꼭지에서 매수해 손실을 키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차트로 하나하나 예를 들어 보이고 싶지만, 필자의 블로그에는 이미 이와 관련된 내용의 글이 많으므로 귀찮더라도 하나 하나 따로 찾아보면서 주린이 분들은 개념을 익히길 권해 봅니다.

     

    직장인 분들의 경우라면 종목 선정 시 가능한 중장기 우상향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매수해 중간중간 포지션 사이즈를 추가하는 식으로 피라미딩 매수 전략을 구사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좋습니다.

     

    더불어 어떤 종목을 매수하더라도 맥시멈 손절라인을 정해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종목과 짝사랑에 빠지기보다는 흐름에 따라 사고팔아야 합니다. 오기를 부릴 일도 아니고, 아직 상승 출발한 시점이 아니라 판단되면 작은 손실로 매도하고 일단 빠져나온 뒤 재 진입 시점을 저울질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에 소개한 종목은 별도의 자세한 설명은 따로 하지 않고 주가 차트 이미지와  더불어 참고할 사항 정도의 간단한 설명 사항만 적었습니다. 

     

    아직 주가 차트 보는 안목이 형성되지 않은 주린이 분들이라면 한번 HTS에서 직접 종목을 펼쳐 놓고 살펴보길 권합니다.

     

    필자 또한 해당 종목의 세세한 이슈 등은 따로 확인하지 않았다는 점 먼저 밝히며, 관심 있는 종목의 경우 직접 리서치를 해 보길 권해 봅니다. 

    >>  주린이가 잘 못 이해하는 전고점 돌파매매 기법 상세설명

     

    주린이가 잘 못 이해하는 전고점 돌파매매 기법 상세설명

    주린이 분들이 주식 매매를 할 때 전고점 돌파매매를 자주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쉽게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전혀 시장 상황과 매수 시점에서의 리스크 요소를 잘 고려하지 않은 상태

    moneyway.tistory.com

     

     

     

    01.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더블바텀+VCP (주간 차트)
    LG에너지솔루션- 더블바텀+VCP (주간 차트)

    LG에너지 솔루션 컵앤핸들 + 더블 바텀 (주간 차트)

     

     

     

    02. 기아 자동차

    기아 자동차, Saurce with handle 빅베이스 (주간 차트)

    컵 보다는 얕은 냄비일 소스(Saurce with handle) & 컵앤핸들 차트 패턴에 가까운 동시에 빅베이스 조정을 벗어날 때 좋은 매수 시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일찍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일봉으로 50일 이동평균선 지지 유무를 본 뒤 매수에 동참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03. 윤성에프앤씨

    윤성에프앤씨 HTF (주간 차트)

     

    윤성에프앤시를 비롯해 코스모신소재, 삼아알미늄, 에코프로 관련 종목들은 대체로 하이 타이트 플래그형 차트 패턴을 만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원래 HTF 차트 패턴은 급등주에 주로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클래식한 차트 패턴 모습을 하고 있는 종목은 윤성과 바로 아래 코스모 신소재 차트라 할 수 있습니다.

     

     

     

    04.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HTF (주간차트)

     보다시피 비슷한 형태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차 전지 관련 종목 대부분이 비슷한 모습입니다. 

     

    에코프로 관련 종목들의 경우는 최근 공매도 이슈가 많아, 주간 차트로 보면 주가 차트가 조금 일그러진 상태라 그런 것이지 맥락상은 비슷하다 할 수 있습니다. 

     

    >> 하이타이트(HTF) 및 불 플래그(Bull Flag), 상승 깃발형 급등주 차트 패턴 공략하는 법

     

    불 플래그(Bull Flag), 상승 깃발형 급등주 차트 패턴 공략하는 법

    이번 포스팅은 급등주 차트 패턴 중 하나인 불 플래그, 파워 어닝 갭(PEG) 공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말로는 상승 깃발형 차트 패턴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불 플래그 차트

    moneyway.tistory.com

     

     

     

     

    05. 파인엠텍

    파인엠텍 컵앤핸들 차트 패턴 신규 IPO 종목 (주간 차트)

    마크 미너비니 책을 읽어 본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신규 IPO 종목의 경우 즐겨 매매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신규 IPO 종목의 경주 자주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만, 변동성이 매우 크고 높다는 점이 단점인 동시에 최적의 시점에 진입하면 그만큼 단기 상승률이 커 수익률 또한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06. 파크시스템스

    파크시스템 빅베이스 컵앤핸들 차트 패턴 (주간 차트)

    카프시스템스는 이미 최근 직전 고점을 돌파한 상태지만, 돌파를 한 이후에도 되돌림을 주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이때 풀백바잉을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일 거래량이 다소 부족한 게 흠이라면 흠입니다. 

     

    >>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주식 차트 분석] 컵 앤 핸들 패턴 분석을 이용한 성장주 투자 핵심매매기법

    성장주 발굴에 효과가 뛰어난 주식 차트 패턴을 손꼽으라면 윌리엄 오닐의 컵앤핸들 패턴 (Cup and Handle)을 언급할 겁니다. 영어다 보니 국내에서는 컵 앤 핸들, 컵 위드 핸들 또는 그냥 컵 차트 패

    moneyway.tistory.com

     

     

     

    07. 펨트론

    펨트론, 컵앤핸들 차트패턴, 신규 IPO 종목 (주가 차트)

     

     

     

    08. 하나마이크론

    하나마이크론, 컵앤핸들 차트 패턴 (주간 차트)

     

     

    09.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 빅베이스 VCP (주간 차트)

    사실 일 거래량 부족으로 빼려다가, 이런 차트도 있다는 정도를 보여드리기 위해 소개합니다. 

     

     

     

    10.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얕은 냄비앤핸들, Saurce with handle 빅베이스 (주간 차트)

     

    컵 앤 핸들 차트 패턴과 HTF 및 VCP 차트 패턴으로 소개를 했지만 대부분 보면 차트 패턴은 중목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인식을 위해 이름을 그렇게 명명하거나 붙인 것 일뿐, 핵심 맥락만 잘 이해한다면 뭐라 불러도 큰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위에 소개한 종목들은 매수를 추천하는 것이 아닌, 컵앤핸들 차트 패턴을 비롯해 VCP, HTF 차트 패턴을 직접 주가 차트에서 찾아보면서 주식 투자 공부용 참고 자료로 활용하길 권합니다.  

     

    >>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돌파매매 기법】승률 200% 높이는 주식투자방법, 구체적 원리 상세설명!

    이 글은 돌파매매란 무엇이고 왜 수많은 유명 투자자들이 돌파매매 기법을 자신의 주력 매매 기법으로 활용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인 매매 기법과 투자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돌

    moneyway.tistory.com

     


    탈레스가 만드는 모든 콘텐츠는 엉덩이가 아닌 카페인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 ) 작은 후원이라 할지라도 이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Disclaimer : 주슬금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윌리엄 오닐, 캔슬림 및 컵앤핸들 패턴 활용 월마트 매매 사례 소개

     

    윌리엄 오닐, 캔슬림 및 컵앤핸들 패턴 활용 월마트 매매 사례 소개

    이번 포스팅은 윌리엄 오닐(William J. O'Neil)의 컵앤핸들 차트 패턴(Cup and Handle Chart Pattern)을 개별 종목 매수 시 어떻게 적용해 매매를 했는지 실제 오닐이 매매했던 월마트 주가 차트를 가지고 단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