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활용팁

원격데스크톱연결,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로 손쉽게 하는 PC원격제어 따라하기

by Thales 2020. 5. 14.

친구나 지인 또는 사무실 직원의 컴퓨터 유지보수를 급하게 해야 할 때나 혹은 익숙치 않은 프로그램 설치 나 사용법을 설명할 때 간혹 상대방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해 직접 손 봐주거나 설명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크롬 원격 만큼 심플하고 단순하게 데스크탑 PC를 원격 조종하는 프로그램도 드뭅니다. 게다가 구글은 원래 협업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많이 만드는 회사인 만큼, 사용자 관점에서 최대한 빠르고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원격제어를 위해 프로그램을 따로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롬 웹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간단하게 하는 것 만으로 상대방 또는 내 PC원격제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 스크린 샷에서 보는 것처럼 내 컴퓨터에서 상대방 PC로 원격제어 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 설치 만으로 원격 접속을 해서 PC 원격제어가 가능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라는 만들어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롬 원격데스크톱연결 만큼 심플하게 구동되는 것도 없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바로 확장 프로그램 설치만으로 간편하게 실행이 가능합니다. 

 

크롬 웹브라우저로 원격데스크톱 연결로 PC원격제어 하기

 

 

크롬 웹브라우저로 원격데스크톱 연결로 PC원격제어 하기

 

1. 크롬 웹브라우저 설치 및 사용하기 

* 이미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컴퓨터해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바로 아래 2번 크롬 원격 데스트톱 연결 설치하기로 바로 가시면 됩니다.

 

구글에서 만든 웹브라우저인 크롬은 오픈 소스로 만들어져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웹브라우저입니다. 국내 데스크톱 사용자의 50~60%가 이미 크롬을 기본 웹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를 여전히 사용하는 분들은 15% 선입니다. 주변에서 크롬 브라우저로 갈아타지 않는 이유중 하나는 인터넷뱅킹을 할 때 여전히 익스플로러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편리해서(?)라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크롬 웹브라우저로 원격데스크톱 연결로 PC원격제어 하기

 

크롬 브라우저는 오픈 소스로 만들어져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수정,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소스를 가지고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무서운 기새로 크롬의 점유율을 쫒아오고 있기도 합니다.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광고 수익을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가상화폐로 적립을 해 주는 시스템이라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크롬이나 브레이브 브라우저는 싱크로율 99%에 까깝게 똑같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져 다운로드 : www.bit.ly/2WuX7Mf

 

 

 

2. 크롬 원격 데스크톱 연결 설치하기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구글 원격 데스크톱' 을 검색 또는 아래 링크로 바로 접속합니다. 

* Chrome 원격 데스크톱 바로가기 : https://remotedesktop.google.com/

 

Chrome 원격 데스크톱

어디에서나 데스크톱 공유스마트폰, 태블릿, 다른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에 안전하게 액세스하세요. 빠르고 간편하며 무료입니다.지원 주고받기어디에서나 원격으로 액세스웹, Android 및 iOS에서

remotedesktop.google.com

 

 

 

2-1. 원격 데스크톱 페이지에서 하단의 'chrome 원격 데스크톱 다운로드'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2. 화면이 전환되면서 다운로드 중... 'chrome 원격 데스크톱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중입니다.'로 넘어갑니다. 동시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용 화면이 뜨게 됩니다.

 

 

2-3. 아래 스크린샷 처럼 Chrome Remote Desktop 확장 프로그램 설치 화면에서, [Chrome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2-4.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 해 크롬 리모트 데스크톱을 설치합니다. 

 

2-5.  크롬 브라우저 상단 표시줄에 보면 원격데스트탑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로 설치된 것이 보입니다. 여기서 아래의 [동기화 사용]을 클릭해 줍니다.  

 

 

2-6.  원격 액세스 설정에서 [사용]을 클릭합니다.

 

 

2-7.  원격 액세스에 사용할 컴퓨터 이름을 선택합니다. 입력된 기본 값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해도 됩니다. 그런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2-8.  Pin 넘버는 6자리 숫자를 입력 하도록 합니다. 핀 넘버는 일종의 비밀번호로 본인이 원하는 숫자를 단순 입력하면 됩니다. 위, 아래 동일한 핀 번호를 입력합니다. 

 

 

2-9.  설정한 핀 번호와 컴퓨터 이름을 저장하도록 합니다. 

 

 

2-10.  원격 액세스를 위한 동기화 설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맨 우측의 연필 표시를 클릭하면 설정한 컴퓨터 이름의 이름 및 핀 번호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3. 크롬 브라우저 PC원격제어 하기  

 

3-1. 이제 본격적으로 PC 원격제어를 통해 원격지원을 받거나 하기 위해 상단에 있는 [원격 액세스], [원격 지원] 탭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원격 지원] 탭을 클릭합니다. 

 

3-2. 그러면 아래 스크린 샷 화면처럼 이 기기 [지원받기]와 원격 기기 [지원 하기]로 구분되어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내 컴퓨터를 원격제어로 지원을 받고자 하시는 분은 바로 아래의 [코드 생성]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액세스가 가능한 수사 번호 12자리가 만들어집니다.  

 

 

3-3. 내 컴퓨터에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바로 위 지원받기에서 생성한 액세스코드 12자리 숫자를 복사 한 다음카카오톡 메시지로 상대방에게 보내주면 됩니다. 

 

카카오톡으로 12자리 코드를 전달 받은 상대방은 [지원하기]에서 코드를 붙여 넣으면 바로 PC 원격제어 화면 창으로 연결이 됩니다.  

 

 

3-4. 아래 처럼 크롬 웹브라우저에 지원을 받고자 하는 상대방의 윈도우 바탕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원격으로 상대방 컴퓨터의 프로그램 설치 및 AS관리를 비롯해 필요한 업무를 원격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떠신가요? 사용법 자체는 심플한데, 단계별 스크린 샷 이미지를 많이 첨부하다 보니 행여나 복잡해 보이거나 한건 아닌지 노파심도 들기는 합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연결 방식은 무엇보다 추가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점, 게다가 웹브라우저 만으로 손쉽게 PC 원격제어 및 원격지원이 가능한 점이 큰 장점입니다. 

 

일단 원격지원을 받는 사람이나 원격지원을 해야 하는 사람 모두 크롬 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만 해 두면 언제든지 간편하게 원격지원을 주고받을 수 있으니 안전하고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