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활용팁

카카오톡 숨은 기능 활용만으로 '아차'하는 실수 막는, 카톡 활용법 7가지

by Thales 2020. 4. 26.

카카오톡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인데요. 2019년 11월 발표 자료에 따르면 3천6백50만 명이 한 해 동안 카톡을 사용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순위 1위에 올랐다고 해요. 

 

2위는 의외로 유튜브가 차지했는데요. 정말 유튜브의 성장속도는 어마무시하네요. 국민 검색 포털인 네이버는 3위로 유튜브가 네이버를 훌쩍 앞질러 버렸네요.. 근데 전 왜 이렇게 고소하지?? ㅋㅋ... 암튼,

 

굳이 카톡 사용 앱 통계자료를 보지 않더라도, 어딜가나 카톡으로 대화를 주고받는 광경은 참 흔하게 볼 수 있죠. 전 국민의 메신저 앱이라 해도 사실상 틀린 말은 아니죠.  

 

그 만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만큼 또 카톡 때문에 원하지 않는 짜증과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울려 살아가야 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숙명 같은 것이기도 한데요.

 

그렇지만 카카오톡 숨은 기능을 200% 활용하면 이런 부지불식간에 겪는 스트레스나 불편함은 또 어느 정도는 줄일 수 있지 싶습니다.

 


오늘은 특히 단톡방 기능 설정 만으로도 카톡 실수 대참사를 막거나 단톡방 초대 거부 및 프로필 차단 등의 깨알 같은 활용팁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카카오톡 활용 꿀팁 - 단톡방 실수로 잘못 타이핑 입력 막기 (채팅방 입력 창 잠금)

카카오톡 활용 꿀팁 - 단톡방 실수로 잘못 타이핑 입력 막기

 

카톡을 하다보면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개인 간 개별 채팅방에서야 뭐 한 사람을 대상으로 잘못 보냈다고 사과를 하면 되지만, 단체방의 경우는 자칫 순식간에 공공의 적이 될 수도 있어요. 주로 글을 입력하거나 하지 않고 눈팅을 주로 한다고 생각되거나 할 땐 채팅 입력창을 잠금으로 걸어 두세요.

 

채팅방 설정에서 '채팅방 입력창 잠금'을 설정해 괜한 실수로 대참사를 미연에 막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채팅방 목록에서도 자물쇠로 잠금표시로 구분해 보여줘서 이 채팅 방 또는 단톡 방에서는 대화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스스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문제는 컴퓨터와 핸드폰은 각자 따로 설정해줘야 해요. 스샷에 나온 데로 설정 창을 따라서 세팅만 하시면 됩니다. 

 

 

# 02. 카톡 활용 꿀팁 - 단톡방 초대 거부 설정 방법

카톡 활용 꿀팁 - 단톡방 초대 거부 설정 방법

 

원치 않는 카톡 그룹 단톡방에 뜬금없이 초대를 당하는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는데요. 문제는 바로 단체방에 초대받은 사람이 먼저 입장을 할지 말지를 수락하는 결정 과정이 없다는 게 큰 문제예요. 스패머들은 이런 카톡의 약점을 파고들어서 내 의사와는 상관없이 제멋대로 단체톡방에 초대를 하곤 합니다. 

이런 원치 않는 단톡방 초대의 경우 카카오 단톡방 초대 거부 및 나가기를 설정하면 됩니다.

먼저 나가고 싶은 채팅방의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르면 채팅방 설정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래쪽으로 화면을 쭉 내리면 맨 하단에 '초대 거부 및 나가기'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 위에 있는 '채팅방 나가기'는 단순히 채팅방을 나가는 것이에요. 그래서 다시 해당 단톡 방에 초대될 수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03. 카카오톡 활용 꿀팁 - 단톡방 알림 메시지 끄기 & 켜기 

카카오톡 활용 꿀팁 - 단톡방 알림 메시지 끄기 & 켜기

 

그룹 단톡방을 함부로 나갈 수 없는 경우도 있죠. 시끄럽게 '카톡', '카톡'하고 메시지 알람이 성가시게 군다면 메시지 알림 기능을 사용해 알림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알림을 잠재우고 싶은 단톡방에 들어갑니다.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채팅방 설정 창 맨 아래에 보면 종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여기서 종을 한번 누르면 2번 스샷 화면처럼 '채팅방 알림이 해제되었습니다.' 하고 종에 사선으로 빗금이 간 모습을 하게 됩니다. 

