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활용팁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by Thales 2020. 5. 1.

컴퓨터나 인터넷이 어느 날 갑자기 느려진다면 십중팔구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윈도우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컴퓨터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즉, 윈도우가 부팅을 하면서 자동으로 해당 프로그램도 실행된다는 말입니다.

 

백그라운드 실행 프로그램 중에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몰래 컴퓨터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도 인터넷 뱅킹 또는 일부 유해 사이트를 방문하는 과정에서 나도 모르게 악성코드나 애드웨어가 설치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한번 설치가 되면 내 컴퓨터에 기생충처럼 상주하면서 컴퓨터의 리소스 자원을 쪽쪽하고 빨아먹으며 살게 됩니다. 


이 포스팅을 하게 된 게 바로 'AhnLab Safe Transaction'이란 프로그램 때문인데요.

 

솔직히 저는 저 프로그램이 언제 설치 된지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컴퓨터 부팅 속도도 느리고 인터넷도 조금 느려져서 찾아보니 어느 틈엔가 백그라운드에서 혼자 실행되고 있더군요. 

 

반응형


전 바이러스은 외산 백신인 아바스트(Avas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터넷 뱅킹도 대부분은 모바일 뱅킹을 하구요. 그런데 어디서 설치가 되었는지 당황스럽더라고요. 아마 국내 금융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는 과정에서 설치가 된 모양입니다.   

 

 

2020.05.05 - [IT활용팁] - [안랩] AhnLab Safe Transaction 자동 실행 및 서비스 종료 설정 방법

 

[안랩] AhnLab Safe Transaction 자동 실행 및 서비스 종료 설정 방법

인터넷 뱅킹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설치한 보안 프로그램 중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백신을 가장한 악성 프로그램, 스파이웨어라는 평가를 받는 프로그램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중 대표격인 프

moneyway.tistory.com

 

목차

     

     

     

    1. 작업관리자 창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 확인하기

     

    일단 현재 내 컴퓨터에 실행 중인 윈도 프로그램 및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윈도가 실행된 상태에서 키보드 [ CTRL+ALT+DELETE(DEL) ]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맨 하단의 [작업관리자]를 클릭합니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항목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확인합니다. 보다시피 저는 AhnLab Safe Transaction이 01~03%의 CPU와 2~3메가 정도의 메모리를 계속해서 갉아먹고 있는 중입니다. 일단 언제 어떻게 저 프로그램이 내 컴퓨터에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도록 합니다. 컴퓨터가 느려졌다 싶은 시점과 프로그램 설치 날짜를 비교해 보면 어느 정도 판단이 서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2. 윈도우 설정 페이지 가기

    작업 관리자에서 확인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목록의 설치 날짜를 확인하가 위해 먼저 윈도우 설정 페이지 또는 제어판을 방문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윈도우 설정 페이지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윈도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서 [시작]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윈도 설정 페이지를 찾아가는 또 다른 한 가지 방법으로는 윈도우 하단의 [작업 표시줄]에서 바로 돋보기 아이콘의 [검색] 입력을 클릭 한 다음 [설정]을 입력합니다. 검색 결과로 표시된 [설정 앱]을 실행하면 됩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2022.03.07 - [수익모델 연구] - [재택알바] 구형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셔터스톡에 팔아보니...사진 촬영 재테크!

     

    [재택알바] 구형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셔터스톡에 팔아보니...사진 촬영 재테크!

    인터넷에서 알바 혹은 부업으로 다양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수익모델 연구소입니다. ㅋ 오늘은 사진 촬영을 취미삼아 자주 하고 또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눈여겨 보시면

    moneyway.tistory.com

     

     

     

    3. 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이력 현황 보기

     

    Windows 설정 페이지에서 [앱] 메뉴 항목을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이름, 날짜 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4. 설치된 프로그램 날짜 순으로 확인하기 

     

    정렬기준에서 [설치 날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가장 최근에 내 컴퓨터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부터 역순으로 보여줍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5. 프로그램 확인 및 삭제하기   

     

    프로그램 설치를 자주하는 않는 경우라면 컴퓨터와 인터넷을 느리게 한 프로그램을 곧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꼭 필요한 프로그램인 경우를 제외하고 내가 모르는 데 설치가 되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 정보를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번 해 본 다음에 삭제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프로그램을 제거를 실행하면 곧 바로 삭제가 됩니다. 물론 제어판 프로그램 삭제 기능에서도 삭제는 가능합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6.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 및 삭제하기   

     

    [제어판]에서도 윈도우에 프로그램이 설치된 날짜 및 목록도 확인도 가능합니다. 방식은 동일합니다.

    제어판을 실행 한 다음 [프로그램 (프로그램 제거)] 아이콘 메뉴를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날짜 항목을 확인하고 난 다음 프로그램을 바로 삭제 실행하면 됩니다. 

    갑자기 느려진 컴퓨터, 프로그램 설치 날짜 확인으로 컴퓨터 빠르게하는방법

     

    문제의 원인이 되는 프로그램이 손쉽게 바로 찾아지는 경우라면 상관이 없지만, 잘 모르는 경우라면 일단 CPU와 메모리 항목에서 점유율 높은 프로그램을 주목합니다. 숫자가 오르내리는 프로그램 목록을 중심으로 봐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그런 다음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해당 프로세스 이름으로 검색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인지 확인하고 불필요하다는 판단이 들면 과감하게 삭제를 하면 됩니다. 

    인터넷 뱅킹 이나 금융 사이트 방문 등으로 설치된 'AhnLab Safe Transaction' 같은 프로그램은 문제가 많습니다. 가장 문제는 바로 사용자들의 PC 및 인터넷 사용 기록과 관련한 개인정보를 그대로 다 자기네 서버로 전송해 갑니다. 분석을 명목으로 말이죠. 

    아무튼, 인터넷 뱅킹 과정에서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거의 악성코드나 애드웨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 사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설치하게 되는 액티브 액스 및 키보드 보안, 해킹 방지 프로그램 때문에 매번 잡다하게 설치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인터넷 뱅킹을 종료하면 이 프로그램들도 종료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 몰래 계속해서 백그라운드에 상주하면서 윈도우가 실행될 때마다 같이 시작돼서 인터넷은 물론 컴퓨터를 느리게 하는 주범이 됩니다. 

     

     

    2020.04.29 - [IT활용팁] - 내 핸드폰으로 PPT 문서 파일을 빠르게 보내고 편집 및 수정하는 방법!

     

    내 핸드폰으로 PPT 문서 파일을 빠르게 보내고 편집 및 수정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은 내 핸드폰으로 파워토인트 PPT 파일을 보내고 빠르게 편집 및 수정하고 난 다음 어떻게 저장할 수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로 만든 사업계획서나 제안서

    moneyw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