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제는 주식 매매 방법 중 특수 주문 형태인 최유리 지정가, 최우선 지정가 주문, IOC주문, FOK주문 이렇게 4가지 다른 주식 주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사거나 팔 때 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식 주문 방법인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활용법은 은 이전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자주는 아니지만 알아두면 여러모로 쓸모 있는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 IOC 주문, FOK 주문 방식에는 각각 어떤 차이가 있고 또 실제 주식 매매에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 글은 완전 주식 초보자, 주린이 분들을 대상으로 주식 투자 방법에 관한 A to Z을 다룰 심산으로 주식 왕초보에겐 지식을 떠먹여 주는 컨셉으로 작성한 포스팅 글입니다.
이 글의 목차
1.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이란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현재 시장가로 주문하는 방식과 유사하지만, 시장가로 매수하고도 남는 물량은 지정가로 전환되어 호가 잔량으로 남게 되는 주문 방식입니다.
정리하면 시장과 주문과 비슷한 주문 방식이지만, 최우선 매수 또는 매도 1호기에 있는 수량을 채결시킨 다음 미체결 물량은 매수 또는 매도 호가 잔량으로 수량을 남겨두는 주문방식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특정 가격으로만 주식을 체결시키고 싶을 경우 사용하는 주문 방법입니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 방법
예를 들어, 위 호가창을 보면 현재가는 88,200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가격에 사각형 작은 박스가 현재가) 시장가 매수 주문을 넣으면 바로 위 호가인 88,300원을 사게 됩니다. 그 이유는 시장가 매수는 조금 비싸게 사는 대신 기다릴 필요 없이 당장 사지는 주문이라고 위에서 말했습니다.
만약 최유리 지정가 주문 방식으로 1,000주를 사고 싶은 경우, 주문을 내면 현재가(88,200원)에서 시장가로 먼저 체결이 되기 때문에 현재가보다 한 단계 높은 호가에 체결이 됩니다. 매도 1호가 인 88,300원에는 567주 매도 잔량이 있습니다. 저 가격에 팔겠다고 지정가로 미리 내놓은 주식 총수량입니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먼저 시장가로 체결이 되기 때문에 88,300원의 567주가 일단 먼저 매수 체결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미체결된 수량 433주는 88,300원 호가에 사겠다는 의미로 지정가로 잔량으로 남겨두게 됩니다.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여러분이 매수한 수량은 아직까지 567주만 정상 체결이 되었고, 나머지 433주는 미체결 물량으로 좀 전에 산 가격에 남게 됩니다.
2022.04.17 - [주식투자/주식하는 법] -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초보 주식 공부 시작하는 법]
2. 최우선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이란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주식 주문 방식에 있어서 지정가 주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보통의 지정가 주문은 여러분이 매수하고 싶은 가격대를 선택해 주문을 한다면,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매수와 매도 가격을 선택하지 않고 현재가 기준으로 최우선 호가에 지정가로 주문이 바로 들어가는 주문입니다.
그러니까 매수/매도하고 싶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면 됩니다. 가격은 현재가를 기준으로 가장 경계선 앞에선 호가에 주문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매도는 당연히 그 반대로 현재가에서 가장 낮은 매도 호가에 주문이 들어가게 됩니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 방법
위 최우선 지정가 주문 예시 그림을 보면, 현재 최우선 지정가로 100주를 주문하고 싶다면, 현재가에서 최고 앞선 매수 1호가에 자동으로 지정가 주문이 들어가게 됩니다.
위에 보시면 88,200원 매수 1호가엔 이미 여러분보다 누군가 먼저 지정가 매수 주문이 193주 들어가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여러분이 100주를 최우선 지정가로 매수를 하게 되면 저 매수 1호가에 가서 물량이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우측 그림을 보면 이제 여러분의 100주가 더해져서 293주가 되었습니다.
주식 주문 체결의 원칙인 가격 우선, 시간 우선에 따라 여러분보다 먼저 주문이 들어온 193주가 다 팔리고 나면 여러분이 매수한 100주가 순차적으로 체결되는 것입니다.
최우선 지정가 매수와 매도를 하는 경우는 시장가로 조금 더 비싸게 주고 사기를 싫지만, 그렇다고 마냥 오래 기다리기보다는 거래가 활발한 현재가 중심에 미리 사자와 팔자 주문을 넣을 때 사용하기 좋은 주문 방법입니다.
3. IOC 주문 - 지정가 조건부여 주문
조건부여 주문이란 일정한 조건을 붙여서 주문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IOC주문과 FOK 주문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IOC 주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OC 주문이란?
조건부여 부문인 ICO는 영어로 Immediate or Cancel의 앞글자를 딴 주문 이름입니다. Immediate는 즉시 바로란 뜻이 있죠? 예를 들어 매수 주문을 낼 때 체결할 수 있는 수량에 대해서는 매매를 시키고, 나머지 체결이 되지 않은 수량은 캔슬(Cancel), 즉 취소시킨다는 말입니다.