 

다시 알림을 설정하고 싶다면 종 아이콘을 한번 더 터치를 하면 해제가 됩니다. 이제 다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반응형

 

#04. 카카오톡 활용 꿀팁 - 채팅방 알림 메시지 다르게 설정하기 

카카오톡 활용 꿀팁 - 채팅방 알림 메시지 다르게 설정하기

 

카톡 채팅방 별로 울리는 알림 음 소리를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연인 사이라면 카톡 하고 울리는 소리를 다르게 설정해서 구분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별되는 알림 소리로 누구가 톡을 보낸 지 단박에 알아낼 수 있으니 좋겠죠? ㅋ

 

알림 소리를 다르게 설정하고 싶은 채팅방에 들어갑니다. 역시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먼저 클릭 합니다. 채팅방 설정 창 맨 아래에 보면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채팅 방 설정창에서 '현재 채팅방 알림음'을 클릭합니다. 

 

4번 스샷 이미지에서 처럼 설정 가능한 알림음이 뜨고, 경우에 따라서는 본인 목소리로 설정을 하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을 마치고 나오면 5번 스샷 이미지처럼 현재 설정된 알림음을 보여줍니다.  

 

 

 

#05. 카카오톡 활용 꿀팁 - 차단한 친구, 회원이 내 카톡 프로필 못보게 하기 (내 프로필 비공개 설정)

카카오톡 활용 꿀팁 - 차단한 친구, 회원이 내 카톡 프로필 못보게 하기

 

 

살다 보면 관계를 맺으며 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특히 이럴 때는 내 존재가 상대방에 드러나는 것 자체가 싫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한마디로 말해 내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조차 당신한테는 알리고 싶지 않다는 말이죠. ㅎ;;;

 

암튼 편리한 카톡도 이럴때는 심리적으로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에요. 목록에서도 완전 삭제를 했으면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하여간 내 생각처럼 잘 안 되기는 하지만, 일단 내 프로필을 비공개로 두면 상대방이 내 프로필을 훔쳐보거나 하지 못합니다.

 

여기다 한술 더떠서 상대방이 나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도록 차단까지 걸어 두면 두 번 다시는 그 사람과 엮이거나 하면서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되는 기능이에요.  

 

카톡 목록 친구가 보이는 메인 화면에서 톱니 바퀴의 설정을 누르면 진입이 가능합니다. 스샷처럼 순서를 따라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06. 카카오톡 사용 꿀팁 : 단톡방 친구들과 회비 더치페이 계산 하기 (N분의 1 자동계산 기능)

카카오톡 사용 꿀팁 : 단톡방 친구들과 회비 더치페이 계산 하기

 

요즘은 스터디 그룹이나 친목 모임 처럼 카톡 단톡방을 따로 만들어 운영하는 경우 많죠? 특히 정기적으로 스터디 모임을 갖는 친구들이라면 식비나 커피값은 더치페이를 하잖아요. 보통.. ㅋ 그럴 때 엔 분의 일을 해서 각자 얼마를 내야 하는지 손쉽게 계산할 수 있는 재밌는 기능이에요.

 

회비 처럼 공동 경비를 공평하게 걷거나 할 때도 편하게 전체 금액을 입력하기만 하면 카카오톡 단톡 방 회원들 각자 얼마를 내야 하는지 바로 톡으로 요청을 할 수 있어요.

 

스샷 1번에서 보는 것 처럼, 내가 속한 단톡 방 하단 좌측에 보면 플러스(+)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송금을 클릭하고, 더치페이를 선택하고 전체 금액을 입력하면 돼요. 

 

 

 

#07. 카톡 활용 꿀팁 : 카톡 라이브톡 (영상통화 + 카톡이 합쳐진 콜라보)

카톡 활용 꿀팁 : 카톡 라이브톡

단톡방에서 친구들과 대화할 때 좀 더 요긴한 게 라이브톡이에요. 물론 요즘처럼 사회적 거리두기 등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라면 일종의 화상회의를 영상통화로 진행을 할 수 있는 재미난 기능입니다. 

 

채팅방 좌측 하단의 플러스 표시를 클릭하면 나타난느 메뉴에서 라이브톡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 아는 카톡 기능들인데, 막상 찾거나 할때 어떤 메뉴로 들어가서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거나 헷갈리는 분들이 있기도 해서 좀 더 직관적으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