IOC 주문 타입은 3가지가 존재합니다.
① IOC 보통가 - 지정가 주문 후 미체결 물량은 취소한다는 의미
ICO 보통가로 100주를 주문을 한다고 할 때 위 이미지 호가창을 예로 설명하면, IOC 보통가 매수 주문을 넣기 위해 현재가 바로 위 매도 1호가인 88,300원을 선택해 지정가로 주문을 넣으면 567주가 체결이 되고, 나머지 미체결 수량인 433주는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② IOC 시장가 - 주문하고 싶은 수량을 결정하면 자동으로 호가를 상관하지 않고 수량을 채우는 주문
위 호가창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IOC 시장가로 1000주를 매수 주문하면, 매도 1호가인 88,300원 567주를 체결시키고, 나머지 433주는 매도 2호가인 1240주에서 나머지 433주를 추가 매수해 원하는 수량을 채우도록 해 주는 주문입니다.
③ IOC 최유리 - 현재가에서 가장 체결이 빠른 매수 1호가, 매도 1호가에 주문을 들어가고 미체결 물량은 자동 취소됨
IOC최유리는 IOC 보통가와 조금 헷갈릴 수 있지만, 주문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격을 지정하고 매수를 하는가 아닌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OC는 가격을 지정하지 않아도 최유리 한 가격인 매수 1호가, 매도 1호가에 바로 주문이 들어가 체결되며, 미체결 물량은 자동으로 취소가 되는 방식입니다.
4. FOK 주문 - 시장가 조건부여 주문
FOK 주문이란?
FOK 주문은 영어 Fill or Kill의 앞글자만 딴 이름으로 Fill은 말 그대로 주문 조건이 충족되면 채우지만(체결), 아닐 경우는 Kill 버린다(취소)는 뜻을 같습니다. 주식 주문을 낼 때 체결할 수 있는 수량이 체결될 때에만 매매를 체결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전량 주문 취소를 하라는 조건부 주문입니다.
주가보다는 목표한 수량을 정해두고 채우고자 하는 경우 자주 이용하게 되는 매매방법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매수한 주식의 평단가를 맞추거나 하는 방법으로 특정 조건 가격에서 수량을 확보하기 위한 경우 주문을 실행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는 전부 취소를 시키는 것이라 이해하면 좋습니다.
FOK 주문 타입에는 3가지 있습니다.
① FOK 보통가 - 지정가로 원하는 만큼의 수량이 있은 경우 주문 체결, 물량이 부족하면 전부 취소
FOK 보통가로 1000주를 주문을 한다고 할 때 위 이미지 호가창을 예로 설명하면, FOK 보통가 매수 주문을 넣기 위해 현재가 바로 위 매도 1호가인 88,300원을 선택해 지정가로 주문을 넣으면 살 수 있는 수량이 567주 밖에 없으므로 1천 주 매수라는 조건 자체를 만족시키지 못했으므로 주문 전체가 취소가 됩니다.
② FOK 시장가 - 주문하고 싶은 수량을 결정하면 자동으로 호가를 상관하지 않고 수량을 채우는 주문
위 호가창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FOK 시장가로 1000주를 매수 주문하면, 매도 1호가인 88,300원 567주를 체결시키고, 나머지 433주는 매도 2호가인 1240주에서 나머지 433주를 추가 매수해 원하는 수량을 채우도록 해 주는 주문입니다. IOC 시장가 주문과 비슷합니다.
③ FOK 최유리 - 현재가에서 가장 체결이 빠른 매수 1호가, 매도 1호가에 원하는 수량 주문 조건 미충족시 전량 취소됨
FOK 최유리는 최유리 한 가격인 매수 1호가, 매도 1호가에 바로 주문을 내더라도 수량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체결이 되지 않고 자동 취소가 됩니다. 예를 들어 88,300 매도 1호가에 팔려고 나와있는 주식은 567주지만 여러분이 1000주를 산다고 하면 수량 조건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조건 자체가 충족되지 않아 주문 자체가 자동으로 취소되는 것입니다.
2022.04.12 - [주식투자/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사이클 4단계 바로 알기 - 주가 상승과 하락 단계별 특징 [주식 공부]
'주식투자 > 주식투자의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보자】주식 수수료 종류 및 국내 증권사 수수료 비교 (2) | 2022.05.06 |
---|---|
유가증권이란? 유가증권 시장의 유례 (1) | 2022.04.30 |
주식기초 주식주문 종류① -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방법 [주식공부] (9) | 2022.04.18 |
주식기초 주식주문 종류 ③ - 시간외 종가 주문, 시간외 단일가 주문 방법 [주식 공부] (0) | 2022.04.18 |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초보 주식 공부 시작하는 법] (7) | 2022.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